•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1년 5번 수리' 아우디 A7 ˝불안해서 못 타겠다˝

    • 매일경제 로고

    • 2017-06-26

    • 조회 : 3,063

    • 댓글 : 1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24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아우디 공식딜러 위본모터스 매장 앞에 아우디 고급세단 A7의 결함을 주장하는 현수막과 함께 보상을 촉구하는 시위가 진행되고 있다. /독자제보

    [더팩트ㅣ박대웅 기자] '독일 명차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다!'

     

    평온한 도심 속 행인의 시선을 사로잡는 이색적인 풍경이 바쁜 걸음을 멈추게 한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아우디 공식딜러 위본모터스 매장 앞의 풍경을 두고 하는 말이다.

     

    24일 오전 아우디 매장 앞은 평온한 주말의 일상적인 풍경과 사뭇 다르다. 반짝이는 광택을 자랑해야 할 아우디의 고급 세단 A7의 외관에는 아우디를 성토하는 내용이 담긴 현수막이 꼼꼼하게 동여매져 있다.

     

    트림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차 값만 최소 8000만원에서 1억 원이 넘는 A7의 차주는 왜 '질주'가 아닌 아우디 매장 앞에 '주차'를 선택했을까.

     

    차량을 가까이서 살펴봤다. 먼저 차 전면 유리부에 '아우디를 대한민국 소비자의 이름으로 탄핵합니다'라는 문구가 이목을 사로잡는다. 이어 트렁크 쪽 후면부에는 '차 팔 때는 고객님! A/C는 호갱님!'이라는 문구가 차주의 불만을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A7의 결함을 주장하는 차주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아우디 매장 앞 도로에 차량을 주차한 뒤 그동안의 정비 내역을 알리고 있다. /독자제보

    운전석이 있는 측면부의 현수막은 차주와 왜 거리 시위에 나서는지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차량을 인도받은 지 1년됐다는 차주는 시기별로 인도 시점부터 차량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하며 시기별로 결함 내용을 소개했다.

     

    그는 출고 4개월 차에 애드블루라인 불량으로 교체를 받았다고 했다. '애드블루(Adblue)'는 흔히 말해 차량용 요소수로 애드블루는 넣는 가장 큰 이유는 디젤배기가스 법규가 2015년 종전 유로5에서 유로6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배기가스를 줄여주는 애드블루 라인을 차량 인도 4개월만에 수리했다는 설명이다.

     

    이어 차주는 차량 출고 9개월 차에는 엔진에서 심한 잡음이 발생해 25일간 수리를 맡겼다고 했다. 수리 후 3개월여간 운행한 결과 차주는 더 이상의 주행은 무리라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차주는 출고 12개월 차에 엔진경고등에 불이 들어와 수리했지만 또다시 경고등이 켜졌고 다시 수리했다. 이런 고장과 수리 과정이 연속 3회 계속됐고 차주는 불안해서 더 이상 운행할 수 없다며 차량을 분당의 아우디 매장 앞에 주차한 뒤 시위에 나섰다.

     

    차주는 '1년동안 수리만 5번! 독일 명차라는 이름이 부끄러운 차입니다'라고 아우디 차량에 대한 불신과 A/S 강한 불만을 표현했다.

     

    독일 명차로 유명한 아우디를 상대로 한 소비자 불만이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는 가운데 환경부는 22일 아우디 차량 3360대에서 결함을 확인했다며 리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독자제보

    독일 명차로 유명한 아우디지만 이런 찬사와 달리 '개우디'라는 정반대의 평가도 있다. 아우디 측의 고객 서비스가 좋지 않아 붙여진 오명이다. 아우디 A/S를 경험 뒤 "다시는 아우디를 사지 않겠다"는 사람들도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우디코리아 측은 아우디 차량을 둘러싼 다양한 논란과 소비자 불만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아우디가 소극적 대응으로 일관하는 사이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만 보고 있는 셈이다.

     

    한편 22일 환경부는 2012~2014년 국내에 판매된 아우디 A7 4도어 쿠페(3.0L V6), A8(4.2L, V8) 경유차량 3660대를 결함보상(리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로5 기준이 적용된 이 차량들은 핸들을 15도 이상 돌리면 변속기 내 자동 프로그램이 작동하면서 배출가스량이 기준치의 2배 이상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다음 달까지 고의로 배출가스량을 조작했는지도 조사해 내용이 확인되면 인증 취소와 과징금 부과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환경부는 조사가 끝나는 대로 리콜을 요구하기로 했다.

     

    21일 환경부를 찾은 폴크스바겐 본사 임원은 "기술적 결함일 뿐"이라고 환경부에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bdu@tf.co.kr

     

    디지털콘텐츠팀 bdu@tf.co.kr

     



    박대웅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스포츠/자동차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