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모니터 구매 기준이 바뀐다... 스마트폰보다 얇은 초슬림 모니터

    • 매일경제 로고

    • 2016-10-21

    • 조회 : 2,300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모니터 선택 기준이 점차 달라지고 있다. 과거에는 화질-가격-디자인 순이었지만 최근에는 디자인이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화질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패널의 경우 대부분 삼성, LG 등 세계 굴지의 LCD 패널 제조사로부터 공급받고 있으며, 기술의 상향 평준화로 그래픽 작업이나 게임 등 특수한 목적의 모니터가 아니라면 제품 간 화질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구조가 단순한 만큼 많은 업체에서 모니터 제조 및 유통에 뛰어듦으로써 가격 차이도 크게 줄었다. 이런 이유로 모니터 제조사는 시장 확대를 위해 차별화된 모니터 디자인을 위한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고급형 모니터를 보면 모니터 전체 가격 중 디자인 설계와 금형 제작 등 모니터 외형과 관련된 비용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모니터,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소비자 유혹
    모니터는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디자인의 변화를 주는 데 한계가 있다. 위쪽은 화면, 아래쪽은 화면을 지지하는 스탠드로 구성된 것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그래서 모니터는 기껏해야 베젤 컬러를 바꾸는 수준에 머물렀다. 화면 몰입도를 고려해 대부분 모니터는 온통 블랙 계열을 사용했다. 패널을 감싸는 베젤 주변으로 시선이 빼앗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하지만 몇몇 제조사는 그레이 또는 진한 코발트 컬러로 베젤 부분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으며, 깔끔한 화이트 컬러 옷을 입은 모니터도 나왔다. 단일 컬러 대신 전면부와 후면부 색을 달리 하는가 하면 하우징에 이중사출 기법을 적용해 보다 산뜻함을 강조한 제품도 출시됐다.

     

       
    ▲ 화이트 컬러에 블루 베젤을 덧붙여 산뜻함을 강조한 삼성전자 S24E370DL

     

    이러한 변화는 스탠드로 이어졌다, 네모반듯한 혹은 타원형인 기존 디자인에서 조금씩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안정감을 주기 위해 메탈 소재를 쓴 제품도 나왔다. 마치 새의 발 모양처럼 바닥에 닿는 면적은 최소화함으로써 답답함을 벗어 버리고, 스탠드 하나만으로 분위기를 180도 바꿔주는 역할도 한다.

     

    모니터 디자인은 베젤 경쟁으로 이어졌다. 패널을 감싸는 배젤 폭을 대폭 줄임으로써 화면 몰입도를 높임과 동시에 2~3대 모니터를 멀티로 구성할 경우 모니터 간격을 최소화해 이질감을 없앨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백라이트가 CCFL에서 LED로 바뀜에 따라 모니터는 단지 컬러만 달리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더욱 가볍고 슬림한 디자인으로 혁신하기 시작했다.

     

       
    ▲ 눈에 거슬리는 베젤 없애 몰입도 높인 '큐닉스 QHD2730R ZERO DP 피벗'

     

    모니터 디자인 메인 트렌드는 ‘슬림’
    현재 모니터 디자인 트렌드를 이끄는 키워드는 ‘슬림’이다. 베젤에서 시작한 두께 경쟁은 모니터 몸체로 이어졌다. 이른바 몸매가 날씬한 모니터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 ’삼성전자 S27F350’, ‘알파스캔 AOC2781 IPS 레이저 플리
    커프리’, ‘HP 27ER’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이들은 ‘슬림’이라는 표현도 부족해 수퍼슬림 혹은 울트라슬림이라는 꼬리표를 달았다.

     

       

    ▲ 초슬림 모니터로 대표되는 제품들.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 ’삼성전자 S27F350’, ‘알파스캔 AOC2781 IPS 레이저 플리커프리’, ‘HP 27ER’

     

    이처럼 초슬림 모니터는 대개 모니터 앞뒤 두께가 10mm 이내인 것을 일컫는다. 물론 모니터 하단 뒷부분은 전원부와 AD보드가 있어 이보다 두껍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커다란 태블릿 한 장을 세워놓은 것처럼 심플하면서도 매우 얇다. 매우 슬림한 탓에 넉넉하지 않은 공간에서도 부담 없이 쓸 수 있으며, 주변 분위기까지 시원스럽고 탁 트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위에 소개한 모니터가 비교적 큰 27인치 제품이지만 테이블 위에 올려놓아도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는 이유는 ‘초슬림’에 있다.

     

       

    ▲ 왼쪽부터 가장 얇은 부분의 두께가 6.6mm인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 10mm인 ’삼성전자 S27F350’, 9.9mm인 ‘알파스캔 AOC2781 IPS 레이저 플리커프리’, 그리고 6.3mm인 ‘HP 27ER’ 순이다.

     

    획기적으로 두께 줄인 모니터, 스마트폰보다 더 얇아져
    초슬림 모니터는 두께감을 거의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일반 모니터에서는 볼 수 없는 뛰어난 디자인을 제공한다. 모니터는 영상을 출력하는 장치이기도 하지만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인테리어 분위기를 좌우하는 테이블 위 소품 역할도 하기 때문에 최근 소비자는 디자인을 매우 중시하는 추세이다. 특히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과 ‘HP 27ER’은 스마트폰보다 얇은 두께를 지니고 있어 소비자의 관심이 매우 뜨겁다.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은 두께가 6.6mm, ‘HP 27ER’은 6.3mm에 불과하다. 애플이 최근 출시한 아이폰 7의 두께가 7.1mm이니 스마트폰보다 더 얇은 셈이다. 12.9형 아이패드 프로(6.9mm)보다 얇고, 9.7형 아이패드 프로(6.1mm)보다 조금 더 두꺼운 수준이다. 모니터 패널 크기가 27인치에 이르니 화면 크기에 비하면 두께는 상대적으로 얇게 느껴진다.

     

       
    ▲ 아이폰6s(7.1mm)보다 더 얇은 두께를 지닌 초슬림 모니터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 두께가 6.6mm에 불과하다.

     

    전면 베젤도 매우 얇게 디자인하는 등 초슬림 라인은 베젤과 스탠드 디자인에도 영향을 미친다. ‘알파스캔 AOC2781 IPS 레이저 플리커프리’는 패널을 감싸는 바깥 베젤 두께가 2mm에 불과해 같은 27인치 모니터라도 화면이 더 크게 느껴진다. 전원을 켰을 때 나타나는 화면 바깥 블랙 부분인 온베젤(on bezel)로 11mm로 매우 얇아 모니터를 멀티로 구성할 경우 모니터 사이 이질감이 거의 없다.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도 외부 베젤의 두께가 2mm로 매우 얇고, 인너베젤도 6mm에 불과하기 때문에 화면 몰입감이 매우 뛰어나다. 물론 멀티 디스플레이를 구성할 때에도 마치 하나의 디스플레이처럼 환경을 만들 수 있다.

     

       
    ▲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 모니터는 외부 베젤의 두께가 2mm에 불과해 그만큼 화면은 더욱 크게 느껴지며, 화면 몰입감 또한 뛰어나다.

     

    날씬한 몸매에 어울리는 세련된 스탠드도 그냥 넘길 수 없다.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은 6.6mm 초슬림 디자인을 그대로 이어가듯 다이아몬드 형상을 한 스탠드를 장착했다. 면이 아닌 선으로 디자인해 시원스럽고, 세련미가 넘칠 뿐 아니라 메탈 재질의 은은한 광택이 더해져 고급스러움을 절정의 위치까지 끌어 올리고 있다. 메탈 재질은 안정감을 주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삼각 형태의 받침대는 무게 중심을 적절하게 분산하여 미세한 흔들림도 발생하지 않도록 단단하게 잡아준다.

     

       

    ▲ 초슬림 모니터는 대개 슬림한 라인을 스탠드까지 확장시키고 있다.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의 경우 다이아몬드를 형상화한 육각형 메탈 스탠드를 채택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고, 안정감을 더했다.

     

    패널 작동에 필요한 집적 회로를 패널 안에 모두 넣고도 기존 모니터보다 훨씬 얇은 두께를 유지해야 하므로 이와 같은 초슬림 모니터는 최신 기술의 결정체라 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너무 얇아 혹시 디자인에 치중한 나머지 성능이 뒤떨어지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든다. 하지만 하이엔드급 모니터와 비교해도 충분할 정도로 성능도 뛰어나다.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의 경우 정적 명암비 1000:1, 동적 명암비는 8천만:1이나 되며, 응답속도도 4ms(GTG)로 매우 우수하다. 인풋렉도 거의 없어 속도에 민감한 FPS 게임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게다가 sRGB 색공간을 100% 지원하기 때문에 색에 민감한 스튜디오 환경 등 디자인 작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최근 모니터가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는 플리커 프리와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도 채택해 눈 건강까지 고려하는 등 전반적으로 높은 스펙을 자랑한다.

     

    얇지만 내구성 뛰어나 파손 걱정 없어
    초슬림 모니터 구입을 앞두고 걱정이 드는 부분이 또 하나 있다. 이렇게 얇으면 쉽게 파손되는 것은 아닐까? 쓰다가 작은 충격에도 패널이 깨지지는 않을까? 그러나 이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모니터 업체 측의 설명이다. 뷰소닉 마케팅 담당자는 “초박형 디자인에 맞춰 정교하게 제작된 프레임이 패널을 앞뒤는 물론이고, 측면에서도 안전하게 잡아주므로 일부러 패널 표면에 충격을 주지 않는 이상 패널이 쉽게 손상되는 일은 없다”고 밝히고 있다. 대개 강화 플라스틱 또는 메탈 재질의 하우징으로 패널을 감싸주므로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식적인 수준의 작은 충격에는 문제가 없으며, 패널 제조사에서 보증하는 완제품 모듈을 사용함으로써 패널 내부 부품을 안전하게 보호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께가 매우 얇은 초슬림 모니터일지라도 내구성은 일반 모니터와 비교해 차이가 거의 없다.

     

       
    ▲ 정교하게 제작된 프레임은 패널을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며, 패널의 휨 문제를 방지한다.

     

    그럼 초슬림 모니터가 일상생활에서 발생될 수 있는 충격에도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는지 간단히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은 6.6mm 두께를 지닌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이다. 양손으로 모니터를 잡고 직접 휘어보기도 하며, 고무망치를 이용해 측면부에 충격을 가함으로써 패널이 손상되는지 확인해 봤다.

     

    위 동영상에서처럼 어지간한 외부 힘에는 패널이 쉽게 손상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모니터 두께가 얇다고 해서 패널이 파손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일반 모니터와 동일한 등급으로 취급한다면 문제없이 쓸 수 있다.

     

    또한 얼마 못쓰고 고장 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도 없다. 하이엔드 급에 걸맞게 오랜 기간 품질 변함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뷰소닉 VX2776 아이케어유 무결점‘의 경우 제품명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불량 화소 없는 완벽한 품질을 제공한다. 또한 배송이나 사용 중 발생되는 문제로 인한 소비자의 불편을 덜기 위해 모니터 업체는 갖가지 사후지원 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뷰소닉은 패널을 포함한 모니터에 대해 3년 무상 A/S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니터 구매 후 7일 이내 소비자가 원하면 조건 없이 반품이 가능한 ’7일 내 마음대로 반품 행사‘도 10월 말까지 진행한다. 초슬림이 만들어 낸 프리미엄 디자인에 어울리는 품질과 고객지원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얻겠다는 것이 모니터 업체들의 전략인 것.

     

    이처럼 모니터 업계는 메이저 글로벌 업체가 중심이 되어 디자인과 기술의 혁신을 위해 ‘초슬림’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는 곧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진화하는 단계로서 앞으로도 큰 변화가 기대되는 부분이다.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