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세계최초의 프로젝터 내장 카메라, 니콘 쿨픽스 "S1100pj" #4

    • cpebach2

    • 니콘

    • 조회 : 4,666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4] 3 Chip LCOS 방식 프로젝터

     

     

    LCOS 방식의 프로젝터의 경우 디스플레이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 소자로 LCOS (Liquid Crystal On Silicon, 실리콘 액정 표시 장치) 를 이용한다.

     

    여기서 LCOS 란 반사형의 액정 표시 패널로, 고개구율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Device에 해당한다. 배선부나 스위칭 소자를 반사층 아래에 만들기 때문에, BM부가 필요 없고, 연결고리가 없는 고른 영상을 표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1 Chip 식과 3 Chip식 이렇게 두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3 Chip 방식의 경우 고해상도인 소자의 특성을 활용해, 3 Chip LCOS 방식에 의한 고성능 프로젝터, 리어 프로젝션 TV 등의 제품 제작 시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며, 1 Chip LCOS 방식의 경우는 빛을 R, G, B 로 각각 분해하여 투영하는 회전 프리즘 기구의 광순차(光順次) 구동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이러한 3 Chip LCOS 방식에 의한 프로젝터의 주요 구성 및 원리도를 그림 17 을 통해 나타내 보았다.

     

     

     

     

     

    실리콘 액정표시장치 (LCoS - Liquid Crystal on Silicon)란 반사형 액정표시 장치에 해당하는 것으로 기존의 투과형 액정표시장치에 해당하는 LCD (Liquid Crystal Display) 소자와는 그 구동방식에 있어서 매우 상반된 Concept을 가지는 방식에 해당한다.

     

    투과형 액정표시장치의 구조 중에서 하판의 유리(Glass) 대신 실리콘 웨이퍼(Silicon Wafer)를 사용하고, 그 위에 전자 회로를 형성시킨 프로젝션 타입의 표시장치로 3 Chip LCOS 방식에 의한 고성능 프로젝터의 주요 구조 및 LCOS 실제 이미지를 그림 17 을 통해 표시하였다.

     

    실리콘 웨이퍼의 표면을 크리스털로 도장하고, 영상 이미지를 형성하는 전자 회로는 반사 표면을 알루미늄으로 도장한 실리콘 칩 내부에 두고 편광 프리즘을 통해 실리콘 칩에 반사시키는 기술이다. 램프에서 나온 광원 (R, G, B) 은 각각 편광 프리즘을 통해 LCOS 칩의 표면에서 반사되고, 반사된 광원은 2차 편광 프리즘을 통해 렌즈에서 하나의 고밀도 고해상도 이미지로 형성된다. 이 기술은 소형화면부터 대형화면까지 구현이 가능해 20인치 이상의 모니터, TV 뿐만 아니라 두부 장착형 디스플레이 (HMD - Head Mount Display), 캠코더, 휴대폰 등의 중소형 디스플레이 제품 및 최근에는 고급형 LCD 방식에 활용되는 등 한마디로 DLP 3LCD 방식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5] Hand Held LED 방식 프로젝터

     

     

    핸드 헬드 LED 방식의 프로젝터의 경우 현재 삼성전자, 소니, LG 등의 메이커에서 속속들이 시제품이 출시되며 한창 기술적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프로젝터 제품군에 해당한다.

     

     LED 프로젝터는 램프의 사용시간이 20,000 시간 (메탈할라이드 수명 기준으로는 50,000시간)에 달하여 램프 교체가 거의 필요없는 반영구적인 사용 시간에, 색감이 상당히 우수한 프로젝터이나 단지 밝기가 50100 ANSI로 어두운 단점과 SVGA급 해상도로 제한되어 있다는 측면에서 업무용으로 활용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라 할 수 있는 제품군이기도 하다.

     

     

     

     

     

    - 소니, 초소형 핸드헬드 LED 프로젝터 개발 : 두 가지 혁신적인 기술이 큰 역할

     

    소니가 R(레드), G(그린) B(블루) 발광다이오드(LED) 빛을 사용한 컴팩트형 프론트 프로젝터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부피가 410cc, 면적은 명함 두개 크기에 불과하다. 이는 지금까지 개발된 유사 프로젝터 중에 가장 작은 사이즈이다.

     

    프로젝터를 이렇게 작게 만드는 데는 두 가지 혁신적인 기술이 큰 역할을 했다. 첫 번째는 3개의 전도성 LCD를 디스플레이 기기와 프리즘으로 사용하여 3개의 기기에서 방출되는 라이트 빔(light beam)을 통합하고, 이를 단일 부품으로 구성하는 기술이다. 두 번째는 LED와 디스플레이 기기 사이의 거리를 단축시키는 기술이다.

     

    이 프로젝터는 0.62인치 800 x 600 전도성 LCD를 디스플레이 기기로 사용한다. 14개의 LED가 사용되며, 여기에는 각각 4개의 레드와 블루, 그리고 6개의 그린 다이오드가 포함되어 있고, LED 밝기는 50lm에 이른다. LED 유닛과 전체 프로젝터가 소비하는 전력은 각각 20W 30W이다.

     

    소니는 외부 빛의 반사를 줄여주는 스크린도 개발했다. 외부 빛이 200lx인 상태에서 20인치 사이즈의 스크린에 이미지를 비추었을 경우, 이 스크린의 조도는 일반 스크린의 58 cd/m2보다 높은 292cd/m2에 이르게 된다.  [출처 Nikkei ]

     

     

     

     

     

     

     

     

    작성자 : 이원호 에누리닷컴 객원기자

    (cpebach3@hanmail.net)

     

     

     

    cpebach2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