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산수도 못하는 컴퓨터 ?’ 펜티엄 오류사건의 전말

    • 매일경제 로고

    • 2009-12-08

    • 조회 : 892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우리가 ‘컴퓨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 중 하나는 수학을 잘한다는 겁니다. 실제로 사람의 머리로 하면 엄청난 시간이 걸릴 계산을 컴퓨터는 몇초만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의 계산이 사실은 틀린 계산이라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겠습니까?

     

     

    모든 물건이 그렇듯 컴퓨터 CPU도 완벽한 물건이 아닙니다. 얼마 전 벌어졌던 ‘AMD헤카’(트리플코어 CPU인데 고의로 코어 하나를 강제 복구하면 쿼드 코어가 된다!)사태도 그렇고, CPU에 결함이 있어서 교환하고 패치 하는 것은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보면 그리 드문 일도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점이 일반 소비자에게 알려지면 어떤 파장이 올까요. 당연히 CPU에 대한 고객의 신뢰는 떨어지고, 회사는 엄청난 피해를 입겠지요. 그런 자살행위를 한 기업이 하나 있었느니…, 그게 바로 인텔입니다. 지금으로부터 15년 전, 인텔은 물론 세계를 발칵 뒤집은 팬티엄 오류사건의 전말은 사소한 오해서부터 시작합니다.

     

     

     

    ▲ 1994년 세계를 강타한 팬티엄 오류사건. 인텔은 사소한 실수로 혹독한 댓가를 치른다

     

     

    1994년 여름, 인텔의 팬티엄이 전성기를 구가할 당시입니다. 우연히 수학자 한 명이 펜티엄칩에 연산버그가 있음을 발견합니다. 펜티엄으로 연산을 할 때 정확하게 맞지 않고 486과는 다른 해답을 내놓다는 겁니다. 이 수학자는 인터넷에 자신이 발견한 사실을 알렸고, 인텔에서는 당황한 나머지 이 수학자에게 수석 연구원 자리와 충분한 보상을 제공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버그를 숨기려 했습니다. 그러나 인텔은 자기 무덤을 파고 말았습니다.

     

     

    인터넷에 한 번 올라온 정보는 사라지기는 쉽지 않은 법. 곧 ‘신형 인텔 CPU(펜티엄)에 문제가 있다’라는 소문이 인터넷 전체에 퍼져 인텔은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소문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갈수록 퍼져갔습니다. 수학자나 컴퓨터 엔지니어 같은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에게까지 왜곡된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 인텔 린필드 코어 I5 CPU, 이런 강력한 물건이 나올때까지 인텔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인텔로서는 위기일발 상황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문제가 일어날 확률이 극히 낮다’라며 버티다 이후 ‘여러분 죄송합니다. 모두 바꿔드리겠습니다’로 정책을 변경하면서 유저들의 불만에 기름을 부어버렸습니다.

     

     

    사실을 말하자면, 문제가 일어난 연산 버그는 일반인 입장에선 그리 중요한 버그도 아니었습니다. 인텔의 주장대로 문제가 일어날 확률이 극히 낮았습니다. 그 방면 전문가들이나 ‘이런 게 있네’하는 정도의 사소한 오류였죠. 하지만 지례 겁먹은 인텔이 사실을 숨기기만 하면서 일이 커져버린 겁니다.

     

     

    위기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인텔은 결국 자살골을 먹습니다. ‘내가 산 상품에 버그가 있으면’ 무조건 불쾌해하는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대응과 조치를 취하지 못했고, 이로 인해 ‘산수도 못하는 펜티엄 칩’이라는 오명을 안고 엄청난 손해도 입게 됩니다.

     

     

    베타뉴스 이덕규 기자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