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하드디스크 망가져도 내 데이터 안전하게 지켜내는 ‘비법’은?

    • 매일경제 로고

    • 2010-08-24

    • 조회 : 539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최용석(30) 씨의 여름 휴가는 그야말로 끔찍함 그 자체였다. PC에 달린 하드디스크 중 하나가 갑자기 망가져 수 년간 모아 둔 소중한 자료를 몽땅 날렸기 때문이다. 즐거워야 할 휴가가 하드디스크 하나 때문에 엉망이 된 것.


    하드디스크에 담긴 자료가 워낙 중요했던 터라 큰 맘 먹고 데이터 복구 서비스 업체에 자료 복원을 요청했다. 비용 부담은 있겠지만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료를 완벽하게 살릴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다.


    그렇지만 안타깝게도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자료는 어느 정도 복구되었지만 정작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파일이 많았다. 파일 내용이 뒤죽박죽 섞인 탓이란다. 데이터 복구 서비스만 이용하면 될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니었다.


    날아간 데이터만 생각하면 속이 쓰리다. 하드디스크가 이렇게 갑자기 망가질 줄 누가 알겠는가. 최씨가 할 수 있는 것은 운이 지독히도 없었다고 스스로를 다독이는 일 뿐이었다.



    언제 일어날 지 모르는 하드디스크 고장, 당하면 단지 체념해야 할까. 그렇지 않다. 평소에 하드디스크 관리를 잘 하면 갑작스러운 하드디스크 고장 시에도 자료를 무사히 되살릴 확률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갑작스러운 고장으로부터 내 PC의 자료를 안전하게 지키는 법, 데이터 복구 전문 업체 씨앤씨(www.data114.com)가 베타뉴스 회원을 위해 살짝 공개한다.

     

     

    ◇ 데이터 복구 전문 업체 씨앤씨의 ‘천기누설’, 하드 관리 비법 = PC 부품은 열이나 습기에 약하다. 여름철에 PC가 자주 망가지는 이유다. 하드디스크도 예외는 아니다. 중요한 자료가 담긴 하드디스크가 망가지면 그야말로 낭패다.


    일단 PC 사용 중 이상 증상이 보이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지 않은 채로 무턱대고 쓰다간 돌이킬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하드디스크는 진동 및 충격에 약하다. 때문에 PC는 최대한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PC의 전원을 끌 땐 꼭 시스템 종료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원이 꺼진 이후에도 몇 초간은 PC를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아무리 주의를 기울인다 해도 갑작스레 찾아오는 고장은 어찌 할 도리가 없다. 최대한 피해를 줄이려면 평소에 하드디스크를 잘 관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이용한다 해서 모든 자료를 완벽하게 살릴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그렇지만 몇 가지 관리법만 알면 최대한 자료 손상 없이 하드디스크에 담긴 자료를 되살릴 수 있다.


    가장 좋은 습관은 주기적인 백업을 하는 것이다. 중요한 데이터는 자주 백업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데이터를 가장 확실하게 지키는 방법이다.


    쓰지 않는 프로그램 및 파일은 주기적으로 지워주는 것이 좋다. 필요 없는 자료를 하드디스크에 쌓아두면 쓸 데 없는 공간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 속도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용량 확보 및 성능 향상,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해 꾸준히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임시파일 또한 자주 확인하고 지우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지나거나 용량이 차면 알아서 지워지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다. PC 폴더 구성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임시폴더에 가서 직접 해당 파일을 지우면 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운영체제에 포함된 디스크 정리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데이터 관리를 하는 데에 있어 효율적인 폴더 정리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다. 폴더를 잘 정리해 두면 나중에 필요한 내용을 찾을 때도, 필요 없는 자료를 지워서 용량을 확보할 때도 빠르고 편하다.


    가능하다면 다운로드 폴더 또는 임시 폴더 등은 직접 지정해서 관리하는 것이 낫다. 경로가 분산되어 있을 경우 아무래도 관리 효율이 떨어진다. 관련 폴더는 하나로 합쳐 관리하는 것이 현명하다.


    디스크 조각 모음을 정기적으로 해 주는 것도 추천할 만한 방법이다.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썼다 지웠다 하면 파일이 나뉘어 저장된다. 이를 단편화라 부른다. 단편화 현상이 심한 경우 하드디스크 속도가 떨어지며 파일이 손상될 경우 복구에 어려움이 따른다.


    디스크 조각 모음을 이용하면 단편화 현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속도가 빨라지며 나중에 문제가 생겨도 데이터를 복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단, 지나치게 잦은 디스크 조각 모음 수행은 오히려 하드디스크 수명 단축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가끔 디스크 검사도 해 주면 좋다. 하드디스크에 불량 섹터가 생기면 걷잡을 수 없이 번지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이상 증상이 보이면 미리 중요 데이터를 다른 저장장치에 옮겨두는 것이 낫다.


    하드디스크가 망가졌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 망가진 하드디스크를 구입처 또는 유통사에 가져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통 서비스 기간 내엔 새 것으로 바꿔준다. 그렇지만 안에 담긴 데이터는 되살릴 수 없다.


    꼭 살려내야 하는 중요한 데이터라면 씨앤씨 같은 제대로 된 데이터 복구 서비스 업체를 찾는 것이 좋다. 큰 병이 생기면 처음부터 종합병원을 찾는 것과 매한가지다.


    단지 값이 싸다고 해서 검증되지 않은 곳에서 데이터 복구를 받는 것은 돌팔이에게 목숨을 내맡기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다른 업체에 맡겼다가 복구에 실패한 하드디스크는 복구 서비스 비용이 배로 든다. 그만큼 데이터를 되살리기가 어려워진다는 소리다.


    데이터를 담는 데엔 하드디스크만한 매체가 없다. 그렇지만 하드디스크의 수명은 영구적이지 않다. 꾸준한 관리와 더불어 현명한 선택이 내 데이터의 생사를 좌우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방일도 기자
    (idroom@betanews.net)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