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이유식, 어떻게 먹여야 건강할까?

    • 매일경제 로고

    • 2016-10-28

    • 조회 : 247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이유식을 시작할 때는 알레르기 위험이 낮은 재료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베이비뉴스 


    아기에게 이유식을 먹일 때 엄마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이유식을 언제부터 먹여야 하느냐입니다. 아기들은 소화기 발달이 미숙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빨리 이유식을 시작할 경우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 성장발달에 필요한 영양소의 흡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습니다. 보통 생후 6개월 정도되면 태어나면서 갖고 있던 영양소들이 점차 고갈되고 급격한 성장발달을 위해 더 많은 영양소가 필요해지기 때문에 이 시기에 이유식을 시작하면 좋습니다.

    적당한 시기가 되어 이유식을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는 이유식이 올바른 식습관을 갖추게 되는 첫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엄마 젖을 빨기만 하던 아기는 숟가락으로 음식을 먹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이 시기에 다양한 맛을 느끼고 즐겁게 식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나중에 편식하지 않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할 때는 알레르기 위험이 낮은 재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알레르기 반응도 적고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성인식의 기본이 되는 쌀을 묽게 끓여서 미음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음식을 가려내기 위해서라도 이유식은 최대한 단순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겠지요. 이유식 초기에는 한 번에 한 가지 재료만 사용해서 만들고, 3일 정도 반복해서 먹인 후 알레르기 반응이 없을 경우 다른 재료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특히 아기들이 알레르기 반응을 잘 일으키는 달걀의 경우 주로 흰자가 알레르기를 유발하므로 흰자 대신 노른자를 먼저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음식을 일으키는 것들은 최대한 늦게 시작해야 하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고 해서 무조건 제한할 것이 아니라 심하지 않다면 적은 양으로 조금씩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유식 과정에서 아이가 음식을 잘 소화시켜야 신진대사도 원활해지고 성장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소화 흡수를 촉진할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이 많고 단맛이 나는 무는 소화효소가 풍부해서 소화흡수를 촉진하는 데 좋습니다. 무를 곱게 갈아서 이유식에 사용하면 무에 풍부한 비타민이 아기의 면역력을 높여주며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기자나 대추를 우려낸 물을 사용해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는 것도 좋습니다. 구기자나 대추는 단맛이 있어서 아기들이 먹기에 좋고, 둘 다 소화흡수를 촉진해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며 성장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 가지 모두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에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데도 좋습니다.

    소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해서 근육의 힘을 키워주고 체력을 보강하는 데 좋습니다. 비타민 B군, 철분, 아연,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서 허약한 아이들의 기운을 북돋워주며 세포 성장을 촉진하고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이유식 과정에서 철분을 충분히 보충해주지 않으면 빈혈에 걸리기 쉬운데 소고기에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소고기를 곱게 갈아서 이유식을 만들어주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변비에 걸렸을 때는 미역이나 양배추 등을 충분히 먹이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에는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이고 변비 해소에 좋습니다. 미역의 알긴산 성분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요오드 성분은 아이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amicare 김소형한의원 원장, amicare 대체의학 연구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메리어트호텔 B&I클리닉 한방주치의와 SBS의무실 한방주치의를 역임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칼럼니스트 김소형(amicare@n-clinic.com)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유아/라이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