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2장의 플래터로 구현한 4TB HDD '씨게이트

    • 매일경제 로고

    • 2017-06-28

    • 조회 : 1,894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우와! 선배 이 컴퓨터 하드가 1기가(GB)에요? 평생 써도 다 못 쓰겠다"

    영화 건축학개론에서 95학번 승민이가 했던 말이다. 스스로 '옛 용산 사람'이라 자부하는 필자와 같은 이들에게 남자 주인공이 던진 이 짧은 한 마디는 영화가 주는 감동보다 더 진한 여운으로 남는다. 500MB HDD가 주력이었던 당시 펜티엄 CPU에 1GB HDD가 탑재된 PC는 일반인들의 입장에서는 가히 혁신적인 제품이었기에 놀라는 것도 무리는 아니었으리라.

    그런 점에서 최근 출시되는 HDD를 보고 있노라면 격세지감이라는 말을 실감케 된다. 과거 기가바이트만으로 차고도 넘쳤던 용량이 이제는 두 자릿수의 테라바이트까지 도달했으니, '옛날 사람들'에게는 단순한 진화가 아닌 천지개벽의 수준이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이런한 변화를 이끄는데 있어 씨게이트가 중대한 역할을 했음을 부인하는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HDD 시장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씨게이트는 매년 더 높은 용량과 새로운 기술이 들어간 제품으로 HDD의 진화를 이끌고 있다.

    불과 4~5년 전까지만 해도 팽배했던 HDD에 대한 비관론이 오늘날 완전히 사그라진 것도 결국 매년 더 높아지는 용량과 개선되는 품질, 새로운 기능에 대한 대중의 기대치가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최근 씨게이트가 출시한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는 HDD의 진화를 제대로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드디스크(HDD)를 고르는 기준은 모든 유저마다 다르겠지만, 대게는 용량과 가격, 성능에 우선 순위를 두고 제품을 찾게 된다. 기타 서비스나 지원 프로그램 등도 중요한 요인이기는 하나 기본적으로 용량대비 가격을 먼저 고려하고, 다음으로 가격대비 성능을 따진다.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는 용량대비 가격은 물론 가격대비 성능 면에서도 현재 판매 중인 4TB 제품 중 가히 최고라 불릴 만한 것이기에 출시와 동시에 그야말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의 HDD 카테고리에서 4TB 제품 중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그 방증일 것이다.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

     

    크 기

     

    3.5인치

     

    용 량

     

    4TB

     

    인터페이스

     

    SATA 6.0Gb/s

     

    버퍼 메모리

     

    256MB

     

    회전수

     

    5400 RPM

     

    플래터 수

     

    2개

     

    전력 소모

     

    작동모드/일반 5W / 유휴 평균 2.5W

    가격

     

    13만 8000원 (6월 26일 인터넷 최저가 기준)

     

    서비스

     

    2년

     

     

    3세대로 진화한 바라쿠다......2장의 플래터로 4TB 구현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바라쿠다 시리즈에 대해 먼저 언급하고자 한다. 씨게이트는 최근 출시되는 3.5인치 HDD에 바라쿠다(Barracuda)와 스카이호크(Skyhawk), 아이언울프(Ironwolf)라는 이름으로 나뉘어 판매하고 있으며, 이들을 통칭해 가디언 시리즈(the Guardian Series)라 명명했다.

    그 중 리뷰를 통해 소개할 바라쿠다의 경우 개인 사용자 혹은 전문가를 위한 제품으로 오랜 시간 HDD 시장의 강자로 군림해 온 씨게이트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대표하는 데스크톱PC용 HDD 라인업이다. 일반 PC 유저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친숙한 이름이기도 하다.

     

     

       
     
    이번에 출시한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를 보고 있노라면 왜 씨게이트가 업계의 선두 기업이고, 바라쿠다가 데스크톱용 HDD의 대명사가 됐는지 잘 알 수 있다.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는 3세대 바라쿠다 제품이다. 사실 1세대와 2세대도 충분히 장점이 많은 제품들이었지만, 첫 출시 후 지금까지 꾸준히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는 점은 분명 칭찬할 만한 부분이다.

    특히 대부분의 업체들이 제품 출시 후 5~10년 동안 별 다른 리뉴얼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함을 감안하면 꾸준한 업데이트야 말로 씨게이트를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 강점 중 하나다.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는 4TB의 용량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사실 요즘 4TB 제품이 워낙 흔하기 때문에 딱히 대단해 보이지 않을 수 있으나, 속내를 들여다 보면 놀라운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 핵심 부품으로 꼽히는 플래터가 2장으로 줄어 기록 밀도가 더 높아졌다는 점이다. 즉 1장의 플래터에 1TB 혹은 1.5TB를 담았던 과거와 달리 3세대 바라쿠다에서는 1장에 2TB 용량을 담을 수 있게 되어 여러 가지 장점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전세대 제품(좌)의 두께가 26mm인 반면 신제품(우)의 두께는 20mm로 훨씬 얇아졌다

    우선 외형부터 차이가 생기게 됐다. 가로 세로의 기본 크기는 비슷하지만, 플래터의 수가 3장에서 2장으로 줄고, 이에 따라 헤드의 수도 6개에서 4개로 적어지면서 두께는 더 얇아졌다. 이전 세대 제품이었던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5'가 26mm였던 반면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는 20mm로 6mm 정도 얇아졌다. 무게도 전 세대는 610g이었으나, 신제품은 490g으로 훨씬 가볍다.

     

     

       
    무게도 전 세대는 610g이었으나, 신제품은 490g으로 더 가볍다.

    플래터 수의 감소는 곧 전력의 감소로 이어졌다. 기존 제품의 작동 모드 전력량이 5.6W인데 반해 신제품은 5.0W이며, 유휴 평균 전력도 4.0W에서 2.5W로 대폭 낮아졌다. 또한 대기 모드 및 절전 모드에서의 전력이 기존 제품은 0.5W 수준이었지만, 신제품은 0.25%로 절반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때문에 전력대비 성능 면에서도 말 그대로 엄청난 개선이 이루어진 셈이다.

     

     

       
     
    버퍼의 증가 또한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스펙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는 256MB의 버퍼를 사용한다. 전 세대 제품이 64MB의 버퍼를 사용했으니, 무려 4배의 차이를 보여주는 셈이다.

    물론 HDD의 성능이 버퍼에 의해 좌우된다고는 보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본 제품은 현재까지 국내 시장에 출시된 4TB 용량의 HDD 중 유일하게 256MB의 버퍼를 갖추고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희소성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가격대비 성능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는 인터넷 최저가를 기준으로 13만 8000원이다.

    이는 1GB 당 가격으로 환산했을 때 35원으로 현재 출시된 4TB 제품 중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한다. 앞서 보았듯 본 제품의 사양이 4TB 제품 중에서도 상당히 뛰어남을 감안한다면 가격대비 성능 면에서 가히 최강의 제품임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끝으로 씨게이트가 자랑하는 다층 캐싱 기술(MTC Technology)이 탑재된 점도 특징이다. 다층 캐싱 기술은 DRAM과 Flash, Magnetic Recording technologies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멀티 레이어 시스템으로 데이터의 처리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할 수 있어 실제 성능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의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크리스탈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이전 세대 제품인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5'와  간략하게 비교해 봤다.

    테스트 결과 신제품인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는 이전 세대 제품인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5'에 비해 읽기와 쓰기 값보다 앞서는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큰 차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수치이지만, 이 정도라면 충분한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평가할 수 있는 수준이다.

     

     

       
    ▲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의 테스트 결과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5'의 테스트 결과

     

    알아두면 유용한 씨게이트만의 소프트웨어

    씨게이트의 HDD를 사용하는 또 다른 매력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씨게이트는 다양한 자사 HDD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디스크위자드(DiscWizard)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있다. 홈페이지(https://www.seagate.com/kr/ko/support/downloads/discwizard/)에 접속하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설지만 하면 복잡한 절차 없이 쉽고 간단히 활용 가능하다.

    디스크위자드는 데이터 백업부터 디스크 복제, 복구 미디어 제작 등을 지원한다. 기본 PC 외 이기종 하드웨어에서도 복구를 지원하는데, 이 때 유료 애플리케이션인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Acronis True Image)가 필요하다는 점만 참고하자. 이를 제외하면 자신의 PC의 데이터에 대한 백업과 복구는 충실히 구현되어 있다.

     

     

       
     
    메뉴는 간단히 구성되어 있다. 아이콘과 기능의 이름, 설명 등이 잘 기입되어 있어 쉽게 이해하도록 만들었다는 인상을 준다. 좌측에는 4개의 아이콘이 있는데, 이는 차례대로 백업과 동기화, 도구, 도움말 기능을 한다.

    백업은 내 PC에 있는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PC 전체를 선택하거나 하드디스크 파티션, 파일 또는 폴더 일부만 백업하도록 지정할 수 있다. 말 그대로 데이터 전체를 보호할 것인지, 별도 구성한 하드디스크 영역을 보호할지 마지막으로 필요한 데이터만 있는 폴더와 파일만 보호할지를 자유롭게 선택해 저장하는 기능이다.

     

     

       
     
    이를 지정하려면 우측 큼직한 아이콘을 클릭해주면 된다. 좌측 원형 아이콘을 클릭하면 저장할 대상을 지정하도록 메뉴가 구성된다. 반대로 우측을 클릭하면 저장할 공간을 선택하는 메뉴가 나타난다. 간단히 클릭만 해줌으로써 쉽게 데이터를 보호하는 기능이다.

    동기화는 백업한 데이터를 타 기기에 쓸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그러나 이를 활용하려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정식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구매 또는 모든 기능 보기를 클릭하면 해당 홈페이지로 자동 이동한다. 가격은 1회 사용에 59.99달러, 1년 구독에 49.99달러, 2년 구독에 84.99달러에 책정되어 있다. 연간 구독에는 자체 클라우드 공간 500GB가 포함된다. 물론 용량을 늘리면 가격도 상승한다.

     

     

       
     
    필요에 따라 다른 PC에서의 데이터를 복원하거나 활용하려면 이를 쓰는 방법도 있지만, 해당 기능이 필요 없다면 꼭 유료 구매할 필요는 없다. 어디까지나 사용자 활용 환경에 따른 선택의 문제다.

    도구는 추가 기능을 쓰도록 지원한다. 디스크 복제와 새 디스크 추가, 복구 미디어 제작, 아크로니스 유니버설 리스토어(Acronis Universal Restore)를 활용한 복구 미디어 생성, 기타 도구가 제공된다. 다른 도구는 총 10개 항목이 제공된다. 아크로니스 보호 관련 기능을 시작으로 드라이브 클렌저, 시스템 보고서, 시스템 정리, 이미지 마운트 등이다. 이 중 도구에 있는 주 메뉴와 겹치는 것도 있으니 실제 사용 가능한 기능은 약 5개 정도라 보는 것이 맞다.

     

     

       
     
    디스크 복제는 원본 하드디스크를 타 디스크로 저장하는 기능이다. 자동과 수동을 제공하는데, 자동은 말 그대로 파티션의 모든 내용을 복사하며, 수동은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나 파일만 복사한다.

    디스크 추가 마법사는 새로운 디스크를 구매해 연결했을 때, 이를 활성화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새로운 HDD를 연결하면 운영체제는 하드웨어 자체를 인지해도 드라이브는 제공하지 않는다. 파티션이 없는 상태가 되는데, 이를 활성화하도록 돕는 기능을 한다.

    씨툴즈(SeaTools)라는 애플리케이션도 활용 가능하다. 이 역시 씨게이트 홈페이지( https://www.seagate.com/kr/ko/support/downloads/seatools/)에서 다운로드 가능한데, 윈도 운영체제는 물론이고 DOS에서도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디스크 상황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준다.

    기대 이상의 변화 보여준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에 특징과 간략한 성능에 대해 알아봤다. 요약하자면 본 제품은 2장의 플래터만으로 4TB에 달하는 큰 용량을 구현했으며, 현재 출시된 4TB 제품 중 유일하게 256MB의 버퍼를 탑재해 높은 성능을 자랑한다.

     

     

       
     
    여기에 플래터의 감소를 통해 두께를 혁신적으로 줄였으며, 전력 소모량이 전 세대와 비교해 크게 줄어 진정한 친환경 제품으로 거듭났다. 또한 성능 향상에 적잖은 도움을 주는 씨게이트만의 다층 캐싱 기술이 탑재돼 활용성은 더욱 높아졌다.

    게다가 가격이 4TB HDD 중에서도 무척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대비 성능은 더욱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유저들마다 선호하는 브랜드가 모두 다르기에 어떤 제품이 반드시 좋다고 볼 수는 없으나, 'Seagate 4TB Barracuda ST4000DM004'가 주는 여러 가지 혜택들을 감안한다면 한 번쯤 눈을 돌려봐도 좋은 제품임은 틀림이 없어 보인다.

     



    홍진욱 기자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