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D BLUE SSD, 올라운드형 라이젠5 PC와 안성맞춤

    • 매일경제 로고

    • 2017-06-27

    • 조회 : 357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요즘 새로운 PC를 맞추는 소비자들에게는 라이젠5 PC가 인기다.

     

    대부분 사용자에게 충분한 4코어 8스레드 제품이 인텔 대비 훨씬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최근의 PC 구성에 필수품인 SSD 또한 합리적인 제품으로 소비가 몰리는 경향이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하드디스크 사업만을 유지하던 웨스턴 디지털이 일반 소비자를 겨냥한 가성비형, 올라운드형 SSD를 출시해 시장 영역을 넓히고 있다.

     

    웨스턴 디지털은 하드디스크에서 그랬듯 그린과 블루로 제품의 등급을 나눴으며 일반적인 작업부터 게임과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성능과 최대 1TB 용량까지 선택할 수 있는 올라운드형 WD BLUE SSD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케이벤치에서는 WD BLUE SSD의 기본 성능과 구성을 알아보고 어떠한 점에서 라이젠5와 어울리는 올라운드형 제품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 웨스턴 디지털만의 성능과 신뢰성 그대로

     

     

     

    웨스턴디지털은 지난 2015년 샌디스크를 인수하게 되면서 SSD를 만들 기술은 이미 준비가 된 상태였다.

     

    하드디스크에 이어 소비자용 SSD 시장에 진출하는 웨스턴 디지털은 SSD가 충분히 대중화를 이루는 시점에 가격과 성능의 균형점을 맞춘 SSD를 출시했다. 물론 자회사인 샌디스크의 SSD 제조 기술을 이어받아 웨스턴디지털만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토대로 제작되었다.  

     

     

     

    웨스턴디지털 BLUE SSD는 250GB, 500GB, 1TB 용량으로 출시되며, Marvell 88SS1074 SSD 컨트롤러와 샌디스크 6세대 15nm NAND가 탑재되었다.

     

    WD BLUE SSD의 성능은 최대 545MB/s의 읽기 속도와 최대 525MB/s의 쓰기 속도, 400TBW의 내구성을 보장하며, SSD 성능의 절대 지표라 할 수 있는 4K 입출력은 최대 100K IOPS의 읽기 속도와 최대 80K IOPS의 쓰기 속도를 지원한다.

     

    또한 동급 타사대비 25만 시간 더 긴 175만 시간의 작동 시간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며 3년의 제한적 보증으로 보다 신뢰성 높은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 WD BLUE SSD 250GB의 실성능은?

     

     

     

    실제 벤치마크 툴로 성능을 테스트해보니 제조사의 공식 표기 성능을 충족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SLC 캐시 영역이 지정돼있어 빠른 속도의 읽기/ 쓰기 성능을 낼 수 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의 경우, 최대 쓰기 속도 528.5MB/s, 최대 읽기 속도 562.2MB/s를 기록했으며, 4K 영역에선 93.52MB/s의 쓰기 속도와 38.51MB/s의 읽기 속도를 기록했다.

     

     

     

     

    AS SSD 벤치마크에선 최대 쓰기 속도 486.05MB/s, 최대 읽기 속도 479.1MB/s, 4K 쓰기 속도 79.74MB/s, 4K 읽기 속도 35.46MB/s를 기록하며 총 1151점을 받았다.

     

     

     

     

    HDTune으로는 SLC 캐시 영역을 알아보기로 했다. 측정 결과 약 2.5GB 정도의 영역이 SLC 캐시임이 확인되었다. 토렌트를 돌리는 등의 과부하 상황이 아니라면 성능 저하를 겪기 어려운 부분이며, 일반적인 작업과 게임, 멀티미디어 환경에서는 무리 없는 정도라 할 수 있다.  

     

     

    ■ 소비자 친화적인 웨스턴 디지털의 SSD, 다음은 3D 낸드 SSD다

     

     

     

    대중들에게 친숙한 스토리지 브랜드 웨스턴 디지털이 일반 소비자용 SSD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기존 브랜드의 신뢰성과 가치를 그대로 이어오면서 뛰어난 성능과 제품 신뢰성, 합리적인 가격대를 내세워 품질과 합리성을 겸비한 SSD를 추구하며, 최근의 소비 트렌드와도 맞아떨어진다.

     

    라이젠을 예로 들면 하이엔드 제품인 라이젠 7에는 WD BLACK SSD를, 올라운드형 라이젠 5에는 WD BLUE SSD를, 엔트리급 라이젠 3에는 WD GREEN SSD를 조합해 각 환경에 맞는 성능을 추구하고 합리성도 높일 수 있겠다.

     

    대부분의 사용자일 것으로 생각되는 AMD 라이젠5 시스템에선 WD BLUE SSD가 가장 적절해보이며, 게이밍과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환경에서 만족할만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대, 3년간의 사후지원 보장 등이 주요 메리트라 할 수 있다.

     

    추후 웨스턴 디지털은 차세대 SSD 라인업인 '3D 낸드 SSD'를 대중화할 생각이다. 3D 낸드 기반의 SSD는 좀 더 개선된 수명과 성능을 자랑하며, 대용량을 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소비자에게 더 높은 가치의 제품을 꾸준히 제시하고자 노력하는 웨스턴 디지털의 행보를 기대해본다.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케이벤치 님의 다른 글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