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오늘은 뭐 먹이지? 유아식 잘 준비하는 10가지 요령

    • 매일경제 로고

    • 2019-06-11

    • 조회 : 287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매일 아이 식단 준비하느라 고생이 많으시죠? 열심히 만들어 줬는데 아이가 잘 먹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먹는 것보다 버리는 것이 더 많은 것 같아 죄스러우시죠? 냉장고는 꽉 차 있는데 꺼내서 해 먹을 만한 식재죠는 없어 매일 장을 봐 냉장고를 더 채우고 계시나요?


    아마도 유아식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부모들이 이런 고민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잘 먹는 식단을 보다 간편하게 준비하고 또 잘 먹일 수 있을까요? 



     

    유아식을 준비하는 부모님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유아식을 어른 음식이랑 별개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아기 음식만 준비한다는 부담감을 갖지 마세요. 아기를 돌보며 엄마나 아빠가 음식을 먹기 위해 요리를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엄마도 밥을 먹어야 하니 엄마 자신을 위한 음식이라는 생각으로 음식을 준비하세요. 유아식에 양념만 추가하면 엄마 아빠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됩니다. 돼지불고기나 오징어볶음을 예로 들면, 아이가 먹을 수 있도록 굴 소스나 간장으로 볶아 따로 담아둔 후에 고추장만 한 숟가락 넣어주면 엄마 아빠가 먹기에도 맛이 좋습니다. 

    국 종류도 아기 것에 고춧가루나 청양고추만 조금 넣어주면 칼칼한 국으로 변신합니다. 


    2. 집에 있는 재료를 먼저 쓰세요

    예를 들어, 고깃국을 끓이고 싶은데 다짐육밖에 없다면? 국거리를 추가로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하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집에 있는 고기를 먼저 활용하세요. ‘선입선출’을 해야 아이에게 더 신선한 재료의 음식을 줄 수 있습니다. 다짐육으로도 맛있는 고깃국을 끓일 수 있습니다. 
    불고기를 하고 싶은데 돼지고기 채나 쇠고기 채가 있다면 바로 볶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3. 아이가 좋아하는 반찬 하나는 꼭 준비해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식재료를 파악한 후 가능하면 그 반찬은 한 가지씩 넣어줍니다. 처음부터 골고루 잘 먹이겠다는 욕심보다는 잘 먹는 재료를 먼저 활용한다면 아이나 부모 모두 즐거운 식사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 외에 다른 반찬은 멸치볶음, 계란 프라이 등 비교적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하세요. 시간이 단축되는 것은 물론 먹기도 편합니다.


    4. 밥 먹을 때 텔레비전은 꺼주세요

    아이가 너무 먹지 않는다고 밥 먹을 때 영상을 보여준다면 오히려 악순환만 반복됩니다. 밥을 먹을 땐 되도록이면 텔레비전을 꺼야 밥 먹는 데 집중해서 더 잘 먹게 됩니다. 


    5. 색감이나 조리방법을 다르게 해주세요

    평소에 고기를 간장 양념으로 조리했다면 간장 대신 소금, 케첩 등도 활용해  보세요. 나물의 경우도 들깨, 된장, 소금 등으로 간을 해보세요. 이렇게 양념류만 바꿔도 색감과 맛이 달라집니다. 

    여기서 팁 하나! 애호박볶음이나 국 종류는 재료를 다 익힌 후에 간장이나 소금 간을 해야 짜지 않아요.


    6. 소포장 식재료를 구입하세요

    양배추, 무, 당근, 양파, 감자와 같은 채소는 비교적 오래 보관이 가능하지만 콩나물, 숙주, 시금치, 아욱, 부추와 같은 잎채소들은 쉽게 상할 수 있으니 소량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식재료를 변경해 보세요

    부추 대신 영양부추, 배추 대신 알배기 배추, 여름에는 애호박 대신 둥근 호박, 여름에는 뭇국 대신 감잣국처럼 식재료를 살짝만 바꿔도 다른 식감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8. 국을 제일 먼저 끓입니다

    국은 대체로 끓이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대신 재료들을 넣고 끓이기만 하면 되는 경우가 많으니 국을 먼저 끓이기 시작하고 국이 끓는 동안 다른 음식을 합니다. 음식 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9.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세요

    마트에서 그때그때 볼 수 있는 식재료로 식단을 구성해 보세요.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채소와 생선이 제철 식재료입니다. 제철 식재료를 사용하면 가장 건강하고 가장 맛있는 식단이 됩니다. 


    10 먹을 만큼만 준비하세요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의 음식을 하려면 전처리 시간도 많이 소모되고 맛도 떨어집니다. 가능하면 작은 밥그릇에 재료를 넣어보고 양을 보며 음식을 하세요. 보다 더 다양한 식단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추천 유아 식단]




    감자 치즈 볶음, 건파래볶음, 돼지갈비찜


    #감자채 볶음




    슬라이스 치즈 1장, 감자 2개, 올리브유 2T, 소금 약간



     

    1. 감자채는 채 썰어서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 후 올리브유, 소금을 넣고 버무립니다. 
    2. 종이 포일 위에 (1)을 올리고 반에는 치즈를 뿌립니다. 아기가 어리다면 아기치즈로 해도 괜찮습니다. 
    3. 에어프라이어에서 200도로 9분 조리합니다.


    #돼지갈비
     



    갈비 삶을 때 : 미향 2T, 물, 통후추
    양념 : 진간장 6T, 물 150ml, 간 마늘 0.5T, 고춧가루 약간, 미향 1T, 참외 1/2개




    1. 돼지갈비는 물을 담가 3시간 정도 핏물을 제거합니다. 갈비의 크기가 크면 칼집을 내주세요.
    2. 압력솥에 핏물 뺀 돼지갈비를 담아 통후추, 미향, 월계수잎을 넣고 중불에서 40분 삶아줍니다. 중간중간 거품을 제거합니다. 
    3. 참외 과육을 숟가락으로 긁어 (2)에 넣고 중불로 20분 삶아줍니다. 고춧가루를 미량 넣으면 개운한 맛을 느낄 수 있으니 기호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건파래볶음




    건파래 15g(한 줌 정도), 올리브유 6T




    1. 건파래는 뭉쳐져 있습니다. 뭉쳐있는 파래를 깔끔하게 찢어주는 것이 맛의 포인트입니다. 
    2. (1)에 올리브유를 넣습니다. 건파래 전체가 기름에 빈틈 없이 버무릴 정도로 넣어줍니다. 
    3. 에어프라이어 190도에서 5분 볶아줍니다.
    4. (3)에 설탕을 넣어 마무리합니다. 건파래나 김과 같은 건어물은 쉽게 탈 수 있으니 건파래가 볶아진 후에 넣어서 버무립니다.



    + 도움말 노선미
    5살, 4살 연년생의 엄마로 4~5년 간 영양사로 일하다 현재는 육아에 전념하고 있다. 블로그(blog.naver.com/okybali123)를 통해 육아식식단, 아이반찬, 유아간식, 아이들과 함께 만드는 음식 등을 소개하고 있다. 최근 <다 된다! 에어프라이어 최강 레시피>를 집필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유아/라이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