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갤럭시 노트: 리뷰 (2부)

    • 매일경제 로고

    • 2011-11-12

    • 조회 : 26,842

    • 댓글 : 6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1부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 1부 바로 가기)

     

    갤럭시 노트의 리뷰, 두 번째입니다. 2부의 내용에서는 1부에서 간단하게 기술한 성능에 대한 본격적인 비교와 배터리, 그리고 나머지 부분을 살펴 볼 예정인데요, 그 전에 삼성의 스마트패드(혹은 태블릿 PC)인 슬레이트 7과 갤럭시 노트가 있어서 비교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슬레이트 7과 갤럭시 노트

     

    슬레이트 7은 윈도 7이 돌아가는 PC이고 갤럭시 노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 기기이지만 이 두 제품은 결정적인 공통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의 S 펜과 동일한 형태의 펜을 슬레이트 7에서도 쓴다는 점입니다. 슬레이트 7과 갤럭시 노트는 같은 방식의 전자유도식 펜을 사용하며 펜을 바꿔 써도 모두 호환되기 때문에 슬레이트 7과 갤럭시 노트의 궁합은 매우 잘 어울릴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노트와 슬레이트 7의 펜은 서로 호환됩니다.

     

    물론 펜의 성능에 있어선 상당한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요. 슬레이트 7과 갤럭시 노트의 펜 사용 능력의 비교는 슬레이트 7 리뷰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갤럭시 노트는 이 리뷰가 작성되는 시점에선 국내에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제품도 해외판 제품으로 진행 중인데요, 해외판 갤럭시 노트와 국내판 갤럭시 노트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구분

    국내판 갤럭시 노트

    해외판 갤럭시 노트

    통신 방식

    4G LTE

    3G WCDMA

    CPU

    퀄컴 스냅드래곤 1.5GHz 듀얼코어

    삼성 엑시노스 4210 1.4GHz 듀얼코어

    DMB

    지원

    미지원

    NFC(전자결제)

    배터리 구성

    2개 (배터리 충전기 포함)

    1개 (배터리 충전기 별도)

    국내판과 해외판의 차이. 국내판은 DMB, NFC 등의 기능이 추가되고 4G LTE 방식으로 출시되는데,

    해외판은 3G로 출시되었습니다. 통신 방식에 따라 CPU도 다르게 출시됩니다.

     

    얼핏 보기엔 국내판에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고 통신 속도도 더 빠른 LTE로 나오기 때문에 국내판이 더 좋아 보이지만 실질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LTE는 무제한이 없지만 3G는 무제한이 있다는 점에서 무제한 사용의 절대적인 장점이 존재합니다.

     

    구분

    장단점

    통신 방식

    국내판 LTE는 속도가 빠르고 해외판 3G는 무제한 요금제를 쓸 수 있음

    CPU

    퀄컴보단 삼성 듀얼코어 CPU가 더 빠르다고 알려짐

    배터리

    국내판은 2개의 배터리와 배터리 충전기 제공

    국내판과 해외판의 장단점에 대한 비교

     

    더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LTE 라우터나 와이브로 에그와 같은 제품을 추가로 가입해서 쓰면 되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대한 단점도 어느 정도 상쇄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 등의 평가에선 해외판의 CPU가 국내판 CPU보다 성능이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무제한과 성능상의 이점 때문에 해외판의 국내 반입도 상당히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정말로 해외판의 성능이 국내판보다 더 빠를까요?

     

    우선 왜 국내판이 더 느릴까? 에 대한 의문부터 풀어봅시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국내판에 쓰인 퀄컴의 스냅드래곤 듀얼코어 CPU의 평가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스냅드래곤 듀얼 이전의 싱글코어 CPU들의 성능이 안 좋았기 때문에 이런 편견이 계속 이어지지 않나 하는데 국내판 갤럭시 노트가 없기 때문에 성격이 비슷한 갤럭시 S2 HD LTE와 갤럭시 노트를 비교해보면 성능에 대한 대략적인 체감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구분

    갤럭시 S2 HD LTE

    국내판 갤럭시 노트

    해외판 갤럭시 노트

    통신 방식

    4G LTE

    3G WCDMA

    CPU

    퀄컴 스냅드래곤 1.5GHz 듀얼코어

    삼성 엑시노스 4210 1.4GHz 듀얼코어

    화면, 해상도

    4.65", 720 x 1,280

    5.3", 800 x 1,280

    DMB

    지원

    미지원

    NFC (전자 결제)

    지원

    미지원

    배터리

    2개 (개당 1,850mAh)

    2개 (개당 2,500mAh)

    1개 (2,500mAh)

    갤럭시 S2 HD LTE와 국내판, 그리고 해외판 갤럭시 노트.

    갤럭시 S2 HD LTE와 국내판 갤럭시 노트는 같은 CPU를 쓰며 지원 기능도 같습니다.

     

    두 기기간의 어플을 거의 엇비슷하게 설치한 후의 기본적인 홈 화면의 반응성과 인터넷 속도의 차이를 비교해보면 큰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갤럭시 S2 HD LTE와 해외판 갤럭시 노트의 성능 비교.

    큰 차이는 없습니다.

     

    국내판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S2 HD의 차이는 해상도와 펜의 유무가 가장 큰 차이점이란 것을 염두하면 스냅드래곤 1.5GHz와 엑시노트 1.4GHz의 체감적인 성능 차이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봐도 괜찮을 것입니다. 기본 런쳐에서 외부 런쳐로 바꿀 경우 갤럭시 노트 쪽이 약간 느리게 작동하는데 갤럭시 노트의 해상도가 약간 높고 펜 입력에 의한 성능 저하를 감안할 경우 두 CPU에 따른 성능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다는 잠정적인 결론이 가능합니다.

     

     

    GO 런쳐 EX라는 외부 런쳐를 설치한 상태에서 세 기기의 비교.

    추가로 설치한 어플의 경우 갤럭시 S2가 나머지 두 기기보다 좀 더 많이 설치된 상태입니다.

     

     

     

    해외 리뷰의 경우 동영상 재생 시간이 9시간을 넘겨서 아이패드와 비슷한 수준의 배터리 성능을 가진 것처럼 알려졌는데 모든 네트워크를 끄고 동영상만 재생하면 9시간 재생이 가능할지는 몰라도 3G나 무선랜 등의 기본적인 네트워크를 쓰면서 사용하면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보다 약간 더 오래가는 수준입니다.

     

    갤럭시 S2, 갤럭시 S2 HD LTE, 갤럭시 노트의 배터리 크기. 용량은 1,620mAh, 1,850mAh, 2,500mAh입니다.

     

    필자의 경우 갤럭시 S2를 기준으로 보통 하루 + 오전 정도를 쓰는데요, 갤럭시 노트의 경우는 하루 + 반나절 이상 정도 쓰는 수준이 일상적인 사용 수준입니다.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서 용량이 더 큰 2,500mAh 배터리를 쓰지만 화면 크기도 그만큼 더 크기 때문에 늘어난 배터리 용량에 비해 체감적인 사용시간의 증가도 크지 않을 것이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의 망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해외판이기 때문에 대기 시의 3G 네트워크 사용에 의한 심한 전류 소모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4.65” 화면의 갤럭시 S2 HD LTE와 5.3” 화면의 갤럭시 노트의 배터리 사용시간 비교.

    거의 대기상태에서만 지속시켰는데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주요한 성능 이외의 부분을 살펴봅시다. 성능 외적인 부분이라 할지라도 실 사용에 있어서는 중요하다고 생각될 수 있는 부분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액정 보호 필름이 달라야 한다?

    갤럭시 노트는 펜을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펜의 반복적인 사용은 화면을 긁힐 확률을 비약적으로 높여줍니다. 고릴라 글래스와 같은 충격에 강한 보호 유리를 사용한다 하더라도요. 그리고 액정 보호 필름을 쓴다 하더라도 일반적인 제품은 펜 입력에 대한 대응이 없는 제품들이기 때문에 액정 보호 필름 제조업체들은 펜 입력에 대응할 수 있는 강성을 갖는 제품의 출시가 있어야 할 듯 합니다.

     

    필자의 경우 베가 넘버 5용 퓨어플레이트 제품을 붙여서 썼는데 펜에 의한 긁힘이 너무 심해 4~5일 후 액정 보호 필름을 제거했습니다.

     

    기본 런쳐와 외부 런쳐의 성능 차이

    안드로이드는 홈 화면을 구성하는 프로그램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런쳐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기본 런쳐보다 다른 런쳐들의 구동속도가 더 빠르지만 갤럭시 노트의 경우 다른 런쳐들의 속도가 기본 런쳐보다 느린 현상이 있습니다. 성능 편의 비교 동영상에서도 이런 런쳐에 의한 차이가 잘 나와있는데요, 갤럭시 시리즈의 기본 런쳐인 터치위즈는 외부 런쳐에 비해 기능이 너무 적고 갤럭시 노트의 고해상도도 제대로 활용을 못하고 있기 때문에 성능 저하를 감수하더라도 외부 런쳐를 사용하느냐, 다양한 기능을 포기한 기본 런쳐를 고집하느냐의 고민이 생깁니다.

     

     

    기본 런쳐는 안되고 외부 런쳐가 되는 기능들의 모음.

    GO런쳐 EX를 바탕으로 몇 가지 기능에 대한 소개인데 기본 런쳐는 거의 다 지원하지 않는 기능들입니다.

     

    어플 호환성의 문제

    해상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플 호환성도 역시 문제가 있습니다. 작동이 아예 안 될 정도의 큰 문제가 보이는 어플들은 쉽게 보이지 않지만 갤럭시 노트의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아 좀 이상하게 나오는 어플들이 많습니다.

     

     

    은행의 보안 키보드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갤럭시 노트를 평가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하드웨어는 거의 완성형에 가깝지만 이를 받쳐주는 소프트웨어에서 약점을 드러냅니다.

     

    펜 입력장치 중 가장 앞선 방식인 전자유도식 펜을 달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활용은 감압식과 같은 다른 펜들과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며 외부 런쳐들이 고해상도에서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해 기능이 부족한 기본 런쳐를 사용해야 제 성능을 낼 수 있고 베가 LTE와 함께 안드로이드 폰 중 가장 높은 고해상도 화면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플 호환성도 다른 제품에 비해 떨어지는 편입니다.

     

    (물론 하드웨어의 전반적인 성능 역시 끌어올릴 필요가 있지만 그렇다고 부족하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자동차로 비유하면 적당한 차체에 적당한 힘을 가진 엔진과 비슷한 느낌이며 갤럭시 S2는 작은 차체에 강력한 엔진을 쓰는 스포츠카와 비슷합니다.)

     

    이런 단점은 새로운 기능을 시도하는 제품들은 거의 공통적으로 드러내는 약점인데 갤럭시 노트는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하드웨어가 탄탄하기 때문에 그리 멀지 않은 시간 안에 현재 노출된 약점들은 상당부분 극복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필자의 경우 갤럭시 노트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로 아이패드 2와 안드로이드 허니콤 스마트패드의 사용 빈도가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의 경계선에 걸쳐있는 갤럭시 노트의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하는 부분인데요, 운영체제에 특화된 어플이 아닌, 인터넷과 같은 범용적인 목적의 사용성으로 갤럭시 노트는 아이패드 2나 갤럭시 탭 계열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5.3”의 화면은 강력한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화기로 쓰기엔 너무 큰 크기, 한 손으로 우산이나 가방을 들었을 경우 제대로 조작하기가 힘든 스마트패드의 약점도 그대로 담고 있지요. 겨울이나 핸드백을 갖고 다니는 여성이라면 갤럭시 탭 7보다도 훨씬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지만 서류가방이나 백팩에 넣고 쓰기엔 너무 작고 정장이 아니라면 호주머니에 넣기 힘들기 때문에 절대적인 휴대성의 희생이 아니라면 완전한 스마트폰으로썬 쓰기 힘든 단점도 존재합니다.

     

    갤럭시 노트는 매우 극단적인 제품입니다. 휴대성을 희생해서라도 큰 화면을 선호한다면 신의 영역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만족도를 주겠지만 휴대성과 화면의 균형을 생각하거나 휴대성이 더 중요하게 느껴진다면 이 제품을 선택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리고 노트의 최대 장점인 S-펜은 부가적인 기능이라 생각하면 되겠지만 강력한 그림 그리기 어플이 등장할 경우 전자유도식 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도 있습니다.

     

    에누리닷컴 이홍영 기자 (openroad@enuri.com)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