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27인치에 제로 베젤과 피벗! 가격은...!!! 경성GK 큐닉스 QHD2730R ZERO DP 피벗

    • 자유전사

    • 2015-10-28

    • 조회 : 183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1.jpg
    거품 빠진 가격, 삼성이나 LG 같은 메이저 브랜드 제품에 결코 뒤지지 않는 성능으로 모니터 업계의 신흥 강자로 우뚝 선 큐닉스에서 디자인과 기능성, 가격의 삼박자가 완벽한 27인치 QHD 모니터, 경성 GK 큐닉스 QHD2730R ZERO DP 피벗을 출시했습니다.
    모니터를 선택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동 가격대에서 디자인과 성능을 보면 이만한 모니터는 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째서 이 제품을 그렇게 후하게 평가할 수 있었는지, 이번 리뷰를 통해 그 사실을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큐닉스와 쿨엔조이의 지원과 협조 하에 이루어졌습니다.



    2.jpg

    3.jpg
     QHD2730R ZERO DP 피벗의 세부 스펙과 큐닉스 홈페이지

     디자인, 성능, 가격이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는 27인치 QHD 모니터!
    '모니터의 가성비는 큐닉스 이전과 큐닉스 이후로 나누어진다'라고 해도 어렵지 않게 납득될 만큼, 모니터 가성비의 1인자로 꼽히는 게 큐닉스입니다. 모니터 크기, 해상도, 패널 종류 등에 따라 정말로 다양한 라인업, 그리고 동급 대비 확실히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하여, 지금의 큐닉스는 대표적인 모니터 브랜드의 하나로서 그 입지를 이미 아주 단단하게 굳혀 놓은 상태입니다.
    이제부터 알아볼 QHD2730R ZERO DP 피벗은 이전에 출시된 QHD2730R 제품에 제로 베젤과 피벗을 포함한 다양한 모니터 스탠딩 기능이 적용된 제품으로, 27인치 모니터로는 어디 하나 빠진 점이 없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사람들이 많이 찾는 깔끔한 제로 베젤과 편리한 다기능 스탠드가 포함된 27인치 QHD 모니터 중 가격이 가장 저렴해서,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여러가지 기능을 맛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더할 나위없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디자인, 성능, 가격의 삼박자 조화가 돋보이는 최강 가성비의 다음 모니터를 디자인부터 차근차근하게 살펴보겠습니다.



    4.jpg 패키지 디자인
    27인치 초대형 화면을 가진 제품답게 QHD2730R ZERO DP 피벗은 패키지부터 그 크기가 대단합니다.
    패키지 포면에는 제품 특성을 간력히 살펴볼 수 있고, 상단에는 손잡이가 있어서 이동 시에 보다 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5.jpg


    6.jpg

    7.jpg
     패키지 전면 모습
    패키지 전면에는 제품의 주요 특성을 아이콘을 통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일반적인 제품과 차별되는 부분으로는 역시 제로 베젤, 그리고 DP 단자의 추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8.jpg


    9.jpg
     패키지 측면과 1년 무상 AS 보장 마크
    측면을 보면 이 패키지가 QHD2730R과 피벗 버전 제품 모두를 담을 수 있게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밑에는 1년 간의 무상 AS 보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jpg


    11.jpg
     패키지 상단과 이동용 손잡이
    패키지 상단 중앙에는 이동용 손잡이가 보이며, 우측 끝에는 본 제품이 광시야각 패널을 사용한 모니터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제품 외 기타 구성품
    패키지를 개봉하면 충격완화 스펀지, 비닐 등으로 안전하게 개별 포장된 부품들이 스티로폼 칸칸에 가지런히 정리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본체를 제외한 나머지 구성품으로는 전원 케이블과 어댑터, 오디오 케이블, D-DVI 케이블 그리고 사용설명서와 편리하게 모니터 상태를 조정할 수 있는 리모컨이 있습니다.


    12.jpg
     스티로폼, 비닐, 스펀지를 통한 안전한 제품 보호
    패키지 윗 덮개를 열어보면, 제품이 스티로폼 외에도 비닐과 충격완화 스펀지를 통해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펀지는 패널 면에 둘러져 있어서, 혹시나 모를 충격으로 인한 패널 손실을 최소화시켜줍니다.


    13.jpg


    14.jpg
     스티로폼에 칸칸이 정리되어 있는 모니터와 기타 부품들
    패키지에서 완전히 빼낸 스티로폼 위의 QHD2730R ZERO DP 피벗의 구성품들 모습입니다.


    15.jpg
     다양하게 제공되는 케이블
    나머지 구성품에서 먼지 케이블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제품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케이블들에는 전원과 어댑터, 듀얼 DVI 케이블, 그리고 모니터 내장 스피커를 위한 오디오 케이블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jpg
     사용 설명서
    사용 설명서에는 한글과 영어로 제품 구성품, 스펙, 지원하는 OSD 메뉴의 종류와 기능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7.jpg


    18.jpg
     리모컨
    다른 모니터들과 구별되는 QHD2730R ZERO DP 피벗의 차이점 중 하나로 들 수 있는 게 바로 이 리모컨입니다.
    다른 모니터에서는 잘 찾아보기도 힘든 구성품이자만, 큐닉스에서는 상위급 모니터에는 꼭 리모컨을 기본적으로 제공해서, 보다 편리하게 모니터 환경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19.jpg
     제품 패널부 전면 및 후면 디자인
    이제부터 제품 패널부를 시작으로 해서, 본격적으로 제품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HD2730R ZERO DP 피벗 디자인의 알파이자 오메가는 역시 제로 베젤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27인치 초대형 화면에 적용된 제로 베젤은 그동안 손가락 한 마디만한 두터운 타 모니터의 베젤과는 달리 답답한 느낌을 싹 제거하고, 화면 또한 더 크고 넓게 느껴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패널 또한 믿고 쓸 수 있는 삼성 PLS 패널이고, 게다가 플리커 프리, 청색광 차단 필터, 그리고 무려 최대 5120 x 2880의 5K 해상도와 120Hz 오버클럭까지 가능하게 하는 뛰어난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jpg
     제품 패널부 전체 모습
    제품 패널부의 디자인입니다. 우선 패널부와 받침대 모습을 살펴본 다음, 이를 서로 연결한 제품 전체 모습을 확인해보겠습니다.


    21.jpg

    22.jpg

    23.jpg

    24.jpg
     최소화된 외부 베젤과 패널 모습
    제품 패널부 전면의 패널과 외부 베젤 모습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모니터의 가장 인기있는 트렌드라면, 모니터 외부 베젤의 두께를 극도로 최소화시킨 제로 베젤의 적용 여부일 것입니다. QHD2730R ZERO DP 피벗 역시 오프 베젤 1mm, 이너 베젤 5.5mm로 합쳐봐야 고작 6.5mm 밖에 안되는 매우 얇은 베젤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칠흑 같은 블랙 패널 이미 널리 인정받은 삼성전자의 PLS 패널을 그대로 사용했으며, 여기에 플리커 프리나 청색광 차단, 주사율 오버클럭 등  실사용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강력한 기능들이 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25.jpg


    26.jpg

    27.jpg
     제품 패널부 후면과 10W 내장 스피커
    제품 패널부 후면의 전체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매우 얇은 패널부 뒷면 중앙에는 큼직한 스탠드가 부착되어 있고, 그 양쪽에는 각각 5W의 고출력 내장 스피커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28.jpg

    29.jpg
     크고 견고한 스탠드와 다양한 지원 단자
    QHD2730R ZERO DP 피벗은 틸트, 스위블에 피벗까지 다양한 스탠딩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크고 무거운 패널부를 지탱하면서 모니터 화면을 제대로 움직이려면, 그만큼 스탠드 자체가 튼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후면에서 확인해볼 수 있는 스탠드는 일반적인 모니터 스탠드와는 그 두께나 견고함에 있어서 확연히 다릅니다.
    또, 스탠드가 있는 그 안쪽을 보면, 이 모니터가 지원하는 다양한 단자의 종류의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QHD2730R ZERO DP 피벗은 듀얼 DVI는 당연하고, D-SUB에 HDMI, 그리고 DP 포트까지 지금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거의 모든 입력 단자를 모두 지원합니다. 덕분에 사용하는 그래픽카드가 제공하는 단자 종류에 상관없이 아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30.jpg
     패널 우측면의 모습과 OSD 메뉴 버튼
    패널부의 우측면을 살펴보면, 이 모니터가 제공하는 다양한 OSD 메뉴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은 패널부 후면에 위치하고 있고, 버튼 이름은 측면에 있어서 알아보기가 쉽지는 않지만, 원래 OSD 메뉴가초기에 조정하는데 몇번 사용하는게 일반적이라, 실사용에서 그리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기본으로 제공되는 리모컨을 사용하면 굳이 힘들게 여기 버튼 사용할 필요없이 편하게 OSD 메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31.jpg

    32.jpg
     리모컨 수신부와 듀얼 모니터용 연결 홈
    OSD 버튼이 있는 쪽 발 아래에는 뭔가 돌기 같은게 외부로 살짝 튀어나와 있는데, 이건 리모컨 수신부입니다.
    리모컨은 생각보다 수신 범위와 감도가 생각보다 강하지 않아서, 버튼을 눌렀는데도 기능이 종종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리모컨을 수신부 쪽에 대고 사용하면 됩니다,
    그 반대쪽인 왼쪽에는수신부 대신 작게 홈이 있는데, 이 홈은 제품 2개를 동시에 듀얼로 쭉 이어 사용할 때, 한쪽의 돌출된 리모컨 수신부가 저 홈에 들어가서 두 모니터가 서로 자연스럽게 맞물리게 해줍니다.


     받침대 및 제품 조립
    받침대는 솥발처럼 다리가 세가닥으로 갈라져 있는 모습을 하고 있으며, 밑면에는 철판이 있어서 무게 중심을 잘 잡아줍니다. 스탠드와의 연결은 같이 동봉된 나사를 사용하면 됩니다.

    33.jpg


    34.jpg
     받침대의 상단 및 하단 모습
    삼각형 형태로 세 모서리쪽으로 다리가 뻗어있는 받침대는 밑면 전체에 강철 보강판이 붙어있어서 모니터를 잘 지탱해줍니다.
    밑면 바닥에는 5개의 미끄럼 방지탭이 있어서 한번 위치시키면, 흔들림없이 정확하게 제품을 지지해줄 것입니다.


    35.jpg
     다소 날카로운 받침대 다리
    세 군데의 받침대 다리쪽을 보면 그 끝부분이 꽤나 뾰족하고 날카롭습니다.
    책상 위에 놓고 잘 움직이지 않는 모니터 특성 상, 별다른 문제가 발생할 이유는 없지만, 그래도 좀더 라운딩 처리가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6.jpg


    37.jpg

    38.jpg
     받침대를 연결한 제품 전체 모습
    받침대를 연결한 제품의 전체 모습입니다.
    27인치나 되는 크고 넓은 패널부는 무게도 상당하지만, 다기능 스탠드는 이를 충분히 잘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모니터 스탠딩 기능
    다른 모니터와 차별되는 QHD2730R ZERO DP 피벗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모니터 스탠드가 그냥 스탠드가 아니라, 틸트와 스위블, 엘레베이션, 피벗 등 다양한 모니터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다기능 스탠드라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이들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9.jpg


    40.jpg
     모니터 측면 및 틸트를 적용한 모습
    제품의 측면 디자인과 모니터 화면의 전방 각도를 조절해주는 틸트를 적용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41.jpg


    42.jpg
     스위블을 적용한 모습
    모니터의 좌우 각도를 조절해주는 스위블을 적용한 제품의 모습입니다.


    43.jpg


    44.jpg


    45.jpg
     엘레베이션과 피벗을 적용한 모습
    모니터 스탠딩 기능 중 가장 자주 쓰이고 유용한 것이 바로 이 엘레베이션과 피벗일 것입니다.
    모니터 높이를 올리고 낮추는 엘레베이션과 모니터 화면을 돌려서 세로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피벗을 적용한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46.jpg
     테스트 준비
    지금부터는 QHD2730R ZERO DP 피벗의 성능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성능 테스트는 불량화소, 빛샘, 흐림이나 멍울 현상의 유무, OSD 메뉴, 그리고 실사용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컴퓨터는 인텔 i7-4790K 데빌스캐년 CPU와 라데온 HD7850 그래픽카드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그래픽카드가 약간 오래되긴 했지만 4K 해상도를 충분히 지원하기 때문에 테스트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 거승로 예상합니다.


    47.jpg
     기존 27인치 QGD 모니터와 나란히 설치한 QHD2730R ZERO DP 피벗
    지금까지 3년 넘게 사용해온 27인치 QHD 모니터와 QHD2730R ZERO DP 피벗을 나란히 놓아보았습니다.
    그동안 사용해온 모니터도 딱히 큰 문제없이 사용했었지만, 이렇게 나란히 두고 보니까 확실히 오랫동안 바꾸지 않고 써왔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특히, 베젤 외부 두께가 제로 베젤인 이 제품과 너무나 비교되는 느낌이었습니다.


    48.jpg

    49.jpg
     압도적인 차이가 나는 제로 베젤의 위용
    제로 베젤의 적용으로 화면이 확 틔여보이고 시원한 느낌이 있는 QHD2730R ZERO DP 피벗이었지만, 이처럼 기존의 일반적인 모니터와 함께 놓고 보면, 그 차이가 더욱 확실하게 다가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불량화소, 빛샘 및 시야각 테스트
    다음은 불량화소, 빛샘, 시야각 테스트 등을 통해 이 제품의 모니터 패널이 얼마나 양호한 상태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는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50.jpg
     불량화소 테스트
    방을 암실 상태로 만들어놓고, 화면에 여러가지 원색 컬러를 계속 띄우면서 패널이 이를 문제없이 잘 표현해주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 별다른 특이사항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51.jpg

    52.jpg
     흐림 및 빛샘 현상 테스트
    마찬가지로 암실에서 화면에 화이트와 블랙 컬러를 띄어놓고 흐림이나 빛샘이 나타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원색 컬러에서는 아무런 이상 현상을 발견하지 못했었지만, 이번 테스트에서는 뭔가 좀 다른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화이트 화면에서는 끝 모서리가 약간 흐린 듯한 느낌이 나타났습니다. 한편, 블랙 화면에서의 빛샘은 제법 나타나는 느낌으로, 특히 위쪽과 아래쪽에서 이를 더 강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빛샘이 제법 나타나긴 했지만, 실사용에서 이를 감지해서 불편함을 느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사용자분들은 사용 전에 이를 잘 테스트해보고, 큐닉스와 충분히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53.jpg

    54.jpg

    55.jpg

    56.jpg

    57.jpg
     시야각 테스트
    QHD 2730R ZERO DP 피벗은 3대 패널 제조사의 하나이자, 이미 전 세계 수많은 사용자들에게 그 성능을 널리 인증받은 바 있는 삼성전자의 PLS 패널을 사용합니다.
    실감나는 색감과 뛰어난 화질은 물론, 시야각 또한 상하좌우 178도를 보장하는데, 이 시야각을 암실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색감이나 화질 왜곡 없는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주었습니다.


     OSD 메뉴
    실제로 컴퓨터 쓸 때, 한 두 차례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모니터 OSD 메뉴지만, 그 몇번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라도 모니터의 OSD 메뉴에 대해서는 잘 숙지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모니터에는 최근 핫한 이슈인 청색광 차단 기능 등을 OSD 메뉴를 통해서 하고, 이는 이 모니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본 제품의 OSD 메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번 기회를 통해 잘 알아보도록 합시다. OSD 메뉴는 모니터 뒷면의 버튼을 사용해도 되지만, 리모컨을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기 할 수 있습니다.


    58.jpg
     밝기
    OSD 메뉴의 첫 화면은 모니터의 밝기에 대한 기능 조절을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밝기와 명암, 그리고 핫키를 통한 다양한 화면 모드의 전환, 동적 명암비의 On/Off, 또한 에임포인트 기능도 여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9.jpg
     OSD 메뉴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화면 모드
    OSD 첫  화면의 사용 모드[HOT KEY]에서는 이 모니터가 지원하는 다양한 화면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 문서, 영화는 물론, 명암비를 높이고 화면을 좀 더 밝게 조절해주는 3가지의 게임 모드 화면, 그리고 3단계로 조절되는 Low Blue 모드에 저전력 모드인 Eco 모드까지 아주 다양한 화면을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60.jpg
     화면
    두 번째에서는 모니터 화면의 상하좌우 이동, 16:9와 4:3의 고정종횡비 모드의 전환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1.jpg

    62.jpg
     색 온도
    OSD 메뉴의 세 번째는 화면의 색 온도에 관한 세부 조절 화면입니다.
    표준 화면 외에 따뜻함과 차가움 화면에 따로 준비되어 있고, 그 외에도 적색과 녹색, 청색을 스스로 조절하면서 자기자신에 맞는 색 온도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63.jpg
     메뉴 조절
    메뉴 조절 화면은 OSD 메뉴 자체에 대한 것으로, 여기서는 OSD 메뉴의 언어나 나타나는 위치, 표시시간, 투명도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64.jpg
     초기화
    초기화에서는 설정된 OSD 메뉴를 맨처음 상태로 되돌리거나, 자동종료의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65.jpg
     기타
    기타 화면에서는 모니터에 연결된 입력소스, 내장 스피커 설정과 볼륨, 그리고 현재 해상도와 주사율을 보여줍니다.


     소비전력 테스트
    예전만 하더라도 IPS 패널 계열의 광시야각 모니터들은 TN 패널 계열의 모니터들에 비해 사용시 온도가 높게 나타나고 소비전력 또한 다소 높은게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기술이 발전되면서 이 격차는 계속해서 줄어들었고, 이는 QHD2730R ZERO DP 피벗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는 실사용에서 확인할 수 있는 소비전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6.jpg
     소비전력 테스트
    제품 스펙에 의하면 표준 환경에서의 소비전력은 35W, 대기 상태에서는 0.5W로 나와있으나, 실제 사용에서는 스펙보다도 더 적은 소비전력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나타난 테스트 결과는 표준 환경에서는 29W 초반, 대기 상태에서는 0.3W 정도의 아주 낮은 소비전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에코 모드 상태에서는 표준보다 10W 이상 낮아진 17W 대의 소비전력이 나타났습니다.



    67.jpg
     이미지 및 동영상 테스트
    앞에서 화질, 색감, OSD 메뉴 등의 기본적인 성능 테스트를 했으니, 이번에는 실제로 이 제품을 사용하는 실사용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니터의 OSD 메뉴는 따로 조정하지 않은 표준 환경 상태에서 2560 x 1440의 QHD 해상도의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1080P급의 초고화질 동영상을 돌려보면서 어떤 화면을 보여주는지 알아보았습니다.


    68.jpg

    69.jpg

    70.jpg
     이미지 테스트
    그동안 꽤 오래된 모니터를 사용해와서 그런지, 일단 무엇보다도 화면이 밝고 화사한 느낌이 듭니다.
    350칸델라의 밝기와 삼성 PLS 패널의 조합으로 선명하고 풍부한 컬러감으로 생생하고 실감 넘치는 이미지를 즐길 수 있습니다.


    71.jpg

    72.jpg

    73.jpg
     동영상 테스트
    동영상에서도 QHD2730R ZERO DP 피벗은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미지 테스트에서 먼저 확인해봤듯이, 화면의 밝기와 색감의 선명도가 높아서 동영상 또한 마찬가지로 이를 충분히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내장된 스피커 또한 최대 10W의 꽤나 높은 출력을 하고 있어서, 따로 스피커가 없어도 충분히 일정 수준의 사운드를 보장합니다. 물론, 이 넓고 화려한 화면에 걸맞는 사운드를 원한다면, 따로 그만한 사운드 시스템을 구축하기를 권합니다.


     가상 4K UHD 모드 및 세로 피벗에서 컨텐츠 감상
    QHD2730R ZERO DP 피벗은 2560 x 1440의 QHD 해상도 모니터지만, 가상 4K UHD 모드로 이보다 더욱 높은 해상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모니터는 여러 개를 연결해서 4K가 아니라 5120 x 2880 5K라는 엄청난 초고해상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복수의 모니터가 없고 27인치에서 4K만 하더라도 가독성이 다소 뒤떨어지는 면이 있어서 여기서는 4K로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하는 그래픽카드가 엔비디아 지포스 계열이라면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바로 조정할 수 있으나, 만일 ATI 라데온 계열이라면 몇몇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테스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가 라데온 7850이니, 먼저 이 준비과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4.jpg

    75.jpg
     픽셀클럭 제한율 제거 프로그램(上)와 사용자 해상도 설정 프로그램(下)


    라데온 그래픽카드에서 가상 4K 해상도를 사용하기 위해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에는 픽셀클럭 제한율 제거 프로그램과 사용자 해상도 설정 프로그램 2가지가 있습니다. 라데온 사용자들에게 이 프로그램들은 모니터 주사율 오버클럭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니, 반드시 설치하도록 합시다.


    76.jpg

    77.jpg
     해상도 및 주사율 오버클럭
    프로그램들의 설치가 완료되면, 사용자 해상도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사진에 나와있는대로 빨간 박스 안의 Add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창에서 해상도와 주사율을 직접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단, 만일 3840 x 2160 4K 해상도를 사용할 때에는 주사율을 듀얼 DVI와 DP에서는 30Hz, HDMI에서는 24Hz로 낮춰야 화면이 안정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화면이 마구 흔들리면서 굉장히 불안정한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또, 4K 해상도에서는 화면 스크롤이 늦어지는 일이 종종 생기니, 인터넷 서핑 같은 가능한 라이트 일에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78.jpg
     주사율 변경
    기왕 화면 해상도 변경 과정 설명하는 김에 주사율 조정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주사율 변경 또한 위의 사용자 해상도 설정 프로그램에서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60Hz 이외의 주사율이 추가되면, 제어판에 들어가서 추가한 주사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79.jpg

    80.jpg
     가상 4K 모드에서 인터넷 서핑 테스트
    먼저, 가상 4K 모드 상태에서 인터넷 창 하나를 띄어보았습니다.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전체 화면에서 좌우 공간이 엄청나게 남아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창 4개를 분할해서 동시에 띄어도 아주 넉넉하게 화면이 나타납니다.


    81.jpg
     세로 피벗 상태에서 인터넷 서핑 테스트
    이번에는 QHD 해상도에서 화면을 세로로 피벗시켜놓고, 인터넷 창을 띄어보았습니다.
    띄운 창은 큐닉스 홈페이지로, 원래는 한 화면에 다 나타내지 못하고 우측에 스크롤바가 나타나는데, 세로 피벗에서는 가볍게 한 화면 안에 띄운 것도 모자라, 오히려 아래쪽에 공간마저 남는 여유를 보여줍니다. 이는 인터넷 뿐만 아니라 문서 및 기타 프로그램에도 마찬가지라서, 작업 효율성이 아주 좋아지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게이밍 테스트
    2560 x 1440 QHD 해상도는 인터넷이나 동영상 감상에도 유용하지만, 특히 게임에서 아주 적합합니다.
    보통, 흔히들 게임에서 말하는 고시스템 사양에서의 해상도는 대부분 QHD 해상도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아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라면 QHD 이상을 많이들 권장합니다.
    QHD2730R ZERO DP 피벗 또한 이처럼 QHD 해상도의 제품이라 게임에서 좋은 모습을 기대하지만, 응답속도가 8ms인 것은 조금 걱정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대반 우려반으로 게이밍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모니터 환경은 주사율만 120Hz로 오버클럭하고, 그 외에 다른 사항은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82.jpg

    83.jpg
     QHD 해상도와 120Hz 주사율 확인
    게임을 하기 전에, 환경 설정화면에 먼저 들어가서 현재 해상도와 주사율을 확인해봅시다.
    요즘 게임들은 대부분 QHD 해상도와 60Hz 이상의 주사율을 지원하는게 대부분이기 때문에 환경설정 화면에 들어가면 이들의 선택사항이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84.jpg

    85.jpg

    86.jpg
     게이밍 테스트
    응답속도가 8ms로, 타제품 대비 다소 높아서 게임에 무슨 안좋은 영향을 줄까 걱정도 해봤지만, 실제 플레이에서 그건 그냥 기우에 불과했다는 것을 이내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 내내, 별다른 문제는 아무것도 발견할 수 없었으며, 오히려 120Hz 오버클럭으로 인해 빠른 움직임 속에서 아주 부드럽고 끊임없는 화면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것 말고도 이 제품의 중요 특성이라 할 수 있는 플리커프리와 청색광 차단 기능, 그리고 OSD 메뉴 상에 존재하는 핫키의 게임 화면 등을 함께 사용하면 장시간 플레이에도 눈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보다 색다른 화면으로 몰입감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기타 게이밍 기능 테스트
    이 외에 QHD2730R ZERO DP 피벗의 다른 게이밍 기능인 고정 종횡비 전환과 에임포인트 지정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들 기능 모두 모니터 뒷면에 있는 OSD 메뉴를 통해 사용할 수 있지만, 기본 제공되고 있는 리모컨을 사용하면 더욱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87.jpg

    88.jpg
     고정종횡비 기능
    16:9의 와이드 화면과 4:3 고정종횡비 화면의 전환 기능을 알아보았습니다.
    OSD 버튼을 누르고 메뉴로 들어가서 할 수도 있지만, 리모컨에 있는 고정종횡비 버튼을 사용하면 원클릭만으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89.jpg
     LOS(에임포인트 지정) 기능
    이 모니터는 화면에 강제적으로 에임포인트를 표시해주는 LOS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표적 포인터는 황색과 적색의 2가지 컬러에 총 3가지 종류로, 총 6가지 포인터를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OSD 메뉴에서 LOS 종류를 지정해놓으면, 다음부터는 리모컨을 통해 아주 간편하게 포인터를 컬러만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90.jpg
     현재 피벗 가능 27인치 QHD 모니터들의 최소 가격과 QHD2730R ZERO DP 피벗의 가격

    ★ 장점
    ① 디자인은 물론, 실사용에서도 깔끔하고 더 좋은 느낌을 들게하는 제로 베젤
    ② 기본 QHD에 최대 5K까지 가능하게 하는 초고해상도
    ③ 틸트, 스위블, 엘레베이션에 피벗까지 가능한 다기능 스탠드
    ④ 더욱 간편한 OSD 메뉴를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리모컨 제공
    ⑤ 플리커 프리와 청색광 차단, 다양한 화면의 핫키
    ⑥ D-Sub, 듀얼 DVI, HDMI, DP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출력 단자 제공
    ⑦ 거품이 쏙 빠져서 지갑 부담을 한결 덜어주는 저렴한 가격

    ★ 아쉬운 점
    ① 생각보다 범위와 감도가 낮은 리모컨
    ② 밝은 화면은 좋으나, 패널 하단쪽에 다소 있었던 빛샘

    ★ 제품에 대한 짧은 한 마디!
    27인치 QHD 피벗 모니터 중 홀로 빛을 발하는 최강 가성비 모니터!
    30만원대로 동급 대비 최소 가격이면서도 제로 베젤, 가상 5K 지원, 풍부한 출력 단자, 플리커 프리, 핫키, 전용 리모컨 등 추가된 기능이 너무 많아서 일일히 언급하기가 힘들 정도~~
    최소 가격으로 27인치에서 QHD와 피벗, 그리고 제로 베젤의 아름다움을 느껴보고 싶다면, 최적의 대안 그 자체!!


    이상으로 경성 GK 큐닉스 QHD2730R ZERO DP 피벗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성비의 황제로 일컬어지는 큐닉스답게 제로 베젤과 피벗 모니터에서도 그 위용은 사라지지 않았다는 것을 다시금 절감하게 해주는 뛰어난 모니터가 바로 이 제품입니다. 인, 아웃 베젤 모두 합쳐서 6.5mm에 불과한 제로 베젤, 최대 가상 5K까지 지원하는 초고해상도, 틸트부터 시작해서 엘레베이션과 피벗까지 가능한 다기능 스탠드, 플리커 프리나 청색광 차단은 기본에 이들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전용 리모컨, 모든 종류의 출력단자 등 마치 모니터에서 쓸 수 있는 기능이라는 기능은 전부 다 몰아서 합쳐놓은 듯한 압도적인 성능을 만방에 과시합니다.
    게다가 중요한 점은 이러면서도 가격은 27인치 QHD 피벗 모니터 중 최저라는 것입니다. 이보다 고작 몇천원 싼 모델이 1개 있기는 한데, 모니터의 지명도는 물론이고, 무엇보다 베젤이 제로 베젤이 아닙니다! 또, 출력단자도 듀얼 DVI 전용이라서 여러모로 이 모니터와 비교할 바가 안됩니다.
    리모컨의 수신이나 벤치 테스트에서의 빛샘 등이 좀 있기는 했으나, 모두 실사용에서 딱히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았으며, 문제되는 제품은 큐닉스에서 모두 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전반적으로 단점 몇개 찾다가 그 단점마저 희미해질 정도로 장점이 많은 아주 뛰어난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처음 사용해보게 된 큐닉스 모니터지만, 아주 단기간 안에 급성장한 것이 충분히 납득될만큼의 디자인과 실사용 성능, 만족도를 유감없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과연 차기 제품에는 어떤 특징과 컨셉으로 다시 우리 곁으로 돌아올지 기대해보며, 이번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 경성 GK 큐닉스, QHD2730R ZERO DP 피벗, 27인치, 제로 베젤, PLS, 350cd, 플리커 프리, 청색광 차단, 핫키

    게시글 추천 0
    신고 목록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