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백라이트 컬러를 마음대로 설정하는 기계식 키보드, 한성컴퓨터 GTune MKF14S XRGB

    • 매일경제 로고

    • 한성컴퓨터

    • 조회 : 1,110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10만원을 넘어가는 부담스런 가격 때문에 기계식 키보드 구입을 망설일 수밖에 없었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보급형 기계식 키보드의 등장으로 높은 타격감을 필요로 하는 게이밍 유저나 타이핑이 많은 유저들이 큰 부담없이 제품을 구입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청/갈/적축 등의 다양한 키 스위치를 지원해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게이밍에 특화된 다양한 설정 기능을 지원해 사용성을 높인 것이 일반적이다. 대부분의 기계식 키보드 제조사는 가격대에 걸맞는 퀄리티를 보여주기 위해 키감 뿐만 아니라 기능면에서도 신경쓰고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한성컴퓨터 GTune MKF14S XRGB 는 뛰어난 키감은 물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을 위한 제품으로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 환상적인 풀컬러 LED 백라이트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손쉽게 원하는 컬러를 설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저가형 기계식 키보드와의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지원 기능 및 키감, 성능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 리뷰용 샘플은 구형 모델이다. 유저들이 구입할 수 있는 신형 모델은 한글과 영문 이중사출 처리된 키캡이 적용되었다. 이점 참조 바란다.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풀KIT 의 모습으로 키보드와 퀵 매뉴얼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34 x 119 x 36mm 의 크기와 780g 의 무게로 경쟁 모델대비 작고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책상 공간이 협소하더라도 기기를 설치해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장점이 있으며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을 구현해 시각적 만족감을 높였다.


    특히 리뷰를 진행하는 블랙 컬러 뿐만 아니라 화이트, 핑크 컬러 상판으로 구성된 제품이 판매되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메탈 재질을 사용해 강한 충격 등으로부터 제품이 파손되거나 뒤틀리는 것을 미연에 방지한다.



    높은 타격감을 원하는 유저들을 위한 제품으로 5,000만회 키 작동수명을 지원하는 '옵테뮤' 키 스위치를 사용했으며 상단에 LED 백라이트가 장착되어 있어 환상적인 조명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테스트용 샘플인 청축 뿐만 아니라 적축과 갈축 제품도 판매되고 있어 키감이나 사용 환경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 청축은 명확한 클릭감을 지원하는 기계식 키보드의 대표적인 키 스위치라 할 수 있다. 단, 클릭 소음이 크기 때문에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적축의 경우 가벼운 키감을 지원하며 물이 흐르듯 자연스런 고속 타이핑에 적합하다. 또한 갈축의 경우 넌클릭 방식으로 경쾌한 키감을 보여 주면서도 소음이 적어 청축의 대안으로 많이 사용된다.



    오랜시간 키보드를 사용하다보면 키캡 표면에 프린팅된 각인이 지워져 불편을 초래하곤 한다. 이 제품은 그런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영문과 한글 모도 이중사출을 적용해 오랜기간 사용해도 폰트의 지워짐 없이 높은 가독성을 경험할 수 있다. (영문과 마찬가지로 한글도 빛이 투과되어 백라이트 효과를 100% 경험할 수 있다.) @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테스트용 모델은 구형 제품으로 한글이 레이저 각인으로 처리되어 있다. 이점 참조 바란다.



    넓은 쉬프트 키를 사용해 불편없이 타이핑을 실행할 수 있으며 윈도우키 잠금 기능도 제공되어 게임중 튕기는 등의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스타일의 스테빌라이져를 적용해 스페이스 바와 같이 긴 키를 입력할 때 오작동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은 물론 (어떤 부분을 눌러도 정확하게 타이핑 된다.) 윤활 작업이 진행되어 철심소리와 노이즈 없이 부드럽게 작동된다.



    키열간 높이를 달리해 손가락과 손목의 피로감을 최소화 해 주는 스탭스컬처2 가 적용되어 있다. 일반 키보드 대비 상단에 있는 키도 가볍게 누를 수 있어 좀더 자연스러운 타이핑이 가능할 것이다. 특히 키열간 높이가 동일한 일반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키의 특성을 고려해 높이를 설정한 인체공학적 설계가 돋보인다.



    키캡이 완전히 오픈된 비키 스타일을 지원하고 있다. 좀더 깊은 키눌림이 가능해 확연한 피드백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소용품 등을 사용해 손쉽게 먼지등을 제거할 수 있다. (일반 키보드를 청소할 경우 키캡을 모두 제거해야 하는 불편이 따른다.)



    US 표준 풀배열의 풀사이즈 키보드로 텐키가 부착되어 편의성을 높였으며 NUM, CAP, SCR, 윈도우키락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펑션키 지원은 이 제품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백라이트 설정이 가능하며 멀티미디어나 볼륨, 인터넷, 계산기 등을 사용할 수 있는 바로가기가 지원되어 게임이나 동영상 감상, OS사용에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키는 FN 과 함께 눌러야 기능이 실행된다.)



    기본적으로 8컬러 LED 백라이트를 지원하며 FN + Del 키를 이용해 손쉽게 컬러를 로테이션 할 수 있다. 여기에 고가의 키보드에서나 제공되던 풀컬러 LED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환상적인 백라이트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별도의 S/W를 사용하거나 커스텀의 한계가 있는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각각의 키를 원하는 컬러로 구성할 수 있으며 설정 방법도 무척 간단하다. FN + Home을 눌러 레코딩 모드를 실행한 상태에서 원하는 키를 눌러 (키를 누를때마가 컬러가 변경된다.) 원하는 컬러를 설정하고 다시 FN + Home을 눌러 설정을 저장할 수 있다. @ 동영상 프리뷰를 참조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FN + 1~5를 눌러 게임에 특화된 백라이트를 손쉽게 적용해 활용할 수 있다. (RTS, FPS 등 게임에 특화된 키만 백라이트가 활성화 되어 주목성을 높일 수 있다.)



    숨쉬기 모드 등에서 LED 속도를 임의로 조정할 수 있으며 사진과 같이 5단계 밝기조절 기능이 제공되어 원하는 스타일 대로 조명 효과를 지정할 수 있다.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해 다중키를 누르거나 빠른 연타가 필수적인 게임에서 정확한 입력이 가능하다. 게이밍 키보드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능으로 다중키 입력이 빈번한 온라인 게임에서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내부에 흡음 패드를 적용해 키눌림으로 인한 케이스 울림 없이 명료한 키보드의 타격음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사방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미연에 방지하며 높낮이 조절을 위한 받침대가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USB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페라이트 코어와 금도금 단자를 적용해 노이즈 없는 깔끔한 신호전달이 가능하다. 또한 1.5M 의 케이블 길이로 바닥등에 설치된 PC에도 불편없이 연결할 수 있으며 단선을 방지하기 위해 본체와 케이블간 두꺼운 고무재질로 쉴드 처리가 된 것이 눈에 띈다.





    풀컬러 백라이트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점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크를 통해 제품의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일반 기계식 키보드 대비 가벼운 무게로 강한 타격시 미끄러짐이 발생하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이나 기타 움직임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우징의 높이가 높은 수준은 아니며 스텝스컬쳐2 가 적용되어 타이핑시 손목 꺽임 현상등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사진과 같이 약간의 손바닥 들뜸 현상이 있기 때문에 장시간 게임이나 타이핑을 해야 할 경우 손목 받침대 등을 사용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키를 지원해 음악을 들을 때 재생설정을 하거나 동영상, 게임 실행시 볼륨 설정을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PC에서 자주 사용되는 인터넷이나 탐색기, 계산기 등을 다이렉트로 실행할 수 있다. 상단에 사진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문제없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청축이 탑재된 모델답게 톡톡튀는 타격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물컹거리는 느낌은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확연한 피드백으로 손가락의 느낌과 소리 만으로 타이핑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었다.


    기존에 테스트 했던 모델대비 키압은 약간 높은 수준으로 적축과 같은 구름타법은 힘들 것으로 생각된다. 단, 키를 눌렀을 때 눌림이 명확하며 자연스럽게 키가 반동해 장시간 테스트 했음에도 손가락이 부담스럽지 않았다. 소리는 '철컹철컹' 보다는 '짤깍짤깍'에 가까우며 흡음패드가 설치된 모델답게 잡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오버워치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좌측 쉬프트 키를 누르는 과정에서 윈도우키를 눌러 튕기는 경우가 많았는데 윈도우키 잠금을 지원해 불편없이 게임에 집중할 수 있었다.


    높은 폴링레이트 지원으로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 주었을 뿐만 아니라 다중키 입력시에도 오작동이 발생하지 않았다. 게이밍 용도로는 부족함을 전혀 느끼지 않을 것이다.



    높은 완성도 가진 기계식 키보드라 말씀드리고 싶다. 보급형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면서도 키감이나 성능, 기능에서는 고급형 못지 않는 모습을 보여 주는 기계식 키보드라 할 수 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풀컬러 백라이트 지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키별 컬러설정이 번거로운 일반 제품들과 달리 컬러 등록이 무척 간편하기 때문에 기기 조작에 서투른 유저라도 커스텀 키보드를 만드는데 어려움은 없다.


    메탈 상판을 적용하고 비키 스타일로 구성되어 내구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 유지 보수도 손쉬운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컴팩트한 사이즈로 공간 활용성을 높인 점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영문 뿐만 아니라 한글 폰트에도 이중사출을 적용해 (신형 모델에 한함) 내구성과 시인성을 높인 점도 인상적이며 흡음재를 적용해 통울림 등의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는 것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게이밍 유저나 타이핑이 많은 유저들 중 합리적인 가격에 기계식 키보드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추천하고 싶다. 고가 제품들에서난 지원하는 키별 백라이트 컬러 설정이 가능해 자신만의 키보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