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00Mbps 5GHz 무선 속도 지원 Iptime A6ns-M

    • 매일경제 로고

    • 2017-10-30

    • 조회 : 854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EFM 네트웍스가 2.4GHz와 5GHz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밴드 공유기 ipTIME A6ns-M을 출시했다. 802.11ac 3Tx-3Rx 5GHz WIFI 망은 최대 1300Mbps의 링크 속도를 제공하며, USB 3.0 포트를 통해 NAS나 프린트 서버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2.4GHz, 5GHz 두 주파수를 하나의 안테나로 출력, 최대 1900Mbps 속도의 안테나 탑재

     

    ipTIME A6ns-M 유무선 공유기는 안테나가 3개 뿐이지만,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를 동시에 출력가능한 5dBi 일체형 안테나를 탑재했다. 무선 규격인 IEEE 802.11ac를 지원하며, 5GHz WIFI망은 3Tx-3Rx 최대 1300Mbps의 링크속도를 지원하며, 2.4GHz WIFI망은 최대 600Mbps의 무선 링크 속도를 지원한다.

     

    일반적인 공유기는 유선랜포트와 전원포트가 안테나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디자인인 반면, ipTIME A6ns-M은 안테나와 유선랜 포트가 반대편에 위치하도록 설계되었다. 그 이외에는 다른 ipTIME 공유기처럼 화이트 색상을 베이스로 깔끔하게 디자인 되었다.

     

     

    ipTIME A6ns-M의 대부분의 포트는 뒷 쪽에 몰려있기 때문에 나머지 면에는 별다른 포트가 존재하지 않아 군더기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을 갖췄다.

     

    공유기 앞 면에는 WPS 버튼이 1개 존재하는데, 이 버튼을 통해 별도의 프로그램 설정 없이 WPS를 지원하는 기기와 간편한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MU-MIMO 기술을 탑재해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할 때 속도 저하 없이 쾌적하게 사용 가능하다.

     

     

    A6ns-M의 우측면에는 공유기의 열을 방출가능한 배기홀이 존재한다. 제품의 하단에도 발열해소를 위한 배기홀이 존재하지만, 하단이 보이도록 제품을 세워서 사용하는 공유기가 아니다 보니 우측에도 배기홀을 탑재해 공기순환을 돕는다.

     

    기존의 듀얼채널 공유기들은 2.4GHz, 5GHz 따로따로 안테나가 존재해 단순히 안테나의 개수만 많았다면, ipTIME A6ns-M 은 안테나 하나가 듀얼 채널을 지원해 3개로도 기존의 6개급의 안테나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ipTIME A6ns-M은 4개의 기가비트 무선랜포트를 제공하며, USB 3.0 포트를 추가로 탑재했다. USB 3.0 포트를 통하여 FTP 서버, NAS, USB 충전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9KByte의 점보 프레임을 지원하는데, 1000Base-T 기가비트 이더넷의 점보 프레임을 자동을 감지하며, 단말 PC 사이의 유선 전송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역으로 USB 테더링을 통해 스마트폰의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공유기 밑면에는 열 방출을 위한 배기홀이 존재하며, 벽에 걸 수 있는 배사홀은 탑재되지 않았다. 대신 반구 형태의 고무패드를 통해 공유기의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3개의 안테나는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270˚ 회전이 가능하며, 공유기의 왼쪽의 긴 홀은 유선 포트 접속에 따라, 작동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탑재되어있다.

     

    USB포트, 공유기에 날개를 달아주다.

     

    ipTIME A6ns-M 공유기에는 USB 3.0 포트가 1개 탑재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NAS나 FTP 서버 등 다재다능하게 사용할 수 있다. 포트에는 한가지 장치만 사용이 가능하며, USB 허브 등으로 포트 개수를 늘려도 여러개 사용이 불가능하다.

     

    흔히 사용하는 16Gb 용량의 USB 한개를 이용해 A6ns-M에 연결해 보았다.

     

     

    ipTIME 홈페이지에서 ipDISK Drive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후,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서 윈도우 파일 공유 서비스를 허용하게 되면, 내부 네트워크 상에서 언제든 접속 가능한 공유 폴더를 생성할 수 있다.

     

    공유기 설정을 통해 읽기 또는 쓰기만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가정에서 간단하게 NAS를 구성할 수 있다. 내부 네트워크 안에서는 공유기의 전원만 들어와 있다면 언제든 접속 가능하다.

     

     

    또한 웹서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공유기 설정화면에서 서버 주소를 설정한 뒤, 내부 파일 다운로드용 URL 링크를 생성 가능하다. 사람들 간 파일공유가 필요할 때 다운로드 URL을 보내주면, 실시간으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FTP서버를 구축하여 전문적인 데이터 센터를 만들 수 있으며, Cloud Backup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한다.

     

     

    ipTIME A6ns-M 공유기는 두 가지 주파수를 제공해 각각 다른 와이파이 망을 구축할 수 있는데, 왼쪽이 2.4GHz의 무선속도이며, 오른쪽 결과가 5GHz의 무선 속도이다.

     

    측정값은 장애물이 없는 환경에서 진행했으며, 설치 장소나 기타 무선 장비와의 전파 간섭으로 인해 측정 값이 차이가 날 수 있다.

     

    준수한 성능의 네트워크 공유기, ipTIME A6ns-M

     

    ipTIME A6ns-M 공유기는 3개의 5dBi 일체형 안테나를 탑재하고 있다. 단순히 안테나가 많으면 성능이 더 좋을 것 같지만, 양보다는 질이 더 좋듯이, 공유기도 이제는 각 안테나의 성능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1900Mbps의 최대 링크 속도를 지원하며, 유 무선 가릴 것 없이 빠르고 준수한 성능으로 인터넷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USB 3.0 포트를 통한 다양한 기능들은 공유기를 넘어서는 그 이상의 네트워크 기기로 만들어주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 된 지금 세상에, 가정에 유무선 공유기 하나쯤은 소유하고 있을 것이다. 공유기의 보급화가 거의 완료된 지금, 이제는 속도 경쟁으로써, 남들보다 좀 더 빠른 속도를, 간단한 NAS 기능을 사용하길 원한다면 ipTIME A6ns-M은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다.

     
     
     
     
     
    강원영 기자 / 필명 레이첼 / 레이첼님에게 문의하기 kwyoung96@bodnara.co.kr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보드나라 님의 다른 글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