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NDS와 PSP의 무선 통신 기능 비교 (게임와치)- 내용이 좀 많습니다.

    • 윤이파파

    • 2004-12-14

    • 조회 : 2,867

    • 댓글 : 2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NDS와 PSP의 무선 통신 기능 비교 (게임와치)
    [Watch.Impress] 2004년 12월 14일 00:25


    무선을 의식하지 않은 DS, PC에 가까운 무선 설정이 가능한 PSP

    닌텐도DS의 무선 통신 기능은, 통신 규격 IEEE 802.11을 채용하고 있지만, 설정 화면에는 무선 관련 항목은 볼 수 없다. 전파 상황도 무선 통신을 시작했을 때, 화면에 표시되는 정도, 본체에서 무선 기능의 표시는 없다. 무선 통신시에, 전원 램프가 변속 점멸하는 것으로 통신을 확인 할 수 있는 정도다.

    원래 닌텐도의 휴대 게임기는, 게임 보이 무렵부터 통신케이블에 의한 멀티플레이를 서포트 하고 있었다. 이번 무선 통신은, 이 통신 케이블을 무선으로 옮겨놓은 연장선상의 기능이라는 인상이다.



    초기설정으로 전원 기동시에 표시되는 화면. 통신 관련으로는 `DS다운로드 플레이`가 표시되는 정도.


    라디오 커뮤니케이션은 전원 램프의 변속 점멸로 확인.

     

    이것에 비해 PSP는, IEEE 802.11b에 준거한 무선 LAN 액세스 포인트에 접속할 수 있는 `아드혹크모드`, 무선 LAN 액세스 포인트에 접속 할 수 있는 `인프라 스트럭쳐(인프라) 모드`의 2가지 방식을 서포트, 인프라 모드에서는 SS-ID와 64/128bit의 WEP를 설정 할 수 있는 MAC 주소도 본체 정보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등, 무선 통신 사양은 매우 PC에 가깝다. 외상에는 Wi-Fi인증 취득 마크도 표시되어 있다.

    무선 통신의 부분 설정에서는 IP주소의 수동 설정 외에 PPPoE 접속도 지원. 직접 PPPoE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장면은 없는 것 같지만, 일부 라우터가 서포트하는, 클라이언트 단말기로 PPPoE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글로벌 IP 주소로 접속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아트혹크모드, 인프라모드를 지원하는 PSP


    인프라 모드에서는 SS-ID나 WEP를 설정 할 수 있다.


    SS-ID나 WEP키는 소프트 키보드로 입력한다.


    PPPoE 접속도 서포트


    MAC 어드레스도 본체 정보로부터 확인 할 수 있다.


    박스에 Wi-Fi 인증 마크가...


    무선 통신 절정에서는, 근처의 무선 LAN 액세스 포인트의 SS-ID를 검색해 자동 입력하는 기능도 탑재. 표시되는 것은 SS-ID와 암호화 방식, 전파 강도만으로 채널은 확인할 수 없지만, 부근의 공중 무선 LAN 서비스를 찾을 때는 이용할 수 있을 듯..

    또, 본체에는 무선 통신의 온/오프를 스위치가 있다. 무선 통신 전용 LED도 장비. 무선 통신의 존재를 거의 느낄 수 없는 닌텐도 DS와는 대조적인 사양으로 되어 있다. 무선 통신의 하드웨어 스위치는 초기설정으로 `오프`로 되어 있으므로, 무선 통신으로 대전할 경우네는 스위치를 바꿀 필요가 있다.

    덧붙여 PSP에서는 소비 전력을 낮추기위해, 초기설정에서 무선 통신이 `전력 절약 모드`로 설정되어 있다. 설정이 올바름에도 불구하고 액세스 포인트나 다른 PSP와 접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파가 약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전력 절약 모드를 오프로 해 보자.



    SS-ID를 검색해 자동 입력하는 기능.


    본체에는 무선 통신의 변환 스위치와 전용 LED를 탑재


    무선 LAN 전력 모드. 초기설정에서는 `온`으로 되어 있다.


    인터넷에 접속 테스트한 결과

     


    멀티 플레이는 현시점에서는 닌텐도DS가 충실

    무선 통신에 의한 멀티 플레이도, 닌텐도DS와 PSP에서는 차이를 볼 수 있다. 어디까지나 현단계에서의 이야기이지만, 닌텐도DS쪽이 무선 통신의 폭이 넓은 인상이다.

    닌텐도DS에서는 `DS무선 플레이`, `DS다운로드 플레이`, `PICT채팅` 이라고 하는 무선 통신 모드를 지원. DS무선 플레이는, 유저 각각이 같은 카트리지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고, DS다운로드 플레이는, 유저 1명만 카트리지를 가지고 있으면 다른 유저도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이 차이이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대합주`에서는 `DS다운로드 플레이`를 사용할 시, 무선 통신으로 각각의 닌텐도DS에 소프트를 전달하여, 카트리지 1개만으로 최대 8명까지 동시에 `채점 모드`에 참가할 수 있다. 또, 전원이 카트리지를 가지고 있는 `DS무선 플레이`라면, 각자의 닌텐도DS에 소프트를 다운로드하는 시간이 걸리지 않게 될 뿐만 아니라, 인원수 무제한으로 동시에 합주할 수 있는 `대합주 플레이`도 가능하다.

    `PICT채팅`은, 본체에 내장 된 채팅 기능. 최대 16명까지 참가할 수 있는 채팅 룸이 4개 준비되어 있어 소프트 키보드에 의한 문자 입력이나 스타일러스 팬을 이용한 문자/그림으로 채팅을 즐길 수 있다. 다만, PICT채팅과 게임을 동시에 기동 시킬 수 없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 하는 동안에 다른 유저로부터 통신을 받는것은 할 수 없다.

     


    `대합주`에서는 `DS무선 플레이`, `DS다운로드 플레이`에 대응


    전원이 카트리지를 가지고 있다면 인원수 무제한의 합주도 가능


    DS다운로드 플레이에서는, 카트리지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대응 소프트를 다운로드하여 참가할 수 있다.


    본체 내장된 `PICT 채팅`. 최대 16명까지 입실 가능한 채팅 룸이 4개 준비되어 있다.


    PSP에서는 닌텐도DS의 `DS무선 플레이`에 해당하는 `아트혹크모드`가 있다. IEEE 802.11 b의 채널을 `1ch`, `6ch`, `11ch`, `자동`에서 선택하는 방식으로, 상대와 같은 채널이라면 대전이 가능하게 된다.

    무선 통신을 이용하는 경우, 하나의 단말기가 호스트가 되어 게임을 개최, 다른 단말기는 게스트로 참가한다. 이동작 자체는 닌텐도DS와 거의 동등하다. 본체와 동시 발매된 소프트 중 `모두의 골프`, `릿지레이서`는 최대 8명까지 통신대전이 가능하다.

     

    다만, PSP에서는 다른 PSP단말기에서 보내져오는 데이타를 수신하는 `네트워크 쉐어링`이라고 하는 기능이 본체에 내장되어 있다. 이 기능에 대앙하는 소프트라면, DS다운로드 플레이에 가까운 통신이나 멀티 플레이도 가능하게 될지 모른다.


    PSP끼기 통신하는 `아드혹크모드`. 채널은 자동외에 임의로 설정이 가능하다.


    다른 PSP에 데이터를 송신 할 수 있는 `게임 쉐어링` 기능


    `릿지레이서`로 무선 통신을 개시. 1명이 호스트가 되어 레이스 개최를 선언.


    게스트 PSP는 참여가 가능한 레이스를 검색

     


    인터넷 접속을 본체 기능으로 서포트하는 PSP


    인터넷 접속 환경도 닌텐도DS와 PSP의 큰 차이다. PSP는 엑세스 포인트에 접속 할 수 있는 인프라모드를 지원하고 있어, 본체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는 본체의 네트워크 업데이트 기능에 이용하는 정도이지만, 향후에는 인터넷을 통한 대전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이라고 하는 전개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닌텐도DS는 위에서 말한 대로, 무선 통신을 의식하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잇어, SS-ID나 WEP, MAC 주소 필터링이라고 하는 설정 항목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 때문에 현재 상태로서는 무선 LAN엑세스 포인트를 개입시킨 인터넷 접속은 이용할 수 없다.


    PSP의 네트워크 업데이트 기능.


    다만, 닌텐도DS 발표시, 인터넷을 통한 음성 채팅 등의 전개가 명시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나중에 인터넷에 대응한 온라인 게임의 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는 인터넷 접속을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카트리지로 무선LAN 접속 기능을 서포트`, `본체를 업데이트`, `게임보이 어드밴스용 슬롯을 이용한 통신 모듈` 이라고 하는 수단이 필요하게 될지도 모른다.

    하나의 카트리지로 대전할 수 있는 `DS다운로드 플레이`나, 본체 내장된 채팅 소프트 `PICT 채팅` 등, 멀티 플레이의 폭의 넓이는, 현시점에서는 닌텐도DS가 좋다고 생각된다. 이에 PSP는 인터넷과의 친화성이 높고, 인터넷을 개입시킨 네트워크 업데이트 기능도 표준으로 지원. 네트워크 쉐어링 대응 소프트에 의한 PSP간의 다운로드 통신도 향후에는 기대 할 수 있다. 다만, 지금은 무선 통신의 주축을 단말기간의 멀티 플레이에 두었다. 인터넷을 경유한 온라인 멀티 플레이의 전개도 향후에는 기대하고 싶다.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