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 매일경제 로고

    • 2016-04-18

    • 조회 : 909

    • 댓글 : 1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스마트폰은 아직도 혁신이 요구되는 IT 제품이다. 글로벌 기업들이 매년 제품을 내놓으면 전문가와 사용자들이 기대를 가지고 지켜보며 면밀하게 분석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첨단 기술과 소재가 최우선으로 적용 검토되고 운영체제의 우수성까지 가져야 하는 특성은 일반 가전제품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그렇지만 최근 성숙기를 맞아 이런 스마트폰 혁신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미 점유율이 높은 제조사는 기존 제품을 개량하는 데 그치고, 점유율이 낮은 제조사는 혁신 제품을 개발할 자금력과 기술이 모자라 시도조차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혁신을 기대하는 사용자가 실망하는 경우도 늘어난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이런 스마트폰 시장에서 LG전자는 새로운 도전을 선택했다.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배터리 등 소재에서 앞선 기술력을 가지고도 고전하던 G 시리즈에 획기적인 개념을 넣어 변화를 시도한 것이다. 2016년을 노린 LG전자의 전략 스마트폰 G5를 써보면서 알아보았다.

    디자인 -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면서 메탈 재질의 매끈한 외형


    배터리 교체가 가능한 분리형은 사용자에게 매우 편리한 방식이지만 매끈하게 라인이 살아있는 디자인을 만들기에는 약점이 있다. 상당수 제조사들이 이 점 때문에 일체형 제품으로 전환하기도 했다. LG G5는 편리함을 우선한 분리형 스마트폰으로서 일체형에 가깝도록 미려한 디자인을 뽑아내는 데 성공했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전체적으로는 라운딩이 돋보이는 직사각형 바 타입이다. 전면은 분리되는 하단을 제외한 전체에 강화유리를 덮었다.

     

    상단과 하단 부분은 평평하지 않고 살짝 아래쪽으로 라운딩 되어 보다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 강화유리를 제외한 재질은 알루미늄 합금이며 표면에 도료를 코팅한 프라이머 처리를 해서 부식을 방지하고 그립감을 향상시켰다.

     

    측면은 다이아몬드 커팅을 써서 매끈하며 G 시리즈에서 후면에 전원 버튼과 함께 있던 볼륨 버튼이 측면으로 이동했다. 전원 버튼은 지문인식장치와 통합되어 후면 상단에 있다. 오른쪽 측면 아래쪽에는 나노 유심칩과 마이크로 SD카드를 넣을 수 있는 트레이가 있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3.5파이 단자는 위쪽에 있고 아래쪽에는 USB 타입 C와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있다. 아직은 스마트폰 대부분이 마이크로 USB 단자를 지원하는 상황에서 상당히 진보한 선택이다. 기존 케이블을 쓸 수 있는 변환젠더가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후면 상단에는 두 개의 카메라로 구성된 듀얼 카메라가 주목을 끈다. 한쪽은 일반적 화각, 다른 한쪽은 넓은 범위를 담는 광각을 커버한다. 자연스러운 조명과 피부색을 위한 LED 플래시와 레이저 오토 포커스 센서가 중앙에 있다.

     

    전체적으로 귀여운 얼굴처럼 배치된 점이 재미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분리형 디자인으로는 더 바라기 어려울 정도로 높은 완성도를 가지고 있다.

    성능 - 발열이 적고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처리


    LG G5는 핵심 연산을 위한 칩으로 퀄컴 스냅드래곤 820을 탑재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위한 최고 수준의 칩으로 자체 APU가 없는 제조사 대부분에서 선택하는 칩이다. 따라서 안정성이 높고 성능이 검증된 제품이다.

     

    여기에 메모리는 4GB, 저장공간은 32GB를 탑재했다. 저장공간은 마이크로 SD 슬롯에 별도 플래시 메모리를 장착하면 최대 2TB까지 확장할 수 있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안드로이드 6.01과 함께 사용해 본 결과,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매우 빠른 반응속도와 부드러운 스크롤을 보여주었다. 크롬을 이용한 웹서핑이나 간단한 앱 사용에서는 지연시간이 거의 없었다. 비교적 무거운 유튜브 4K 영상까지도 아무런 지연 없이 재생할 수 있었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수치적인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안투투 벤치마크 앱을 사용했다. 결과값은 최상급 수준을 기록했다. 측정에서는 종합점수가 최신 엑시노스를 탑재한 스마트폰보다 약간 뒤지게 나왔지만 RAM스코어를 비롯한 핵심능력을 비교하는 CPU공용 수치에서는 앞섰기에 순수한 연산능력으로는 비슷한 성능으로 볼 수 있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디스플레이는 5.3인치에 QHD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화질을 보여준다. 기본 인터페이스에서는 녹색톤이 강조되었고, 설정 메뉴는 편리한 메뉴방식이다.

     

    흑백 아이콘은 간략하지만 알아보기 쉬우며 옆에 텍스트 설명이 같이 있어 직관적이다.  UX는 기존에 써오던 앱서랍 방식이 아니라 메인 화면에 직접 배치하는 방식이기에 속도와 편의성을 함께 갖췄다.

     

    물론 기존 앱서랍 방식을 선호하는 경우, LG스마트월드 앱에서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체감적인 성능을 보기 위해 3D 레이싱 게임인 아스팔트 8을 즐겨 보았다. 구글 플레이에서 앱을 내려받고 준비해서 실행하기까지 갑갑한 지연시간이 거의 없었다. 앱 안에서 관련 데이터를 내려받는 것도 빠르게 이뤄졌다.

     

    게임 자체도 원활하게 즐길 수 있었다.  특히 이전 칩인 스냅드래곤 810에서 지적되었던 발열 문제가 해결된 것이 인상적이다.

     

    하드코어 한 게임을 계속하고 있어도 후면 메탈 바디를 통해 전해지는 열은 미지근한 수준이었다. 이외 스포츠 동영상 중계를 본다든지 하는 경우에도 발열을 느끼기 어려웠다. 그만큼  APU가 무리 없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카메라 - 스마트폰 최상급 화질, 듀얼 카메라가 인상적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LG G5는 후면에 1600만 화소, 전면에 800만 화소 카메라를 내장했다. 조리개 값은 f 1.8로서 스마트폰 가운데 최상급 성능을 보여준다.

     

    우선 빛이 풍부한 야외에서는 선명하고도 시원한 색감의 사진을 찍어준다. 순간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좋고 촬영 버튼을 누르면 순간도 지체없이 바로 경쾌한 촬영음을 내며 사진을 찍는다.

     

    사용자가 가장 편리하게 느낄 부분은 듀얼 카메라로 인한 광각촬영이다. 기존에는 여럿이 함께 셀카를 찍거나 보다 넓은 배경을 담으려고 하면 셀카봉을 쓰든가 다른 사람에게 촬영을 부탁할 수밖에 없었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하지만 이 제품에서는 광각 모드로 이동하면 또 하나의 후면 카메라가 매우 넓은 각도로 사진을 찍어준다. 화질이나 모든 면에서 똑같은 높은 품질이지만 광각 렌즈의 특성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사진이 약간 둥글게 휘어서 찍힌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카메라 성능 가운데서 해상력이 상당하다. 아주 먼 거리에서 찍은 건물을 아주 크게 확대해도 거의 뭉개지지 않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볼 수 있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밝은 조리개값으로 인해 빛이 부족한 실내처럼 어두운 곳에서도 자동으로 밝기를 높여 찍는다. 이럴 경우에도 사진화소가 별로 거칠어지지 않으며 해상력도 유지된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셀카를 많이 찍는 전면 카메라 역시 어두운 곳에서도 밝고 선명한 사진을 찍어준다. 어떤 면으로 보더라도 현재 프리미엄 스마트폰 가운데 최상급의 카메라이다.

    활용 - 화면이 꺼져도 시간 표시, 교체 모듈 프렌즈로 기능 확장 가능


    올웨이즈 온 기능으로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시간과 주요 정보를 표시해주는 기능은 제법 좋다. 그렇지만 배터리 성능을 의식해서 비교적 약한 밝기로 표시되기에 실내나 어두운 곳에서의 활용도가 높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탑재된 지문 인식센서는 화면 잠금과 각종 결제에 사용할 수 있다. 인식 센서에 지문을 등록하는 과정이 약간 번거롭지만 일단 등록하면 매우 편리하다. 손가락을 가볍게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 전원 켜짐과 잠금 해제를 동시에 하는데 인식률과 속도가 상당히 좋아서 쾌적하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LG G5를 가장 돋보이게 하는 활용 기능은 특유의 모듈 교체형 구조를 이용한  활용 모듈 프렌즈이다.

     

    이 제품은 왼쪽 측면 하단에 있는 모듈 분리 버튼을 누르면서 하단부를 잡아 빼면 내부 모듈이 분리된다. 기본제품에서는 이 안에 배터리가 들어있어 교체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구조를 이용해서 분리하고 결합할 수 있는 건 배터리뿐만이 아니다. 배터리와 함께 장착 가능한 각종 모듈을 통해 하드웨어적으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이런 G5를 이용한 모듈을 프렌즈라고 부르는데 LG 프렌즈앱을 이용하면 각종 프렌즈 기기를 관리할 수 있다. 현재 나와있는 프렌즈는 디지털카메라의 조작감을 내주는 캠플러스 모듈과 무손실 음원을 고품질로 들을 수 있는 하이파이 플러스 모듈이다.

    총평 -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LG전자는 전통적으로 가전제품에서 높은 하드웨어 완성도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다. 스마트폰에서도 마찬가지로 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 배터리 성능의 우수성은 널리 인정받고 있다. 그렇지만 혁신이 필요한 스마트폰 시장에서 단순한 사용자의 요구를 넘어서 크게 도전해보려는 시도는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제품을 높이 평가할 부분은 특유의 하드웨어 완성도를 기본으로 새로운 것을 향한 도전정신을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배터리 교체형으로 편리한 사용성을 고집하면서도 메탈 재질의 매끈한 디자인까지 구현했다. 여기에 모듈을 교체해서 기능을 확장한다는 새로운 개념까지 채택해서 혁신요소까지 갖췄다.


     

    LG G5, 높은 완성도에 새로운 도전정신을 품었다


    LG G5는 사용하면서 느끼는 설렘이 있다. 단순히 완성도만 올린 스마트폰과 달리 내부에서 전해오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을 처음 구입해서 두근거리며 사용했던 그런 느낌을 다시 받고 싶은 사용자라면? 이것이 바로 그런 사용자에게 던지는 LG전자의 새로운 도전이 될 것이다.

     

     

    베타뉴스 안병도 기자 (catchrod@betanews.net)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