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게이밍 환경에 딱 맞는 'ADATA XPG SX8000'

    • 매일경제 로고

    • 2017-01-12

    • 조회 : 105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PC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지만, 게이머들에게 ‘신의 게임기’로 불릴 만큼 높은 퀄리티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도구로도 사용된다. 다른 플랫폼과 비교가 어려울 정도로 높은 게임 퀄리티를 보장하는 만큼 게이머들은 꾸준히 PC 성능을 높이기 위해 투자하고 있다.

    게이밍 PC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품이 조합을 이뤄야 된다. CPU와 그래픽 카드, 메모리 등이 PC의 중요 요소로 꼽히지만 좀 더 나은 게이밍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스토리지의 역할도 빼놓기 어렵다.

    특히 SSD가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되면서 게이밍 PC에 SSD가 꼭 필요한 존재가 됐다. 빠른 게임로딩 속도와 안정적인 프레임을 보여주는 SSD는 게이밍 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만들어주는 제품 중 하나로 게이머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SSD 제품은 제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SATA 인터페이스의 대역폭에 묶여 있는 SSD는 좀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기 위해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리뷰를 통해 소개할 'ADATA XPG SX8000' 역시 기존의 SSD 제품과 차별화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 중 하나로 국내 IT 업계에서 내로라하는 유통사인 코잇( www.coit.co.kr)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이라 믿음을 가져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용산에 위치한 코잇은 지난 2006년 설립된 중견 IT 기업으로 인텔 CPU의 공인 대리점이자 ASUS 및 ECS 메인보드, 인텔 서버 및 SSD 등을 유통하고 있다.

     

     

       
     
    ADATA의 게이밍 라인업 XPG, SX8000으로 변화 꾀하다

     

    ADATA는 그 동안 메모리와 스토리지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중견 기업이다. 이중 XPG(Xtreme Performance Gear)는 ADATA에서 게이밍 환경에 적합한 제품들로 구성한 라인업이다.

     

     

       
     
    XPG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만큼 제품 면면을 보면 큰 차이점을 보인다. 기본적으로 게이밍 환경 같이 높은 퍼포먼스를 요구하는 PC에 적합하도록 완성된 만큼 일반 제품과 큰 차이점을 보인다. 먼저 메모리 제품을 살펴보면 고품질의 칩을 사용한 것은 물론 PCB 역시 신경을 써 내구성에도 신경을 썼다.

       
    ADATA의 XPG 라인업, 외견부터 범상치 않다

     

    또 외부는 방열판으로 처리가 되어 있어 발열 부분에 신경 쓴 모습이다. 게이밍 메모리는 기본적으로 일반 메모리에 비해 전압이나 메모리 클럭 속도가 높다. 당연히 발열이 존재하기 때문에 방열판이 있는 것이 유리하다.

     

       
    게이밍 환경에 적합하게 설계된 XPG의 메모리

     

    이외에도 좀 더 높은 성능 향상을 꾀하기 위해 손쉽게 오버클럭도 가능하다. XPG 메모리 라인업은 인텔 XMP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해 조금이라도 게이밍 퍼포먼스를 높이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적합하다.

     

     

       
    그 동안 XPG SSD 라인업을 책임졌던 SX930

     

    한편, XPG의 대표 스토리지 라인업은 ADATA XPG SX930가 차지하고 있다. 2015년 경에 출시된 ADATA XPG SX930는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TLC 낸드 플래시가 아닌 MLC 낸드 플래시가 사용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준수한 성능으로 인해 많은 게이머들의 선택을 받은 제품으로 일반 라인업과 함께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여기서 ADATA의 XPG SSD 라인업은 새로운 변신을 예고하고 나섰다. 바로 새로운 SSD 제품인 SX8000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국내 유통사인 코잇을 통해 판매되는 'SX8000'은 기존의 게이밍 SSD 라인업과 달리 더욱 더 강력해진 성능으로 무장한 제품으로 일반 SSD 제품들과 큰 차이를 보인다.

     

     

       
     
    ADATA XPG SX8000, 어떤 제품인가?

    게임 환경에서 스토리지가 차지하는 역할은 단순히 게임 로딩 속도만 빠르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게임 프레임을 꾸준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SSD를 사용하기도 한다. 게임에서 프레임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순간적으로 프레임이 떨어져 버리면 게임 플레이 중 낭패를 보기 쉽다.

     

     

       
     
    물론 기존에 라인업을 유지하고 있던 SX930도 나쁜 제품은 아니다. 출시 당시에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준 제품이다. 하지만 ADATA XPG SX8000은 기존의 SX930과는 모든 것이 달라진 제품이다.

    'ADATA XPG SX8000'은 기존에 출시된 SX930 모델과 달리 M.2 2280 폼팩터에서 사용되는 제품이다. M.2 SSD도 시중에 많이 보급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까지 보면 그다지 특별한 제품처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게이밍 제품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온 만큼 그에 걸맞는 제품 성능을 가지고 있다. 먼저 일반적인 M.2가 사용하는 SATA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야기는 기존의 600MB/s의 대역폭으로 제한되어 있던 전송 속도를 벗어났음을 의미한다.

     

     

       
     
    SATA 인터페이스 중 가장 빠르다는 SATA 3가 보급된 지 햇수로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이는 HDD 시절에는 적당한 인터페이스였는지 모르지만 SSD가 등장한 이후 대역폭 제한이 이슈가 되면서 새로운 규격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그래서 제시된 것이 SATA Express와 NVMe 등의 새로운 규격이다. 현재 출시된 M.2 SSD 대부분은 SATA M.2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곧 새로운 규격으로 옮겨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코잇이 유통하는 'ADATA XPG SX8000'는 새로운 규격 중 NVMe 1.2를 지원하고 있는 제품이다. PCIe Gen3x4 기반에서 동작하는 만큼 전송 속도는 기존의 SATA 인터페이스의 몇 배에 달하는 속도를 보장한다.

     

     

       
     
       
    SATA 대역폭의 한계를 벗어난 'ADATA XPG SX8000'
    기존 제품의 몇 배의 성능을 보여준다

     

    ADATA XPG SX8000의 공식 사양은 최대 읽기 속도 2500MB/s, 쓰기 1100MB/s이며 이는 기존 제품인 SX930과 비교해 월등히 빠른 속도다. 또 좀 더 읽기와 쓰기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능형 SLC 캐싱과 DRAM 캐시 버퍼가 사용됐다.

     

     

       
     
    물론 단순히 속도만 빨라진 것은 아니다. ADATA가 보여줬던 각종 노하우들이 그대로 'ADATA XPG SX8000'에 적용됐다. ADATA 제품들은 적극적으로 3D NAND 플래시를 일반 SSD에 사용했다. 3D NAND 플래시는 기존의 2D NAND 플래시와 달리 내부 셀을 적층형으로 쌓아 올린 것으로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많은 SSD에 사용되고 있는 3D 낸드 플래시가 'ADATA XPG SX8000'에 적용

     

    3D NAND 플래시의 가장 큰 장점은 더 많은 셀을 메모리에 담아 낼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셀 간의 간섭 효과를 줄여 속도와 소비 전력, 내구성에서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2D NAND 플래시와 비교해 높은 효율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또 TBW 역시 동급 제품과 비교해 높아 장시간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

    한편, 스토리지 제품은 단순히 속도만 빨라서는 안된다. 제품 안의 존재하는 소중한 데이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스토리지 제품에는 다양한 기술들이 더해진다. ADATA XPG SX8000 역시 사용자의 소중한 데이터 보호를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엿보인다.

     

     

       
     
    먼저 기존 라인업에 도입됐던 LDPC ECC 엔진이 'ADATA XPG SX8000'에도 사용됐다. LDPC ECC는 저밀도 패리티 체크 에러 정정 코드로 제품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에러와 함께 데이터 무결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RAID 엔진과 데이터 세이핑이 더해져 안정성 더욱 높였다.

    현재 코잇에서 판매되는 'ADATA XPG SX8000'은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를 앞두고 있다. 오리지널 버전은 기존의 M.2 SSD와 디자인 면에서 큰 차이점은 없다. 여기서 ADATA는 맞춤형 히트 싱크를 탑재한 별도의 버전도 함께 준비했다. 만약 제품 발열이 신경 쓰이는 소비자라면 히트 싱크가 장착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유리하다.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게이밍 환경을 원한다면 스토리지를 업그레이드하자

    이제 SSD는 SATA 인터페이스에서 PCIe로 넘어가려는 준비를 하고 있다. 시기상조일 것 같은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SATA 인터페이스는 이미 한계 영역에 도달했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이 필요하다.

     

     

       
     
    게이머들은 언제나 최고의 환경에서 게임 플레이를 즐기고 싶어 한다. 제조사들도 이러한 게이머들의 요구에 따라 매년 신제품을 쏟아 내고 있다. ADATA는 이번 XPG SX8000 출시를 통해 한단계 더 발전된 모습을 게이머들에게 선보이게 됐다.

    코잇이 유통하는 'ADATA XPG SX8000'는 퍼포먼스에서 기존 SSD가 따라 올 수 없을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게이밍 환경을 좀 더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소비자라면 'ADATA XPG SX8000'이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홍진욱 기자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