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강력한 냉각 성능에 감성적 튜닝까지 더한 PC케이스 ‘COX A5 코다 USB3.0 풀 아크릴 윈도우 블랙’

    • 매일경제 로고

    • 2016-12-30

    • 조회 : 344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PC케이스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냉각’ 성능이다. 디자인이 뛰어나고 조립 편의성이 우수해도 냉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PC케이스로서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고려할 대상이 또 하나 있다. ‘튜닝’ 효과이다. 대부분 소비자는 게임을 주목적으로 조립PC를 구매하며, LED를 활용한 개성 넘치는 자기만의 PC를 맞추기 위해 튜닝 요소를 살피게 된다. PC주변기기 전문 제조 수입원인 콕스는 냉각 성능과 튜닝 효과를 모두 갖춘 PC케이스 ‘COX A5 코다 USB3.0 풀 아크릴 윈도우’를 내놨다.

     

    전면부를 가득 채우는 메시(mesh) 구조로 흡입 효과를 높였으며, 3개의 냉각팬을 기본 장착해 케이스 내부 열을 신속하게 배출한다. 세미 스모크 타입의 풀사이즈 윈도우 패널을 사용해 내부가 훤히 들여다보이며, 3개의 냉각팬은 모두 LED를 사용함으로써 뛰어난 조명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사용자가 갖가지 LED로 튜닝을 할 경우 사이드 윈도우와 전면 매시를 통해 화려한 빛을 연출하기 때문에 시각적 즐거움까지 준다. 물론 최근 PC케이스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파워 가림막도 장착했으며, 탁 트인 내부 구조에 넉넉한 확장성까지 갖춰 PC업그레이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미들타워 케이스이다.

     

     

       
    ▲ COX A5 코다 USB3.0 풀 아크릴 윈도우 블랙

     

     

    모델명

     

    COX A5 코다 USB3.0 풀 아크릴 윈도우 블랙

     

    지원 메인보드

     

    ATX / micro-ATX / ITX

     

    지원 파워서플라이

     

    ATX

     

    색상

     

    블랙

     

    드라이브 베이

     

    ODD x 1
    HDD x 2
    SSD x 4

     

    냉각팬

     

    후면 120mm x 1 기본 제공
    전면 120mm x 2 기본 제공
    상단 120/140mm x 2 추가 장착 가능
    전면 120mm x 1 추가 장착 가능
    파워가림막 상단 120mm x 2 추가 장착 가능

     

    전면 단자

     

    USB3.0 x 1
    USB2.0 x 2
    Audio In/Out

     

    크기 / 무게

     

    190(w)x400(d)x45(h) mm

     

    문의

     

    콕스 (https://www.coxenc.co.kr/)
     02-1800-7930

     

    인터넷 최저가

     

    4만원대 중반

     

    올블랙 PC케이스이다. 블랙 컬러는 깔끔하고 심플하며, 주변 분위기와 잘 어울리고,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아 PC케이스에 자주 사용되는 색상이다. 그러나 이 정도에 그치면 타 케이스와 다를 바 없다. 콕스는 고객 만족을 위한 디자인 감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최신 트렌드를 곳곳에 적용했다.

     

     

       
     
       
     
    PC케이스의 첫 인상은 대부분 전면부에 의해 좌우된다.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첫 느낌은 모던하면서도 매우 심플하다. 어디에 올려 놔도 무난할 것 같은 이 디자인은 대중의 마음을 사로 잡기에 충분하다.

     

     

       
    ▲ 전면부를 가득 채우는 메시(mesh) 구조

     

    뛰어난 냉각 효과를 위해 전면부는 매시(mesh) 구조를 사용했다. 외부 공기 유입을 늘리기 위해 ODD베이가 있는 곳까지 적용했다. 촘촘하게 만들어 이질감이 들지 않는다. 안쪽에 2개의 냉각팬이 돌아가면서 외부 공기가 그대로 케이스 내부로 유입되어 냉각 효과가 높다. 또한 양쪽 옆에는 포인트 도금몰을 둬 밋밋함 대신 적당한 볼륨감과 세련미를 풍긴다. 네 귀퉁이는 살짝 깎아내어 역동적 느낌을 살렸으며, 하단 ‘콕스’ 로고가 화룡점정으로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 ODD베이가 있는 상단부까지 메시 처리 했다.

     

    최근 PC 케이스 디자인 트렌드인 아크릴 패널을 장착했다. 좌측에 적용된 아크릴 커버는 풀사이즈로 제작되어 시원스럽고, 내부가 훤히 들여다보인다. 스모키 블랙에 가까운 색을 적용해 LED로 케이스 내부를 튜닝할 경우 은은한 조명 효과를 낸다. 아크릴은 내구성을 위해 2.6mm 두께로 단단하며, 도구를 이용하지 않고 맨손으로도 제거할 수 있도록 손나사를 사용했다.

     

     

       
    ▲ 스모키 컬러 풀사이즈 패널을 사용해 튜닝 효과를 높였다.

     

     

       
     

     

     

       
     
    별도의 냉각팬이나 LED를 장착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LED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일반 냉각팬이 아닌 LED가 적용된 냉각팬을 썼다. 특히 뒤쪽 냉각팬만 LED를 적용하는 기존 제품과는 달리 전면에 있는 두 개의 냉각팬에도 LED를 사용해 풀사이즈 아크릴을 통해 퍼지는 조명 효과를 극대화 했으며, 전면부 타공망을 통해서도 빛이 은은하게 실내를 밝혀준다. 또한 4개의 발광점을 가진 기존 방식이 아닌 15개의 발광점을 갖춘 LED팬을 써 시각적 아름다움을 극대화한다.

     

     

       
    ▲ 후면부 냉각팬

     

     

       
    ▲ 전면부 냉각팬

     

     

       
     
    전원 버튼과 각종 포트는 케이스 상단 앞쪽에 있다. PC본체를 케이블 위에 혹은 테이블 아래 등 어디에 두고 쓰더라도 쉽게 손이 닿는 위치이다. USB포트는 총 3개나 되어 다양한 디바이스를 불편함 없이 연결할 수 있으며, 이중 하나의 포트는 USB3.0 규격을 적용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쓸 수 있다. 전원 버튼과 리셋 버튼은 양쪽으로 거리를 둬 실수로 잘못 누르는 일이 없도록 했으며, 헤드폰과 마이크 등 오디오 입출력 단자도 제공된다.

     

     

       
     
    한편 포트가 상단에 있을 경우 먼지 등 이물질이 포트 내부로 들어가기 쉽다는 점을 고려, 사용하지 않는 포트는 막아 둘 수 있도록 USB와 오디오 포트에 대해서는 고무 마개를 함께 제공한다.

     

     

       
    ▲ USB포트와 오디오 포트에 이물질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고무 마개가 제공된다.

     

    후면부는 전형적인 ATX 규격을 따르고 있으며, 파워는 하단에 장착하는 방식이다.

     

     

       
     
    바닥은 진동 및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스폰지를 부착했다. 또한 하단 받침대를 높게 설계해 외부 공기가 안쪽으로 쉽게 유입될 수 있도록 했다.

     

     

       
     
    3개의 냉각팬으로 입체 냉각… 고사양 게이밍PC도 거뜬
    일반적 형태의 미들타워이지만 하이엔드PC 구축에도 문제가 없도록 냉각 성능을 강화했다. 뒤쪽에 1개, 앞쪽에 2개의 냉각팬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모두 120mm 크기로 되어 있어 소음은 거의 없이 신속하게 열을 제거할 수 있도록 했다. 앞쪽에서 두 개의 냉각팬이 외부 공기를 유입, 내부를 식혀주고, 더운 공기는 후면 냉각팬에 의해 빠르게 빠져나가기 때문에 열이 머무를 틈이 없다.

     

     

       
    ▲ 후면부 냉각팬

     

     

       
    ▲ 전면부 냉각팬

     

    케이스 상단에도 에어홀이 자리잡고 있다. 대류 현상에 의해 케이스 내부 더운 공기는 케이스 상단 쪽으로 모이게 되고 넓은 면적의 에어홀을 거쳐 자연스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자석이 부착된 먼지필터를 사용해 장착 및 분리가 매우 쉽다. 이물질이 케이스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며, 오염되었을 경우 떼어 내 쉽게 청소할 수 있다.

     

     

       
     
    파워서플라이가 장착되는 하단에도 분리가 가능한 먼지필터를 적용했다. 먼지가 케이스 안쪽으로 유입됨으로써 파워서플라이 또는 케이스 내부에 먼지가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이 또한 쉽게 분리해 세척할 수 있다. 케이스 하단 중앙부와 HDD가 장착되는 앞쪽에도 에어홀을 적용해 외부 공기가 쉽게 유입될 수 있도록 했다.

     

     

       
     
    기본 제공되는 3개의 냉각팬으로도 충분한 냉각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사용 환경에 따라 냉각팬을 추가 장착할 수 있다. 케이스 내부 상단에는 1개의 120mm 또는 140mm 냉각팬을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ODD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면부 상단에도 1개의 냉각팬을 추가할 수 있다. 파워 가림막 부분에도 120mm 냉각팬을 부착할 수 있는 등 기본 세팅되는 3개를 포함, 총 7개의 냉각팬으로 서버 수준의 안정적인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

     

     

       
    ▲ 상단 안쪽에 냉각팬을 추가 장착할 수 있다.

     

     

       
    ▲ 전면부 상단에도 냉각팬을 장착할 수 있다.

     

     

       
    ▲ 파워 가림막 상단에 두 개의 냉각팬을 장착할 수 있다.

     

    고급 케이스에서나 볼 수 있는 팬 콘트롤러도 달았다. 냉각팬의 RPM을 낮게 혹은 높게 설정이 가능해 실내 온도가 높거나 게임 등 시스템 부하가 높은 작업을 할 경우 고속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저속으로 조절해 쿨링과 소음 사이에서 사용자가 직접 동작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물론 냉각팬 OFF도 선택이 가능하다.

     

     

       
    ▲ 측면에 냉각팬 제어를 위한 스위치가 있다.

     

    보다 강력한 냉각을 위해 수냉식 쿨러도 장착할 수 있도록 했다. 전면부에는 120mm 또는 240mm 라디에이터를 부착할 수 있다.

     

    충분한 공간… 넉넉한 확장성
    겉보기에는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와 차이가 없지만 혁신적인 설계로 내부 공간은 매우 넓다. 풀 사이즈의 ATX 메인보드도 쉽게 넣고, 조립할 수 있으며, 그래픽카드나 드라이브와 같은 기타 콤포넌트도 케이스 간섭 없이 편하게 조립할 수 있다. 또한 내구성을 위해 내부 섀시는 평균 0.6mm 두께의 강판을 사용했다. 외부 충격에도 쉽게 휘어지지 않으며 시간이 지나도 뒤틀어짐이 없다.

     

     

       
     
       
     
    메인보드 주변으로는 간섭을 일으키는 구조물이 없기 때문에 CPU쿨러의 경우 최대 높이 162mm까지 장착할 수 있다. 오버클록킹을 이용한 성능 향상시 요구되는 고성능 쿨러도 장착할 수 있다.

     

     

       
     
    게이밍PC에서 필수인 고성능 그래픽카드도 여유 있게 장착할 수 있다. 최대 375mm 길이의 그래픽카드까지 수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출시된 지포스 GTX 10 시리즈 등 거의 대부분 그래픽카드를 꽂아 쓸 수 있다.

     

     

       
     
    확장 슬롯은 ATX 규격에 따라 7개가 제공되며, 고정식이라서 제거하고 나면 재사용이 불가능한 기존 케이스와는 달리 여분의 가이드가 제공된다.

     

     

       
     
       
     
    파워서플라이는 하단 장착 방식을 사용했다. 최근 PC케이스 추세에 맞춰 파워 가림막도 달았다. 파워서플라이에 대해서는 독립적 냉각이 가능해 그만큼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보장한다.

     

     

       
     
    최근에는 CD나 DVD 등 광디스크 사용이 크게 줄어듦에 따라 ODD 장착을 위한 베이도 점차 없애는 추세이다. 하지만 콕스는 다양한 환경에서 두루 활용할 수 있도록 ODD 장착 베이를 제공한다. ODD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함께 제공되는 커버로 전면부를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

     

     

       
    ▲ ODD 베이

    대용량 데이터 저장을 위한 3.5인치 HDD는 두 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케이스 앞쪽에 끼워 넣었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케이스 하단 앞쪽 빈 공간을 활용했다.

     

     

       
    ▲ 두 개의 3.5인치 HDD를 장착할 수 있다.

     

    최근 활용도가 높은 SSD는 총 4개까지 장착이 가능하다. 메인보드가 장착되는 패널 앞쪽과 뒤쪽에 각각 2개씩 SSD를 고정시키기 위한 공간이 있다.

     

     

       
     
       
     
    꼼꼼한 마무리까지…
    조립은 물론이고, 케이스 내부 냉각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가 케이블 처리이다. 특히 메인보드에 연결되는 두꺼운 파워케이블은 제대로 정리하지 않으면 내부 공기 흐름을 막는 원인이 되며, 기타 케이블도 꼼꼼하게 정리하지 않으면 CPU나 그래픽카드의 냉각팬 동작에 영향을 주고, 장기간 방치하면 먼지가 쌓여 시스템에 무리를 주는 일도 발생한다. 콕스는 별다른 노하우가 없어도 케이블을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곳곳에 케이블 정리 홀을 뒀다. 각종 케이블을 앞쪽에서 뒤쪽으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깔끔하게 내부를 구성할 수 있다. 또한 메인보드 뒤쪽 CPU가 장착된 곳 역시 크게 구멍을 뚫어 메인보드를 분리하지 않고도 CPU 냉각팬 지지대를 교체할 수 있다. 파워 가림막 위쪽에도 선정리홀을 적용하여 메인보드 아래 쪽에 연결되는 케이블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한편 콕스는 지금까지 살펴본 블랙 컬러 외에 화이트 버전도 함께 시장에 내놨다. 블랙 모델의 경우 내부 섀시까지 블랙으로 깔끔하게 처리한 것처럼 화이트 제품 또한 내부를 화이트 색상으로 도장해 완벽한 컬러베이션을 제공한다. PC를 사용하는 주변 환경과 내부 튜닝을 고려해 소비자는 블랙과 화이트 중 선택이 가능하다.

     

     

       
     

     



    이준문 기자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