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 - 타임 랩스 주차 녹화 & 포맷 프리 메모리

    • realdonnie

    • 팅크웨어

    • 조회 : 3,028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의 주차 모드 녹화는 최신의 지능형 충격 감지 녹화(SID) 기능도 있지만 전세대 QXD950 VIEW에서 선보였던 타임랩스 녹화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타임 랩스 녹화 기능은 녹화기능 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주차 모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주차 모드로 들어가면 모션 인식 외에 타임 랩스가 있는걸 볼 수 있죠. 바꿔 말하면 둘 중 하나만 쓸 수 있다는 말입니다. 모션인식과 타임랩스 둘 다 청격 없음 녹화와 충격 감지 녹화 두 가지로 나눠서 주차 녹화를 하는데요. 타임랩스는 초당 2프레임(2 fps)으로 녹화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1초에 15~30 프레임으로 녹화되는 기본적인 저장 방식은 필연적으로 고용량이 요구되기에 메모리가 꽉 차면 새로운 영상이 저장되며 가장 처음의 영상 부터 삭제를 하기 때문에 타임 랩스 모드를 활용하면 저장 공간을 최소화하여 일반 주차 모션 녹화 대비 약 9배 이상의 장시간 주차 녹화 기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저용량 메모리카드를 쓰거나 차를 자주 운행하지 않고 장시간 블랙박스를 돌릴 수 있는 블랙박스용 보조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라면 매우 쏠쏠한 기능이겠죠.


     


    타임랩스의 충격 없는 주차 녹화초당 2프레임으로 10분간 녹화한 영상을 2분 재생 분량의 파일로 압축해 주차 녹화 폴더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충격 감지 녹화는 주차 중 충격을 감지하면 충격 전 50초부터 충격 후 50초까지 100초간을 역시 초당 2프레임으로 녹화한 영상을 20초 재생 분량의 파일로 압축해 주차 충격 폴더에 저장합니다. 충격 감지시에는 모션인식과 마찬가지로 부저음이 함께 출력됩니다. 물론 차 밖에서는 거의 들리지 않죠. ㅡ.ㅡ;;


     


    타임랩스 기능 적용시 매우 중요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타임랩스 선택을 하면 모션 인식으로 녹화됐던 영상들이 모두 삭제됩니다. 타임랩스로 선택했다가 다시 모션 인식으로 바꿀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인데요. 때문에 주차 모드 설정을 변경하려면 별도의 메모리카드를 하나 더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시동을 걸거나 상시 전원을 넣어주면 운전자에게 주차 중 발생한 이벤트 녹화 발생 내용을 음성과 화면으로 알려줍니다. 이를 스마트 알림 시스템이라 부르더군요. 일명 주차 녹화 알림 기능입니다.


     


    녹화 목록에 들어가 주차 녹화로 가면 타임 랩스로 녹화 된 파일 앞에는 TIM 이라는 문자가 붙어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타임랩스로 녹화된 원본 영상입니다.

     

     

    마치 비디오나 동영상 파일을 빠르게 돌린 것처럼 사람들이 움직이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는 128GB의 고용량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QHD 고화질로써는 장시간 녹화를 위해서 필연적이겠죠. 그리고, 지금까지 써왔던 마이크로SD가 아닌 SD카드를 사용해 어댑터를 사용해야 하는 귀차니즘을 없앴습니다. 가격도 대체적으로 좀 더 저렴하죠.

     

     

     


     

    이에 더해 QXD950 VIEW에서 지원했던 포맷 프리 2.0을 지원합니다. QXD900 VIEW에는 없던 기능이다 보니 저한텐 매우 편리한 기능 중 하나인데요. 귀차니즘을 주는 포맷 하라는 알림이 안 오니 아주 편하네요. 3세대 포맷 프리 2.0은 매 순간 영상 정보를 순차적으로 저장하다 보니 블랙박스 녹화 영상 저장 시 발생하는 단편화 현상을 최소화해 안정적인 영상 녹화와 메모리 카드의 수명을 연장시켰다고 합니다. 또한 녹화된 영상을 별도의 파일 변환이나 전용 뷰어 없이도 PC나 스마트폰의 범용 동영상 플레이어로 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포맷프리 2.0을 지원하긴 하지만 메모리카드 관리에서 포맷이나 파티션 설정은 그대로 할 수 있습니다.

     

     

     

     


    전용 뷰어에서도 설정이 가능하지만 자체 모니터가 있기 때문에 차 안에서 바로 메모리 파티션 변경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차량 운행 스타일이나 성향에 따라 상시녹화, 상시충격, 주차녹화, 주차충격, 수동녹화 같은 영상 종류별로 중요도(용량)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블랙박스의 메모리카드 포맷도 당연히 포맷을 하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아무 생각 없이 하면 안되겠죠.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를 사용한지도 어느덧 한 달이 훌쩍 넘었는데요. 다음 포스팅이 드디어 마지막입니다. 마지막 후기는 지금까지 포스팅한 다섯 차례의 리뷰 요약과 함께 미쳐 다루지 못 했던 아이나비 퀀텀의 기능들 그리고, 총평으로 마무리해볼까 합니다. R.S.D. :)

     

     

     

    관련 포스팅 보기>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 신제품 발표회 후기 - 가장 놀라웠던 기능은?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 - 전후방 QHD 화질, 320도 와이드 화각 성능은?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 - 소리까지 잡아내는 주차 녹화 SID 기능 테스트!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 -  야간에도 잘보이는 울트라나이트비전(UNV)


    ‘본 리뷰는 아이나비 퀀텀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제품을 지급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