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2부] 넷북보다 강한 울트라씬 MSI U230 MV-40 성능편#1

    • mkj2001

    • 2010-01-20

    • 조회 : 2,253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2번째 리뷰에서는 MSI U230 MV-40의 CMOS 화면, 시스템 정보 및 기본 설치 프로그램, 12.1인치의 LED 백라이트를 사용한 액정화면과 네트워크 성능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MOS 살펴보기

    아래는 U230 MV-40의 CMOS 화면의 모습입니다. 예전과는 달리 최근에는 크게 CMOS를 손 볼 필요성이 적습니다만 조금 CMOS는 부팅전 Del키를 누르면 진입이 가능합니다. Main탭에서는 날짜와 시간, S-ATA의 우선순위 설정과 시스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반 데스크탑 제품에 비해 상당히 간소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erial-ATA Primary Channel로 들어가면 Disk 정보와 각종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Auto를 지원하기 때문에 특별히 사용자가 손댈 부분은 없습니다.





    시스템 정보 화면의 모습입니다. CPU는 AMD Athlon Neo MV-40이며 L1캐쉬는 128KB, L2캐쉬는 512KB로 8배수로 1.60GHz의 클럭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메모리의 경우에는 2개의 DIMM에 총 3968KB의 용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음은 Advanced 탭입니다. 아래에서 보듯이 특별한 부분은 없습니다. 전력관리 솔루션인 PowerNow의 사용여부와 PCI 레이턴시, USB 키보드 등을 위한 레거시 지원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ecurity 탭에서는 관리자 및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Boot 탭에서는 부팅 관련 설정과 장치간 부팅 우선순위설정이 가능합니다.





    부트 설정에서는 빠른 부팅 사용여부, 시작시 로고 표시 여부, Num-Lock 설정 여부, 에러시 키입력 대기, CMOS 진입안내를 위한 Del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부트 장치 순위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USB 및 네트워크를 통한 부팅장치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Exit 탭의 경우 변경 설정의 저장 및 CMOS를 초기 상태로 설정을 되돌리는 기능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상 간단하게 U230 MV-40의 CMOS 화면을 살펴보았습니다. 데스크탑 보드와 같이 다양한 설정은 존재하지 않으며 간단한 설정 정도만 가능한 수준으로 단순화된 내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Windows 처음 구동하기...

    처음 시스템을 구동하면 기본적인 윈도우 세팅과 번들 프로그램 등의 작업이 진행됩니다. 옵션 선택 여부에 따라 다르지만 약 15분 정도의 시간이 추가로 소요가 됩니다.





    MV-40에는 노턴 인터넷 시큐리티 한글판이 번들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별히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바탕화면의 모습입니다. 깔끔환 흰색 배경에 U230 모델을 배경으로한 바탕화면입니다. 1366*768 사이즈의 해상도답게 시원하게 넓은 와이드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즘의 경우 1,024를 넘어가는 화면을 기본으로 사용하는 사이트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무런 불편함이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에 나타난 바로가기 아이콘과 폴더들입니다. 사용자 매뉴얼은 바탕화면에 직접 폴더로 만들어져 있으며, 이외에 복구 유틸리티와 노턴 인터넷 시큐리티 및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60일 체험판, 웹캠 관련 유틸리티와 메신저 및 미디어플레이어 선택을 안내하는 아이콘 등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크로뱃을 설치하지 않아서 설명서와 관련된 파일의 아이콘이 일반 파일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특징적으로 KIDOZ라 불리는 아이들을 위한 웹서핑과 동영상, 게임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도 제공됩니다.(Adobe AIR 기반) 아이들을 위해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을듯 합니다. 당연히 한국어 설치도 지원합니다.





    아래는 기본적으로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입니다. 앞부분에 ArcSoft 프로그램이 많이 설치가 되어있습니다만 모두 웹캠 관련 프로그램들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오피스 2007을 삭제하려는 도중 설치된 패키지 언어 문제로 인해 제거가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필자가 받은 제품만의 문제인지는 모르지만 검색을 해보니 다른 제품에서도 종종 이러한 문제가 나타나는듯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이 문제에 대한 자동 및 수동 오피스 제거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니 혹시 제거가 안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자동 해결
    Microsoft Fix it 50154




    Windows 7 부팅시간

    다음은 윈도우 부팅시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적 고사양이 아님에도 Windows7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은 걱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물론 Windows7이 최적화를 통해 Vista보다는 좀더 쾌적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이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저사양에서는 Window7이나 Vista나 모두 무겁다는 느낌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많은 저사양 노트북 사용자들이 기본으로 제공되는 운영체제를 버리고 XP로 회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U230 MV-40을 유통하는 엔씨디지텍 홈페이지 고객지원 부분에는 U230의 XP 드라이버들이 모두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라이센스만 있다면 언제든지 XP로 다운드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부팅시간 테스트에는 BootRace 2.0을 이용하였습니다. 아래는 U230 MV-40에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윈도우 특성상 설치 초기에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는 점을 감안해도 로그온까지 42초, 리소스 로딩 완료까지 1분7초라는 짧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나름 걱정을 했던 필자에게는 상당히 놀라운 결과였습니다. 





    아래는 필자가 메인 컴퓨터로 사용하는 데스크탑 컴퓨터에서의 측정 결과입니다. 총 소요시간이 1분 32초로 U230 MV-40보다 25초가 더 오래 소요되었습니다. 물론 초기 로딩되는 리소스가 더 많기는 합니다만 그점을 고려해도 U230 MV-40의 성능은 꽤나 만족스럽습니다.






    기본 제공 CD 살펴보기

    다음은 제공하는 CD에 대해 살표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한 내용이지만 U230 MV-40의 경우 ODD가 없기 때문에 사용을 위해서는 외장형 장치를 이용하거나 ODD가 설차된 PC에서 USB 등을 통해 복사를 해야 합니다. CD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매우 심플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유틸리티 메뉴에서는 System Control Manager에서부터 압축 프로그램인 WinRAR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아크로뱃 리더의 경우 영문판과 일문판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Security 부분은 노턴 인터넷 시큐리트 2009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쉽게도 정식 버전이 아닌 60일 제한 트라이얼 버전입니다. 하지만 무료 백신 프로그램들이 여러종류 있으니 크게 아쉬운 부분은 아닙니다.






    기본 시스템 정보 살펴보기..

    다음은 윈도우 장치관리자 등록 정보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블루투스입니다. 분명 제품 박스에는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표시가 되어있었는데 블루투스 장치가 떡하니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떠한 작동도 하지 않았습니다.





    센터를 통해 문의를 하니 U230 MV-40 모델은 블루투스가 포함된 제품과 포함되지 않은 제품이 동시에 출시가 된다고 하며, 장착이 되어 있지 않은 제품의 경우 센터를 방문하거나 택배를 통해 블루투스 모듈(가격 44,000원)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블루투스가 장착된 제품의 경우 제품 뒷면의 스티커가 3개가 부착되어 있다고 합니다. 필자가 받은 제품은 스티커가 2개만 부착이 되어있는 블루투스 미지원 모델입니다.





    랜카드는 리얼텍 기가비트 컨트롤러와 Atheros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가 사용되었으며, 디스크 드라이브는 360G의 시게이트 ST9320325AS 5400rpm S-ATA II 제품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ATI Radeon HD 3200이 사용되었으며, 기타 Realtek HD 오디오 칩셋을 탑재하고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는 2개로 파티션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운영체제가 포함된 C드라이브 172GB, 데이타용 D 드라이브에 115GB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C 드라이브의 용량이 100GB정도만 되어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만.. 나쁘지는 않습니다. 과거 필자가 사용하던 제품의 경우 단일 드라이브로 되어 있어 파티션 매직을 사용하거나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만 U230 MV-40의 경우 만족스러운 모습입니다.





    간단하게 윈도우 체험지수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아래에서 보듯이 3.1이 나왔습니다. 윈도우 체험지수는 5.9점 만점에 가장 낮은 항목으로 최종 점수가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내용을 보면 역시 CPU와 그래픽카드에서 낮은 점수가 나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동급의 제품에 비해서는 우수하지만 워낙 데스크탑용 제품들의 성능이 상대적으로 뛰어나기 때문인것으로 생각됩니다.






    LCD 살펴보기...

    다음은 U230 MV-40의 자랑거리중 하나인 고해상도 LED 백라이트 화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기기와는 달리 노트북의 경우 액정을 바라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품질이 낮은 액정을 사용하는 경우 그만큼 눈에 피로감을 주기 쉽습니다.

    U230 MV-40의 경우 12.1인치의 HD LED 백라이트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보다 밝고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면서 전력 소모는 줄이고 있습니다. 해상도는 WXGA(1366*768)로 16:9의 와이드 비율로서 HD급 영상을 왜곡이나 불필요한 상하 여유공간 없이 꽉찬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액정이 있는 제품을 구입하게되면 불량화소가 존재하는지가 가장 걱정스럽습니다. 물론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의 경우 불량화소가 대부분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나름대로 안심이 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불안한 요소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불량화소 테스트를 위해 NOKIA Monitor Test 프로그램을 이용해 검정색을 포함한 다양한 색상의 화면을 표시해 보았습니다만 불량화소는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보통의 넷북들이 1,024의 가로 해상도를 보여주는 반면 U230 MV-40의 경우 1280 * 768에 이르는 해상도이기 때문에 특히 넷서핑 등에서 답답하지 않은 사용이 가능하며, 텍스트나 라인의 표시에 있어서도 매우 선명한 느낌입니다.





    다음은 액정의 시야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야각 테스트에 사용된 이미지는 해상도에 맞는 사이즈로 최적화된 사진 파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밝기는 최대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먼자 상하 시야각의 경우 바라보는 정면을 기준(90도)으로 하였을때 20~30도 정도까지는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각도로 넘어가면 색상의 왜곡이 심하게 나타나며, 왜곡의 특성은 상단과 하단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과거의 TN 패널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의 경우에 사용자가 자신의 시선에 맞추어 각도를 고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좌우 시야각입니다. 특성은 좌우측이 동일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아래에는 한쪽면의 특성만을 촬영하였습니다. 역시 20~30도 범위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의 수준입니다.





    다음으로는 밝기 설정에 따른 화면의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230 MV-40은 9단계의 액정 밝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주변이 어두울 경우 액정이 너무 밝으면 눈에 쉽게 피로가 오기 때문에 밝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밝은 야외에서는 액정이 밝고 콘트라스트가 강해야 눈에 쉽게 들어오기 때문에 밝기를 강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진은 최소/ 최대일때의 밝기를 비교한 것입니다.






    액정의 밝기 조절은 Fn 키 조합을 통해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우측 하단부에 현재 단계를 표시해주고 있어 한눈에 단계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햇빛이 강한날 직사광선을 정면으로 받으며 동영상을 시청해 보았습니다. 당연히 액정의 밝기는 최대로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좀더 밝은 액정이 사용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들긴 하였지만 아쉬운대로 시청이 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 물론 LCD면에 햇빛을 직접적으로 강하게 받는 상황이 아니라면 무난하게 시청이 가능하며, 최대 밝기 상태에서도 야간 역시 크게 눈부심 등은 느낄 수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핸드폰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조도 센서를 이용한 액정 밝기 자동 조절 기능이 들어있어도 좋겠다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U230 MV-40의 액정은 기존에 필자가 사용하는 노트북 제품에 비해 더 밝고 선명하며 깨끗한 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마 지금가지 사용해본 제품중 가장 뛰어난 화면이 아닌가 싶습니다. 햇빛이 강하고 반사가 심한 환경이 아닌한 밝기를 조절하면 야외에서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상하 시야각이 좋지 않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이외에 저가의 LCD에서 나타나는 Flicker 현상(LCD가 미세하게 깜빡이는 현상)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네트워크 성능 테스트

    다음으로 U230 MV-40의 네트워크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되는 공유기는 ipTIME의 기가비트 지원 유무선 공유기 제품인 N6004 제품으로 기가비트 유선랜 표준인 IEEE802.3ab(1000 base-T)를 지원하며 무선랜 표준인  IEEE 802.11n(Draft  2.0)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먼저 시스템에서 무선랜카드 속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드라이버 탭에서 최신 드라이버로 업데이트를 시도하였습니다.





    역시 최신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존재합니다. 클릭 한번만으로 인터넷을 통해 자동으로 최신 드라이버를 받아 설치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무선랜카드의 고급 속성정보입니다. U230 MV-40은 최신 울트라씬답게 802.11n의 고속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Window 7의 경우 802.11n 지원이 운영체제 기본이 사용안함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를 사용함으로 설정하는 것이 제대로된 속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에 WepTKIP 11n이라는 항목이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연결 정보를 확인해보니 150.0 Mbps로 연결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유선랜 속성 역시 확인해 보았습니다. U230 Mv-40의 경우 기가비트 유선랜 포트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에서 유선 네트워크 연결정보를 살펴보니 1.0Gbps로 연결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케이블에 따라서 기가비트랜임에도 불구하고 100Mbps로 제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CAT6이상을 지원하는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며, 간혹 8가닥중에서 4가닥만을 사용하는 케이블인 경우에도 기가비트랜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선랜카드와 마찬가지로 최신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존재합니다. 아래는 업데이트 후 컨트롤러 고급 속성정보입니다.





    연결상태를 확인해보니 1.0Gbps로 연결이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선 감도 테스트

    먼저 U203 MV-40의 무선감도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테스트는 현재 필자가 사용중인 후지쯔 P7010과 동시에 네스팟 CM을 이용하였습니다. 테스트 장소는 필자의 집으로 #1이 유무선 공유기인 N6004가 설치된 곳이며 방문을 모두 개방한 상태에서 #5까지 순서대로 다음 포인트로 이동하면서 네트워크 연결상태의 감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집이 큰편이 아니기 때문에 각종 문이나 벽 등 상당한 장애물이 많은 곳이라 아무 장애물이 없는 장소에서 테스트 결과와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먼저 밝힙니다.(아마 훨씬 우수한 감도와 가용 거리가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래는 무선공유기가 위치한 지점에서의 정보입니다. -16 dBm이라는 매우 우수한 감도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는 각각 테스트 포인트에서의 무선랜 감도입니다. 상대적인 비교를 위해 필자가 사용중인 후지쯔 P7010과 함께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테스트 포인트
    #1 #2 #3 #4 #5
    후지쯔 P7010 -26 dBm - 35 dBm - 51 dBm - 68 dBm - 75 dBm
    U230 MV-40  -16 dBm  - 29 dBm - 33 dBm  - 53 dBm   - 51 dBm




    위의 결과에서 보듯이 P7010에 비해 U230 MV-40이 모든 상황에서 우수한 수준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문을 모두 닫을 경우에서도 테스트 #4, #5에서 후지쯔 P7010이 접속이 불안정했던 반면에 U230 MV-40은 정상적인 인터넷 접속과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아래는 가장 멀리떨어진 5지점에서의 네트워크 검색이 이루어진 모습입니다. 실제 필자가 사용하는 공유기는 iptime과 070 전화기 1대입니다만 상당히 많은 무선랜 검색이 이루어진것으로 미루어 U230 MV-40의 무선랜 성능은 상대적으로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무선 네트워크 성능

    다음은 테스트 위치 #2에서 무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공유기와 무선 랜카드의 거리는 약 3.5m정도이며 양쪽 모두 장애물로 벽에 가리는 조건이라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은 벤치비 속도측정 사이트를 이용하였으며, 결과를 보면 다운로드가 72.78Mbps, 업로드가 30.65Mbps가 나왔습니다. 인터넷 계약 속도인 100Mbps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유선랜과 큰 차이가 없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좀더 객관적인 수치를 확인하기위해 N6004를 통해 연결된 내부 네트워크(유선-무선)상에서 iperf를 이용하여 무선 다운로드 성능을 측정해보았습니다. 결과를 보면 76.9 Mbit/sec로 802.11n의 150Mbps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실사용으로는 무난한 수준입니다.





    다음은 무선 업로드 성능을 확인해본 모습입니다. 오히려 다운로드 속도보다 우수한  81.7 Mbit/sec가 측정되었습니다.





    ◆ 유선 네트워크 성능

    다음은 유선으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역시 인터넷 속도 측정은 벤치비 속도측정 사이트를 이용하였으며, 측정 결과를 살펴보면 다운로드 속도는 79.49Mbps, 업로드 속도는 26.42Mbps)가 나왔습니다.





    다음은 유무선 공유기를 통해 연결된 내부 네트워크(기가비트 유선 - 기가비트 유선)상에서 iperf를 이용하여 유선 다운로드 성능을 측정해보았습니다. 결과를 보면 945 Mbit/sec로 거의 1기가비트에 이르는 속도가 나오고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다음은 유선 업로드 성능을 확인해본 모습입니다. 다운로드 속도보다는 약간 떨어지기는 하지만  901 Mbit/sec로 역시 기가비트에 근접함을 알 수 있습니다.





    2부를 마치며...

    이번 리뷰에서는 CMOS화면과 부팅 성능, 시스템 인식, 액정 화면과 네트워크 성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MSI U230 MV-40은 최신의 윈도우7을 탑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1분7초만에 부팅은 물론 모든 리소스의 로딩이 끝나는 경이로운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사용하기에는 큰 지장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큰 용량을 차지하는 덩치큰 프로그램을 구동하기에는 다소 버거울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제품의 가격대를 생각해본다면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성능의 경우에는 최신 제품답게 기가비트 유선랜과 802.11n을 지원하며, 그 성능 역시 사용하기에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넷북이나 울트라씬의 경우 무선의 활용도가 높은만큼 바람직한 결과라고 하겠습니다.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점은 가장 아쉬운 부부중 하나입니다만 블루투스 내장 모델이 별도로 판매중이니 이를 고려하여 선택할 필요는 있습니다.(별도 추가비용으로 모듈 장착도 가능)

    지금까지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U230 MV40의 그래픽과 동영상, 배터리 성능 및 발열 부분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잘못된 표현이 있다면 코멘트를 남겨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