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더 예리하고 강하게 탄생한 두 번째 칼날! MAXTILL BLADE PRO 적축

    • 자유전사

    • 2015-02-09

    • 조회 : 486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1.jpg
    게이밍 기어의 수입 유통을 넘어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 등 이제 자신만의 독자적인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는 컴웨이의 독자적 브랜드, 맥스틸은 자사의 첫 번째 기계식 키보드 블레이드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블레이드는 알루미늄 소재와 엣지 폴리싱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받았던 텐키리스 키보드인데, 아름다운 디자인은 호평받았지만 받침대나 부재나 다소 약한 LED, 작은 글자 폰트 등은 아쉬운 점으로 지적받았습니다.
    그 후, 오랜 시간이 지난 끝에 사용자들의 의견을 피드백하고 단점을 보완시킨 맥스틸의 새로운 기계식 키보드가 텐키리스 블레이드 V2와 풀배열 블레이드 프로입니다. 이미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반응으로는 단 두 번째의 제품만으로 아주 완성도 높은 기계식 키보드가 되었다는 평이 많은데, 이번 리뷰에서 블레이드 프로로 그 말을 한 번 확인해보고 합니다.
    본 리뷰는 쿨엔조이와 컴웨이의 지원과 협조 하에 이루어졌습니다.



    2.jpg

    3.jpg
     블레이드 프로의 세부 스펙 및 컴웨이 홈페이지

     오랜 담금질 끝에 더 예리해져 돌아오다!
    팀스콜피온, 겜디아스 등 다양한 해외 게이밍기어를 국내에 소개해왔던 컴웨이의 자사 브랜드, 맥스틸은 이전부터 출시하고 있었던 마우스 패드를 포함해서 지금에는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 등 게이밍기어 전 품목에 대한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출시되고 있는 제품들에는 가성비 높은 제품들은 물론, 높은 가격만큼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고성능 제품들도 찾아볼 수 있는데, 고성능 게이밍 기어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기계식 키보드도 물론 여기에 포함됩니다.
    2014년 2월 달에 맥스틸은 첫 번째 기계식 키보드로, 텐키리스 제품인 블레이드를 야심차게 소개했습니다. 블레이드는 타 제품과 차별되는 알루미늄 엣지 폴리싱 디자인으로 좋은 평을 받았지만, 받침대 높이가 따로 없고 다소 약한 LED 세기, 작은 폰트, 좌측 매크로키에 대한 적응 문제로 사용자들에게 아쉬움을 들어야 했습니다. 이로부터 수개월이 지난 이후, 침묵 속의 오랜 담금질 끝에 맥스틸의 두 번째 칼날이 새롭게 다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맥스틸의 새로운 블레이드 시리즈는 텐키리스와 풀배열로 각각 블레이드 V2와 블레이드 프로라는 이름으로 돌아왔는데, 첫 제품의 아쉬운 점을 거의 다 개선되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견고한 높낮이 받침대, 3단계 밝기 조절에 브레싱, 게이밍 모드까지 세분화된 LED, 가독성 높은 폰트 그리고 여전히 시선을 매혹하는 아름다운 디자인과 체리 MX 스위치 등 디자인과 기능성 양면에서 더욱 진화했기 때문입니다. 첫 제품에 대한 피드백이 충실하게 되어서인지 두 번째 블레이드는 여러 곳에서 상당히 다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와 제품의 특징을 이번 리뷰에서 풀배열 기계식 키보드, 블레이드 프로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4.jpg
     패키지 디자인
    블레이드 프로는 초기작 블레이드를 개선시킨 풀배열 키보드인데, 패키지도 이전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입니다.
    예전의 블랙 일색에 맥스틸 로고만 심플하게 있던 블레이드 패키지와 달리 블레이드 프로는 검빨 컬러 조합에 제품 전체 모습과 특징 등을 보다 상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5.jpg



    6.jpg
     패키지의 전체 모습
    블레이드 프로의 패키지 전체 모습입니다. 이전 블레이드 패키지 쪽이 좀 더 묵직하고 진중한 느낌이 강했다면, 블레이드 프로는 제품 모습과 특징, 설명 등이 빽빽히 있는 등 좀 더 대중적이랄까... 그런 느낌이 강합니다.


    7.jpg



    8.jpg

    9.jpg
     패키지 전면 모습
    블레이드  프로의 패키지 전면 모습입니다.
    우측에서는 화이트 LED가 들어오는 제품 전체 모습을, 좌측에서는 독일 체리 MX축과 LED 백라이트, USB N키 롤오버, 알루미늄 비키 스타일 적용 등 제품 특징을 아이콘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10.jpg



    11.jpg

    12.jpg
     패키지 후면 모습
    패키지 후면에서는 제품의 주요 특징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FN키와의 기능키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블레이드 프로는 기존 블레이드의 매크로킬 삭제한 대신 FN키만을 활용해서 다양한 추가 기능을 쓸 수 있게 하였습니다. LED 밝기 세기, 6키 or N키 롤오버, W,A,S,D와 뱡향키, 캡스락과 컨트롤키 변환 등 많은 기능을 FN키와의 조합만으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품 구성품
    패키지를 개봉하면 제품이 스크래치 방지 비닐과 충격완화 스펀지로 보호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 프로의 구성품으로는 제품 외에 착탈이 자유로운 케이블, 사용 설명서가 있습니다.


    13.jpg



    14.jpg
     충격완화 스펀지와 스크래치 방지비닐로 보호되고 있는 제품
    블레이드 프로는 양쪽 좌우의 충격완화 스펀지와 스크래치 방지 비닐로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15.jpg
     블레이드 프로의 전체 구성품
    패키지에서 꺼낸 블레이드 프로의 전체 구성품을 살펴보았습니다.
    구성품은 아주 단순한데, 제품 본체를 제외하면 연결 USB 케이블과 사용 설명서만이 들어 있습니다.


    16.jpg



    17.jpg

    18.jpg
     USB 연결 케이블
    블레이드 프로의 케이블은 연결과 분리가 자유로운 착탈식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타 제품과의 차이점은 컴퓨터 쪽의 인터페이스는 통상적인 USB 방식인데 비해, 제품 연결 쪽은 미니 5핀이 아닌 마이크로 5핀을 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단자들은 금도금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19.jpg



    20.jpg

    21.jpg
     사용 설명서
    사용 설명서에서는 패키지 구성물과 시스템 요구사항, FN키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추가 기능을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또, 품질 보증서와 AS 접수증도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jpg
     시원한 비키 스타일의 104키 레이아웃
    블레이드 프로는 가장 전형적인 기계식 키보드의 레이아웃인 104키의 풀배열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이전 블레이드가 87키의 텐키리스 제품이었기 때문에, 풀배열로는 블레이드 프로가 맥스틸의 첫 번째 제품이 되는 셈입니다. 104키 배열 말고, 제품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이 제품이 비키 스타일과 알루미늄 엣지 폴리싱 구조를 하고 있다는 걸 들 수 있습니다.
    키 주변의 하우징이 제거된 비키 스타일은 키축 모양과 스테빌라이저까지 다 보이는 개방적 구조로 키보드 청소와 관리가 쉽고 보기에도 매우 시원시원합니다. 또한, 블레이드 프로는 제품 소재를 알루미늄으로 하고 있는데, 가장자리 테두리를 엣지 폴리싱으로 처리하여 기존 제품에서는 볼 수 없는 아주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하고 있습니다.


    23.jpg



    24.jpg

    25.jpg
     104키 풀배열 레이아웃
    폭(W) 438.2mm, 높이(H) 38.2mm, 깊이(D) 133.7mm를 하고 있는 블레이드 프로는 104키의 풀배열 키보드이지만, 크기는 상당히 작은 편입니다. 가장 바깥쪽의 키와 외부 프레임 간의 간격이 꽤나 좁고 덕분에 크기도 작게 느껴지지만, 제품 무게는 1.3kg 정도로 묵직한 맛이 있습니다.
    외부 표면은 알루미늄 소재로 반짝이는 광택과 메탈 특유의 아름다움이 있으며, 외부 가장자리에는 제품 특유의 디자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엣지 폴리싱이 적용되어 있어 남다른 아름다움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26.jpg

    27.jpg

    28.jpg

    29.jpg
     비키 스타일과 알루미늄 엣지 폴리싱
    블레이드 프로 디자인의 최대 특징을 두 가지로 말해보라 한다면 당연히 비키 스타일과 알루미늄 엣지 폴리싱을 들 수 있습니다.
    비키 스타일은 키보드 키캡의 주변 하우징이 제거되서 기계식 축의 모습이 드러난 구조인데, 제품을 위쪽에서 보면 스위치에 달려있는 LED 램프까지 보이며, 스페이스바의 경우 스테빌라이저 모습까지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끝 라인에는 마치 칼로 깎아낸 듯한 엣지 폴리싱 구조로 알루미늄의 반짝이는 광택을 감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30.jpg
     케이블 연결 부위
    키보드 위쪽 중앙에는 케이블의 마이크로 5핀 단자를 연결시킬 수 있는 포트가 보입니다.
    이 포트와 케이블의 자유로운 착탈 기능성을 활용해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제품과 케이블을 분리시켜서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을 것입니다.


    31.jpg

    32.jpg
     ABS 재질의 레이저 각인 키캡 폰트
    블레이드 프로의 키캡은 기계식 키보드들이 많이 사용하는 ABS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폰트는 레이저로 폰트 각인을 파낸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글자 폰트도 이전보다 크기가 크고 가독성이 상당히 괜찮아 보입니다.


    33.jpg

    34.jpg
     스페이스키 양 옆의 기능키 배열
    기계식 키보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04키 배열은 106키 배열에 비해 스페이스키 양 옆의 기능키가 하나씩 줄어든 모습입니다. 삭제된 한/영 키와 한자 키는 알트와 컨트롤키로 대체가 가능한 키여서 없어져도 실제 사용에 아무런 상관없으며, 오히려 불필요한 키의 제거로 타이핑에 더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35.jpg

    36.jpg
     길어진 스페이스키와 백스페이스키, 일자형 엔터키
    104키 레이아웃이라 하더라도 키보드에 따라 엔터키와 백스페이스키의 모양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블레이드 프로는 104키 배열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모양인 일자형 엔터키와 엔터키만큼 길다란 백스페이스키를 하고 있습니다. 긴 백스페이스키는 그 크기 때문에 \키가 백스페이스키 옆에 아닌 아래에 위치되게 되는데, \키가 실 생활에서의 사용빈도가 극히 낮은 키인만큼, 이러한 형태가 실제 사용하는데 있어서 더 유용합니다.


     실 생활에 유용한 편리한 기능키
    블레이드 프로는 가장 기본적인 104키만 딱 있는 제품이지만, FN키와의 조합키를 사용해서 상당히 다양한 추가 기능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기능키에는 다른 키보드에서도 볼 수 있는 멀티미디어키 뿐만 아니라 블레이드 프로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기능키들도 있는데,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7.jpg

    38.jpg
     LED 단계 변화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키
    FN키와 조합하여 ESC키는 LED의 단계를 조절하며, F1부터 F8까지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수행합니다.
    순서대로 미디어 플레이어 실행, 재생/일시정지, 뒤로 가기, 앞으로 가기, 정지, 볼륨 감소, 볼륨 증가, 음소거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9.jpg
     멀티미디어 외의 추가 기능키
    사용 설명서에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F9부터 F12까지의 키도 FN키와 조합하여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순서대로 홈페이지, 전자메일, 전 키 잠금, 윈도우 키 잠금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0.jpg

    41.jpg
     블레이드 프로에서 볼 수 있는 기능키
    블레이드 프로는 멀티미디어 기능키 외에 FN키와의 조합으로 상당히 독특한 기능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W,A,S,D키와 방향키를 바꾸는 기능, 캡스락 키와 컨트롤키를 바꾸는 기능은 다른 키보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기능키인데, 게임에 따라서는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것은 캡스락과 컨트롤키를 바꾸는 기능키인데, 이렇게 키 위치를 바꾸게 되면 게임에 자주 쓰는 1,2,3,4키와의 간격을 많이 줄어들게 되어 훨씬 사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FN키 탭키로 동시키 입력을 6키와 N키 롤오버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42.jpg
     LED 밝기 조절 기능키
    p age Up 키와 p age Down 키는 FN키와 함께 사용해서 LED의 세기를 조절합니다.
    블레이드 프로의 LED는 최대 3단계까지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높낮이 받침대와 높이 조절
    예전의 맥스틸 블레이드에서 아쉬웠던 점 중 하나는 제품 밑면에 받침대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나중에 받침대를 따로 부착시킬 수 있는 고무 받침대가 제공되기는 했지만, 아무래도 그렇게 붙여서 쓰는 것은 조잡스러운 느낌이 없잖아 있었습니다. 이번 블레이드 프로에서는 그 때의 단점을 잘 피드백해서 두텁고 튼튼한 받침대가 추가되었습니다.


    43.jpg



    44.jpg

    45.jpg
     제품 밑면과 높낮이 받침대
    제품 밑면의 전체 모습과 높낮이 받침대입니다.
    잘 살펴보면 높낮이 받침대가 그냥 바닥면에 바로 붙어 있는 게 아니라, 한 단계 높이가 되어 있고 거기에 다시 받침대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 높이가 약간은 더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46.jpg
     미끄럼 방지패드
    키보드 밑면의 아래 양 끝 쪽에 있는 미끄럼 방지패드는 안정감있고 흔들리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7.jpg



    48.jpg
     높낮이 받침대 사용 여하에 따른 제품 높이
    밑면의 높낮이 받침대를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제품 모습을 측면에서 바라보았습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밑면 받침대가 약간 더 높이감 있는 상태에서 있다보니, 받침대를 올리지 않아도 제품 높이가 좀 있습니다. 받침대를 올리지 않아도 약 5도 정도 올라간 느낌이며, 사용하면 그보다 더 높이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9.jpg
     스텝스컬쳐2 구조
    각 열의 키캡들은 모양이 서로가 다르고 각도가 달리해서 타이핑에 최적인 스텝스컬쳐2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키캡과 체리 MX 적축
    블레이드 프로의 키캡은 다른 기계식 키보드들이 많이 쓰는 ABS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폰트의 경우 레이저 각인으로 글자를 파내서 사용했을 때의 화이트 LED가 잘 투과되게끔 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기계식 축으로는 독일 체리 MX 적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기계식 축으로 카일 축이 많이 사용되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역시 기계식 축은 체리 축이 가장 좋게 느껴집니다. 체리 적축은 모든 기계식 축에서 압력에 가장 부드럽게 쉽게 눌러지는 축이며, 구름타법이라는 빠른 타이핑과 게이밍용에 적합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50.jpg



    51.jpg
     ABS 소재 키캡
    키캡은 일반적인 ABS 소재로 되어 있으며, 레이저 컷팅으로 각인이 파진 폰트는 LED 사용에 효과적입니다.
    안쪽에서 살펴본 키캡의 두께는 약 1mm이며, 이 역시 다른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들과 비슷한 점입니다.


    52.jpg
     독일 체리 MX 적축
    사용하는 기계식 축으로는 독일 체리 MX 적축을 쓰고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고 있는 기계식 키보드들은 대부분 카일 축을 쓰고 있어서 블레이드 프로가 체리 축을 쓰는 게 상당히 반가웠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다 다르겠지만 개인적 취향이 카일 축보다는 체리 축이라 카일 축 유행인 상황에서 이렇게 체리 축을 쓰는 것이 참 좋았습니다.


    53.jpg



    54.jpg



    55.jpg

    56.jpg
     맥스틸의 독자적인 스테빌라이저
    기계식 키보드에서는 스페이스키나 시프트키, 엔터키 처럼 길이가 긴 키에는 어디를 쳐도 잘 작동되게 키 균형을 잡아주는 스테빌라이저가 사용됩니다.
    보통, 스테빌라이저는 철제 걸쇠를 쓰는 마제식과 걸쇠 없이 사용하는 체리식으로 나누어지는데, 블레이드 프로는 이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독자적인 스테빌라이저를 사용합니다. 걸쇠가 있는 것이 마제식과 많이 유사하기는 하지만, 걸쇠를 거는 힌지 부분이 마제식과 달라 서로가 호환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키캡의 호환 불가능은 흔히들 말하는 키캡 놀이를 할 수 없게 하기 때문에, 키캡 변환을 하고 싶다면 맥스틸 홈페이지에서 따로 전용 키캡을 사용해야 합니다.


     5단계 LED 변화와 3단계 LED 세기
    블레이드 프로는 최대 5단계의 LED 변화와 3단계의 LED 밝기 조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에 연결하는 순간 제품에 화이트 LED가 들어오게 되며, FN키와 ESC키를 조합하여 LED 모드를 5가지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FN키와 ESC키의 1회 클릭하면 LED 브레싱, 2회에서는 W,A,S,D키와 방향키에만 LED가 들어오는 게이밍 모드, 3회 클릭에서는 게이밍 모드 LED의 브레싱, 4회 클릭에서는 LED가 소등됩니다.
    또한, FN키와 p age Up키, p age Down키를 조합하여 화이트 LED 세기를 최대 3단계까지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단, 키보드에 메모리 저장 기능이 없어서 LED 세기나 모드를 변화시키더라도 컴퓨터를 껐다고 키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이 부분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57.jpg



    58.jpg

    59.jpg
     제품에 들어오는 화이트 LED의 모습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블레이드 프로에 나타나는 화이트 LED의 전체 모습입니다.
    이전 블레이드에서는 LED 세기가 다소 약하다는 의견이 많았었는데, 블레이드 프로에서는 이를 개선하고 LED 단계별 세기도 충분히 차이나게 함으로서 보기 좋은 적절한 광량을 즐길 수 있습니다.


    60.jpg

    61.jpg
     비키 스타일로 더욱 두드러져 보이는 LED
    블레이드 프로의 LED는 타 제품보다 상당히 밝고 느낌있게 나타나는데 이는 제품의 키캡이 비키 스타일로 된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위쪽에서 보면 노출되어 있는 키캡의 LED 램프에서 화이트 LED가 아주 자연스럽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62.jpg

    63.jpg

    64.jpg
     키캡에서 나타나는 화이트 LED
    제품 키캡에서 나타나는 화이트 LED의 모습을 좀 더 가까이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그런데 다른 키캡에 비해 제품 우측 상단에 있는 넘락, 캡스락, 스크롤락 등 상태표시 창의 LED가 다소 세기가 셉니다. 키캡 LED의 세기를 3단계 최고로 올린 것 마냥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다른 키캡에 비해 빛이 너무 세서 다소 눈에 거슬렸습니다.


    65.jpg



    66.jpg

    67.jpg
     게이밍 모드에서 나타나는 화이트 LED의 모습
    FN키와 ESC키를 2번 클릭하면 나타나는 게이밍 모드의 화이트 LED 모습입니다.
    LED가 게임에서 가장 빈번하게 자주 쓰이는 키인 W,A,S,D와 화살표 방향에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68.jpg

    69.jpg

    70.jpg
     어둠 속에서 바라본 블레이드 프로의 화이트 LED 모습
    비키 스타일의 LED는 어둠 속에서가 가장 화려하고 멋지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위의 사진들은 어둠 속에서 나타나는 블레이드 프로의 LED인데, 키보드 하우징이 없는 비키 스타일에서의 LED의 진가를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71.jpg

    72.jpg

    73.jpg
     3단계 화이트 LED 밝기의 변화
    블레이드 프로는 지원하는 화이트 LED를 최대 3단계까지 밝기 세기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LED 1단계에선 30%, 2단계에서는 70%, 마지막으로 3단계에서는 100%로 LED 세기를 나타냅니다.


     블레이드 프로의 LED 세기와 LED 단계 변화
    블레이드 프로의 LED 세기와 LED 단계 변화를 동영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FN키와의 간단한 조합키로 자신이 원하는 LED 밝기, 원하는 LED 모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74.jpg
     타이핑 테스트
    블레이드 프로의 타이핑을 테스트를 진행해보고, 어떤 키감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대략 45g 정도의 키 압력을 하고 있는 체리 적축은 모든 기계식 축 중에서도 가장 낮은 압력으로 익숙해지기만 하면 아주 부드럽고 소음도 적게 타이핑을 해낼 수 있습니다.


    75.jpg
     타이핑 테스트
    체리 적축은 낮은 키 압력으로 손으로 살짝 누르기만 해도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적축 사용에 아주 익숙해진 사람들은 키를 살짝만 누르는 식으로 아주 빠르게 타이핑을 할 수 있는 구름 타법이라는 고속 타이핑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타이핑에도 유리하지만, 키 클릭에 압력이 적고 누르기 편한 점으로 게임용으로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사용하기에 따라 타이핑, 게임용 어느쪽으로도 소화해낼 수 있는 축이 바로 적축인 것입니다.


     블레이드 프로 타이핑 동영상
    블레이드 프로로 타이핑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동영상에서는 제가 개인적으로 적축에 많이 익숙하지 않아서 소위 구름 타법이라 불리는 모습까지는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적축은 압력이 낮고 살짝 누르기만 해도 쑥 눌러지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구름 타법 정도로 익숙해지지 않으면 키캡과 스위치가 키보드 몸체나 보강판까지 닿아버리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다른 축보다 소리가 더 날 수도 있습니다.
    위 동영상에서는 많이 익숙치 못한 타이핑으로 소리가 다소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은행권 사이트 사용 테스트
    기계식 키보드에서 종종 나타날 수 있는 은행권 사이트에서의 보안 프로그램 충돌이 블레이드 프로에서도 나타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76.jpg
     인터넷 뱅킹 테스트
    주 은행 계좌로 사용하는 신한은행의 인터넷 뱅킹 테스틀 은행권 사이트의 사용성을 알아보았습니다.
    테스트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다른 은행 사이트에서도 문제없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보안 프로그램과의 충돌은 주로 무한 동시입력 상태에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N키 롤오버로 쓰다가 문제가 발생하면, 6키 입력으로 바꿔 써보시기 바랍니다.


     동시키 입력 테스트
    예전만 하더라도 무한 동시입력은 PS/2 방식에서, USB 방식에서는 6키 동시입력이 한계였는데, 요즘에서는 USB 방식에서도 충분히 무한 동시입력이 가능해졌습니다.
    블레이드 프로 또한 USB 인터페이스를 하고 있지만, FN키와 탭키의 조합으로 무한 동시입력과 6키 동시입력을 자유롭게 전환해가며 쓸 수 있습니다. 전환하게 되면 제대로 인식하기까지 몇 초간의 시간이 소요되게 됩니다.


    77.jpg

    78.jpg
     6키 동시입력과 무한 동시입력에서의 동시키 현황
    블레이드 프로는 처음에는 기본적으로 6키 동시입력이지만, FN키 탭키로 무한 동시입력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6키 상태에서는 최대 7개 정도의 동시키가 가능하며, 무한 동시입력에서는 누르는대로 모든 키가 동시입력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테스트
    블레이드 프로는 타이핑은 당연하고, 게임용으로도 아주 좋은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리뷰에서 살펴보고 있는 제품은 특히 게임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적축이기도 하고, 실제 사용에서도 편안한 키 입력과 빠른 반응으로 어떤 게임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79.jpg

    80.jpg

    81.jpg

    82.jpg
     게임 테스트(WOW, 디아블로3, 툼레이더 리부트, 울트라 스트리트파이터4)
    테스트로 돌려본 게임은 WOW, 디아블로3, 툼레이더 리부트, 울트라 스트리트파이터4로 각각 서로 다른 장르의 게임입니다.
    멤브레인이나 펜타그래프에 비해 기계식은 경쾌한 키감과 빠른 반응속도로 게임용에 가장 적합하다고 평가받고 있는데, 블레이드 프로 역시 장르를 가리지 않고 돌리는 게임마다 아주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전 블레이드에서는 매크로 키를 측면에 길게 따로 지원해서 게임에 매크로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게 하였지만, 이 매크로 키의 위치 때문에 오히려 왼쪽 컨트롤키 같은 기능키 누르기가 더 어색하고 적응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많아, 블레이드 프로에서는 이를 다 없앤 기본적인 모양으로 회귀하여 매크로를 쓸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게임에서 매크로를 잘 쓰지 않아서 이런 기본적인 모양이 더 게임에서 쓰기 좋았고, 실제 게임에서의 사용에서도 아무런 문제없이 잘 쓸 수 있었습니다.



    83.jpg
     맥스틸 키보드와 블레이드 프로의 가격

    ★ 장점
    ① 비키 스타일과 알루미늄 엣지 폴리싱의 세련된 디자인
    ② 이전 제품의 아쉬운 점 대부분 개선(받침대, LED 밝기, 폰트 크기 등)
    ③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독일 체리식 축 사용
    ④ 다양한 기능키와 블레이드 프로에서만 볼 수 있는 게임에 유용한 독특한 기능키 지원

    ★ 아쉬운 점
    ① 다른 키에 비해 홀로 과한 느낌이 있는 상태표시창 LED
    ② 메모리의 부재로 LED 세기와 단계 등이 저장 불가능
    ③ 독자적 스테빌라이저 적용으로 자유로운 키캡 변환의 불가능
    ④ 매크로 키의 부재는 사용자에 따라 아쉬운 부분일지도......

    ★ 제품에 대한 짧은 한 마디!
    이전 제품의 아쉬운 점을 개선하고 전체적인 완성도가 크게 올라간 맥스틸의 풀배열 기계식 키보드!
    다른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도 손꼽히는 멋진 디자인과 독특한 기능키는 맥스틸 블레이드에서만 볼 수 있는 장점이기도 하다. 
    혼자 독야청청 하듯 눈이 부신 상태표시 LED와 메모리 부재로 인한 상태 저장의 불가능, 자유롭지 못한 키캡 변환은 아쉽긴 하나, 타이핑용으로도 게이밍용으로도 쓰기 좋은 기계식 키보드 임에는 분명한 사실!!


    이상으로 컴웨이 맥스틸 블레이드 프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전부터 가성비 높은 마우스와 마우스 패드, 키보드를 선보여왔던 맥스틸이라 기계식 키보드, 블레이드에 대한 관심이 있었고, 이번에 이렇게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는데, 기대했던 것 만큼 좋은 디자인과 성능을 가진 제품이었습니다.
    이전 제품인 블레이드를 사용보지 못했기 때문에 개선점 여부를 직접적으로 평가하기 힘들었지만, 받침대와 LED 밝기, 글자 폰트 등의 모습을 볼 때, 확실히 사용하기 좋은 완성도 있는 제품으로 진화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블레이드 프로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점은 비키 스타일과 알루미늄 소재의 엣지 폴리싱의 잘 빠진 디자인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원시원하고 LED가 더 멋져 보이는 비키 스타일과 마치 다이아몬드를 깎듯 반짝이고 엣지있는 디자인은 수많은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도 돋보이는 면이 있습니다.
    위치 상의 문제로 실사용 시 불편함을 야기시켰던 매크로 키는 삭제됐지만, 블레이드 프로는 FN키와의 조합만으로 자주 쓰는 키 위치 변환을 가능하게 해서 게임 플레이의 불편함을 가능한 없애려 했습니다. W,A,S,D와 방향키 전환, 캡스락과 컨트롤키의 위치 변환은 블레이드 프로에서 처음 확인한 기능으로, 매크로의 키 전환 기능만큼은 미치지 못하겠지만 게임에 따라 상당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블레이드 프로는 여러모로 쓰기 좋은 제품임에는 확실하나, 아쉬운 점 또한 몇 가지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사용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인 불편한 점은 상태표시 창의 강한 LED입니다. 다른 키의 100% 광량보다 더 강한 듯한 LED는 사용 중에 좀 거슬리는 면이 있으며, 특히 넘락 같은 경우는 일상 사용에서도 많이 ON으로 하고 써서 이러한 불편함이 더 잘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 블레이드에서 위치 상의 문제 때문에 이번 블레이드 프로에서는 아예 매크로 키가 없어졌는데, 그러다보니 메모리도 없어져서 LED 세기와 단계까지 저장이 불가능합니다. 독자적 스테빌라이저의 적용으로 키캡 변환의 부자유성도 키캡놀이를 즐기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아쉬움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만일 다음에 다시 맥스틸에서 새로운 기계식 키보드가 등장한다면, 이러한 부분이 개선된 제품을 바래봅니다.
    상태표시창 LED는 기존의 1단계 LED 정도로만 낮추면 될 것 같고, 따로 매크로 전용 키를 만들지 않더라도 프로그램으로 키 전환을 가능하게 하고 매크로 기능을 할 수 있게만 하면 위에서 알아본 모든 문제는 거진 다 해결될 것입니다. 지금 상태가 기계식 키보드로서 기본 성능에 치중되었다면 몇 가지 개선으로 기계식 키보드의 응용성 부분까지 해결될 수 있으리라는 게 테스트에서 느낀 점입니다.
    앞으로 더 멋지고 더 진화한 새로운 맥스틸 기계식 키보드를 기대하며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키워드 : 컴웨이, 맥스틸, 블레이드 프로, 비키, 104키, 체리축, 적축, 3단계 LED 변화, 3단계 LED 밝기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