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리뷰] 삼성 NX200 1부 - 디자인, 특징 & UI 편

    • 매일경제 로고

    • 삼성

    • 조회 : 1,415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컴팩트 & 하이엔드 카메라의 휴대성과 다양한 기능, DSLR의 화질과 렌즈 교체 등의 장점을 모아 카메라 시장에 일대 혁신을 불러 일으킨 미러리스 카메라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새로운 제품들이 출시될 때 마다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는 시끌벅적 하며 많은 논쟁이 벌어진다. 선택의 폭이 좁았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대부분의 디지털카메라 제조사에서 미러리스 카메라를 출시하고 있어 선택의 폭도 무척 넓어져 유저들이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하지만 2011년 하반기 유저들의 기대와는 달리 출시된 제품들을 찬찬히 살펴보면 획기적인 화질 개선이나 성능 향상의 메이져 업그레이드 제품은 찾아볼 수 없었으며 기존 모델에서 몇가지만 수정, 보완된 마이너 업그레이드 성격의 모델들이 출시되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많은 기대를 받으며 출시된 모 사 신제품의 경우 가격이 너무 높고 센서나 디자인 등이 유저들에게 어필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뛰어난 화질과 편의성으로 미러리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삼성에서도 NX200 이라는 새로운 미러리스 카메라를 출시하며 냉정한 시장의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 (과연 NX100에서 단점으로 지적되던 디자인만 수정된 제품인지 화질이나 기능, 성능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제품인지 필자도 대단히 궁금하다.)

     

    NX100 과는 확연히 다른 디자인이 무척 마음에 든다. 과연 최근 출시된 경쟁 제품들과 비교해 차별화 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 리뷰를 통해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ULL KIT 의 모습으로 고급형 모델답게 다양한 액세서리가 기본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체를 비롯해 사용설명서, 충전기, 배터리, S/W CD등을 지원하며 USB 케이블, 외장 플래시, 넥스트랩 등이 포함되어 불편없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116 x 62.5 x 36.6mm의 크기와 220.4g 의 무게로 시중에 출시된 어떤 미러리스 카메라와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는 휴대성을 보여주고 있다. (전작들에 비해 훨씬 가벼워 졌을 뿐만 아니라 훨씬 슬림해져 카메라 가방은 물론 일반 가방에도 손쉽게 보관할 수 있었다.) @ 하이엔드 디지털 카메라 보다 작고 슬림하다. 물론 줌렌즈를 장착할 경우 전용 가방을 사용해야 겟지만 펜케익 렌즈를 사용할 경우 상의 주머니에 넣거나 목에 걸고 다녀도 큰 부담이 없을 듯 하다.

     

    기기의 디자인은 엄지손가락을 들어주어도 부족함이 없을 듯 하다. 전작의 투박하고 포인트 없는 심심한 디자인의 단점을 완벽히 커버한 모델로 샤프한 느낌을 주는 직선에 측면부를 곡선 처리해 포인트를 준 것이 무척 인상적이며 버튼, 로고 등의 배치나 군더더기 없는 심플함, 완성도 높은 마감등등, 멋지게 변신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뚱뚱하고, 저렴한 캐주얼 복장을 즐기던 청년이 주위에서 이런저런 수근거림을 듣고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 살을 빼고 백화점에서 비접착 핸드메이드로 제작된 고가의 슈트를 구입해 스타일을 한껏 살려 새롭게 변신했다.' 라고 말하면 이해가 빠를 듯 하다. (디자인 만큼은 유저들에게 흠잡히지 않으리라 예상된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기존 모델들과 동일한 마운트를 사용해 기존에 출시된 렌즈들을 불편없이 마운트 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APS-C 센서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들이 대거 적용되어 미러리스의 화질 = 삼성 이라는 공식을 더욱 공고히 했다. (주말에 1차 촬영을 진행하고 PC에서 결과물을 확인했는데 깜짝 놀랄 정도였다.) @ 삼성 제품 최초로 2,000 만 화소를 넘긴 제품으로 고해상도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리라 예상된다.

     

    @ DRIME 2 Pro 화상처리 엔진을 사용한 NX100 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DRIME 3 Engine을 적용해 노이즈를 감소했으며 고감도 화질 향상을 꾀했다. 또한 이미지 해상력 향상 및 수광율이 향상 되었으며 모아레를 억제했다. (쉽게 말해 노이즈를 최소화 하고 컬러 표현력을 향상시킨 완벽한 업그레이드 모델이다.)

     

    초기 구동시간도 무척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200ms (0.2초) 의 NX10, 170ms (0.17초) 의 NX100 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100ms (0.1초) 의 AF 속도를 구현해 어떠한 피사체도 빠르게 촬영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장점을 가지고 있다. (AF 보조광을 지원해 암부에서도 정확하게 초점을 잡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화상처리 엔진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확장시 6400 의 ISO를 지원했던 NX100 과 달리 최대 12800 으로 DSLR 을 능가하는 고 ISO를 지원하고 있다.

     

     

    전면 상단에는 AF 보조광 / 셀프 타이머 램프가 설치되어 있으며 렌즈 마운트 및 렌즈 분리를 위한 버튼도 준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NX100 과 같이 플래시는 설치되지 않았다.)

     

     

     

    측면에는 굴곡을 주고 패턴 처리 및 가죽 느낌의 커버를 붙여 그립감을 높여주고 있다. (DSLR 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상당히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른 모델들과 달리 무게도 가볍기 때문에 상단의 사진과 같이 한손으로 들고 촬영하는데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스테레오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으며 (사진 화질에만 신경쓴 모델이 아니다. FULL HD 동영상 촬영 및 스테레오 음성 녹음을 지원해 퀄리티 높은 동영상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스피커 및 조그 다이얼 (메뉴 항목 이동, 셔터 및 조리개 값 조절, 이미지의 확대 및 축소 등등), 전원 스위치 및 셔터버튼, 모드 다이얼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드 다이얼은 UI 부분에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전용 단자를 사용하는 제품들과 달리 호환성이 뛰어난 범용 핫 슈를 지원하며 기본으로 외장 플래시가 포함되어 있어 야간이나 실내 촬영 등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 플래시를 외장 방식으로 지원하는 것이 상당히 마음에 든다. 외장 플래시의 경우 접혀진 상태에서는 작동하지 않으며 들어주면 작동되는 방식을 채택해 편의성을 높인 부분도 상당히 인상 적이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넥스트랩 연결을 위한 걸이가 설치되어 있으며 데이터 전송 및 TV-OUT을 위한 마이크로 USB 단자 및 고화질의 사진 및 동영상을 원본 그대로 대화면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미니 HDMI 단자를 지원하고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삼각대 연결을 위한 마운트 홀이 제공되며 배터리 및 SD 메모리 슬롯 장착부가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최대 32GB 의 SDHC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최대 128GB 의 SDXC 까지 지원된다. 저장 용량의 부족함은 기기를 쓰는 내내 느끼지 않으리라 자신한다.) @ 완충 후 6시간에 걸쳐 250여장의 사진과 10개 정도의 FULL HD 동영상을 촬영하고 나니 배터리가 방전 되었다. 일상적인 스냅샵 촬영에는 문제가 없으니 출사나 장시간 촬영시에는 여분의 배터리가 준비되어야 할 것 같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3형의 대화면 AMOLED 가 설치되어 있으며 우측에는 동영상 녹화 버튼 및 상태표시 LED, 메뉴 및 Fn, 재생, 사용자 (삭제) 버튼 등이 지원되며 스마트 다이얼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3 인치의 AMOLED는 일반 TFT LCD와는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선명한 영상을 구현해 촬영 중이나 재생 중 정확한 컬러와 노출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야각이 없어 어떤 앵글에서도 간편하게 피사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태양광 아래에서도 정확한 컬러를 구현해 편하게 촬영할 수 있다.

     

     

    한손으로 들기 힘들었던 NX10 이나 NX100 과 달리 슬림하고 작아 한손에 무리없이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다. (크기가 너무 작으면 그립감이 떨어진다. NX200 은 그립감과 휴대성 모두를 만족시키는 모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일반적인 DSLR, 컴팩트 카메라 와의 크기비교 모습으로 상당히 매리트 있는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자주 들고 다니려면 크기가 무조건 작고 가벼워야 한다. NX200 은 뛰어난 휴대성에 DSLR 에 버금가는 화질을 구현해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넥스트랩, 사용 설명서, S/W CD, 배터리 (1030mAh), 충전기, 전원 케이블, USB 케이블 등을 지원한다.

     

     

    기본 제공되는 SEF8 외장 플래시의 모습으로 가이드 넘버 8을 지원하며 선/후막 동조 등을 지원한다. 또한 28mm 화각 범위 및 1/180초 이하의 동조속도로 어떠한 환경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NX200 과 함께 패키지로 출시되는 Special Edition 의 모습으로 (단품으로는 판매되지 않을 예정이다.) 속사 케이스 및 넥스트랩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급형 액세서리 답게 소가죽으로 제작 되었으며 여성들의 액세서리로 유명한 스와로브스키 엘리먼츠를 사용해 퀄리티를 한층 높였다. (속사 케이스의 경우 카메라의 마운드 홀을 통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바닥면이 튀어나오지 않도록 구성되어 있고 동전을 통해 손쉽게 조립할 수 있다.)

     

     

     

    Special Edition을 사용하면 전용 가방 없이도 손쉽게 휴대 할 수 있다. (고급스럽고 화사한 디자인으로 캐주얼 뿐만 아니라 정장에도 잘 어울린다.) @ 평소 수전증이 있는 필자의 경우 넥스트랩을 이용해 목에 걸고 다니다가 셔터스피드를 확보해야 할 경우 카메라를 최대한 앞으로 당겨 흔들림을 최소화 하곤 한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통해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메인 UI의 모습으로 일반적인 DSLR 이상의 디테일한 정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모델인 NX10, NX100 과 큰 차이는 없다.) 하단부에는 설정 모드 및 셔터 및 조리개 정보, 노출보정 표시, 촬영가능 매수, 히스토그램, 배터리 상태 등이 표시되며 양 측면에는 촬영 옵션이 표시되어 어떠한 환경으로 촬영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DISP 버튼을 이용하여 화면정보 표시를 선택할 수 있으며 노출버튼을 누를 경우 하단 우측의 사진과 같이 노출계가 파란색으로 변하며 사용자가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 GPS 모듈을 핫슈에 장착할 경우 활성화 아이콘이 상단에 표시된다.

     

     

    기존의 Fn 버튼에서 지원되던 바로가기 기능이 스마트 패널로 한층 업그레이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로 정렬로 일일이 관련 기능을 찾아 다녀야 하는 불편을 최소화 한 메트릭스 방식의 배열로 한눈에 주요 기능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택/변경이 가능하다. (테스트를 진행하며 더욱 강력해진 스마트 패널 덕분에 카메라 조작이 무척 편했다.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는 모델이지만 Fn 버튼의 활용도만 익히면 기기를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리라 자신한다.) @ 상단의 사진과 같이 모드별로 지원 기능이 다르다.

     

     

    Fn 버튼 뿐만 아니라 후면에 설치된 십자 버튼들도 바로가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중앙의 OK 버튼을 통해 프레임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으며 사방의 버튼을 통해 AF 모드 설정, 화면정보 표시, ISO 등을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촬영방식 버튼을 이용하여 연속/고속 촬영 및 셀프타이머 등을 간편하게 선택하여 촬영할 수 있다.

     

     

    기존 모델들과 같이 아이펑션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렌즈에 있는 아이펑션 버튼을 눌러 손쉽게 주요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아이펑션 버튼을 누를때 마다 메뉴가 달라지며 모드별도 지원메뉴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뉴가 활성화 되면 초점링을 돌려 원하는 값을 지정할 수 있다.

     

     

    기본 지원되는 촬영 모드의 모습으로 A/S/M 등의 수동 모드를 비롯해 스마트 오토,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며 매직 프레임 및 스마트 필터를 사용할 수 있는 매직, 파노라마, 장면, 동영상 등 다양한 메뉴를 지원하고 있다. (DSLR 의 수동 조작과 컴팩트 카메라의 아기자기한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유저의 의도가 반영된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촬영 환경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셔터, 조리개, 측광, WB 등을 스스로 조절해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 주는 스마트 오토 모드의 모습으로 하단에 아이콘이 주위 환경에 맞게 활성화 되어 촬영된다. (설정 메뉴를 보면 알 수 있듯 별달리 조작해야 할 것이 없다. 빠른 사진 촬영을 요하거나 기기 조작에 서투른 유저들에게 곡 필요한 모드라 말씀드리고 싶다.)

     

     

    고급형 컴팩트 카메라나 하이엔드 카메라의 경우 수동 기능을 지원하긴 하지만 렌즈가 일체형이기 때문에 완벽한 수동기능을 만끽할 수 없다. (대표적으로 조리개를 들고 싶다.) 하지만 미러리스의 경우 렌즈교환 방식이기 때문에 S/A/M 모드 등을 완벽하게 지원하여 어떠한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조리개 및 셔터스피드를 조절하여 의도한 대로 촬영할 수 있다. @ 프로그램 모드의 경우 동일한 밝기를 유지하면서 원하는 조리개 값을 임의로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 시프트 방식을 지원한다. (오토메틱 으로 구성된 자동차가 수동으로 기어를 조작할 수 있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사용하는 렌즈에 따라 미리 설정된 장면모드 및 필터효과를 선택하여 촬영할 수 있는 렌즈우선 모드의 모습으로 렌즈의 아이펑션 버튼과 초점링, 조그 다이얼을 통해 간편하게 조작해 활용할 수 있다.

     

     

    삼성의 컴팩트 카메라에 지원되어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매직 프레임과 스마트 필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매직 모드의 실행 모습으로 재미있는 인물 촬영이나 색다른 사진 촬영을 좋아하는 유저들의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테스트 부분에서 결과물을 확인해 주기 바란다.

     

     

    넓은 범위의 장면을 한 화면에 담을 수 있는 파노라마 모드의 실행 모습으로 셔터를 누르고 한 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면 자동으로 촬영후 합성된다. (초당 7연사를 지원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퀄리티 높은 파노라마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스마트 오토 뿐만 아니라 장면 모드도 지원된다. (총 15개의 장면기본 제공) 자동으로 상황을 선택하는 스마트 오토와 달리 원하는 모드를 임의로 선택해 촬영의 편의성을 높였다. @ 뷰티샷 모드를 선택할 경우 피부밝기 및 보정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사진 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한층 업그레이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D 해상도를 지원하던 기존 모델들과 달리 1920 x 1080 해상도의 FULL HD를 지원하며 화질 설정도 가능해 일반 캠코더를 능가하는 퀄리티 높은 동영상 화질을 경험할 수 있으며 노출모드 설정 및 WB, 픽쳐 위져드도 지원해 컬러나 노출 등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다. (기존 모델의 동영상 해상도에서 아쉬움을 느끼곤 했는데 NX200에서 이런 아쉬움을 한방에 해결해 준 것 같다.) @ 1280 x 720 해상도에서는 60fps를 지원하고 있다.

     

     

    ISO 및 AF 모드를 지원하며 수동초점 설정 (MF Assist를 활성화 할 경우 초점링을 돌리는 동안 화면의 중앙 부분이 확대되어 표시되 보다 정확하게 초점을 잡을 수 있다.), 셀프 타이머, 광학 손떨림 보정 등을 지원한다.

     

     

    사진 촬영과 같이 다양한 측광 방식을 지원하며 동영상 재생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멀티모션, 페이터, 음성 등을 설정 할 수 있다.

     

     

    기기의 전반적인 기능을 프로그램 모드로 확인해 보도록 하자. 최대 20M 의 사진 사이즈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화질 설정을 통해 RAW 도 지정해 퀄리티 높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또한 최신 DSLR을 능가하는 최대 12800 의 ISO 설정이 가능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셔터스피드를 확보해 만족스런 촬영이 가능하다. (단지 디자인만 변경된 마이너 업그레이드 모델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고급형 제품답게 다양한 화이트밸런스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동, 태양광, 흐림, 형광등 (W, N, D), 백열등, 플래시, 사용자 설정 뿐만 아니라 수동기능이라 할 수 있는 색온도 설정도 가능하다. 또한 화이트밸런스를 선택한 상태에서 십자버튼 상단을 눌러 미세조정도 가능하다.) 이미지를 주제에 맞게 보정하는 픽쳐 위저드를 지원해 분위기 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다. (3개의 사용자 설정을 지원하여 임의로 컬러, 채도, 샤프니스, 콘트라스트 등을 조합해 자신만의 느낌을 만든 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AF 모드를 지원하며 (수동 초점은 렌즈를 통해 조작할 수 있다.) 다양한 AF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MF Assist를 통해 수동초점시 화면 확대가 가능하며 측거점과 노출연동 및 프레임 모드, OIS 설정을 지원한다. (2단계 손떨림 보정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1초에 7장을 촬영할 수 있는 고속 연속촬영을 지원해 어떠한 상황도 완벽하게 포착할 수 있으며 (고속 촬영의 경우 좀더 빠르게 작동하지만 해상도의 한계가 있는데 반해 고속 연속촬영은 20M 로 촬영이 가능하다.) 3장의 사진이 촬영되는 브라켓 설정이 지원된다. (노출 브라켓으로 설정했을 경우 원본사진과 노출-1, 노출 +1이 동시에 촬영된다. WB 나 픽쳐 위져드도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기 바란다.)

     

     

    명암 차이로 인해 손상된 부분을 자연스럽게 보정하는 스마트 레인지 및 플래시, 색공간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용 모니터에 표준값으로 정의된 sRGB 뿐만 아니라 Adobe 사에서 풍부한 색 재현 영역을 지원하여 상업인쇄 원고 작성용으로 장려하고 있는 Adobe RGB도 지원된다.)

     

     

    빠른 동영상 촬영을 위해 전용 버튼을 지원하는 모델답게 일반 모드에서도 동영상 설정 메뉴를 지원하고 있다.

     

     

    사용자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ISO 스탭 설정이 가능하며 (1/3 스탭을 설정하면 보다 디테일 하게 ISO를 조정할 수 있다.) 자동 ISO 설정시 최대 사용범위 지정이 가능하다. 또한 고급 모델답게 노이즈 감소 기능을 지원하며 반셔터로 초점을 잡은 후 수동으로 초점을 조정할 수 있는 DMF 및 초점이 맞지 않을 경우 셔터가 작동하지 않는 AF 우선촬영, 렌즈의 왜곡을 효과적으로 보정하는 왜곡 보정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렌즈의 아이펑션 버튼을 누를 때 조절할 수 있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디지털 줌 보다 이미지 손상이 적으면서도 화면을 확대 촬영할 수 있는 i-Zoom을 지원하고 있다.) 메인 UI 에 표시되는 아이콘 등을 임의로 지정할 수 있다. 또한 후면 하단에 설치된 사용자 버튼의 기능을 지원할 수 있으며 (심도 미리보기, 원터치 화이트밸런스, 원터치 RAW+, 초기화 등을 지원) 안내선 및 AF 보조광 설정이 가능하다.

     

     

    환경설정 메뉴를 알아보도록 하자. 글로벌 기업 삼성 제품답게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띄며 파일명을 날짜로 지정할 수 있다. 또한 파일번호 지정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파일이름이 겹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연속으로 설정하기 바란다.) 포맷 및 설정 초기화 기능을 지원한다.

     

     

    촬영 후 바로보기 시간 설정이 가능하며 화면 및 기기 절전모드 시간을 지정할 수 있다. 또한 날짜 형식 및 도움말 표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각종 사운드를 임의로 설정할 수 있다. 비디오 출력 및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NTSC 뿐만 아니라 PAL 방식도 지원하고 Anynet+ 설정이 가능하며 HDMI 해상도 설정도 지원되며 센서의 먼지를 제거하는 센서 클리닝 기능을 지원한다. (초음파 자동 먼지제거 기능이 탑재되어 CMOS 청소 때문에 A/S 센터를 방문할 필요가 없다.) 또한 펌웨어 업그레이드 메뉴도 지원한다. 본체만 펌웨어 하는 일반 제품들과 달리 본체 뿐만 아니라 렌즈 펌웨어도 지원되고 있다.

     

    @ 삼성에서 출시된 GPS10을 장착하면 GPS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위치정보가 EXIF 에 기록된다.) 자세한 사항은 노트포럼의 NX100 리뷰를 참조하기 바란다.

     

     

    기기 후면부에 있는 재생 버튼을 이용하여 촬영된 동영상이나 사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기존 제품들과 달리 사진 하단부에 각종 촬영정보가 기본적으로 표시되어 보다 직관적으로 촬영 환경을 파악할 수 있으며 DISP 버튼을 이용하여 보다 자세한 촬영정보 및 RGB 히스토그램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전문적인 용도로 촬영하는 유저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리라 예상된다. @ 연속 촬영을 실행했을 경우 하단의 사진과 같이 폴더로 정렬되며 자동으로 슬라이드쇼가 실핼되 연속촬영된 이미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휴지통 버튼을 이용하여 재생중인 사진을 간편하게 삭제할 수 있으며 촬영된 사진의 확대 및 잘라내기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15/40 의 분할화면 기능이 지원되어 원하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최고급형 모델 답게 분할화면에서 페이지를 넘기면 다소 버벅이는 보급형 모델들과 달리 딜레이 없는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 모델들과 같이 스마트 앨범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눈에 띈다.)

     

     

    재생 설정의 모습으로 파일의 삭제 및 보호가 가능하며 이미지 편집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기존 모델과 달리 Before / After 이 별도의 창으로 표시되어 직관성을 높였다.) @ 재생시 Fn 버튼을 눌러 이미지 편집 기능을 다이렉트로 사용할 수 있다.

     

     

    사짐보기 설정 및 세로사진의 자동회전 설정이 가능하며 DPOF (인쇄정보 설정) 가 지원되고 있다.

     

     

    슬라이드 쇼 설정의 모습으로 사진 선택이 가능하며 효과, 간격, 배경음악 등을 지정해 즐길 수 있다. (배경음악 선택의 UI 가 화려하게 변신한 것이 눈에 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