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아이피타임 SG24BCM-mini, 견고하고 강력한 성능의 스위칭허브

    • 매일경제 로고

    • 2017-01-24

    • 조회 : 1,664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예전에는 가정이나 사무실에 공급되는 인터넷 라인을 별도로 분배해서 쓰는 경우가 많지 않았다. 공급되는 회선이 그렇게 빠른 편이 아니기에 중심이 되는 통신용 PC 한 대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나머지 기기들은 온라인 연결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썼다. 마치 유선전화처럼 통신이 필요할 때만 라인을 잠시 이용한다는 개념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모든 것이 달라졌다. 클라우드와 AI 관련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모든 기기가 항상 인터넷에 접속되어 수시로 데이터를 주고 받고 있다. 통신사에서 서비스하는 IPTV는 기가 비트 인터넷망을 통해 데이터 형식으로 방송을 송출한다. 이런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유선랜을 분배해주는 기기인 스위칭허브도 변화하고 있다.


     

     



    기가비트를 자랑하는 빠른 인터넷 라인을 입력받아 데이터 요구 특성이 다른 개별 기기에 맞게 트래픽을 처리해주는 스위칭허브가 각광받고 있다. 이에프엠(EFM) 네트워크에서 신형 스위칭 허브인 아이피타임(ipTime) SG24BCM-mini를 출시했다. 이 제품을 사용하며 자세히 살펴보았다.



    디자인 - 메탈 소재의 견고한 직사각형 블랙톤 스위칭허브





     

     



    아이피타임 SG24BCM-mini는 전형적인 스위칭허브의 형태를 하고 있다. 금속재질로 된 견고한 직사각형 케이스는 외부 충격에 강하다. 색상은 올 블랙 톤으로 중후하고 오염에 강하다.


     

     




    효율성을 중시하는 형태로서 양쪽 측면에 타공망 형식의 방열구가 마련되었다.후면에는 AC전원에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 접속단자가 있다. 접지단자까지 포함되어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덮개 형식의 상판과 아래쪽 본체인 하판의 접합 부위를 나사로 조여 고정시키는 구조이다.


     

     

    주요 기능은 전면에 집중되어 있다. 가정용 제품이 기능을 위한 단자 등을 안보이는 후면에 배치한 것에 비해 이 제품은 전문 스위칭허브의 기능성을 우선했다. ipTIME SG24BCM-mini라고 표기된 패널 아래에는 전원을 포함한 각 단자의 작동 상태를 표시하는 LED 패널이 있다.


     

     



    그 옆으로 24개의 이더넷 단자가 마련되어 있다. 입력과 출력을 구별할 필요없이 어디든 꽂으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동작한다. 8개씩 조를 이룬 세트가 3개 늘어서서 24개를 이룬 디자인이다.



    성능 - 24포트 기가비트, IPTV 최적화 기능


     

     




    아이피타임 SG24BCM-min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번째는 구성된 모든 포트가 기가비트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존에 쓰던 구형 스위칭허브 가운데 100Mbps만 지원하는 제품을 교체할 때 이 제품을 채택한다면 간편하게 모든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다. 이에 맞게 양방향 48Gbps의 스위칭 용량을 제공한다.

     

     




    두번째는 IGMP 스누핑 기능을 이용해 IPTV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멀티미디어 중계를 위한 IGMP 스누핑 기술은 제품에 연결된 IPTV 셋탑박스를 자동으로 감지한다.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 방송 데이터는 대량의 데이터가 항상 흘러 다닌다. 이것을 일반 허브에서 처리하게 되면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가 이 트래픽 영향을 받아 느려질 수 있다.


     

     




    IGMP 스누핑은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대량의 방송 데이터 입력을 받으면 IPTV단자로만 데이터를 흐르게 한다. 이렇게 하면 다른 기기는 트래픽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끊김이 없어지고 네트워크 망이 안정화된다.



     

     



    이 제품은 브로드컴 사의 BCM53334A0KFSBG 칩셋을 사용했다. 이 칩셋은 브로드컴에서 나온 각종 단말기를 포함해 여러 랜카드와 호환성이 매우 뛰어나다. 기존 규격과의 호환성을 잘 보장하는 점도 돋보인다. 예전에 나온 10Mbps부터 100Mbps 같은 이더넷 규격을 전부 지원한다. 9K 바이트 점보 프레임을 지원하고 1000Mbps 표준인 IEEE802.3ab 표준도 지원한다.

     

     



    이번에는 실제 성능을 측정해 보자. 가정용 기가 인터넷 컴팩트에 연결해서 트래픽 처리 능력을 측정했다. 우선 스위칭허브나 공유기를 전혀 거치지 않고 바로 연결한 수치이다.


     

     




    아이피타임 SG24BCM-mini를 연결한 후 전송 능력을 측정했다. 매우 좋은 결과값이 나왔다. 다운로드와 업로드 양쪽에서 그대로 기가 라이트 회선을 연결한 속도와 근접하게 나왔다. 다운로드에서는 차이가 없고 업로드에서 미세하게 떨어졌다. 하지만 지연시간은 오히려 약간 좋아지는 등 안정성이 향상되었다. 최대한 원 회선 속도를 안정적으로 전달해준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아이피타임 H6008 - 간편한 8포트 스위칭허브


     

     




    만일 고성능 스위칭허브를 쓰고 싶지만 24포트나 되는 많은 단자는 필요없고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제품을 원한다면 아이피타임 H6008이 있다. 이 제품은 성능은 유지된 채 포트 수를 줄여 간략화한 제품으로 플라스틱 재질의 화이트톤 디자인이다.


     

     



    실제 성능을 측정해보니 업로드 속도가 약간 더 떨어졌지만 이것은 거의 측정오차 수준으로 나머지 성능은 거의 동일했다. 지연시간에서도 1.25ms 로서 매우 안정적이다.



    아이피타임 H6005 - 가정에서 간략하게 쓰는 스위칭허브


     

     



    가정에서 몇 개 안되는 기기를 대상으로 간략하게 쓰고 싶은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포트 숫자가 5개인 아이피타임 H6005도 좋은 선택이다. 입력에 한 단자를 써야 하므로 이 제품은 최대 4개 제품에 유선랜을 제공한다.


     

     



    실제성능에서는 아이피타임 H6008과 거의 똑같다. 측정오차 정도의 속도차이만 있을 뿐이며 지연시간 역시 우수한 결과값으로 나타났다.


    총평 - 견고하고 강력한 성능의 스위칭허브

    요즘 네트워크 기기에서 업무용과 가정용의 경계가 조금씩 무너지고 있다. 주로 대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했던 NAS가 가정에 보급되고 프리미엄급 유무선공유기를 개인이 구입해서 쓰고 있다. 마찬가지로 IT기업에서나 쓰던 스위칭허브를 찾는 사업장이나 개인도 늘고 있다.

    네트워크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성능과 신뢰성이다. 성능이 너무도 떨어진다면 원하는 속도로 데이터를 받을 수 없으므로 업무나 학습 등에 큰 지장을 준다. 신뢰성이 떨어져 작은 충격에도 고장난다면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제품이 될 수 없다.

     

     



    아이피타임 SG24BCM-mini는 유선랜 관련 기기를 많이 이용하는 PC방이나 사무실 등에서 IPTV 같은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할 때 알맞는 제품이다. 모든 단자에 지원되는 기가비트 지원은 충분한 성능을 내주며 IGMP 스누핑 기능은 IPTV 시청시에도 다른 기기의 속도를 보장해준다. 견고한 재질과 중후한 외관까지 가진 이 제품을 눈여겨보자.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안병도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