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게임 방송인을 위한 PC, 인텔 코어 i7 이상 CPU가 필수인 이유

    • 매일경제 로고

    • 2016-11-29

    • 조회 : 1,178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게임을 혼자 즐기기 것이 아닌 여러 사람들과 함께 나의 플레이 모습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즐기는 게이머들이 많아졌다.

     

    다음팟, 트위치, 유튜브 등의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본인이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시청자들과 공유하고 피드백도 받으면서 더 즐거운 게임 라이프를 즐기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낸다.

     

    다만 게임을 돌린다는 것 자체로도 고사양 PC를 요구하기 마련인데 여기에 내 화면을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공유하는 작업까지 겹치면 PC의 성능이 뛰어나야 할 수 밖에 없다.

     

    케이벤치에서 게임 플레이 및 스트리밍을 위한 PC를 어떻게 구축할 지 알아보기로 했다.

     

    ■ 게임 공유 스트리밍에 중요한 부품은 무엇일까?

     

     

    흔히 게임과 관련된 것이라면 무조건 그래픽카드가 좋아야하는 것 아니냐는 물음이 되돌아온다. 하지만 그래픽카드는 게임을 원활히 돌리기 위한 것이지 라이브 스트리밍과는 연관이 적다. 그렇다면 화면 공유 스트리밍 기능을 위해선 어떤 부품이 중요한걸까?

     

    실시간 스트리밍 시 컴퓨터가 하는 작업은 현재 보고있는 게임화면을 실시간으로 캡쳐하면서 H.264 등의 영상 코덱으로 인코딩하고 음성을 AAC 등의 음성 코덱으로 인코딩해서 송출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어디까지나 CPU가 하는 일이다.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의 경우 NVENC 가속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스트리밍을 위한 실시간 인코딩 작업은 어디까지나 CPU에 많이 의존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최신 게임을 즐기면서 방송까지 생각중인 PC를 꾸밀 땐 인텔 코어 i7급 이상의 CPU 사용을 권장한다.

     

    쿼드코어 기반이면서도 하이퍼스레딩을 지원하기 때문에 멀티스레딩에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백그라운드로 돌아가고 있는 스트리밍 프로그램에 충분한 리소스를 제공할 수 있다. 당연히 메인 프로그램인 게임에는 최대한 영향을 끼치지 않게 된다.

     

    또한, 게임 경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최소 프레임이 고성능 CPU로 갈수록 높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텔 코어 i7급 이상의 CPU를 구매하면 PC의 수명이 훨씬 길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PC 고장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추후 새로운 고사양 게임이 등장하거나 무거운 소프트웨어를 돌리게 되더라도 업그레이드 필요없이 감당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진다는 것이다.

     

    i5급 CPU로 컴퓨터를 맞추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만족하겠지만 두 세대 정도 신제품이 나오면 컴퓨터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i7급 CPU는 세대별 성능 격차가 크지않아 교체 주기가 훨씬 길다. 한마디로 뽕을 뽑는데 더 걸린다는 이야기다.

     

    i5급의 성능을 누리면서 2년마다 컴퓨터를 교체하는 것보다 i7급 성능을 누리면서도 4~5년 쓰고 바꾸는 것이 경험적인 면에서 더 합리적인 선택이 아닐까 싶다.

     

    ■ 스트리밍만 하나? 녹화 방송 인코딩엔 익스트림으로!

     

     

    인텔 코어 하이엔드 데스크탑 CPU를 컴퓨터 견적으로 추천받을 경우 어떤 생각이 들까? 괜히 오버스펙 아니냐는 소리가 나오지 않을까?

     

    오버스펙은 그만큼의 높은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때 오버스펙이라고 하는 것이다. 익스트림급 CPU로 동영상을 편집, 인코딩하면서 시간이 절약되는데 활용하지 못할 바 없다. 시간은 금이니 말이다.

     

    동영상 원본에 특수효과를 넣거나 다른 코덱, 비트레이트, 컨테이너로 인코딩하는 작업에는 CPU의 멀티코어 성능이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인텔 코어 하이엔드 데스크탑 CPU는 쿼드코어를 넘어 헥사코어, 옥타코어, 데카코어까지 준비되어 있으며 훨씬 높은 멀티코어 성능을 자랑한다.

     

     

    위 영상은 전세대 하이엔드 데스크탑 CPU인 하스웰-E 5960X와 i7-6700K를 4.5GHz로 오버클럭한 상태에서 동영상 인코딩 시간을 비교한 영상이다.

     

    i7급 CPU를 아무리 오버클럭해도 물리 코어가 훨씬 많은 하이엔드 CPU를 이길 순 없다. 시간이 돈으로 직결되는 전문직이라면 하이엔드 데스크탑 CPU가 돈을 벌어다주는 격이다.

     

    시간이 귀중한 작업을 특히 시간이 오래걸리는 인코딩 작업을 위해서라면 인텔 하이엔드 데스크탑 CPU를 구매할만한 가치가 있다.

     

    ■ 원활한 방송, 지연없는 작업을 위해선 고성능 CPU가 필요하다

     

     

    앞서 살펴봤듯 게임을 즐길 뿐만 아니라 라이브 방송을 하는 경우, 빠른 동여상 편집 및 인코딩 성능이 필요한 경우 고성능의 CPU가 필요하다. 실시간 스트리밍 때문에 게임이 끊긴다면야 게이밍 경험과 원활한 방송 모두에게 치명적이다.

     

    무거운 다중 작업을 원활히 감당하기 위해선 코어당 성능(ipc)도 높고 논리 프로세서도 많은 인텔 코어 i7 급 혹은 그 이상의 하이엔드 데스크탑 CPU를 구매하는 것이 적합하다.

     

    게임과 실시간 스트리밍을 위해서라면 인텔 코어 i7급 이상을, 동영상 전문 편집 프로그램과 빠른 인코딩을 원하는 경우엔 인텔 하이엔드 데스크탑 CPU를 고려해보자.

     

     

    케이벤치 기자 / pr@kbench.com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