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하이엔드 PC에 든든한 파워, 파워렉스 LEGEND 1200W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

    • 매일경제 로고

    • 2017-03-29

    • 조회 : 890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2017년 현 시점에서 최근 PC 부품 시장에서 가장 핫한 PC 부품은 어떤 것일까? 하고 물은 다면 대부분은 단연 CPU라고 답 할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로는 그동안 몇해동안 부진을 겪고 있던 AMD가 라이젠이라는 새로운 고성능, 그리고 가성비의 CPU를 내놓으면서, 인텔과의 CPU 경쟁 양상에서 다시 거의 동등한 위치에 경쟁을 할 수 있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덕분에 유저들은 오랜만에 PC를 업그레이드 할 기회를 찾기도 하며, 실질 적으로 새로운 PC를 구매하려는 유저들도 매우 늘어나고 있다. 또한, 이왕 PC를 맞추면서 몇여년간 쓸만한 최고 하이엔드 PC를 꾸미는 유저들도 대폭 늘어나고 있다.

     

    특히나 오랜만에 하이엔드 조립PC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현재, 고사양의 조립PC를 받쳐주는 든든한 고성능 파워 역시 많은 수요가 일어나고 있다.

     

     여러 파워 중에서도 이번 케이벤치에서 살펴 볼 제품이 있는데, 바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파워를 개발하고 제조하는 기업, 파워렉스의 파워렉스 LEGEND 1200W 모듈러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 파워다.

     

    ■ 고급스러운 외형

     

     

    파워렉스 LEGEND 1200W 모듈러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은 기본적인 외형은 검은색 바탕의 특별한 디자인의 외형을 갖추고 있지는 않다.

     

    다만, 표준 ATX 사이즈보다는 40mm 살짝 더긴 180mm x 150mm x 86mm 크기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추후에 보여드릴 튼실한 내부 구성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표준 ATX 파워크기만을 필요로 하는 케이스 구성시에는 필히 참고하길 바란다.

     

    특별한 디자인의 외형은 갖추고 있지 않지만, 직접 만져보면 느낄 수 있는 도장인 모래입자 느낌의 샌드 블라스트 마감을 처리해 고급스러운 마감으로 외형을 처리했다.

     

     

    하단에는 135mm의 ADDA사 더블 볼베어링 팬이 탑재되어, 2배에서 3배가량 더 긴 수명을 갖추고 있다고 공식 소개되고 있다. 특히나 볼베어링팬의 경우 저소음 동작이 가능하다고 한다.

     

    많은 파워들이 성능을 떠나 유저들에게 가장 민감하게 다가올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소음 부분인데, 고성능 파워 답게 이러한 세세한 부분 역시 신경쓴점을 볼 수 있다.

     

     

    옆면에는 파워의 입출력 정보와 제품명, 그리고 인증 정보를 살펴 볼 수 있는 패치가 부착되어 있어 파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뒷면에는 쿨링을 위한 벌집 타공이 전원 포트를 제외한 부분 모든 부분에 처리 되어 있으며, 110V,220V의 프리볼트 사용이 가능하다.

     

    ■ 깔끔한 풀 모듈

     

    요즘들어 조립PC의 수요가 많아지고, 조립PC가 보편화 되어가면서 많은 PC 유저들이 PC를 직접 조립하는 시대가 오고 있다.

     

    물론 여전히 조립을 잘 못해 조립을 부탁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럼에도 많은 유저들이 인터넷을 통해 PC 조립을 배우고 실제로 해보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나 요즘 PC는 더더욱 PC 조립이 간편화 되어가고 있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어 가고 있다.

     

     

    조립은 점차 쉬워졌지만, 필자와 마찬가지로 많은 유저들이 고민 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선들이 얽혀있는 점이다. 특히 아무리 깔끔하게 선을 케이스 뒷편으로 돌린다 하더래도 쓸데없는 사용하지 않는 선들이 남아돌 경우가 많다.이 남아도는 선들의 대부분은 바로 파워에서 나오는데 잘라 버릴 수도 없는 지경이도 처리하기도 어려운 상황이 자주 등장한다.

     

    그래서 몇해전부터 유행을 타기 시작한 제품이 바로 모듈형 파워로, 원하는 연결선의 종류만 파워에 장착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파워렉스 LEGEND 1200W 모듈러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가 바로 이 모듈형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모듈형식중에서도 하프 모듈이 아닌 전원 24핀 마져 모듈형식으로 풀 모듈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제품 뒷면에는 원하는 연결선을 선택하기 위한 가이드 정보가 함께 표시되어 있어 편리하게 원하는 연결선을 장착할 수 있다.

     

     

    원하는 선을 사용할 수 있는 풀 모듈인 만큼, 선 역시 깔끔해야 하는데, 파워렉스 LEGEND 1200W 모듈러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의 경우 화이트 슬리빙 처리된 선을 함께 제공한다.

     

    ATX 전원 커넥터 1EA, EPS 커넥터 2EA, PCI 6+2 커넥터 8EA, SATA 커넥터 12EA, Molex 4핀 커넥터 4EA를 제공한다.

     

     

    특히나 이 화이트 슬리빙 처리된 연결선의 경우 18AWG로 구성되어 있다고 알려졌는데, 파워에서 AWG는 보통 16,18,20 AWG가 사용된다. 이는 전선의 굵기를 나타내는 번호로 낮을 수록 굵으며 단연, 낮을 수록 안정적이며 가격도 비싸진다.

     

    따라서 파워렉스 LEGEND 1200W 모듈러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와 함께 제공되는 연결선 역시 안정적인 선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하얀색의 슬리빙 처리로 요즘 유행하는 튜닝PC에 있어서 특별한 디자인에 한축을 담당할 수 있을것으로 본다.

     

    ■ 고성능 파워 다운 내부

     

     

    이제 내부를 살펴볼 차례이다. 4개의 나사를 풀게 되면 덮게를 열수 있는데 저가 파워에서 볼 수 없는 튼실한 내부가 나타난다.

     

     

    먼저 가장 크게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캐패시터인데, 2개의 Nippon 케미콘사의 캐패시터이다. 이 캐패시터는 390uF 400V 105도씨 부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여, 높은 온도에서도 정류 콘덴서 역할을 고효율로 안정적으로 할 것으로 보인다.

     

     

    캐패시터 우측 상단으로는 Active PFC 회로가 장착되어 있어 전력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 향상에 도움이 된다.

     

     

    캐패시터 좌측 하단에는 Nichicon 사의 LLC 공진 캐패시터가 탑재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제품은 파워에서 나오는 인간이 들을 수 있는 고주파 노이즈를 차단 하는 역할을 한다.

     

     

    반대편에는 싱글레일 12V DC to DC 방식 컨버터를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12V 싱글 출력으로 12V 가용력을 최대치로 사용이 가능해지며, 여타 제품 보다 높은 효율성을 자랑할 수 있다.

     

     

    쿨 모스펫 사용도 볼 수 있는데, 신뢰도 높은것으로 유명한 Infenon FET을 사용했다. 이제품으로 주파수 특성과 스위칭시에 발생하는 열손실을 최소화해 제품의 전체적인 퍼포먼스를 향상 시켜준다.

     

     

    전원 입력부에는 EMI 필터를 볼 수 있는데, 입력시에 생기는 잡음및 내부 부품 손상을 막아주고 고주파 노이즈를 차단해주는 역할 을 한다.

     

    파워렉스 LEGEND 1200W 모듈러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은 입력 효율을 위해 릴레이를 사용했으며, 때문에 전원을 인가할때 물리적인 딸깍 소리가 들리는 소리가 있는점은 참고하길 바란다.

     

     

    풀 모듈 방식으로 사용되는 연결파트 부분은 매우 깔끔한 개별 납땜으로 처리되어 있는것도 볼 수 있다.

     

    ■ 최신 CPU와 SLI

     

     

    실질적으로 파워렉스 LEGEND 1200W 모듈러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을 사용해 보았다.

     

    사용은 파워렉스 LEGEND 1200W 모듈러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에 최신 AMD CPU인 라이젠 1700X를 이용했고 그래픽카드는 GTX 타이탄X SLI를 사용 해보았다.

     

     

     최고옵션으로 게임을 플레이 해도 충분히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공식적인 DB에는 하스웰 이상의 인텔 CPU 지원만을 명시해놓기는 했지만, 최근 출시된 AMD의 라이젠도 적절하게 지원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최근에 출시된 라이젠으로 새로운 하이엔드 PC를 꾸미려는 유저에게도 적절한 파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하이엔드 PC에 든든한 레전드 파워

     

     

    이번 기사에서는 파워렉스 LEGEND 1200W 모듈러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을 전반적으로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모래입자 느낌의 샌드 블라스트 처리된 외형부터, ADDA사의 135M 저소음 쿨링팬, 그리고 열자마자 꽉찬 느낌의 알찬 내부 구성까지, 그리고 튜닝느낌을 물씬나게 해주는 슬리빙 처리된 케이블들과 풀 모듈.

     

    만약 최신 하이엔드 PC를 꾸밀 생각이 있다면, 이정도 수준의 파워를 사용해주는게 여타 고가의 PC부품에 대한 예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앞선 단락에서 SLI도 가볍게 보여드리긴 했지만, 최근들어 2WAY SLI뿐만 아니라 3WAY, 4WAY까지 하는 경우도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1200W의 빵빵한 파워렉스 LEGEND 1200W 모듈러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이 이러한 PC에 있어서 제격일것으로 보인다.

     

    최신 하이엔드 PC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혹은 이제 한번 하이엔드 PC를 꾸미기 위해 도전해보는 유저, 아니면 이외에도 안정적이고 고성능 파워를 원하는 유저에게 파워렉스 LEGEND 1200W 모듈러 80PLUS Gold 슬리브 에디션을 추천해본다.

     

     

    최재연 기자 / yeon120@kbench.com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