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CTV용 하드 드라이브 무엇을 사용해야 할까?

    • 매일경제 로고

    • 2017-07-24

    • 조회 : 355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CCTV용 하드 드라이브 무엇을 사용해야 할까?



    "365일 24시간 고생하는 CCTV를 위해"


    사건 사고 현장에서 내용 증명, 증거 확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CCTV는 처음 회사나 공공기관, 으슥한 골목길 같은 곳에서만 만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남에 따라 CCTV의 개념은 블랙박스 같은 차량용 아이템으로 재해석됐고, 지금은 일반 가정에서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일상 생활 속 깊이 파고 들었습니다.


    이처럼 점차 늘어나는 CCTV의 수요에 발맞춰 하드디스크 전문 브랜드인 WD는 365일, 24시간 영상 데이터를 기록하는 CCTV에 최적화된 보안 전용 스토리지인 ‘WD PURPLE’로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참고로, WD 스토리지는 WD Blue, Black, Red, Purple, Gold와 같은 컬러 라인업으로 저마다의 역할을 구분 짓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안 전용 제품으로 출시된 WD Purple은 과연 어떤 특징일 갖고 있는지 WD Purple의 특장점과 일반 하드디스크와의 차이점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안 전용 하드 드라이브 WD Purple


    WD Purple 특징


    WD Purple 스토리지는 1~10TB 용량으로 선택 폭을 넓혔습니다. 여기서 잠깐, WD Purple 이야기에 앞서 일명 'WD BBRPG'로 불리는 WD 라인업을 간략히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할까요.


    첫 번째로 WD 스토리지 중 가장 대중적이라 할 수 있는 "WD Blue"는 일반적인 컴퓨팅 및 업무용으로 사용되며. "WD Black"은 고사양 게이밍이나 영상, 그래픽, 사진과 같은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접목하기에 좋습니다.."WD Red"는 My Cloud와 같은 NAS 시스템에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마지막으로 WD Gold는 서버를 위한 데이터센터 전용 스토리지입니다.


    CCTV는 기기의 특성상 연중무휴, 사용자가 원할 때는 언제든 작동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연결된 하드디스크에서 영상을 기록할 수 있는 대용량 그리고 기록 과정 중 발생할 지 모르는 안정성이 최우선이 됩니다.


    또한, 끊김 없는 영상 기록 및 재생을 위해 하드디스크의 읽고 쓰는 속도 역시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만 놓고 본다면 일반적인 WD Blue를 사용해도 되지 않을까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 CCTV 환경에 WD Purple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왜 일반 데스크탑용 스토리지가 아닌 CCTV 환경에는 WD Purple을 사용해야 하는지 해답은 제품에 담긴 기술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AllFrame 4K(AllFrame 이란 ATA 스트리밍으로 프레임 손실을 줄이고, 재생 능력을 개선함과 동시에 라이브 베이 개수를 늘려주는 기술로 하드디스크의 성능과 안정성을 높임)'란 기술로 CCTV나 보안 시스템 영상 재생 시 끊김을 방지합니다.

    흔히 영상 촬영, 편집, 재생 시 간혹 누락된 프레임과 소실된 프레임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고, 또 그렇다고 크게 문제 되는 경우도 드뭅니다. 하지만, 보안 연결된 경우라면 이야기는 다릅니다. 이렇게 소실된 프레임 하나가 사건 현장에선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WD Purple의 또 하나의 특징 중 하나는 하드디스크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발열 문제에 있어서도 WD Purple의 경우 초저발열 제품으로 안정성과 내구성을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일반 가정용 PC를 몇 시간만 동작시켜도 내부 열이 심한 걸 감안한다면 24시간 돌아가는 CCTV의 특징으로 하여금 최적의 환경을 만들고자 애를 쓴 모습입니다.


    ▲ 초저발열로 내구성과 안정성 보장


    CCTV의 경우 가정이나 SOHO 사무실을 제외하면 다양한 사각지역에 배치됨을 고려해 하나의 카메라가 하나의 하드디스크만 사용하는 건 그리 흔한 일은 아닙니다. 그런 면에서 WD Purple이 최대 8개 베이를 지원하고 최대 64대의 HD 감시 카메라와 연결 가능한 점은 괄목할만 합니다.


    이런 특징들을 뒷받침 하듯, 현재 개인 영상정보보호포럼 사무국장 및 ㈜보라시스템즈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보안, 감시 전문가 ‘류기일’ 씨에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CCTV 관제센터 등과 같은 주요 시설에는 24시간 시스템을 가동하게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환경에서든지 확실한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완벽한 데이터 보호와 최적화 성능을 제공하는 보안 시스템 전용 하드디스크 출시는 매우 중요하면서도 의미 있는 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어 카메라 성능이 높아지고 있지만 영상 저장에 문제가 있다면 영상 보안 시스템의 의미가 퇴색되기 때문에 보안 시스템에 사용되는 스토리지는 빠른 쓰기 속도와 안정성, 낮은 자원 소모(저전력) 등이 보장돼야 함도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실히 보안 시스템을 위해선 CCTV와 함께 그것을 최대한 안전하게 저장하고 사용할 전용 솔루션이 필수며,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뿐 아니라 안전한 저장을 위해서라도 WD Purple과 보안 전용 스토리지 추천도 잊지 않았습니다.


    이런 특징들을 종합해 보면 WD Purple은 일반 가정이나 사무실 혹은 규모가 큰 중소기업, 상가 등에 사용되는 CCTV나 보안 시스템 용도로 적합해 보입니다. 특히, 사용 환경, 시간, 사용 카메라 개수 등에 맞춰 1TB ~ 10TB까지 좀 더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고, 여기에 3년 제한 품질 보증 서비스까지 더해 혹여 발생할지 모를 문제에도 빠르고 손쉽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집팀 master@noteforum.co.kr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노트포럼 님의 다른 글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