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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제 2.0으로의 변신

    • 매일경제 로고

    • 2010-12-13

    • 조회 : 161

    • 댓글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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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름지기 비즈니스 모델이 싹트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충분한 사용자 수이다. 사용자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으면 비즈니스 모델이 싹틀 수 없다. 그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바로 유통 시스템이다. 사용자들이 서로 거래하며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유통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 유통 시스템을 구성하는 첫걸음이 결제 시스템의 구축이다.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이  본격적으로 태동될 수 있었던 것도 페이게이트들의 본격적인 등장으로 인하여 구매자들과 광고주들이 쉽게 온라인에서 결제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ActiveX 기반으로 웹 결제과 휴대폰 SMS 등을 기반으로 결제 대행을 해왔던 페이게이트들이 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결제 2.0으로의 변신을 꿈꾸고 있다. 스마트폰 시대의 결제는 크게 3가지로 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1. 웹을 떠난 크로스 플랫폼

    결제 2.0의 큰 변화는 웹에 기대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라는 점이다. 사실 이미 해외의 경우 웹이 가능한 모든 곳(모바일웹이나 태블릿의 웹, 스마트TV 속 웹)에서 결제가 지원된다. 한국의 경우 ActiveX 기반의 결제라는 제약으로 인하여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의 제한된 결제가 운용되고 있다. 웹에 머물던 결제가 점차 확대되어 앱스토어, 전자북 스토어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가능하게 되고 있다.

     

    결제 2.0은 PC와 웹을 탈피해 모든 디바이스와 플랫폼을 아우르며 저변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2. 모바일과 무선 중심의 패러다임

    기존 결제 서비스도 휴대폰을 지원했었다. 또한, 굳이 휴대폰을 이용하지 않아도 쉽게 휴대가 가능한 신용카드 기반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쉽게 오프라인의 상점에서 결제가 가능했다. 최근 모바일 결제 2.0은 접촉식이 아닌 비접촉식으로 근거리 무선 통신(NFC)으로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폰에 탑재된 NFC를 이용해 결제 단말기에 비접촉식으로 연결되어 결제를 지원한다.

    결제 2.0은 가깝고 먼 무선망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3. 거대기업들간의 경쟁 구도

    과거 오프라인 결제는 VAN사, 온라인은 PG사가 중간 거래 대행사로서 자리매김을 했다. 이들 덕분에 여러 종류의 카드사, 은행사와 연계되어 수 많은 지역거점과 온라인 거점에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결제 2.0에서는 이같은 중간 거래사의 규모가 더욱 거대해지고 플랫폼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들로 집중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모바일 OS를 소유하고 있는 구글(Checkout), 애플(iTunes)의 결제 시장에 대한 도전이다. 물론 제조사인 삼성전자(NFC 기반)와 은행사, 통신사들도 결제 2.0 시장에 대해 적극적인 도전을 하고 있다. 큰 기업들의 도전적인 시장 진출로 결제 2.0의 경쟁구도는 그 어느때보다 뜨겁고 춘추전국 시대가 되었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결제 2.0 시장은 기존의 결제 시스템과 달리 사용자와의 최접점을 마련하면서 서비스로 진화되어 갈 것으로 기대된다. 단순히 결제를 대행해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결제한 소비자, 구매자의 결제 관련 정보와 내역을 서비스화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링을 만들어갈 것이다. 이런 이유로 결제 2.0에 대한 주요 기업들의 관심과 투자가 2011년에 더욱 거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에서 주목받는 PG사와 오프라인에서 거점을 확보한 VAN사들의 2011년 행보를 눈여겨보자. 또한, 제조사와 통신사, 유통업체 그리고 포탈들의 결제 2.0에 대한 도전과 글로벌 기업인 구글과 애플의 결제 관련 시장에 대한 진출을 들여다보면 결제 2.0의 전망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김지현
    (ioojoo@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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