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가전/HDTV의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고 어떤 것 구입해야 할까?

    • 하늘벽

    • 2005-02-26

    • 조회 : 960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HDTV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까?
    현재 시중에 선보이고 있는 HDTV의 종류라면 일단 TV의 화면 구현방식에 따라 플라즈마 TV(PDP), LCD 브라운관 TV, 그리고 프로젝션 TV 3가지정도로 나뉠 수 있으며, 화질 구현 능력별로는 우리가 흔히 듣는 HD급과 SD급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먼저 화면 구현방식에 따른 종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플라즈마 TV(Plasma Display Panel)


    일명 PDP라고도 하는데 그 놀랍도록 얇은 두께와 비교적 가벼운 무게의 장점으로 벽에 걸어서 사용되어지기 때문에 벽걸이 TV라고도 합니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더 많은 개선과 발전을 통해 아직 남아있는 일부의 단점들이 보완이 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직까지는 가격도 굉장히 고가인데다 화질적인 측면에서는 예전과는 달리 브라운관 TV와 거의 동급의 하질 구현 능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두께가 슬림하기 때문에, 인테리어적 측면으로나 설치상 혁신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아주 큰 장점이기는 하나, 자체 발영량으로 인한 고장이나 자체 오디오 기능 등의 문제점은 보급화를 위해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긴 합니다.

    브라운관 TV


    PDP가 현재 너무나 고가인 반면 현재까지는 아직까지 최고의 화질을 보여주면서 가격도 PDP에 비해서는 합리적인 TV입니다. 아직까지 우리들이 가정에서 사용해 오던 일반 브라운관의 발전으로 인해 완전 평면화에 1080i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기종이 이에 속합니다. 크기면에서는 프로젝션 TV에 뒤지지만 실제적인 주사선 수나 화질 구현 능력은 현재까지 가장 뛰어난 TV로 각기 나름데로의 장담점을 알고 용도에 맞게 구입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젝션 TV


    TV 내부에 고화질, 고성능의 LCD 혹은 삼관식 프로젝터가 내장된 형태의 TV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프로젝터의 경우 화면의 반대쪽에서 화면쪽을 향해 쏴주는데 반해, 이 프로젝션 TV는 화면의 뒤쪽에서 화면을 향해 쏴준다는 특징 때문에, 후면 투사 방식 TV라고도 부릅니다. 브라운관 TV에 비해서 화면이 비약적으로 크지만 오히려 가격은 저렴합니다. 그러나 프로젝션이라는 특성상 화질 자체는 브라운관 TV와는 특성상의 차이를 보입니다. 프로젝터를 이용한 것과 같은 거대한 화면을 밝은 낮에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과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 때문에 많이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HD급과 SD급의 구분

    HD(High Definition)급 TVSD(Standard Definition)급 TV 라는 말을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러나 실제로 매장에 나가서 확인을 해보자면 이 둘을 구별해 내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HD급과 SD급의 가장 큰 차이는 화질 규격에 따른 전파를 수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입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TV라도 SD급으로 제작이 된 제품이라면 HD급의 공중파 디지탈 방송을 볼수가 없습니다. 어짜피 위성 디지탈 방송은 SD급으로 방영을 하고 있고, 앞으로 10년 내로는 여전히 아날로그 방송도 지속이 될 것이기 때문에, SD급을 사도 관계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TV는 고가의 제품이고, 한번 구입을 하면 맘이 바뀌더라도 달리 처분하기가 어려운 제품이니만큼 이런 결정에 있어서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HD급 TV들은 HD급 방송을 수용해서 최대한 그에 맞는 화질을 구현해 줍니다. HD방송은 일반적으로 1920x1080i의 해상도의 화질을 보이지만, 모든 HD급 TV가 1080i의 수평해상도를 지원할지라도 그 제품이 꼭 하드웨어적인 주사선수도 1080라인이라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같은 HD급 TV라 할지라도 꼭 주사선 수정도는 확인을 해보고 제품을 구입하는 거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미국 ATSC규격상으로는 1080i 뿐만이 아니라 720p까지도 HD급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준에 판매되고 있는 TV들 중, 1080i급은 아니더라도 720p제품이 HD급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p라는 것은 일시에 좌우 동시에 화면 주사를 해서 더 또렷하고 정밀한 화면을 만들어 내는 순차 주사 방식을 말합니다. 현재 국내의 공중파 디지탈 방송의 경우는 아직까지는 1080i의 송출이 기본적이므로 720p의 제품으로는 그 방송을 정확히 감상할 수 없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화질은 나무랄데 없이 좋을지언정 실상은 그렇다는 것이지요.
    이 외에도 1050i라고 표기된 제품들도 있습니다. 이 제품 또한 SD급으로 속된 표현을 쓰자면 오디오 기기의 최대 출력이 어느정도 된다는 표현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HD방송을 정확히 수용하지 못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SD급 의 경우는 수치적인 것과는 관계없이 화질적으로 정확한 디지탈 방송을 수신했을 때의 화질 차이는 많이 난다면 많이 난다고 볼 수 있고, 큰 차이가 없다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차후 2010년 내로도 모든 방송이 HD급으로 방영을 하는데는 어려움이 있고, 위성 디지탈 방송의 경우는 모든 방송을 SD급으로 송출하므로 어느정도 HD급에 대한 욕심을 줄인다면 SD급중 특유의 화질이 마음에 드시는 제품을 구매하시더라도 가격적인 측면을 생각한다면 실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공중파 방송을 HDTV로 시청을 해보신 분이라면 HD급 방송과 일반 방송간의 화질이 변하게 되면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얼마나 크게 느껴진다는 것은 아실 것입니다.

    이와 같이 디스플레이 기기들은 가격이나 크기와 연관된 설치상의 용이성, 화질등의 차이로 선택의 기준은 다양합니다. 앞으로 국내에서만큼은 HD방송이 대세인 것은 분명합니다. 이에 대해 TV의 교체에 대해 생각하고 계시다면 HDTV를 구입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면 바람직 할 것입니다.

    TV 교체에 앞서 자신이 HD급 TV를 구입할 것인가? SD급을 구입할 것인가? 에 대해서 결정을 한 후, 가격이나 크기등을 고려해 PDP, LCD 브라운관, 프로젝션 등을 고려해 보시면 좋은 선택이 따를 것입니다.

     

    < 출처 : ♡결혼준비/가치높은 삶 웰빙우드♡ >


    하늘벽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