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SMB·SOHO용 NAS의 ‘작은 거인’, 큐냅 터보NAS TS-239pro II

    • 매일경제 로고

    • 2010-09-27

    • 조회 : 506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IT 기술이 발달하면서 외부 입력 없이 주어진 정보만으로 가동하는 ‘스탠드 얼론(stand alone)’타입의 가전제품들이 시장에서 점차 사라져 가고 있다.

     

    공중파나 케이블을 통해 정해신 방송만 보여주던 TV는 인터넷에 연결돼 보다 다양하면서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 TV’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미 전 세계 이동통신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스마트폰은 PC가 없이도 우리의 일상 생활을 인터넷과 연결시켜 주고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요즘은 냉장고나 세탁기 등의 전통적인 가전기기마저도 ‘온라인’과 연결을 시도하는 등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공상과학 영화나 만화 등에서 봄직한 24시간 온라인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현실화 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정보만 주고받는 것이 아니다. 적게는 수 메가바이트에서 많게는 수 기가바이트에 이르는 데이터도 주고받는 일이 흔하다.

     

    하지만 온라인상으로 수많은 데이터를 주고받기에 PC를 그 ‘중계점’으로 삼기에는 여러 모로 불편함이 많다. PC 역시 수많은 정보와 콘텐츠를 소비하는 주체이지, 본격적으로 디지털 데이터를 보존하거나 중계하는 것은 주 목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중소규모 네트워크용 스토리지 디바이스인 ‘NAS(Network Attached Storage)’의 수요는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더욱이 처음에는 단순 네트워크 저장장치에 불과하던 NAS는 나날이 발전하는 온라인 환경에 맞춰 지금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NAS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친숙한 브랜드 중 하나인 큐냅(QNAP)이 소호(SOHO) 및 중소규모 업무 환경에 적합한 신형 NAS ‘TurboNAS TS-239pro II’를 선보였다. NAS의 기본적인 기능 외에, 일상에서 나날이 커져가고 있는 온라인 환경에 맞춘 다양한 기능들을 담은 제품이다.

     

     

    모델명에서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는 큐냅 TS-239pro II는 2개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를 장착할 수 있는 2베이 NAS 제품이다.

     

    IT 기기, 특히 네트워스 스토리지 답지 않은(?)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은 큐냅 터보NAS 시리즈의 특징 중 하나다.

     

    전면은 무광택 블랙을 기조로 심플하지만 절도 있는 멋을 연출했으며, 알루미늄 재질을 채택한 측면 몸체는 재료의 특성을 더욱 살려주는 헤어라인 마감 처리를 통해 고급스러움을 극대화시켰다. 이러한 형태는 큐냅 터보NAS 시리즈들이 공통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일종의 패밀리룩 디자인이다.

     

     

    NAS와 같은 네트워크 저장장치들은 기본적으로 장비가 켜져 있을 때에도 문제가 발생한 HDD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핫 스왑(hot swap) 기능을 지원한다. 그런 핫 스왑 기능을 쉽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HDD 장착 베이 역시 쉽게 탈착이 가능해야 한다.

     

    TS-239pro II의 HDD 베이는 손잡이를 들어올리기만 하면 쉽게 분리할 수 있는 구조로 HDD 교체가 쉽다. 베이의 구조도 단순해 구멍에 맞춰 나사로 고정해 주면 HDD 장착 및 교체도 금방 끝난다.

     

     

    TS-239pro II HDD 베이의 특징 중 하나는 별도의 전용 또는 변환 가이드가 없어도 노트북에서 많이 쓰이는 2.5형 HDD를 장착할 수 있다는 점이다.

     

    2.5형 HDD는 3.5형 HDD에 비해 용량은 조금 적은 편이지만, 소음과 진동, 발열 및 전력 소모가 훨씬 낮다는 장점이 있다. 사용하는 목적과 장소에 맞게 HDD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 역시 큐냅 터보NAS 시리즈의 그것을 그대로 물려받았다.

     

     

    각종 서버 기능을 수행하는 NAS 역시 일종의 컴퓨터인 만큼 주 연산장치, 즉 CPU는 필수다. TS-239pro II는 CPU로 인텔의 아톰 프로세서를 얹었다.

     

    넷북용 프로세서로 친숙한 아톰 프로세서는 GHz(기가헤르쯔)급 성능에 매우 낮은 전력소모량으로 최근에는 NAS와 같은 네트워크 솔루션에서도 널리 쓰이고 있다.

     

     

    정면을 기준으로 HDD 베이 왼쪽은 작동 상태를 표시해주는 각종 LED와 2개의 버튼이 있다. 버튼 중 위의 것은 전원버튼이며, 아래 버튼은 TS-239pro II와 연결된 USB 저장장치에 담긴 데이터를 터치 한 번으로 백업할 수 있는 원터치 백업 버튼이다.

     

    사실 TS-239pro II의 외형적 특징은 앞서 선보인 큐냅 터보NAS 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다. 기본 목적과 구동 원리가 모두 같다보니 디자인 또한 유사할 수 밖에 없다. 그렇지만 TS-239pro II의 뒷면 입출력 구성은 터보NAS 시리즈 중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풍부하다.

     

     

    TS-239pro II 후면에는 기가비트 이터넷 포트 2개, USB 2.0 포트 4개, eSATA포트 2개 등의 다양한 입출력 포트들로 가득차있다. TS-239pro II가 고급형 모델이 아닌 보급형에 해당하는 2베이 제품임을 감안해도 매우 화려한 구성이다.

     

    넉넉한 USB 포트에는 추가 용량 확보를 위한 외장하드는 물론, USB 방식 프린터를 연결해 네트워크에서 공유할 수도 있다. USB 방식의 무선 랜 카드를 장착하면 케이블 연결 없이 무선으로 네트워크 데이터 공유도 가능하다.

     

    두 개의 eSATA 포트는 네트워크 속도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PC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 TS-239pro II를 고성능 외장형 스토리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설치는 기존 큐냅의 터보NAS 시리즈처럼 간편하다. 적당한 위치에 TS-239pro II를 놓은 다음 전원 코드를 꽂고, 네트워크의 비어있는 포트에 NAS를 연결만 하면 물리적인 설치는 끝이다.

     

    함께 제공되는 CD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큐냅 파인더(QNAP Finder)’를 PC에 설치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상에 위치한 TS-239pro II를 찾아 접속할 수 있게 도와준다.

     

     

    완벽한 한글 지원에 각종 아이콘이 슬라이드처럼 표시되는 메인화면 구성은 하나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를 보는 것 같다. 로그인 후 보이는 화면도 각종 아이콘에 친절한 설명이 붙어있어 약간의 기본 지식만 있으면 초보자도 그리 어렵지 않게 필수적인 기능 설정이 가능하다.

     

    전문업체의 제품인 만큼 TS-239pro II는 공유 및 백업을 위한 네트워크 스토리지, 파일/FTP/웹/프린터 서버, 가상화솔루션 지원 등 NAS로서의 핵심 기능은 확실하게 갖추고 있다. 하지만 TS-239pro II의 진면목은 단순한 NAS를 초월한 각종 부가 기능에 있다.

     

     

    가장 먼저 NAS를 강력한 웹하드로 변신시켜주는 ‘아이파일서버(iFileserver)’를 기본 탑재했다.

     

    큐냅 NAS 제품군의 국내 공급사인 한성SMB솔루션이 직접 개발한 이 웹하드 솔루션은 데이터의 이동과 공유를 위한 웹하드 본연의 기능은 물론 간단한 사진 및 이미지 서버 기능, 외부 링크기능 등 상용 서비스 못지않은 강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로그인 페이지 및 내부 메뉴 디자인을 사용하는 기업 및 그룹에 맞게 바꿀 수 있어 ‘우리만의 웹하드’를 손쉽게 꾸밀 수 있다.

     

    큐냅이 자사 NAS 제품군에 기본으로 제공하는 ‘웹 파일 매니저’ 역시 웹 상에서 대용량 데이터의 이동 및 공유라는 목적은 아이파일서버와 같다.

     

    다만 차이점은 외부에서 아이파일서버로 접속 시 내부 네트워크에서 NAS에 직접 저장한 데이터에 접근이 힘든 것과는 달리, 웹 파일 매니저는 외부에서도 인터넷을 통해 회사 안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NAS와 직접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미디어 센터’ 기능은 네트워크 재생 기능을 갖춘 TV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를 위한 기능이다.

     

    미디어 센터에 사진이나 음악, 영상 파일 및 폴더를 등록하면 네트워크 기반 UPnP를 지원하는 최신 디지털 TV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복잡한 설정 없이 TS-239pro II에 담긴 사진이나 이미지, 음악 및 영상 등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재생 및 감상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스테이션’은 토런트(torrent)와 같은 각종 P2P 공유 서버에서 사용자가 요청한 링크나 파일을 다운로드해 주는 기능으로, PC를 항상 켜두지 않아도 됨은 물론 아예 PC가 없어도 각종 공유 파일을 쉽게 받을 수 있게 해준다.

     

     

    아이튠즈(iTunes) 서비스는 최근 애플 아이팟 및 아이폰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기능 중 하나다.

     

    이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PC의 아이튠즈 클라이언트는 물론, 와이파이(Wi-Fi)를 지원하는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에서 TS-239pro II 내 지정 폴더에 저장된 음악파일을 일일이 다운받지 않고 스트리밍 재생이 가능하다.

     

     

    ‘감시 스테이션(Surveillance station)’은 TS-239pro II를 간편하지만 강력한 영상 감시장치로 탈바꿈시킨다.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IP카메라만 추가로 구입하면 이를 TS-239pro II에 연결해 실시간 영상감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것.

     

    특히 영상과 음성의 연속 녹화는 물론, 동작 감지 녹화, 예약 녹화 등 보다 지능적인 감시 기능을 갖춰 활용도가 높다. 인터넷을 통해 외부에서 감시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직접 제어도 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물론 TS-239pro II의 잠재력은 이뿐만이 아니다. 큐냅 NAS 특유의 ‘QPKG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능을 통해 원래는 없던 기능도 유연하게 추가할 수 있다.

     

    ◇ 부담은 최소로, 다양한 기능을 한 몸에 담았다 = 기본적인 NAS 기능을 제외하고 위에서 열거한 기능만 가지고서 각각 별도의 하드웨어로 구현하려면 비용도 문제지만, 해당 기기들이 차지하는 공간 또한 만만치 않다.

     

    큐냅 터보NAS TS-239pro II는 조금 큰 고급형 외장하드만한 크기에 그런 유용한 기능들을 하나의 기기로 모두 제공한다.

     

    그러면서 비용은 NAS 한 대 가격만 지불하면 된다. 필요한 기능은 많지만 비용적, 공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중소규모 사무실이나 SOHO 환경에 제격일 수밖에 없다.

     

    작은 크기에 비해 오히려 과하다 싶을 정도로 풍부한 기능을 갖춘 큐냅 터보NAS TS-239pro II는 NAS를 도입할 계획이 있는 기업이나 사무실이라면 꼭 한 번 체크해볼 만한 제품이다.

     

    최용석 기자
    (rpch@betanews.net)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