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트북 성수기, 학업용/사무용 대학생 추천 노트북은?

    • 2017-03-21

    • 조회 : 3,430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구매가이드] 노트북 성수기, 학업용/사무용 대학생 추천 노트북은?

     

    매년 1분기는 전통적인 PC 시장의 성수기다. 특히 졸업과 입학이 있는 2~3월은 노트북 업계의 대목으로 꼽힌다. 해당 월에 신제품이 쏟아져나오고 판매가 집중되는 것도 같은 이유.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사용량이 크게 늘었다지만, 여전히 노트북은 학생들에게 필수 품목과 같다.

     

    그렇다면 어떤 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 예산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겠지만, 최근 노트북 트렌드는 게이밍과 휴대성, 가성비 3개로 나뉜다는 점을 생각하면 본인의 사용처를 판단하는 것이 먼저인 것 같다. 쓰임새에 따라 가격 차이 또한 상당하기 때문이다.

     

     

    게이밍이냐 휴대성이냐쓰임새 파악 중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요즘 노트북의 종류는 크게 게이밍과 휴대성, 가성비 3개로 분류된다. 이 중에서 게이밍 노트북은 PC 대용으로도 쓸 수 있는 성능의 노트북을 뜻한다. 예컨대 인텔의 최신 코어 프로세서인 카비레이크를 장착하고 1050Ti 이상급 그래픽카드를 채용하는 등이다.

     

    하지만 PC 대용급 성능을 내세우는 제품이니만큼, 휴대성 면에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게이밍 라인업이다. 디스플레이 크기가 크고 다양한 부품을 품고 있다 보니 두께와 무게 또한 커지기 때문이다.

     

     

    휴대성이 좋은 노트북은 보통 프리미엄 라인업에 포진되어 있다. 부쩍 발달한 CPU 성능을 중심으로 다양한 부가 기능을 탑재하고 1kg 내외의 무게를 자랑하는 제품들이다. 외부에서 주로 사용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 디자인 개선에도 집중했다.

     

    문제는 가격대. 성능도 좋고 가볍기에 활용도가 높지만 그만큼 프리미엄급 초경량 노트북은 다소 가격대가 높은 것이 사실이다. 웹 서핑이나 간단한 오피스 프로그램 정도를 이용하는 소비자라면 부담스러울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학업용 노트북을 찾는다면? 실용성 고려해야

    이럴 땐 어느 정도 타협을 두고 나름 괜찮은 성능에 나쁘지 않은 휴대성, 동급 제품 대비 저렴한 노트북으로 눈을 돌려보는 것도 좋다. 말 그대로 무엇보다가격 대 성능 비에 집중하는 경우인데, 실용성을 고려하는 학생이라면 참고해도 좋겠다.

     

    대학생이나 사무용 노트북으로 쓸 만한 제품을 고른다면 첫 번째로 따져볼 부분은 화면 크기라고 생각된다. 다양한 오피스 프로그램을 수월하게 다루려면 기본적으로 1920X1080 HD 해상도 정도는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라 제품 가격도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인 노트북 시장의 모습이지만, 학업용 노트북을 표방하고 나온 제품 중에서는 저렴한 가격의 풀HD 지원 모델도 확인된다.

     

    두 번째는 용량이다. 노트북 스펙이야 최신 카비레이크라면 팬티엄 프로세서로도 오피스 작업은 물론 영화 감상, 웬만한 소프트웨어 구동까지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다. 메모리도 딱히 대용량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4GB 이상이면 충분하다.

     

     

    여기서 노트북의 속도를 결정짓는 것은 SSD 유무와 HDD의 활용이다. SSD 탑재는 기본 미덕과 같으며 HDD 업그레이드도 가능한 듀얼 스토리지를 지원해야 차후 사용에 문제가 없다. 물론 가능하다면 메모리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확장성을 갖추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따져볼 부분은 많다. 배터리와 부가 기능, 디자인 등이 그것이다. 이보다 핵심적인 부분이라면 본래 취지에 맞춰 가격대를 조절하는 것. 이왕 가성비 노트북을 구매하려 했다면 60~70만 원대를 넘지 않는 것이 목표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

     

    [e 제품 어때요?] 삼성노트북5 NT500R5W-KD2S

    삼성전자가 새로 내놓은 5시리즈, NT500R5W-KD2S는 학업용이나 사무용으로 쓰기 적절한 노트북이다. 딱 활용하기 좋은 성능을 갖추고 최신형 삼성 노트북의 다양한 부가 기능을 두루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60만 원 초반대의 몸값을 갖춰 눈에 띈다. 착한 가격에 삼성 노트북의 프리미엄 디자인도 가져갈 기회다.

     

     

    이 모델은 2.3GHz로 작동하는 인텔 팬티엄 프로세서 4415U를 갖추고 128GB SSD 4GB 메모리를 탑재했다. 여기서 그래픽은 프로세서에 통합된 인텔 HD610을 사용해 개선된 그래픽 성능을 자랑하며, HDD 추가 장착 및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화면 해상도는 1920X1080 광시야각 풀HD를 지원하고 비디오 HDR 기능이 적용되어 영화나 미드 감상 등에도 유용하다. 삼성 노트북이 내세우는 180도 화면 펼침컨설팅 모드를 지원한다는 것도 눈여겨볼 점. 조별과제나 미팅 등 학업과 업무에 있어 쓰임새가 좋다. 기본형 기준 에누리 최저가로 60만 원 중반대다.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관리자 님의 다른 글

    구매가이드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구매가이드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