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155만원 아이폰X 흥행...출고가 논란 비웃다

    • 매일경제 로고

    • 2017-11-17

    • 조회 : 1,975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지디넷코리아]

    출고가 155만원인 아이폰X이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하자마자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한 통신사에서는 1차 예약 물량이 3분 만에 동났습니다. 다른 통신사에서도 5분 만에 2만대가 예약 됐다고 합니다. 먼저 출시됐고 더 싼 아이폰8보다 출발이 훨씬 좋습니다. 특히 보조금이 출고가의 1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해 고작 12만원 안팎인데도 이런 결과가 나와 더 주목할 만합니다.

     


     

    ‘아이폰X 현상’은 두 가지 점에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기한다고 봅니다. 먼저 정치권에서 제기하고 있는 ‘통신요금과 단말기 출고가의 소매 규제’가 과연 적절한 것인지를 다시 생각해보게 합니다. 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단말기 완전자급제의 이론과 현실에 대해서도 새롭게 따져볼 만한 근거를 제공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혹시 두 화두에 대한 우리 시선이 너무 단편적인 건 아닐까요.

     


     

    애플이 아이폰X의 버그 수정을 위한 iOS11.1.2 버전을 내놨다.(사진=씨넷)


     


     

    아이폰X와 아이폰8은 모두 애플이 만듭니다. 아이폰X이 더 상위버전이지요. 동일기준(256GB)으로 비교할 경우 아이폰X의 가격이 아이폰8보다 무려 40만원이나 더 비쌉니다. 게다가 국내 아이폰X의 출고가는 미국이나 일본보다 20~40만원가량 더 비싼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애플 측은 이에 대해 그래야할 마땅한 이유를 제시하지는 않습니다. 비싸서 안 살 거면 사지 말라는 뜻이겠지요.

     


     

    확실한 것은 가격은 애플이 맘대로 정한다는 겁니다. 물론 ‘맘대로’에는 시장 상황을 면밀히 고려해 최대의 이윤을 만들기 위한 마케팅 정책을 쓸 것이라는 전제로 사용한 표현입니다. 안 팔리는 걸 일부러 비싸게 책정하거나 잘 팔리는 걸 소비자를 고려해 아주 싸게 책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겠지요. 그 난해한 판단은 오로지 사활을 건 기업의 몫이고 최상위 경영 정책 중 하나겠지요.

     


     

    소비자든 정부든 비싸다고 푸념 할 수는 있을 겁니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겠지요. 그것을 넘어 왜 그런 가격을 책정했냐고 따지고 정책으로 압박한다면 과연 그게 옳은 일일까요. 또 애플에게 그게 가능한 일일까요. 무엇보다 그런 노력이 과연 필요하기나 한 일일까요. 비슷하게 출시됐지만 더 싼 제품보다 더 비싼 상품을 더 많은 소비자가 찾는다는 현실을 지켜보면서도 계속 그래야만 할까요.

     


     

    얼마 전 이 코너에 '의원님, 아이폰X 출고가 좀 내려줄래요?'라는 칼럼을 썼던 까닭도 이와 비슷합니다. 정치권 일부가 지금 옳지도 않고 할 필요도 없는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해 비꼬는 말로 풍자해보고 싶었던 겁니다. 그런 한심한 일을 애플에게는 할 수 없으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에게는 하고 있다는 사실이 더 아쉬웠습니다. 글로벌 보호주의 광풍 속에 우리만 거꾸로 가니까요.

     


     

    아이폰X는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되면 출고가가 내려갈 것이라는 신앙 같은 믿음에도 균열을 내고 있습니다. 자금제가 되면 단말 간에 경쟁이 치열해져 자연스럽게 출고가 내려갈 것이라는 가설은 꽤 설득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놓치고 있는 것은 모든 단말이 그렇게 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아이폰X와 갤럭시노트8에서 보는 것처럼 프리미엄 제품은 오히려 그 반대일 수 있는 거죠.

     


     

    다만 완전자급제가 정착되면 더 다양한 제품이 나올 개연성은 높아 보입니다. 소비자 선택 폭이 넓어진다는 의미죠. 그것만으로도 훌륭한 결과일 것입니다. 문제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도 가장 비싼 제품 만을 고르고 그 제품이 너무 비싸다고 아우성치는 풍토가 아닐까 합니다. 다른 시장과 비교하면 상식적이지 않은 일이지요. 상식적이지 않은 일을 굳이 하려는 정치권의 뜻은 과연 뭘까요.

     


     

    ‘아이폰X 현상’은 일반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의 소매가격을 정부나 정치권이 정하려는 태도가 올바르지 않다는 현실을 웅변하고 있습니다. 그걸 정하는 일이 ‘사회적 합의’의 대상인지도 의문을 품게 합니다. 정부와 정치권이 할 일은 소매가격에 관여하는 게 아니라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불공정 거래 행위를 색출해 엄단하고 더 나은 공정경쟁 환경 구축에 관한 정책을 내는 일이겠지요.

     


     

    아이폰X이 정책 당국자의 스승이 됐습니다.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