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구매가이드] 대세는 QHD 모니터? 크기별 해상도와 추천 제품 살펴보기

    • 2016-06-10

    • 조회 : 4,010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구매가이드] 대세는 QHD 모니터? 크기별 해상도와 추천 제품 살펴보기

     

    모니터 시장의 대형화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더 큰 화면, 더 좋은 화질에 대한 소비자의 눈높이가 올라간 것은 물론, 2560X1440 QHD 해상도나 3840X2160 UHD 해상도 모니터의 몸값도 착해졌기 때문. 이들 해상도를 지원할 수 있을 만큼 최근 이용자의 PC 제원이 높아진 이유도 있겠다. 

     

    하지만 만약 처음으로 대형급 모니터, 또는 고해상도 모니터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라면 이들 해상도에 대한 공부가 좀 더 필요할 것 같다. 이번 구매가이드에서는 모니터 해상도에 관해 짚어보고 추천할 만한 대형/고해상도 모니터를 골라봤으니 구매 전 참고해도 좋겠다.

     

    ◆ 픽셀과 해상도의 관계는 이것
    먼저 모니터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 픽셀(Pixel)에 대해서 집고 넘어가자. 모니터의 해상도(resolution)는 한마디로 말해 모니터 화면을 구성하는 점(픽셀)의 수를 뜻한다.

     

    픽셀은 일반적으로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RGB, Red/Green/Blu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빨강, 초록, 파랑 각각은 서브 픽셀(Sub-Pixel)이라 부르고 이들이 합쳐진 RGB 픽셀은 원픽셀(One Pixel)이라고 명한다.

     

    해상도는 위 픽셀이 얼마만큼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정해진다. 예컨대 고해상도일수록 화면을 많은 점으로 구성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풀HD 화질의 경우 해상도는 가로 1920 x 세로 1080 픽셀이 배열됐다는 뜻으로, 총 픽셀 수는 207만 3,600개에 달한다. UHD는 풀HD의 4배인 829만 4,400개의 픽셀 수를 갖췄다.

     

     

    이러한 픽셀 수의 차이가 해상도에 따른 화면의 세밀함이 달라지는 이유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DSLR로 촬영한 고화질 이미지나 블루레이 영상 등을 감상할 때 촘촘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인터넷 검색이나 게임도 마찬가지. 여러 인터넷 창을 동시에 켜고 한눈에 확인하고 모니터 화면을 분할해 게임과 웹서핑을 동시에 즐기기도 좋다.

     

    알아둘 점은 크기는 달라져도 해상도가 같다면 픽셀의 개수도 같다는 것. 대신 인치당 픽셀 수, 픽셀들의 밀도를 나타내는 ppi(Pixel Per Inch)가 달라진다. 같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라면 크기(인치)가 커질수록 ppi는 줄어든다고 이해하면 된다. 32형 등 대형급 모니터에서 HD급 해상도를 보면 이미지에 소위 ‘깍두기’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다.

     

    ◆ 크기와 해상도, 픽셀피치/PC 제원도 고려해야
    픽셀 피치(Pixel Pitch)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가야겠다. 픽셀 피치란 화소와 화소 사이의 거리를 일컫는 말로, 픽셀피치가 작을수록 더 밝고 선명한 화질을 표현한다. ppi와 비슷한 개념이나 조금 다르다. 픽셀피치가 너무 작을 경우 텍스트 폰트 등이 매우 작아져 가독성이 불편해질 수 있다.

     

    보통 픽셀 피치가 0.250mm 이상은 되어야 가독성이 크게 불편하지 않으며 QHD 해상도의 경우 모니터 화면이 30형 이상을 넘어야 픽셀피치가 0.250mm을 넘는다. 참고로 이용자 대부분이 쓰는 24형 풀HD 모니터의 픽셀피치는 0.270mm 수준이다.

     

     

    또 자신의 사용처에 따른 화면 크기와 해상도에 대해 따져보는 것이 좋다. 클수록 좋은 것은 사실이나, 해상도가 높을수록 가격이 비싸며 아직까진 콘텐츠 또한 한정적이다. 특히 고해상도일수록 높은 PC성능이 뒷받침되어야 하기에 소비자로서는 부담이 있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재 시장 상황상 대형/고해상도 모니터를 추천한다면 32형급 화면에 QHD 해상도를 갖춘 제품이 이상적으로 보인다. 27형 화면은 대형급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하며 QHD 해상도도 너무 픽셀 피치가 작아져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말이다. 평균적인 소비자 PC 제원을 가늠해봤을 때도 크게 부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풀HD로 해상도로는 조금 부족하고 UHD 해상도는 조금 부담스러운 현재, QHD 모니터가 유행하는 이유다.

     

    [e제품 추천] QX320QHD 슈퍼 울트라 DP ECO

    최근 재출시된 큐닉스의 ‘QX320QHD 슈퍼 울트라 DP ECO’는 32형 QHD 해상도 지원 모니터로 성능과 기능 면에서 추천할 만한 제품으로 보인다. 가격 역시 현재 특가전 진행 중으로 에누리 기준 최저가 29만 9,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QX320QHD 슈퍼 울트라 DP ECO는 2560X1440 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다. A-MVA+ 패널을 채용, 상하좌우 178도까지 색 왜곡이 없는 광시야각과 3000대 1의 깊은 명암비를 갖췄으며 전문가를 위한 컬러 프로파일을 제공해 더 정확한 색상 표현이 가능하다.

     

    모니터의 활용성을 끌어올리는 기능도 다양하게 갖췄다. 플리커 프리 기능과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지녀 이용자의 시력을 보호하며, 조준선을 표시하는 LoS 기능과 게임용 핫키를 장착했다. 입력 단자는 DVI 단자 외 HDMI 단자와 디스플레이 단자(DP)를 갖고 있어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와 연결이 가능하다.

     

    눈여겨볼 점은 재출시되며 기능적으로 업그레이드 됐다는 점이다. 예컨대 게임 밝기를 단축키로 조절하는 ‘게임모드’ 옵션이나 조준선 표시 종류를 늘렸다. 또 인플렉 부분을 미세하게 조정하는 DFC(Dynamic Fine Control)모드를 추가, 좀 더 빠른 반응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글 / 테크니컬라이터 박흥규

     

    콘텐츠관리자 님의 다른 글

    구매가이드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구매가이드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