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 트렌드에 맞춘 합리적 선택 ‘ipTIME N3-i’ 유무선 공유기

    • 매일경제 로고

    • 2017-04-17

    • 조회 : 115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활용이 급증함에 따라 ipTIME 브랜드 공유기를 출시하고 있는 EFM네트웍스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i’ 시리즈 공유기를 최근 선보였다. ‘ipTIME N3-i’는 최대 무선연결 속도 150Mbps를 지원하는 보급형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로, 초기 설정은 물론이고, 유지 및 관리도 스마트폰 앱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정에서 많이 쓰는 100Mbps 환경을 지원하며, 1만원 대에 불과한 저가 모델임에도 고가 네트워크 장비 못지않은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크기도 매우 작아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1인 또는 신혼 가구를 비롯해 작은 규모의 사무실과 영업매장에서 활용 가치가 높은 제품이다.

     

     

       
    ▲ ipTIME N3-i

     

     

    주요사양 150Mbps급 11n 2LAN 포트 유무선공유기 / 5dbi ANT
    모바일 설치도우미 & iUX 제공
    CPU Realtek RTL8196E (MIPS 400MHz)
    WAN Interface 1 x 10/100Mbps WAN - 케이블 자동 감지
    LAN Interface 2 x 10/100Mbps PC Port - 케이블 자동 감지
    Wireless Interface 802.11 b/g/n
    Status LED Power, CPU, Wireless, WAN, LAN X 2
    DRAM 16 Mbytes
    FLASH 4 Mbytes
    본체 크기 / 무게 91 X 80 X 25 mm / 80g
    패키지 크기 / 무게 226 x 140 x 55 mm / 310g (제품 포장, 본체 및 구성품 전체의 무게 포함)
    최대소비전력 4.5W
    동작온도 섭씨 0 - 50도
    전원 외장형 DC 어뎁터 (최저소비효율기준 만족제품)
    색상 White

     

    보급형 제품다운 매우 작은 크기의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이다. 가로 및 세로 길이는 91x80mm로, 스마트폰과 비슷하거나 조금 작다. 책상 위 좁은 공간에 올려 놓기에도 부담이 없다.

     

     

       
     
       
    ▲ 크기가 작아 공간 활용도가 높다. 우측은 갤럭시 노트5.

     

    ipTIME 제품군의 공통된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그대로 따른 것도 특징이다. 깔끔한 화이트 컬러를 기본 색으로 썼으며, 반듯한 직선, 그리고 코너 부분의 부드러운 곡선이 조화를 이뤄 심플하지만 세련된 느낌을 낸다. 또한 곳곳에 작은 변화를 줘 밋밋함을 극복했다.

     

     

       
     
    무선 연결을 돕는 WPS, 그리고 인터넷 공유기 초기화를 위한 리셋 버튼은 평범함에서 벗어나 또 하나의 디자인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버튼 같지 않은 생김새이지만 WPS가 인쇄된 방향을 누르면 버튼임을 알 수 있다. 리셋 버튼은 잘못 눌러 공유기가 초기화되지 않도록 안쪽에 숨겼다. 작은 구멍을 통해 핀으로 눌러야 버튼이 동작한다.

     

     

       
     
    인터넷 공유기의 동작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는 버튼 옆쪽에 있다. LAN포트와 WAN포트, 그리고 무선 등의 동작 상태를 LED 깜박임으로 알 수 있다. 주황색의 LED 불빛은 은은하게 전달되어 시선을 흩트리지 않는다. 만일 LED가 눈에 거슬린다면 공유기 설정 메뉴를 통해 꺼버리거나 특정 시간에만 동작하도록 할 수 있다.

     

     

       
     
       
    ▲ LED는 설정 화면에서 제어가 가능하다.

     

    4~5개의 포트가 있는 일반 공유기와는 달리 이 제품은 3개의 포트만 제공된다. 외부 인터넷 라인 연결을 위한 WAN포트, 그리고 내부 기기 연결을 위한 2개의 LAN포트이다. 따라서 데스크톱PC 등 1~2대만 유선으로 연결하고, 나머지 기기는 무선으로 연결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WAN포트와 LAN포트는 색으로 구분해 실수 없이 연결할 수 있도록 했으며, 포트는 외부로 돌출된 형태가 아닌 공유기 하우징에 맞게 안쪽으로 쏙 집어 넣어 디자인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WAN과 LAN포트는 모두 100Mbps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대부분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최대 100Mbps 속도의 인터넷 라인을 속도 저하 없이 그대로 쓸 수 있다.

     

     

       
     
    보급형 제품인 만큼 높은 소비전력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전원용 어댑터 또한 콤팩트한 타입을 사용했다. 전원어댑터 케이블 끝에는 공유기 모델명이 붙어 있어 나중에 전원 어댑터를 잘못 꽂아 공유기가 손상되는 일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내부에서 발생되는 열은 공유기 위아래로 나 있는 통풍구에 의해 자연적으로 배출되도록 했다. PCB가 맞닿아 있는 하단부 통풍구는 열이 빠르게 바깥으로 빠져나가도록 돕는다. LED가 있는 부분도 틈을 둬 공기가 쉽게 드나들 수 있도록 했다.

     

     

       
    ▲ 하단부

     

     

       
    ▲ 좁은 틈으로 공기가 드나들 수 있도록 했다.

     

    1인 또는 신혼가구를 겨냥해 원룸과 투룸 환경에서 쓰는데 문제가 없는 1-안테나 방식을 썼다. 1Tx-1Rx로 동작하며, 최대 150Mbps 무선연결속도를 낸다. 또한 5dBi의 고감도 안테나를 사용해 무선랜 통신거리를 극대화한다. 위치와 거리로 인해 끊김이나 속도저하 등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무선랜이 동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802.11n의 채널 본딩 및 다중공간 전송 등의 기술을 써 무선랜 연결속도는 150Mbps까지 나온다. 물론 실제 사용시 전송속도는 연결속도보다 다소 떨어지지만 대부분 가정에서 쓰고 있는 100Mbps 광랜(FTTH)을 처리하기에는 충분하다. 따라서 인터넷 공유기 때문에 속도가 떨어지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유선 랜포트 또한 100Mbps를 지원하기 때문에 광랜(FTTH) 환경을 완벽히 지원한다.

     

    공유기를 구동하는 메인 칩셋은 리얼텍사의 RTL8196 SoC(MIPS 400MHz)를 사용했다. 리얼텍은 PC용 랜카드의 표준으로 자리잡았으며, 특히 RTL8196 SoC는 국내 ISP로부터 안정성이 검증되기도 했다.

     

    한편 무선랜은 인증 및 암호화 설정으로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게스트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최대 3개까지 추가적으로 SSID를 구성할 수 있다. 일시적으로 외부에 네트워크를 오픈해야 할 때 매우 편리하다. 무선 멀티브리지, 무선 MAC 주소 인증, WDS 다중 연결, WPS 자동 접속 등 무선랜 구축시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고급 설정도 모바일 환경에서 할 수 있다.

     

     

       
    ▲ 무선 관련 다양한 설정이 제공된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 제공
    PC 대신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사용하는 일이 잦아지면서 모바일 기기에서 쉽고 간편하게 인터넷 공유기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인터넷 공유기 구매 후 초기 설정을 위해 PC를 켜지 않아도 된다.

     

    ipTIME은 초기 설치를 위해 ‘설치 도우미’ 앱을 제공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해 내려 받을 수 있다. 앱을 실행하면 전원이 연결된 초기 상태의 공유기를 자동으로 검색하며, 초기 설정에 필요한 관리자 암호 및 무선랜 보안 설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설치 과정이 이미지로 나타나 화면을 보며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이후 공유기 설정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PC와 동일하게 공유기의 모든 기능을 모바일에서 제어할 수 있다. 공유기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무선랜 설정은 물론이고, 각종 보안 기능 및 부가 기능도 내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 특히 터치 기반의 스마트폰에 UI가 최적화되어 있어 손끝 터치만으로 쉽고 간편하게 공유기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스마트폰으로 공유기의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모든 설정을 스마트폰을 통해 할 수 있다.

     

    부가 기능도 풍성
    1만원 대에 불과한 보급형 제품이지만 기존 ipTIME 제품군이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한다. 고가의 전문적인 네트워크 장비 못지않은 수준이다.

     

    서비스별로 최적화된 IPTV 연결을 위한 메뉴 제공, 공유기 접속 후 첫 인터넷 실행시 특정 페이지를 노출할 수 있는 공지/광고 기능 등도 모두 갖고 있다. 공지/광고 기능의 경우 카페와 같이 공공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에 매우 유용하다.

     

     

       
    ▲ IPTV 설정 화면(좌) / 공지 및 광고 기능 설정 화면(우)

     

    이 밖에 공유기 보안을 위한 웜바이러스 감지/억제 기술이 탑재되었고, 시간에 따라, 접속된 PC에 따라 인터넷 사용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 보안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 인터넷 접속, 와이파이 접속 등 다양한 규칙 설정으로 사용자의 접속을 제한할 수 있다.

     

    인터넷 공유기를 최신 성능으로 유지하기 위한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모바일 환경에서 해결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으로 제공되는 ‘ipTIME Upgrader’를 이용하면 연결된 공유기의 최신 펌웨어를 자동으로 확인하고 업그레이드해 준다.

     

     

       
     
    이처럼 대부분 가정에서 쓰고 있는 100Mbps 광랜 환경을 유선 뿐만 아니라 무선 영역에서도 지원하며, 네트워크를 그 이상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보급형 이상의 가치를 제공한다. 원룸이나 투룸 등 1~2인 가구가 생활하는 곳에서 비용 부담 없이 무선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편하고 쉬운 관리로 쓸수록 만족스러운 제품이다.

     



    이준문 기자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