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리뷰]손 위에 올라가는 팔방미인 멀티미디어PVR -AIRLINK S20A-

    • mae*****

    • 2015-08-30

    • 조회 : 1,249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손 위에 올라가는 팔방미인 멀티미디어 PVR -AIRLINK S20A-


    0. 들어가기 전

    예전에 아날로그 방송을 할 때, 비록 지금에 비해 안 좋은 화질이었음에도 좋아하는 프로그램이나 놓치기 싫은 프로그램을 VTR이라는 장비로 VHS테잎에 녹화할 수 있었다. 하지만, HD방송이 시작되면서 고화질, 고음질의 시대가 왔지만 녹화부분에 있어서는 VTR을 대신할 만큼 이렇다 할 만한 대중적인 상품은 나오지 않았다. DVHS VTR은 너무 고가였고, TV수신카드는 독립된 장비가 아닌 컴퓨터 부품의 일부였기에 간편하게 TV를 보면서 녹화한다는 개념과도 거리가 있었다.
    이때, 마침 'AIRLINK S20A'가 가뭄에 단비 내리듯 우리에게 개인용 '디지털 PVR(Personal Video Recorder)'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났다. 단순히 녹화기능만이 있는 것이 아닌 스마트TV의 다양한 기능과 무선 WiFi연결, 동영상 재생, Clear QAM수신 등 다양한 기능을 품은 홈 멀티미디어의 중심점으로서 기능하는 IT기기이다.


    작지만 다양한 기능을 품고 있는 PVR, AIRLINK S20A를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1. 제품구성

    제품 구성은 군더더기 없이
    S20A본체, 전원어댑터, 무선리모컨, HDMI케이블, 리모컨에 들어가는 건전지(AAA, 2개)로
    이루어져 있다. HDMI케이블도 같이 들어있어 바로 TV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한 점에서 제조사의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다.

    전원어댑터를 제외한 본체, 리모컨, 심지어 HDMI케이블까지도 화이트로 통일되어 있어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주고 있다.


    2. 외관

    S20A의 첫인상은 요즘 IT기기의 트랜드에 맞게 작고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한손에 쏙 들어가는 것은 물론 CD나 마우스와 비교했을 때도 비슷하거나 작아보이는 느낌이다.

     


    게다가 화이트를 기본으로 한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은 애플의 IT기기처럼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제품 측면과 아래면에 방열구가 있어 제품의 온도를 유지해 주며, 실제 사용시에도 발열이 그렇게 심하지 않았고, 약간 따뜻해지는 정도다.

     

    측면부 한쪽에는 확장을 위한 다양한 단자들이 잘 배치되어 있는데
    먼저 세개의 USB단자와 한개의 마이크로 USB 단자는 외장하드, USB메모리 등 동영상이나 사진, 음악을 담은 외장 스토리지와 연결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감상할 수도 있고 무선 키보드, 마우스 제품도 별다른 설정없이 꽂아주기만 하면 바로 인식이 된다.

    그 옆에는 홈씨어터를 위한 오디오 광출력이 자리잡고 있으며, 마이크로 SD 2GB인 내부메모리가 부족하다 싶을 때 메모리를 늘려서 쓸 수 있도록 마이크로 SD카드 슬롯도 있어 확장성이라는 측면도 상당히 세심하게 배려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후면에는 동봉된 어댑터와 연결하는 전원부, 아날로그 TV와 연결할 수 있는 AV OUT, TV와 연결할 수 있는 HDMI출력단자, 유선LAN포트, 안테나 입출력 단자가 각각 하나씩 있다.

    특히 이 안테나 입출력은 제작사의 센스가 돋보이는 부분으로 외부 안테나에서 오는 신호를 S20A의 안테나 입력에 연결하고 S20A의 안테나 출력을 TV의 안테나 입력에 연결해 주면 별도의 분배기가 필요없이 S20A과 TV를 모두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즉 TV로는 방송을 보면서 S20A는 다른 채널을 녹화할 수 있기 때문에 동시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방송할 때도 더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다.

     

    리모컨 역시 복잡하지 않고 꼭 필요한 버튼들로만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하기도 쉽고 손안에 쏙 들어와 그립감도 좋다. 

     

    3. 설치

     

    1) 하드웨어 설치 

     

    먼저 S20A의 설치는 그림과 같이 하였다. 유선케이블TV의 신호를 S20A의 안테나 입력에 넣고, S20A의 안테나 출력을 디지털TV와 연결하여 별도의 안테나 분배기가 필요없었다.
    USB포트에는 무선키보드, 마우스를 위한 USB안테나, 외장하드를 연결하였다. 또한 와이파이로 무선공유기에 연결하여 NAS와도 연동하여 테스트하였다. 그림에서도 나타나듯이 S20A가 네트워크 기반의 홈 멀티미디어의 중심으로 자리잡는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TV와 연결 후 초기설정

     

    처음 S20A를 켜면 전면부의 전원램프에 파란 LED불빛이 고급스럽게 빛나며 TV화면에는

    WEVO, AIRLINK 로고가 지나간다.

     

    그리고 이어지는 설정화면은 언어선택(한국어), TV출력설정(HDMI 1080i60Hz), 화면크기설정, 네트워크설정(무선/무선랜추가/무선공유기와 링크), 시간대&날씨위치설정(자동, 현재위치선택), 테마설정(안드로이드 또는 멀티미디어)로 여기까지 별다른 어려움 없이 리모컨 또는 키보드/마우스로 잘 설정해주면 기본적인 초기설정은 다 되었다.


     

    4. 기능

     

    1) 기존의 디지털TV를 뛰어넘는 다양한 전송방식의 채널시청

    초기설정이 끝나면 선택한 테마에 따라 바탕화면이 나오는데 기본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젤리빈이라 그런지 휴대폰과 유사한 느낌이 들어 많이 친숙하고 사용하는데도 별다른 설명서가 필요없이 직관적으로 선택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일단 PVR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채널검색을 해야하는데 바탕화면의 설정(TV-유선-자동채널검색)을 선택하고 기다리면 채널스캔이 시작된다.


    우리 집에 들어오는 유선케이블 채널은 전송방식과 사용코덱이 다양한데 다음과 같이 총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8VSB MPEG2 지상파 재전송 (1920x1080, 1280x720)
    ② 8VSB MPEG2 케이블 (1920x1080, 720x480)
    ③ 256QAM MPEG2 케이블 (720x480)
    ④ 256QAM H.264 케이블 (1920x1280)

     

    여기서 8VSB채널들은 별도의 셋톱박스 필요없이 디지털TV로 바로 스캔해서 볼 수 있으며 256QAM은 비록 Clear QAM이지만 TV로는 채널이 잡히지 않는 채널이다.

     

    채널 스캔의 결과는 매우 만족스러웠다.
    TV에서는 8VSB로 전송되는 지상파, 케이블 방송만 잡혔지만, S20A에서는 8VSB뿐만 아니라 256QAM의 거의 모든 채널이 다 잡혔고 MPEG2나 H.264와 같은 코덱에 상관없이 모두 잘 나왔다. 화질 또한 모두 깨끗하고 선명하게 잘 나왔다.

     

    -  자동채널검색 결과 -

     

    - 256QAM H.264 케이블 (1920x1280)의 수신 예 (5-0 tvN) -

     

    - 8VSB MPEG2 케이블 (1920x1080) 수신 예 (27-1  tvN) -

     

    - 8VSB MPEG2 지상파 재전송 (1920x1080) 수신 예 (9-1 KBS1) -

     

    - 256QAM MPEG2 케이블 (720x480) 수신 예 (92-3 챔프) -

     

    S20A는 일반적인 디지털TV로는 못보는 숨어있는 보물과 같은 채널을 찾아 보게 해주는 마술 램프 같은 장치다.


    2) 막강한 TV녹화기능

     

    S20A는 최근에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면서 녹화기능이 한층 더 강화되었다.
    지금보고 있는 프로그램을 녹화하는 바로녹화, EPG를 이용한 예약녹화, 수동예약녹화(채널, 날짜, 녹화시간 등을 직접 선택)가 있어 사용자의 상황과 취향에 맞게 녹화할 수 있으며, 채널의 전송방식이나 코덱에 상관없이 잘 녹화되고 재생되었다.

     

    - EPG예약녹화 -

     

    - 수동예약녹화-

     

    녹화된 파일은 지정한 스토리지에 생성된 PVR이라는 폴더에서 채널별로 잘 정리되어 찾기가 쉬웠고 확장자는 mts로 화질의 변환이나 열화없이 방송원본화질 그대로 잘 저장되어 있었다. 이제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녹화하여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점이 참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녹화위치 역시 설정에 따라 내장 메모리, 추가해 준 마이크로 SD카드, 대용량 외장하드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녹화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많은 양의 영상을 녹화할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하다.

     

    또한 예약녹화목록을 삭제할 수 있는 기능도 최근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추가되었다.
    제조사의 꾸준한 지원과 제품에 대한 책임있는 자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3) NAS와의 편리한 연결

    S20A에는 유선LAN 뿐만 아니라 무선 LAN카드가 내장되어 있어 무선공유기에 접속하여 NAS나 컴퓨터의 공유폴더에 손쉽게 접근하여 멀티미디어 파일을 TV로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기능은 동영상이나 사진 감상을 위해 외장하드에 직접 담아다닐 필요없이 NAS에 저장만 하면 네트워크와 S20A를 통해 TV에서 손쉽게 감상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무척 편리하다.
     
    여기서는 Synoloy DS 115j라는 제품을 사용하여 S20A를 통해 접속해 보았다.
    파일-목록리스트(네트워크 서버관리)-네트워크 서버추가 및 삭제(SAMBA네트워크 서버추가)-SAMBA네트워크 서버목록(NAS선택 및 로그인, 폴더선택)을 리모컨 또는 무선 마우스/키보드를 이용해 간단히 설정해주면 선택된 NAS의 폴더안에 있는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파일들이 잘 재생됨을 알 수 있었다.


    4) 코덱, 확장자에서 자유로운 동영상 플레이어 기능

    요즘은 디지털 TV에서도 기본적인 동영상 파일 재생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파일 코덱이나 확장자에 따라서 재생이 안되는 파일도 있으며, 자막옵션, 재생위치 변경 등 사용자 편의를 위한 옵션조절기능이 부족하여 여러모로 불편하다. 하지만, S20A를 사용하면 그런 불편은 한 순간에 사라진다.
    MVC, H.264, WMV9, VC1,MPEG1,2,4, XviD 코덱기반의 AVI, MKV, VOB, DAT, ISO, IFO, HDMV, WMV, TP, FLV 동영상파일을 모두 재생할 수 있다는 공식 스펙대로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다양한 코덱과 확장자의 파일들로 테스트 해본 결과 모두 아무 문제없이 잘 재생되었고 소리밀림이나 화면깨짐도 찾아볼 수 없었다. 동영상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식의 음악, 사진도 모두 잘 나왔다.

     

    자막옵션 변경을 통해 위치, 폰트, 장평, 크기, 색상, 그림자, 외곽선 같은 다양한 사용자 설정을 통해 개인의 취향에 꼭 맞게 변경하여 편안한 시청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재생위치 조절 등과 같은 부분도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동영상 플레이어 다루 듯 매우 쉽게 조절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하다.


    5) 스마트TV가 부럽지 않은 똑똑한 S20A

    S20A는 우리에게 익숙한 안드로이드 젤리빈을 OS로 사용하여 있는 멀티미디어 IT기기이다. 그러다보니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앱들 역시 사용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앱들도 충분히 쓰기 편리하고 파워풀하다. 특히 인터넷, 유투브, 이메일, 캘린더, 계산기 등을 통해 웹서핑, 스트리밍 서비스, 스케줄 체크와 같은 일도 S20A와 TV를 통해 할 수 있다.

     

    - 다양한 기본 애플리케이션들 -

     

    -유투브 애플리케이션 -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

     

    지금 사용하는 디지털TV는 스마트TV기능이 없는 TV라 다소 아쉽고 부족함이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는데 S20A를 사용함으로써 그런 부분이 완전히 해소되었다.

     

    또 화면 우측 상단에 시간과 날짜, 심지어 날씨까지 표시해 주어 정말 TV가 똑똑하게 변했음을 느낄 수 있었다.

     

    6) 그외의 편리한 기능

    S20A의 측면에 있는 세개의 USB포트의 경우 외장하드도 연결할 수 있지만 유, 무선 키보드/마우스를 연결하면 별다른 설정이 필요없이 바로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된다. 이는 스마트기능이 있는 TV에서도 거의 지원하지 않는 기능인데 S20A에서 지원하게끔 세심하게 배려해준 점은 분명 큰 경쟁력이고 장점이다.


    안테나의 패스쓰루 기능 역시 설계 때부터 이 제품이 철저히 사용자 위주의 입장에서 많은 고민을 거쳐 만들어진 제품임을 보여준다. 사용자가 별도의 분배기 없이 오직 S20A만 가지고 있으면 TV와 S20A를 모두 독립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한 점은 참으로 칭찬할 만하다.
    TV로는 방송을 보면서 S20A로는 또 다른 채널의 방송을 녹화할 수 함으로써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이제 더이상 놓치지 않아도 된다. (고급설정-안테나 출력을 켜짐으로 하면 S20A를 꺼도 대기모드로 동작하면서 TV를 볼 수 있게 해준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네트워크로만 연결이 되어 있으면 별도의 외부저장장치 없이 손쉽게 업그레이드가 된다. 게다가 안드로이드 기반의 OS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인 확장성이 좋고 다양하고 더 편리한 기능 추가도 기대할 수 있다.
    (시스템-펌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네트워크를 통해 간단히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TV튜너의 특징이 열이 좀 난다는 점이어서 S20A역시 다소 걱정이 되기는 했으나 리뷰를 위해 상당히 오랜 시간 켜 놓고 있었지만 따뜻한 정도를 유지하며 뜨겁거나 발열이 심하다는 인상은 없어 안심이 되었다.


    5. AIRLINK S20A를 사용하며

    요즘은 컨버전스, 스마트, 와이파이가 대세인 시대이다.

    AIRLINK S20A를 사용하며 이 모든 시대의 흐름이 잘 집약된 홈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IT기기라는 느낌을 받았다.
    스마트TV보다 더 똑똑한 편의기능을 담고 있고,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기기들과 손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전송방식, 코덱, 확장자에 상관없이 TV방송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을 볼 수 있게 해주고 막강한 PVR기능도 겸비했다. 게다가 안정되고 편리한 하드웨어 설계, 편리하면서도 향후 지원과 기능추가가 용이한 소프트웨어 지원까지...

    홈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화룡점정을 원한다면 이 제품 S20A를 추천한다.

     

    이 리뷰는 에누리 체험단으로부터 무료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음.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