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가볍게 걷고 때론 빠르게 뛰는 혼다 HR-V

    • 매일경제 로고

    • 2018-10-17

    • 조회 : 126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사진/더아이오토) 혼다 브랜드는 독특한 매력이 있다. 세단은 물론이고 SUV에 이어 하이브리드 라인업까지도 자신만의 특성을 잘 살려서 오너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혼다가 보여주는 라인업 중 SUV는 컴팩트에서 대형까지 구비를 갖추었고, 가장 큰 형이라고 할 수 있는 파일럿, 국내 시장에 일찌감치 들어와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CR-V에 이어 젊은 유저들을 타킷으로 한 HR-V까지 시장 경쟁에 필요한 다양성들을 제공하고 있다. 



    HONDA. 국내에 선보인 2세대 HR-V는 혼다코리아가 국내 시장에 선보인 세 번째 SUV로 투입되기 전부터 많은 관심을 이끌어 왔던 모델이다. 특히, 이 모델의 경우 쿠페의 감성에 RV의 실용성을 결합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오면서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에 어울리는 또 하나의 작품으로 남을 듯하다. 여기에 최근 늘어나고 있는 컴팩트 SUV 시장에서 경쟁력을 잡아가기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안정적인 모습으로 바뀌었다.



    혼다코리아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콤팩트 SUV 모델인 HR-V는 지난 2014년 LA오토쇼를 통해 세계 최초 출시한 바 있다. HR-V는 혼다가 자랑하는 월드 베스트 셀링 SUV CR-V의 콤팩트 버전으로서 SUV의 명가 혼다의 탄탄한 기술력이 집약된 모델이다. 



    하지만 혼다 HR-V는 지난 1998년에 1세대 모델로 출시됐으며, 해치백 모델이었던 혼다 로고와 플랫폼을 공유한 소형 크로스오버로 스타일 됐다. 이 모델은 지난 1997년 동경모터쇼에 출품했던 컵셉 모델을 양산화한 디자인 모델로 3도어와 5도어가 시장에서 판매되면서 인기를 얻었으며, 리얼타임 4WD 시스템이 적용돼 소형 SUV 시장의 또 다른 라인업을 완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이후 2002년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후기형이 출시된 후 2006년 단종되면서 내수에만 집중하게 됐다. 하지만 2013년 혼다는 스타일을 바꾼 2세대 모델을 본격 출시하면서 좀더 다양성 있는 모습으로 오너들과 만나게 됐다. 일본과 중국시장에서는 베젤이라는 이름으로 그 외의 지역에서는 HR-V라는 이름으로 시판된다.   



    단아한 스타일로 다듬어진 매력을 갖춘 SUV

    혼다 HR-V의 전체적인 스타일은 혼다 디자인 컨셉인 익사이팅 H 디자인을 바탕으로 쿠페 스타일의 파워풀하고 강인한 디자인으로 일반 SUV보다 날렵하고 스포티한 스타일을 갖췄다. 특히, 2열 도어 핸들을 히든 타입으로 윈도우 라인 옆에 위치시켜 쿠페의 날렵하고 스포티한 캐릭터 라인을 표현했다. 리어는 와이드 로어 바디에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등을 적용해 시인성 높은 디자인을 완성했다.
     



    차체 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4,295X1,770X1,605, 휠베이스 2,610mm로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갖추고 있다. 특히, 혼다만의 혁신기술 센터 탱크 레이아웃 설계를 더해 동급 최고의 승차공간과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센터 탱크 레이아웃 설계는 일반적으로 뒷좌석 아래 위치한 연료 탱크를 앞 좌석 아래로 이동시킨 혼다의 특허기술로 넉넉한 2열 레그룸 및 헤드룸을 확보해 신장 185cm 성인도 편안하게 앉을 수 있다. 



    실내공간은 인스투루먼트 패널과 가죽 기어노브 등을 전체적으로 블랙컬러로 톤 다운해 세련된 느낌을 전달하고 있다. 또한, 콕핏 스타일의 컨트롤 인터페이스와 스포츠 쿠페 느낌의 하이데크 콘솔을 적용해 고급감과 실용성을 겸비했고, 한글 지원이 가능한 7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오디오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혼다 최초로 탑재한 터치패널 오토매틱 에어 컨디셔너는 직관적인 조작성과 함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동시에 만족시키도록 했다. 



    이와 함께 높은 전방 시인성과 다이내믹한 디자인 등의 쿠페의 감성과 매직시트가 선사하는 동급 최고의 공간 활용성 및 여유로운 레그룸 등의 RV의 기능성을 결합해 놓았다. 여기에 뒷좌석에 적용된 팁-업 방식의 매직시트는 착좌면을 직각으로 세워 최대 약 126cm 높이를 확보, 화분이나 캐리어, 유모차등과 같이 똑바로 세워 실어야 하는 적재물을 효과적으로 적재할 수 있다. 



    실용성과 드라이빙 능력을 두루 갖춘 컴팩트 모델

    혼다의 엔진을 이야기할 때 연비와 안전성을 먼저 제시하게 된다. 그만큼 혼다의 엔진은 입증을 받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며, 이번에 시승을 하게 된 HR-V도 좀더 다듬어진 기술이 추가됐다. 컴팩트 SUV이면서도 최상의 컨디션을 찾을 수 있게 만들면서 즐거운 드라이빙의 기본을 구축한 셈이다.



    시승차인 HR-V에 적용된 엔진은 1.8 4기통 i-VTEC 가솔린 엔진이 기본으로 적용되었고, 가속 응답성을 향상시킨 CVT 변속기를 탑재해 제원상 최고출력 143마력, 최대토크 17.5kgm의 힘을 갖추었다. 이런 능력에도 복합연비 13.1km/l(도심 12.1 km/l, 고속도로 14.6 km/l)로 우수한 연비를 보여주도록 하면서 3,190만원이라는 가격을 책정하면서 유저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다.



    시승을 위해 실내에 들어서면 포근한 느낌의 시트와 공간이 시승자를 맞이해 주면서 편안한 드라이빙이 준비하고 있음을 알려온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조용함이 정숙성을 기본으로 하는 시승차의 느낌을 알려오면서 이전의 경쟁 모델들의 모습은 머리 속에서 사라지게 만든다.



    시내에서의 움직임은 도심형 SUV라는 성격답게 편안한 움직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면서 왜 도심형 SUV라는 이름을 붙이고 있는가를 알게 만든다. 컴팩트한 차제와 넓은 시야를 통해 그만큼 편안한 운전을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었다.



    넓은 도로에 들어서면서 곧바로 가속 페달을 꾹 밟자 시승차는 조용하지만 빠르게 앞으로 달려 나가기 시작한다. 가속 페달의 가감에 따라 rpm 게이지가 빠르게 오르내리지만 안정된 드라이빙 능력에 스포티한 감각까지 더해지면서 기분까지 좋아지도록 만든다. 이런 빠른 가속에서도 실내공간은 여전히 조용함을 유지하면서 시승차가 추구하고 있는 정숙성을 기본으로 한 쾌적한 드라이빙의 모습을 한번에 만나도록 한다. 



    한층 여유로워진 핸들링 능력과 앞뒤에 맥퍼슨 스트럿과 토션빔 방식이 적용된 서스펜션은 빠른 드라이빙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준다. 아마 시승차인 HR-V는 안정적인 드라이빙 능력을 우선으로 유저들이 항상 믿음을 가질 수 있는 컴팩트 SUV에 기초를 두고 있는 듯 해 보인다. 특히, 타면 탈수록 더 맘에 드는 건 이런 드라이빙 능력에서 오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혼다 HR-V에 대한 더아이오토 20자평]
    편안한 패밀리 SUV를 논할 수 있는 중심이 되는 모델


    [제원표]
    혼다 HR-V
    차체 | Body
     전장×전폭×전고(mm)      4,295×1,770×1,605
     휠베이스(mm)                 2,610
     트레드 전/후(mm)           1,535/1,540
    엔진 및 성능 | Engine & Performance
     형식/배기량(cc)             4기통 i-VTEC / 1,799
     최고출력(ps/rpm)           143/6,500
     최대토크(kg·m/rpm)        17.5/4,300
     0 → 100km/h(초)            11.2
     최고속도(km/h)              -
     복합연비(km/ℓ)              13.1(도심 12.1, 고속도로 14.6)
     CO2배출량(g/km)           130
    섀시 및 가격 | Chassis & Price
     형식/변속기                   FF / CVT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토션빔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
     
     타이어 전/후                 215/55R17
     가격(부가세포함, 만원)   3,190

     
    김혜원 기자 (biwa0607@naver.com)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관리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스포츠/자동차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