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 고속충전 지원, 아트뮤 네오퀵 차량용 PD 고속충전기 CP110

    • 매일경제 로고

    • 2019-01-15

    • 조회 : 265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스마트폰이 내장배터리 방식으로 바뀌면서 충전이 중요한 화두로 부각되고 있다. 착탈식 배터리를 사용했을 때에는 여분의 배터리를 가지고 다니며 응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었지만 내장 배터리 방식을 적용한 최신 스마트폰 환경 에서는 무거운 보조 배터리 등을 휴대해야만 한다.


    단, 최신 스마트폰의 경우 고속충전이나 무선 충전 등을 지원해 불편을 최소화 했다. 5V 일반 충전과 고속충전은 확연한 성능 차이를 보이고 있어 고속충전 지원 스마트폰에 고속 충전기를 사용해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아트뮤 네오퀵 차량용 PD 고속충전기 CP110 는 기존의 고속 충전기와 달리 모델명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PD 충전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아이폰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퀄컴 퀵차지 기술을 지원하지 않아 고속충전에 어려움이 있었던데 반해 이 제품은 PD충전을 지원해 아이폰의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PD 충전과 함께 퀄컴 퀵차지 3.0을 지원해 빠른 속도로 안드로이드 기반의 일반 스마트폰 충전도 가능하며 최대 36W를 지원해 두 개의 디바이스를 통시 충전해도 충전속도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다.


    보급형 충전기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리라 예상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벌크형 모델과 달리 깔끔한 박스 디자인이 눈에 들어온다. 아트뮤는 꾸준히 다양한 스타일의 고속 충전기를 출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안전 기술을 적용해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차량용 PD 고속충전기 CP110은 아트뮤의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퍼포먼스나 안정성 면에서 저가형 모델들과는 질적으로 다른 모습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67 x 31 x 31mm의 크기와 30g의 무게로 쉽게 휴대할 수 있으며 자동차 시거잭에 장착해도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자동차의 협소한 공간에서도 불편없이 충전기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고급스러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작과 달리 무광 재질을 적용했으며 블랙과 그레이 컬러의 조합으로 세련된 느낌을 주고 있다. 특히 무드등이 기본 장착되어 장착시 화사한 조명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다년간 축적된 퀵차지 충전 설계의 노하우가 그대로 적용된 모델로 블랙 폴리카보네이트 바디와 금속합금 우징, 고탄성 소캣 그립 등을 적용해 내구성을 높였으며 발열을 최소화 했다.



    이 제품은 QC3.0 기술이 적용된 대부분의 스마트폰 충전기와 달리 C타입 기반의 USB-PD를 지원한다. 최신 스마트폰 이나 모바일 기기가 C타입 단자를 적용하고 있어 간편하게 연결해 급속 충전을 할 수 있으며 슬림 노트북이나 게임기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전통적으로 독자적인 단자부와 충전기를 출시하고 있는 애플 아이폰과 호환되는 것이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아이폰 XS나 XR, 아이폰 8시리즈의 경우 공식적으로 급속 충전을 지원해 고속충전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아트뮤 차량용 PD 고속충전기 CP110은 아이폰 X 시리즈나 아이폰 8시리즈에서 필요로 하는 18W 의 USB-PD 규격을 만족시켜 30분 만에 50% 로 빠르게 최신 아이폰을 충전할 수 있다. (단, 급속 충전을 위해서는 애플 정품 C타입 to 라이트닝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퀄컴 퀵차지 3.0도 지원한다. QC 2.0 대비 최대 27% 빠른 충전속도를 구현해 기다림의 지루함 없이 최신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다.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호환된다.)




    기기 측면부와 하단의 모습으로 전원 공급을 위한 단자부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프링 처리로 장착된 상태에서 쉽게 빠지지 않는다.)


    이 제품은 단순히 전원을 공급하는 저가형 충전기와 차별화를 꾀한 모델로 지능형 전압관리 및 출력단락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과전압, 출력 과전류, 온도 과열 보호 기능을 제공해 충전시 발생할 수 있는 스마트폰 파손을 방지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최대 36W 출력을 지원한다. 또한, 12V 기반의 일반 승용차는 물론 24V를 사용하는 대형 화물트럭이나 중장비 차량까지 지원한다. 각각의 차량에서 공급되는 전압을 자동으로 조절해 호환성에 대한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단자부의 모습으로 아이폰이나 슬림 노트북 등을 충전할 수 있는 C타입의 PD 충전단자가 설치되어 있고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 원할하게 고속충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A타입의 퀵차지 3.0 단자를 지원한다.


    특히 케이블 일체형의 일부 제품과 달리 케이블 분리형으로 원하는 케이블을 사용해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다. 호환성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보급형 차량용 충전기의 경우 두 개의 디바이스를 동시 연결하면 충전속도가 저하된다. 그에반해 아트뮤 네오퀵 차량용 PD 고속충전기 CP110 은 넉넉한 출력으로 두 개의 디바이스 동시에 충전해도 속도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케이블 분리형으로 설계되어 최신 C타입은 물론 라이트닝 이나 마이크로 USB 단자 기반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등과도 간편하게 연결해 충전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무드등을 지원해 실내등을 켜지 않고도 충전 포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은은한 빛으로 작동해 야간 운전중 눈부심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안정성을 높인 설계가 무척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차량 테스트를 통해 기기의 성능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기존에 사용하던 차량용 충전기와 리뷰를 진행하는 PD 차량용 충전기의 비교 모습이다. 일반적인 차량용 충전기의 경우 고속충전을 지원하지만 QC 2.0 이하인 경우가 많고 구형 스마트폰에 포커스를 맞추다 보니 5V 2A 단자를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에 반해 아트뮤 네오퀵 차량용 PD 고속충전기 CP110 는 최신 스마트폰에 대응하도록 설계된 모델로 QC 3.0을 지원해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으며 PD 지원 C타입 단자를 추가해 아이폰의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갤럭시 S9 과 LG G6 의 충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QC 3.0 단자와 PD 단자 모두에서 고속충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D 단자의 경우 아이폰 충전에 최적화 되어 있지만 9V 2A를 지원해 안드로이드 OS의 스마트폰 고속충전 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두 개의 단자에 스마트폰을 연결해 충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고속충전이 이루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최대 36W 의 출력을 지원하는 모델로 단체 이동시 속도저하 없이 두 대의 스마트폰을 동시충전 할 수 있다.



    애플 정품 케이블을 사용하면 PD 단자를 통해 아이폰을 고속충전 할 수 있다. 또한 PD 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에서도 충전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물론 일반적인 노트북이 18W 이상의 전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빠른 충전은 어렵지만 응급용이나 저속 충전용으로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노트북 사용이 많으면서도 차량으로 자주 이동할 경우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고속충전을 한번 사용하면 일반 충전을 사용하기 힘들다 그만큼 스마트폰 충전속도에서 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아트뮤 네오퀵 차량용 PD 고속충전기 CP110 는 자동차에서 지속적으로 스마트폰을 충전해야 하는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퀄컴 퀵차지 기술만을 지원해 아이폰의 고속 충전이 불가능한 경쟁 모델들과 달리 이 제품은 최대 18W를 지원하는 PD 단자를 별도로 지원해 애플 전용 케이블만 사용하면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특히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OS기반의 스마트폰도 고속 충전이 가능하며 노트북 충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2개 디바이스를 동시 연결시에도 충전속도가 저하되지 않는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디바이스에 따라 케이블을 선택해 연결할 수 있어 대부분의 스마트폰을 불편없이 충전 할 수 있다.


    24V 까지 지원해 일반 차량 뿐만 아니라 대형화물 차량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무드등을 지원해 어두운 곳에서도 쉽게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것도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다.


    아이폰을 비롯해 다양한 최신 스마트폰의 고속 충전이 필요한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부담없는 가격에 안전성 까지 확보한 모델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