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계식보다 한 수 위… 무접점 키보드 ‘ABKO HACKER K980 V2 무접점 리얼 RGB 이중사출 생활방수’

    • 매일경제 로고

    • 2017-04-07

    • 조회 : 136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한때 기계식 키보드가 프리미엄 키보드 시장을 이끌었으나 이제는 무접점 방식 키보드에 자리를 내주고 있다. 전극이 접하는 곳까지 꾹 눌러야 키 입력이 인식되는 일반 키보드와는 달리 무접점은 일정 수준까지 키가 눌리면 전압의 차이를 인식해 입력되는 방식이다. 끝까지 힘껏 누르지 않아도 되므로 터치감이 부드럽고 손 끝에 전해지는 부담도 덜하며, 빠른 입력이 가능하고, 입력 오류도 상대적으로 낮은 장점이 있다. 따라서 게이밍 키보드는 물론이고, 타이핑 작업이 많은 전문 분야와 마니아 사이에서는 인기가 높다.

     

    다양한 키보드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는 앱코도 다수의 무접점 방식 키보드를 내놓고 있다. ‘ABKO HACKER K980 V2 무접점 리얼 RGB 이중사출 생활방수’는 프리미엄 무접점 키보드의 대표 모델로, 생활방수 기능을 비롯해 0.001초의 울트라 폴링레이트반응 속도, 32비트 MCU로 구현되는 1680만 컬러 리얼 RGB LED, 윤활 처리된 새로운 타건감, 무접점 구조를 통한 반영구적인 제품수명, DIY를 가능케 하는 일반 기계식 키보드 키캡과 호환성까지 챙겼음에도 가격이 외산 무접점 제품 대비 60% 대에 불과한 것이 특징이다. 기계식 키보드와 가격 차이도 크지 않아 부담도 덜 수 있다.

     

     

       
    ▲ ABKO HACKER K980 V2 무접점 리얼 RGB 이중사출 생활방수

     

     

    모델명

     

    ABKO HACKER K980 V2 무접점 리얼 RGB 이중사출 생활방수

     

    유무선 타입

     

    유선

     

    연결 방식

     

    USB

     

    스위치

     

    정전용량 무접점

     

    동시 입력

     

    무한

     

    키 수명 5,000만회
    폴링레이트 1000Hz

    케이블

     

    직조케이블(1.8미터)

     

    주요 특징

     

    LED 백라이트 효과
    멀티미디어 단축키
    Windows 키 및 전체 키 Lock
    키캡 리무버/청소용 솔/커버 기본 제공

     

    크기

     

    430.7mm x 130mm x 40mm

     

    무게

     

    약 1.08kg

     

    보증 기간

     

    무상 1년

     

    일반 키보드와 차이가 없는 키 레이아웃을 따르고 있지만 매우 콤팩트한 크기를 갖고 있다.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이 줄임으로써 책상 위 차지하는 면적을 크게 줄였다. 그만큼 공간활용도가 우수해 좁은 테이블에서도 기계식 키보드의 매력을 마음껏 느낄 수 있다.

     

     

       
     
    모던하면서도 스타일을 강조한 다크 그레이 컬러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키캡은 블랙 컬러를 사용했다. 디자인은 매우 심플해 어떤 분위기에도 잘 어울린다.

     

     

       
     
       
     
       
     
    무게는 1.08kg에 이른다. 비교적 무게감이 있으며,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따라서 게임 중 다소 과격한 움직임에도 키보드가 쉽게 밀리지 않는다. 보다 안정된 자세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키캡 분리를 위한 리무버가 함께 제공되며,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하드 타입의 플라스틱 커버가 제공된다. 투명 재질을 사용해 키보드가 그대로 드러나 보인다.

     

     

       
     
    USB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따라서 데스크톱, 노트북 등 어떤 형태의 PC에도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케이블 길이는 1.8m에 이르기 때문에 PC가 어디에 있어도 넉넉하게 연결, 사용할 수 있다. 커넥터를 금도금을 입히고, 패브릭 재질을 사용해 내구성을 높였으며, 케이블 중간에는 노이즈 필터도 달았다.

     

     

       
     
    케이블은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빼낼 수 있도록 했다. 위와 좌우 등 세 방향으로 케이블을 옮길 수 있어 PC 사용 환경에 따라 최적의 상태로 키보드를 두고 쓸 수 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키보드 뒷부분을 올려 사용할 수 있도록 높이 조절 받침대를 적용했다. 여기에도 고무 패드를 적용해 받침대를 세우더라도 쉽게 미끄러지지 않는다.

     

     

       
     
       
     
    생활 방수 기능을 넣었다. 실수로 키보드 위에 물이나 음료를 쏟더라도 내부 배수로를 통해 밑으로 빠져나간다. 따라서 오염에 취약한 PC방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상부만 침수 방지가 되어 있기 때문에 물에 넣거나 하면 안된다.

     

     

       
    ▲ 바닥 배수구를 통해 상판에 흘린 물이 빠져 나간다.

     

    키 스위치는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을 사용했다. 전극이 있는 끝까지 누르지 않더라도 일정 수준에 이르면 전압 차이를 인식해 키가 눌린 것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끝까지 압력을 줄 필요가 없어 키 터치가 가볍고 매끄럽다. 상대적으로 조용하고 움직임이 부드러워 여러 명이 함께 있는 사무실과 같은 공간에서도 부담없이 쓸 수 있다. 또한 빠른 타이핑을 가능케 하며, 다른 방식의 키 스위치에 비해 오동작이나 고장 발생 비율을 크게 줄여준다.

     

     

       
     
       
    ▲ 무접점 스위치 구조 (이미지 = 앱코)

     

    한편 앱코는 키압에 따라 45g와 55g 등 두 가지 제품을 내놓고 있다. 본 리뷰에 사용된 다크그레이 컬러 바디는 45g 키압을, 실버 컬러 바디는 55g 키압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타이핑 습관이나 취향에 따라 고르면 된다.

     

     

       
    ▲ 키 스위치 구동 그래프 (이미지=앱코)

     

    안정적인 타건감을 위해 실린더와 보강판 일체형 구조를 채택했다. 108개 전체 키의 실린더와 스테빌라이저에는 윤활 처리를 해 움직임이 부드럽고 이물질이 침투하는 것을 막는다. 또한 마제식 스테빌라이저를 사용해 누르는 위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축의 뒤틀림을 방지하고 키가 안정적으로 눌릴 수 있도록 했다.

     

     

       
     
    키캡은 촉감이 매끈하고 무게가 가벼운 ABS 재질을 사용했다. 또한 영문 폰트에 대해서는 이중사출 타입으로 처리(한글 폰트는 레이저 각인)해 LED 발광 효과가 뛰어니다. ㄷ 형태로 라인을 넣어 LED 광원이 보다 확실하게 투영된다. 또한 키캡은 체리 MX 스위치와 호환이 되도록 설계해 사용자가 키캡을 교환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키보드를 구성할 수 있다.

     

     

       
     
    보다 편안하면서도 정확한 타이핑을 위해 6열로 구성된 키는 스텝스컬쳐2 구조를 적용했다. 각 위치마다 키의 높낮이와 키캡 표면부를 다르게 구성해 장시간 타이핑에도 손끝과 손목의 피로도를 덜어주고, 정확한 타이핑이 되도록 돕는다.

     

     

       
     
    단축키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단 Fn키와 상단 펑션키의 조합으로 내컴퓨터, 검색, 계산기 등을 한번에 열 수 있으며, 윈도우 잠금키를 제공해 게임에서 실수로 윈도우 키를 눌러 게임에서 빠져나가는 실수를 방지한다. 모든 키에 대한 잠금 기능까지 갖고 있어 키보드 청소 등에 편리하다.

     

     

       
     
    또한 우측 숫자 키패드 위쪽에는 미디어 플레이어 실행은 물론이고, 트랙 이동, 재생/정지, 볼륨 조절도 간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별도의 키가 제공된다.

     

     

       
     
    이 제품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리얼 RGB LED’이다. 단일 컬러가 아닌 1680만 컬러로 화려한 빛의 향연을 보여준다. 초고출력 MCU인 32비트 ARM프로세서를 써 LED 구동 중에도 딜레이 없는 작동을 보장한다.

     

     

       
     
       
     
       
     
       
     
    레드, 그린, 블루, 옐로우, 화이트, 스카이블루, 퍼플 등 7가지 단일 컬러로 빛을 내는가 하면 키보드 조작을 통해 유성우 모드, 리플 모드, 숨쉬기 모드, LED 데모 모드 등 다이내믹한 효과까지 낸다. LED 밝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LED 발광 속도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다. League of legends, FPS, LOL, RTS 등 몇몇 특화된 게임에 대해서는 특정키에 대한 LED조명이 자동적으로 켜지도록 했다. 그만큼 게임에서 해당 키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주므로 빠른 조작이 가능하다. 물론 사용자가 원하는 키에 LED컬러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커스텀 모드가 제공된다.

     

     

    무한 동시 입력과 같은 게이밍 키보드로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능도 빼 놓지 않았다. 일부 키보드의 특정 키에 대한 동시 입력이 아닌, 모든 키에 대한 동시 입력을 지원해 어떤 조합이라도 원하는 대로 입력이 가능하다. 공공기관이나 은행권 홈페이지 등 경우에 따라 키보드 보안이 필요한 환경에서 USB를 통한 N키 롤오버 기술은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이 경우 무한 동시 입력이 아닌 6키 모드로 쉽게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보안 환경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1000Hz 폴링레이트를 지원, PC와 키보드 사이에 1초당 1천번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어 빠른 움직임과 정밀한 조작이 필요한 게임에서 상대보다 유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이 가능한 전용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각각의 키에 대해 매크로 설정, 멀티미디어 키 설정, 마우스 기능 및 펑션 키 설정이 지원된다.

     

     

       
     
       
    ▲ 매크로 설정, 멀티미디어 키 설정, 마우스 기능 및 펑션 키 설정이 지원된다.

     

    키 하나 하나마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LED 설정이 가능하다. 특정 색을 지정하거나 점멸 제어가 가능해 완벽한 커스터마이징을 구현한다. 이 밖에 키보드를 최신 상태로 쓰기 위한 펌웨어 업그레이드 기능도 갖고 있다. 향후 바뀔 수 있는 PC환경과 보안으로 인한 충돌 문제로 펌웨어로 해결이 가능하다.

     

     

       
    ▲ 각각의 키는 원하는 컬러로 지정이 가능하다.

     

     

       
    ▲ 펌웨어 업그레이드 기능이 제공된다.

     



    이준문 기자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