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내 체질에 맞는 보양식 챙겨먹기!

    • 20110308

    • 조회 : 1,438

    • 댓글 : 1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체질에 따라 보양식도 골라 드세요!
    한의학 사상체질에 따라 육개장이나 전복, 삼계탕, 삼겹살등을 골라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음인의 보양식은? 땀이 많고 호흡기, 순환기 계통이 약한 태음인은 소고기 육개장이 제격!
    태양인의 보양식은? 더위에 쉽게 지치는 태양인은 기력회복과 피로해소에 좋은 붕어찜이나 전복이 제격!
    소음인의 보양식은? 몸이 차고 땀을 잘 흘리지 않는 소음인은 몸에 열이나게 하고 기력을 돋아주는 삼계탕과 보신탕이 제격!
    소양인의 보양식은?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은 서늘한 성질의 돼지고기나 오리고기가 적합!
     
    태음인

    ㆍ허리 부위가 발달하여 선 자세가 굳건하고 안정감 있어 보이는 반면, 목덜미의 기세가 약하고 골격이 굵고

       배가 나오고 몸이 비대한 사람이 많다. 또, 몸을 조금만 움직여도 땀을 많이 흘린다.

    소고기 육개장이 체력 보강하는데 효과적!

    우리 나라 인구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태음인은 간 기능이 좋은 반면 폐, 대장, 피부의 기능이 약한 간대폐소(肝大肺小)형이다. 체구가 크고 위장의 기능이 좋은 편이지만 땀이 많고 호흡기 및 순환기 계통이 약하다. 이런 사람들은 동물성 단백질, 칼로리가 높은 식품이 제격이다. 소고기 육개장은 단백질이 풍부해 체력을 보강하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비장과 위장을 보하고 적당히 땀이 나게 한다. 비만이나 고혈압에 걸리기 쉬운 체질 이므로 자극성 있는 식품이나 고지방 음식은 삼가해야 한다.

     
    태양인

    ㆍ가슴 윗부분이 발달된 체형으로 폐(肺) 부위에 해당하는 목덜미가 굵고 건실하며 머리가 크다.

       간(肝)부위에 해당되는 허리 아래 부분이 약한 편으로 엉덩이가 작고 다리가 허약한 느낌을 준다.

    피로해소, 기력회복에 좋은 붕어찜이나 전복이 제격!

    100명 중 한두 명에 불과한 태양인은 폐대간소(肺大肝小)형으로 폐 기능이 좋은 반면 간 기능은 약하다. 더위를 견디지 못하고 쉽게 지치는 것이 특징이다. '몸이 노곤하고 움직이기 싫다'는 증상을 자주 호소한다. 이러한 태양인은 열을 내는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 칼로리가 높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여름철 보양식으로 담백하고 피로해소와 기력회복에 좋은 붕어찜이나 붕어탕이 제격이다. 해삼이나 전복도 음기를 보충해 양기를 줄이고 피로를 없애주므로 적당하다.

    소음인

    ㆍ엉덩이가 잘 발달하여 앉아 있는 모습이 안정감 있으나, 가슴 부위가 빈약하고 움츠리고 있는 느낌을 준다.

       상체보다는 하체가 균형있게 발달해 있다. 체격이 작으며 마르고 약해 보이는 체형이다.

    삼계탕, 보신탕이 좋고 찬 음식은 피해야!

    몸이 차고 땀을 잘 흘리지 않는 소음인은 신장 기능은 좋으나 비장과 위장기능은 약한 신대비소(腎大脾小)형이다. 여름철에 찬 음식을 먹으면 배탈설사에 시달리기 쉽다. 몸에 열을 나게 하고 기력을 돋워주는 삼계탕과 보신탕이 효과적이다. 체내 냉기를 없애고 혈행을 촉진하는 추어탕도 좋다. 찬 음식이면서 스태미나에 좋은 장어도 권할만 하다.

     

    소양인

    ㆍ비(脾)부위인 가슴 부위가 잘 발달하여, 어깨가 딱 벌어져있다. 신(腎) 부위인 엉덩이 부위가 빈약하기 때문에

       앉아있는 모습이 불안해 보인다. 대체로 머리가 작고 둥근 편이다.

    돼지고기가 적합, 삼계탕은 설사 등 뒤탈 위험!

    비대신소(脾大腎小)형이라 위장은 좋지만 신장이 약한 체질이다. 몸에 문제가 생기면 변비가 자주 생긴다.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은 삼계탕이나 보신탕처럼 열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설사로 고생할 수 있다. 서늘한 성질의 돼지고기나 찬 성질에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오리고기가 소양인의 보양식으로 적합하다.

     

    푸니푸니 님의 다른 글

    구매가이드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구매가이드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