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 드라이브X와 ADAS 고급차 옵션질 해볼까~~^^

    • 아리마팡팡

    • 팅크웨어

    • 조회 : 1,246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블랙박스가 차량 관리도 한다..?

    가능하다....아이나비 네비게이션에서 이용하던 기능을 블랙박스에 담았다.

    차량 진단도 하고 이동 경로와 속도 OBD 데이터를 통해서 차량 연비등도 측정이 가능하다. 아이나의 드라이브 엑스 기능을 소개한다.

     

     

    드라이브 엑스라는 기술명칭이 붙기는 햇지만, 사실 차량에서 출력하는 진단 정보와 운행 정보 그리고 아이나비의 GPS 수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량 전체에 대한 관리를 해주는 기능이다.

    차량이 먼저 지원을 해야 한다는 의미와도 같다. 국내 차량 기준으로 2010년도 이후의 차량에 대해서는 일부 기능상 제한이 있지만 대부분의 기능 지원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후방기어라든지 차량의 조향각 각도나 차량 깜빡임 지원여부는 달라질 수 있다.



     

    여튼...드라이브 엑스 설정은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의 ADAS 기능과 더불어서 중요한 기능이다.

     


     

    사용자가 해야할 일은 차량의 종류와 유종등을 선택하고....현재의 기름값을 리터당 얼마인지를 평균값으로 설정해주면 된다. 그래야만 연비 산출이 된다.



     

    차량 시동이 켜짐과 동시에 차량 진단 정보를 받아오게 되고 운행 중에 냉각주와 미션 오일 배터리 상태등 확인이 가능하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기능이 차량의 냉각수 온도 확인이 가능하다는점.%^^

     

    차량 시동후 제 차량 기준으로 60도가 넘어가야지만 냉각수 경고알림이 꺼진다. 냉각수가 없다는 뜻이 아니라 충분히 차량의 엔진 온도가 올라갔다는 의미이기에 언제까지 기다려야하는지 몰랐던 이전 상황보다는 훨신 나아졌다는 뜻이다. 차량의 엔진을 관리하는 첫번째 방법이기도 하다.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의 드라이브 엑스 기능을 통해서 차량의 평균연비 주행거리 등이 환산이 가능하다. 유류비 설정시 한달에 얼마의 평균 주유금액이 남가는지또한 확인이 가능하다.


     

    물론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차량의 초기 시동시 주요 기능에 대한 진단 정보또한 확인이 가능하다.

     

     

    이 OBD에서 출력된 데이터를 그대로 영상 데이터와 함께 기록이 되고 만약 사고가 발생해 잘못 유무를 따질때 브레이크 잡는 시점이나 악셀링 하는 시점까지도 판독이 가능하다.

     

    단 절대적인 증거자료로 채택될수는 없지만 유무에 의이를 제기할만한 자료로는 활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그만큼 블랙박스가 가지고 있는 의미가 달라진다. 참고로 제 차량의 방향 지시등에 대한 기록 유무를 OBD가 기록하지 못하는 차종이다. 2011년이후에는 거의 대부분의 국산 차량이 지원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차량의 블랙박스가 좀더 똑똑해졌다고 생각하면 될듯 하다 .

    그래서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 설치 진행시 아이나비 프리미엄 스토어에서 설치하는 것이 깔끔한 배선 작업과 드라이브 엑스 이용시 OBD 데이터을 최대한 받아오기 위한 정확한 시공을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 기준으로는^^.~~~

     

    네비게이션에서 사용하던 기능이 들어와서 더 마음에 들었네요


     

     

    차량의 안전 운전과 관련된 기능등이 꾸준하게 강화가 되고 있다.

    차선이탈방지는 이제 기본이라고 보아야 할 정도이고 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경고해주는 기능이 전방 추돌 방지에 차량 밀림 후방 경고까지 차량의 안전 기능을 차량 구입시 선택할수도 있게 되었다.


    문제는 금액이다...차량에 탑재되는 안전 운행 기능패키지의 가격이 결코 작은 금액은 아니라는 점과 이미 출고된 차량에 적용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블랙박스 광학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탕으로 안전운전 기능을 강화했다.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에서는 ADAS 기능으로 통칭 하는데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의 안전운행 기능은 네비게이션이 일부 하는 일을 받아오고 영상 기반의 안전운행 기능으로 내 차량에 대한 움직임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경고를 보내주게 된다.

     

    말 그대로 차량 제조사들이 광고에서 보여주던 기능등을 블랙박스 설치만으로도 구현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신차 출고 이외에 안전운행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 차량에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차선이탈 방지는 기본 전방 추돌 경보도 된다. 단순한 광학 장치 기능뿐만 아니라 차량의 OBD 데이터를 조합해서 블랙박스가 결정하고 사용자에게 안내한다.

     

     

    영상에서 보이듯이 전방 차량 접근 거리와 더불어서 운전자의 브레이크 잡는 시간까지를 조합해서 사용자에게 전방 추돌 감지를 보내며 고속으로 차량이 운행중이더라도 전방 추돌 경보는 동일하게 동작을 한다.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후진 기어가 후방 영상으로 돌아가는 기능인데 이 기능은 차량의 OBD 데이터의 출력범위에 따라서 달라진다. 2010년 이후의 국내 차량은 대부분 지원한다고 하지만 일부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참고로 아이나비의 드라이브X 라고 말하는 OBD2 모듈은 안전운행 기능과 더불어서 차량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듈이기도 하다. 드라이브 X 설치가 불가능할 시에는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 장착시 별도의 배선 작업을 해주게 된다.


     

    있다 없다에 따라서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의 기능적인 차이는 크게 벌어진다.

     


     

    후방캠의 화질이 왜 QHD 까지 끌어 올려야 했고 화각으로 180도까지 늘려야 했던 이유는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의 ADAS 기능과의 연계가 가장 큰 이유였지 않았을까도 한다.


     

     

    ^^ 차량 사각 지대 알려주는 기능이 가장 눈에 들어왔던것이 사실이다. 다른 기능들은 일부 블랙박스에서도 구현을 하고 있었지만, 후측방 경고라든지 차선 변경에 따른 사용자에게 안내해주는 기능은 퀀텀이 제대로 구현한것으로 생각이 된다.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이번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의 QHD 해상도와 더불어서 ADAS의 안전운행 기능은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였으니까요~~

    차량 운행중에 관련 기능등을 촬영을 하는데 안전 문제가 있어서 일부 기능등을 아이나비에서 제공하는 공식 영상으로 대처해보았다.

     

     

    블랙박스의 본연의 기능이 무엇인가...

    무엇인가~~~ 바로 내가 차에 없을때 내차에 무슨일이 일어났는지를 기록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 아닌던가 그런데 지금의 블랙박스는 허점이 많았다.

    배터리 없어서 퍼지고 사각지대 많아서 촬영 안되고...그리고 충격이 발생했는데도 녹화가 안된다. 에라이....

     

    퀀텀 블랙박스는 이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지능형 충격 감지라는 기능을 담았다.

    바로 소리를 이용한 모션감지이다. 예를 들어 차량의 충격이 가해졌는데 블랙박스가 멍청해서 녹화진행을 못했다. 사각 지대라서 모션 녹화도 안되었다..하하하

     

    그래서 충격이 전해지지는 않았지만 소리가 발생하는 것에 착안해서 주차시 소리가 발생하면 녹화가가 진행이 되도록 하는 기능인 지능형 충격 감지 기능을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에 담았다.

     


     

    블랙박스는 무엇이냐 바로 주차할때...이다...내차 누가 긁어버리고 먹튀..ㅋㅋㅋ

     

     

    안되니까~~ 지능형충격 감지는 소리를 감지하고 녹하를 하게 된다.

     

     

    심지어 모션 인식도 불안하다. 그러면 타임랩스 기능으로 활성화 하면 된다. 타임랩스 기능은 전후방 모두 적용이 되고 실제적으로 놓치기 쉬운 부분까지도 잡아내게 된다.

     

     

     

     

    주차모드가 QHD 해상도로 녹화가 된다. 이정도 상황이라면 충분히 빠지지 않고 확인이 가능하겠죠

     

     

    사람의 움직임을 모션 감지를 이용해서 주차녹화가 되지만 이 부분도 역시 타임랩스 이용하면 독특한 영상이나 전체적인 주차장을 빠짐없이 녹화가 가능하다.

     

     

    후방도 동일하게 타임랩스 적용이 된다. 전방도 될줄 알았지만 전/후방 모두 타임랩스 적용이 된다는 의미이다.

     

     

    생각보다 괜찮다. 사용자들간에 아직도 주차모드에 대한 불신은 많다.

    하지만 전후방 촬영 각도를 높인 상황이고 이것도 부족해서 모션감지보다도 더 정확한 소리를 이용한 지능형 충격 감지라든지 타임랩스를 이용해서 차량이 어떤 상황에 놓였는지를 보여줄수 있도록 기능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져볼만한 기능이지 않을까^^

     

    원본 블로그: https://nothingdesign.co.kr/393 

     

     



    원문보기:
    https://bbs.danawa.com/view?boardSeq=264&listSeq=3284441#csidx0f447016d4953e596fb2d02ade85581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