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듣고 보고 찍는 즐거움 더한 ‘V20’ 나왔다

    • 매일경제 로고

    • LG

    • 조회 : 1,057

    • 댓글 : 2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LG전자가 오디오와 비디오 성능을 강조한 새 전략 스마트폰 ‘V20’을 공개했다.

     

    LG전자는 7일 서울 서초 R&D 캠퍼스에서 신제품 공개행사를 열고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V20’을 공개했다. 같은 시간(현지 시간 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도 동시에 공개행사가 열렸다.

     

    ‘LG V20’는 지난해 10월 출시된 ‘LG V10’의 후속 모델로 ‘V시리즈’ 두 번째 스마트폰이다. 세계 최초로 '쿼드 DAC(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 탑재해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 성능을 제공한다. 역시 세계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후면 광각카메라로 찍는 즐거움까지 더했다.

     

    LG전자 'V20'

    LG전자 'V20'

     

    ■‘쿼드 DAC’과 ‘B&O’의 만남…원음의 감동

     

    LG전자는 고성능 오디오 칩셋 제조업체인 ESS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LG V20’에 세계 최초로 ‘쿼드 DAC’을 탑재했다. ‘쿼드 DAC’은 ‘싱글 DAC’ 대비 잡음을 최대 50%까지 줄여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제공한다. 가수의 들숨 날숨, 현악기 줄에 활이 닿는 소리, 기타줄의 미세한 떨림까지 느낄 수 있는 정도다.

     

    ‘LG V20’는 CD 음질(16비트, 44.1kHz)보다 16배 이상 뛰어난 32비트(bit), 384킬로헤르쯔(kHz)의 고해상도 음원까지 재생할 수 있다. 또 전작에 처음 적용됐던 업비트, 업샘플링 기능으로 스트리밍을 포함한 일반 음원도 최대 32비트, 384kHz 원음에 가까운 음질로 재생할 수 있다. 비트는 저음부부터 고음부까지 고르게 표현할 수 있는 단계의 개수, 헤르쯔는 초당 재생할 수 있는 소리단위의 개수로 숫자가 높을수록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표현할 수 있다.

     

    또 LG전자는 세계적인 오디오 브랜드인 ‘B&O 플레이(B&O PLAY)’와 협업을 통해 ‘LG V20’의 오디오 성능에 ‘B&O 플레이’ 특유의 음색 튜닝 기술력을 더해 맑고 깨끗한 고음부터 깊은 중저음까지 균형 잡힌 매력적인 사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V20과 함께 기본 제공되는 번들 이어폰도 ‘B&O 플레이’와 함께 튜닝해 ‘B&O’의 로고를 새겼다.

     

    스탠드마이크를 형상화한 LG V20 티저이미지.

    스탠드마이크를 형상화한 LG V20 티저이미지.

     

    ‘LG V20’는 오디오 매니아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갖췄다. MP3와 같은 일반적인 손실압축 음원 포맷뿐 아니라 ‘FLAC’, ‘DSD’, ‘AIFF’, ‘ALAC’ 등 대부분의 무손실 하이파이 음원 포맷을 지원한다. 또, 이어폰 좌우의 음량을 각각 75단계까지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헤드폰 등 연결된 음향기기의 저항값을 분석, 고출력이 필요한 전문가용 헤드폰도 고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출력을 제공한다.

     

    여기에 ‘고음질 녹음’ 기능도 더했다. ‘고음질 녹음’은 CD 음질(16비트, 44.1킬로헤르쯔)보다 6.5배 뛰어난 최대 24비트, 192킬로헤르쯔 음질로 녹음 할 수 있다. ‘LG V20’에 탑재된 오디오 녹음 애플리케이션은 ‘기본 모드’, ‘콘서트 모드’, ‘사용자 설정 모드’ 등을 지원한다. 또 미리 녹음된 반주에 자신의 노래나 악기연주를 더할 수 있는 ‘스튜디오 모드’ 기능을 지원해 자신만의 음원 제작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집에서도 손쉽게 오디션 제출용으로 최대 24비트 음원을 녹음할 수 있다.

     

    ■전후면 광각 카메로 찍는 즐거움도 UP

     

    ‘LG V20’는 후면에 75도 화각을 지닌 1,600만 화소 일반각 카메라와 135도의 화각의 8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를 탑재했다. 전면에는 120도 화각의 5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한 개를 탑재했다.

     

    전면 광각 카메라는 셀카봉 없이도 7~8명의 인원이 함께 촬영할 수 있으며, 후면 광각 카메라는 넓게 펼쳐진 자연 풍경을 찍을 때 유리하다. 예를 들어, 큰 건물 앞에서 기념촬영 시 멀리서 찍지 않아도 건물이 잘려 나가지 않게 찍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하이브리드 오토 포커스’ 기능을 탑재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빠르고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레이저 빔으로 촬영 대상까지의 거리를 측정해 초점을 맞추는 ‘레이저 오토 포커스’, 렌즈에서 들어오는 빛을 이미지센서 2개에 나눠 보내 두 빛 간 거리가 맞도록 조절해 초점을 맞추는 ‘위상차 오토 포커스’, 이미지 센서에 들어온 빛의 명암비를 분석해 초점을 맞추는 ‘콘트라스트 오토 포커스’ 등 세가지 방식으로 동시에 측정해 초점을 맞춘다.

     

    ‘LG V20’는 더욱 강력해진 ‘흔들림 보정 기능(Steady Record 2.0)’을 탑재해 보다 안정적이고 떨림 없는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자이로 센서 기반의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 기능에 프레임내 피사체 위치를 분석해 보정하는 ‘디지털 이미지 보정(DIS)’ 기능이 더해져 더욱 향상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전작 ‘V10’의 ‘비디오 전문가 모드’에 고음질 녹음이 가능한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 기능을 추가해 더욱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은 DVD나 전문 캠코더 오디오 녹음에 쓰이는 무손실 무압축 파일포맷인 LPCM(Linear PCM Audio)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시냇물이 흐르는 소리, 작은 발걸음 소리 등 현장의 세세한 소리도 놓치지 않고 동영상에 24비트 음질로 담을 수 있다.

     

    ■‘세컨드 스크린’ 활용도 높였다

     

    LG전자는 ‘LG V20’에 한층 업그레이드 된 ‘세컨드 스크린’을 탑재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세컨드 스크린’은 하나의 디스플레이를 두 개의 독립된 화면처럼 사용하는 기능으로, 메인 화면이 꺼져 있어도 날씨, 시간, 요일, 날짜, 배터리 상태 등의 기본 정보는 물론, 문자, SNS 등의 알림 정보를 24시간 표시해주는 ‘올웨이즈온(Always-on)’ 기능을 지원한다.

     

    LG전자는 전작 ‘LG V10’에 비해 ‘세컨드 스크린’의 밝기를 약 두 배 높이고, 글자 크기는 최고 50% 키워 시인성을 개선했다. 또 ‘세컨드 스크린’에 ‘예약 꺼짐’ 기능을 추가해, 취침시간 등 사용자가 설정한 시간 동안 메인 화면이 꺼지면 ‘세컨드 스크린’도 함께 꺼지도록 했다. 또, 알림 확장 기능을 추가해 메시지 등이 왔을 때 앱으로 화면을 이동하지 않고 바로 내용을 확인한 뒤 답장을 보낼 수 있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LG V20’에 보다 강화된 멀티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는 ‘UX 5.0+’를 적용했다. 사용자는 ‘고음질 녹음’, ‘스튜디오 모드’, ‘카메라/비디오 전문가 모드’,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 등 전문가 수준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해 보다 멋진 영상과 풍부한 오디오 사운드로 일상을 담아 공유할 수 있다.

     

    또, LG전자는 ‘멀티 윈도우’ 등 최신 ‘안드로이드 7.0 누가’ 기반의 UX를 통해 효율적인 사용성을 제공한다. 우선 스마트폰 화면을 분할해 두 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윈도우’ 기능을 지원한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실행된 앱 간에 텍스트나 이미지 파일 등을 자유롭게 옮길 수 있다. 또 구글의 새로운 검색 기능인 ‘인앱스’도 지원한다. 사용자는 ‘인앱스’를 통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의 콘텐츠를 통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다. LG전자는 ‘V20’에 ‘인앱스’ 검색화면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는 ‘바로가기 앱’을 탑재해 편리성을 더했다.

    ■알루미늄+실리콘폴리카보네이트로 내구성↑

     

    LG전자는 내구성을 갖춘 실용적인 아름다움을 구현하기 위해 ‘LG V20’에 고급스러운 메탈소재와 충격에 강한 신소재를 조화롭게 적용했다.

     

    ‘LG V20’의 후면 커버는 항공기, 요트 등에 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AL6013) 소재를 사용해 제작했다. 후면 커버는 좌우 양쪽 가장자리 부분이 둥글게 휘어진 라운드형 구조로 제작해 비틀림, 휘어짐 등에 강하다.

     

    기기 상·하단에는 레이싱 헬멧 등에 쓰이는 ‘실리콘-폴리카보네이트(Si-PC, Silicone Polycarbonate)’ 소재를 사용했다. ‘실리콘-폴리카보네이트’는 여행용 하드 캐리어에 주로 쓰이는 일반 ‘폴리카보네이트’ 소재 대비 20% 이상 충격에 강하다.

     

    LG전자는 ‘LG V20’를 9월 말 국내 이동통신 3사를 통해 출시하고, 이후 글로벌 시장에 순차 공급할 계획이다. 색상은 ‘티탄’, ‘실버’, ‘핑크’ 등 총 3가지로 출시한다

     

    조준호 LG전자 대표이사 MC사업본부장 사장은 “LG V20는 V10에서 호평 받았던 오디오, 비디오 기능의 완성도를 높였다”며 “LG V20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멀티미디어 경험을 제공하고, 프리미엄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G V20’ 주요 사양

     

    ▲크기 159.7 x 78.1 x 7.6mm ▲색상 티탄, 실버, 핑크 ▲퀄컴 스냅드래곤 820 프로세서 ▲5.7인치 QHD(2560×1440) IPS 디스플레이, 세컨드 스크린(160×1040) ▲전면 500만 화소 카메라(광각 120º) ▲후면 1,600만 화소(일반각 75º) 800만 화소(광각 135º) 듀얼카메라 ▲탈착형 3,200mAh 배터리 ▲4GB LPDDR4 램 ▲64GB UFS 내장메모리(최대 2TB 마이크로 SD카드 슬롯 지원) ▲안드로이드 7.0 누가 운영체제 ▲연결성 와이파이(802.11 a, b, g, n, ac), 블루투스 4.2 BLE, NFC, USB 2.0 (3.0 호환) ▲기타 지문인식, 퀄컴 퀵차지 3.0, 카메라 전문가모드, 동영상 전문가모드

     

     

    정현정 기자 (iam@zdnet.co.kr)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