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공기정화기 구매시 선정기준

    • 하늘벽

    • 2004-12-24

    • 조회 : 1,921

    • 댓글 : 6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실내공기오염이 심각하다보니 공기정화기에 관심 있으신 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인 들이 올바른 공기정화기를 찾아내기란 사실 어렵습니다.

    1. 과학적인 근거
    오염된 실내환경을 짧은 시간에 그리고 계속적으로 정화시킬 수 있는 과학적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마술은 있을 수 없습니다. 이론과 기술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어야 합니다.

    * 오존발생기
    오존은 산화력이 강하여 미생물을 죽이고 냄새를 없애는 기능은 뛰어나나 이 특성자체가 인체에 매우 치명적이며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를 제거할 수 가 없습니다. 공기정화기라고 지칭하기가 어렵습니다. 공기정화기에서 오존이 부수적으로 발생한다는 것 자체가 커다란 제품 오류입니다.

    * 음이온발생기 및 정전기 방식
    기기내부에 8000볼트의 전압을 발생시켜 먼지가 전하를 띄게해 천정, 벽면 혹은 전극판에 달라붙게하는 것입니다. 일부제품이 먼지를 태워서 없앤다는 허무맹랑한 주장을 펴는데 먼지가 전극판에 달라붙는 것을 말하며 먼지가 달라붙으면 금방 효율이 떨어져 공기정화가 전혀 되지 않고 유해한 오존만 발생시켜 머리가 아프고 호흡기 및 피부를 자극합니다. 먼지를 태우면 더욱 유해한 가스만 나오겠지요.

    * 광촉매 방식
    이산화티탄이란 금속에 빛을 쪼이면 산화력이 발생해 미생물제거, 탈취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그 효율이 미미합니다. 그래서 장식용 나무형태로 만들어 인테리어로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물을 통한 정화
    가습기만한 물통에 공기가 닿으면 먼지가 달라붙게 되어 공기가 정화 된다는 것입니다. 가습기로서의 역할은 인정하지만 공기정화능력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차라리 어항이나 물레방아를 놓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물에 세균과 박테리아가 기생해 2차 감염이 될 우려가 가장 큽니다. 따라서 소독약을 물에 푸는데 이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유해가스 제거 능력도 없지요.

    * 산소도 나온다는 제품
    우리 인간은 산소를 마시는 것이 아닌 공기를 마시는 것이고 공기중에는 질소가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특별히 병적으로 산소흡수 능력이 떨어진 사람이나 특별한 유해 환경이 아닌 이상은 산소의 과도한 흡입은 오히려 병을 불러 일으킵니다. 최근 잡지에 산소 마케팅의 허구에 대해 유명한 여자 한의사가 글을 기고하였습니다. 또한 산소를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곳의 산소를 포집하여 오는 것인데 그 양이 너무 미미합니다. 어떤 경우던 간에 건강에 별 도움이 않됩니다. 그 한의사 말대로 산소가 아니라 제대로 정화된 공기를 마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필터가 10개나 붙어있는 제품
    필터의 갯수가 아닌 기능이 충실한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필터는 물로 씻거나 털어서 쓰는 것이 아닌 반드시 교환해서 써야만 필터에 붙은 바이러스,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으며 필터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교환하지않고 5년, 7년을 쓸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결과 입니다.

    2. 공기정화기의 효율
    효율이란 오염된 공기가 정화기 내부에 들어가서 나올 때 얼마나 제거 되느냐는 것입니다. HEPA(High Efficiency Particulate Arrestor)필터 자체의 정화효율은 0.3마이크론 보다 크거나 같은 (먼지, 박테리아, 바이러스 ...) 입자를 99.97% 제거하여 99.97%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필터 자체의 효율이고 이러한 필터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정화기 완성품의 효율은 천차만별입니다. 국내 유명업체의 정화기조차도 이러한 사실을 알려주지 않으며 마치 HEPA 필터를 썼기 때문에 99.97%의 공기정화효율이 있는 것처럼 얘기합니다.

    HEPA필터를 채택한 완성품 공기정화기의 효율에 차이가 나는 것은 불량 HEPA 필터의 사용, HEPA필터 가공상의 문제, 정화기 내부의 완벽한 밀폐의 실패 등 제조기술의 차이로 인한 것입니다.

    3. 정화 능력
    아무리 이론적으로 좋은 공기정화기술이 있다 하더라도 주어진 공간의 공기를 상식적인 시간 안에 정화할 수 있는 능력(Capacity)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강력한 모터와 넓은 필터면적이 필수적입니다.

    4. 유해가스의 제거능력
    실내공기의 중대한 오염원은 가구,접착제,벽지,페인트,카페트,콘크리트 등에서 계속적으로 발생되는 포름알데히드,다이옥신,라돈가스,암모니아,벤젠 등입니다. 이러한 가스상 물질은 인체의 신경계를 약화시키고 면역체계를 교란시켜 암,알레르기,천식,아토피 등 무서운 병을 일으킵니다(Sick Building Disease). VOC(Volatile Organic Compounds) 전용 필터를 채택해 이러한 유해 가스를 흡착하여 제거하는 제품이 좋은 제품입니다.

    5. 전자파 차단능력
    전류가 흐르는 모든 물체에서는 전자파가 발생합니다. 국내외 대부분의 공기정화기 외장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어 이러한 전자파에 장기간 그대로 노출됩니다. 철제 외장의 경우 전자파를 원천적으로 차단합니다.

    6. 내구성
    5년, 10년이 지나도 처음 구입했을 때처럼 잘 돌아가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내구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모터의 수명입니다.

     

    내용출처 : https://www.airpond.com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