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리뷰: 갤럭시 노트 2 (1부)

    • 매일경제 로고

    • 2012-10-15

    • 조회 : 9,966

    • 댓글 : 4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본격적인 리뷰의 시작입니다. 전체적인 외형과 경쟁 제품과의 외형 비교는 프리뷰: 갤럭시 노트 2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리뷰부터 좀 더 자세하고 세밀한 내용들이 다루어질 예정입니다.

     

     

     

    노트 1과 큰 차이 없는 휴대성

    앞서서 다른 경쟁 제품들과 외형을 비교했습니다. 그렇다면 노트 1과의 비교는 어떨까요? 화면 크기는 갤럭시 노트 2가 약간 크지만 전체적인 휴대성은 큰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노트 1과 비교할 경우 세로는 약간 커지고 가로는 약간 작아졌습니다. (빨간색 사각형이 노트 1 크기)

     

    덕택에 잡았을 때의 느낌은 노트 1보다 좋은 편입니다.

     

    그립감은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지만 역시 크기가 있기 때문에 한 손 조작은 여전히 힘든데요, 노트 1의 운영체제가 업데이트되면서 생긴 한 손 조작 기능이 노트 2에도 유효하기 때문에 조작성의 문제를 약간 극복하고 있기는 합니다.

     

    한 손 조작 모드로 설정된 다이얼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게가 노트 1에 비해서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에 호주머니에 넣고 다닐 때의 부담감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노트 1 리뷰에서 언급했던 내용인데 핸드백을 갖고 다니는 여성들은 몰라도 가방 없이 다니는 남성한테는 부담스러운 크기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아이폰 5와 번갈아 갖고 다니는데 호주머니에 넣고 있을 때의 체감적인 휴대성은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물론 아이폰 5는 있는 듯 없는 듯 하고 갤럭시 노트 2는 정장 바지 기준으로 꽤 많이 부담스럽습니다.)

     

     

    능력을 더욱 확장시킨 S 펜

    갤럭시 노트는 대화면과 S 펜, 두 가지 단어로 요약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갤럭시 노트 2에서도 고스란히 반영되었는데요, 갤럭시 노트 → 갤럭시 노트 10.1 → 갤럭시 노트 2로 오면서 그 동안에 추가된 신기능들이 모두 추가되었고 갤럭시 노트 2에선 더 다양한 S 펜 관련 기능들이 추가된 것이 특징입니다.

     

    에어뷰: 전자유도 펜의 특성을 극대화 시키자

    S 펜은 와콤의 전자유도 방식의 펜입니다. 이 펜의 특징은 펜이 화면 근처에 있으면 펜을 인식한다는 점인데요, 에어뷰는 이 장점을 활용해서 손바닥만한 스마트폰의 화면 활용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동영상으로 확인하는 에어뷰

     

    에어뷰의 경우 모든 어플에서 작동하는 것은 아니며 기본적으로 설치된 몇몇 어플들에 한해서 작동합니다. 활용도가 높은 어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갤러리: 앨범 내 사진 미리보기

      - 무비 플레이어: 동영상 구간 별 미리보기

      - S 플래너 (일정):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 세부 일정 확인

      - 메시지: 목록에서 세부 메시지 확인

      - 연락처: SNS 상태의 전체 내용 확인

      - S 메모: 메모 미리보기

     

    에어뷰의 경우 S 펜을 반드시 써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일종의 딜레마라 할 수 있는데요, 펜의 목적은 그림이나 필기가 주 목적이지 손 터치 대신 펜으로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상황은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겨울이 오면 장갑을 착용한 채로 스마트폰을 조작할 일이 있는데 이럴 경우 S 펜을 활용한 에어뷰 기능이 좀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입니다.

     

    팝업 노트: 펜을 뽑으면 S 노트가 자동으로 실행되는 기능입니다. 바로 위의 에어뷰와 상충되는 기능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확인하는 팝업 노트

     

    이 기능을 활성화시킬 경우 즉각적인 메모의 기록은 요긴하지만 에어뷰 기능을 쓰기 위해 펜을 뽑아도 메모부터 열리기 때문에 에어뷰 사용 빈도가 많다면 되려 귀찮아지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에어뷰 뿐만 아니라 빠른 실행 등 펜의 부가 기능을 우선시되는 모든 기능에 해당됩니다.)

     

    펜을 이용한 기본 조작이 많다면 이 기능을 끄는 것이 유용하고 즉각적인 메모가 더 중요하면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라이팅: 다이어리 쓰는 느낌의 일정 관리

    기본 일정에서 펜으로 직접 내용을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그림으로 작성된 내용은 오직 S 플래너 어플에서만 확인할 수 있지만 쓰기에 따라서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부가 기능: S 펜이 노트 2에 삽입되지 않을 경우 경고를 띄어주는 S 펜 지킴이, 펜이 본체에 삽입되면 노트 2의 S 펜 기능이 꺼져서 배터리를 절약하는 절전 모드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그 밖의 부가기능들

     

     

    멀티윈도우: 강력해진 멀티태스킹
    삼성의 2012년 모델들은 멀티태스킹과 관련된 기능들이 꾸준히 추가되고 있습니다. 갤럭시 S3는 팝업 플레이가, 갤럭시 노트 10.1은 멀티스크린 이름으로 멀티테스킹 기능이 강화되었는데요, 갤럭시 노트 2는 멀티윈도우라는 방법으로 개선된 멀티태스킹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능은 직관적이고 꽤 편합니다. 노트 10.1의 경우 삼성에서 만든 어플만 해당 기능을 지원했지만 노트 2의 경우 삼성 어플과 대부분의 구글 어플들이 모두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과 같은 어플들도 해당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멀티태스킹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모든 어플들이 이 기능을 지원할 것 같지는 않지만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어플들이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것으로 봐서 다운받은 어플의 멀티태스킹 기능의 지원도 어느 정도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S3에서 선보였던 팝업 플레이 역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멀티태스킹을 활용하는 방법은 상황에 맞춰서 적절하게 활용하면 될 것입니다.

     

    그 밖에 팝업플레이의 응용으로 인터넷 팝업 브라우저라는 기능이 생겼는데요, 어플에서 웹 주소를 누를 경우 창 모양 형태의 인터넷 브라우저를 띄우는 기능입니다.

     

     

    팝업 브라우저 기능

     

    이 기능을 활용할 경우 최대 3개의 인터넷 페이지를 띄울 수도 있고 간단한 링크 확인 등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윈도우를 활용하면 기본 브라우저 + 크롬 + 팝업 브라우저로 세 인터넷 페이지를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2부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에누리닷컴 이홍영 기자 (openroad@enuri.com)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