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테라의 벽을 넘어선 나스용 하드디스크, 시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IronWolf Pro) 12TB

    • 매일경제 로고

    • 2017-11-27

    • 조회 : 70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2016년 8월 시게이트에서는 단일 하드디스크 최초로 10TB 용량을 지닌 데스크톱용 바라쿠다 프로, 나스용 아이언울프와 아이언울프 프로 그리고 CCTV 등의 감시용 셋톱에 사용할 수 있는 스카이호크 출시했다.   약 1년이 넘어선 최근 시게이트에서는 1년 전 저장공간을 20% 늘린 12TB 제품들을 출시하였다. 이 새로운 용량을 지닌 하드디스크들은 각기 동일한 라인업으로 나왔으며, 10TB 제품에 비해 약 35% 정도의 읽기 / 쓰기 성능도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소개할 제품은 바로 12TB 용량과 250MB/s 의 쓰기 속도를 갖고 있는 시게이트의 "아이언울프 프로" 나스용 하드디스크이다.  과연 이 하드디스크가 어떤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앞서 리뷰를 통해 소개하였던 데스크톱용 바라쿠다 프로 하드디스크와의 성능 비교를 통해 동일한 하드디스크 이지만 어떤 특징으로 나스 사용자들에게 어필을 하고 있는지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자. 


    Seagate, IronWolf Pro 12TB (아이언울프 프로)



    이 하드디스크는 앞서 이야기 했듯이 "나스"에서 최대 16베이를 레이드로 구성할 수 있는 최고의 확장성을 지녔는데 데스크톱용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에 비해 아래와 같은 시게이트의 독자적인 기술이 포함되었다. 


    ● 애자일어레이 기술 :  시게이트의 애자일어레이 기술은 기존의 나스 혹은 데스크톱에서 사용할 수 있는 RAID 기술에 보다 보완적인 성격을 갖는다.  이 기술은 기존의 레이드 환경에서 보다 읽기와 쓰기 발란스를 능동적으로 잡아주어서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이용한 레이드 환경에서 이중 평면 밸런싱 즉 각기 하드디스크 들에 데이터 저장을 발란스 있게 나누어 저장, 읽기를 하며 이에 아울러 각기 하드디스크의 전력 관리 기능까지 추가하여 항상 최적은 상태를 유지한다.  이로 인한 장점은 아무래도 나스에서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읽기 / 쓰기를 할 때 각기 디스크에 적당한 최적의 쓰기 읽기 속도를 제공하여 지연 시간을 최소화 한다. 


    ● Rescue 데이터 복구 : 아이언울프 프로 하드디스크는 3년간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해 주는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12TB 제품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이 옵션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제품을 구입 후, 시게이트의 홈페이지에 자신이 구입한 하드디스크를 등록된다.  현재는 이 하드디스크가 출시된 2017년 10월 1일 부터 올해 말인 12월 31일 까지 제품을 구입한 후 정식 제품 등록을 한 경우 한시적으로 5년간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하드디스크의 PCB 기판에 온-보드된 2개의 RV 센서 


    ● 회전 진동(RV) 센서 채용 :  시게이트에서는 이번 12TB 제품을 출시하면서 동급 최초로 RV 센서를 탑재하여, 많은 베이에 하드디스크를 넣은 나스 에서 충격 및 물리적인 고장 등에서도 빠른 제품의 이상을 판별하여 데이터를 미리 백업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 동급 최강 MTBF 시간 : 아이언울프 프로 시리지는 120만 시간이라는 가장 긴 MTBF 시간을 갖는다.  이 정도의 시간은 약 5만 일 정도 년 수로 환산하게 되면 136년 이라는 엄청난 긴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연간 최대 300TB 를 읽고 쓰기가 가능하다.   이 정도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 및 읽기, 쓰기를 할 수 있다라는 것은 이 제품이 가지고 있은 높은 내구성을 알 수 있는 수치들이다.  


    이 정도로 오늘 리뷰를 통해 소개할 아이언 울프 프로의 내부적인 특징을 살펴봤다라면 간단하게 제품의 외형을 사진으로 통해 감상해 보도록 하자. 





    아이언울프 프로의 하드디스크 외형은 완전히 굴곡이 없는 알루미늄 재질의 인클로저에 외부에 이를 컨트롤 하는 PCB 기판 정도가 장착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제품과 연결되는 데이터 인터페이스는 SATA3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과연 아이언울프 프로 12TB의 성능은? 


    이번 아이언울프 프로 하드디스크의 테스트를 위해서 아래와 같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기본적으로 사용되었다. 



    ● 프로세서 : 인텔 코어X 코어 i9 7900X
    ● 메모리 : 팀그룹  T-FORCE DDR4-3200 GAMING NIGHT HAWK RGB 8G x 4 (쿼드 채널)
    ● SSD : ADATA SX7000 256GB
    ●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80
    ● 운영체제 : 윈도우10 프로 64비트 (드라이버 최신)


    ASSSD Benchmark 1.9


     

    ▲ 좌 : 바라쿠다 프로 12TB / 우 : 아이언울프 프로 12TB


    우선 첫번째 테스트로 AS SSD 벤치마크를 통해 각기 하드디스크들의 기본적인 읽기와 쓰기 그리고 4K 및 엑세스 타임의 성능 차이를 알아봤다.  우선 두가지 하드디스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읽기 / 쓰기의 속도는 바라쿠다 프로가 약 10% 씩 빠른 성능을 보인다라는 점이며 반대로 엑세스 타임은 아이언울프 프로 제품이 빠른 성능을 낸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CrystalDiskMark 5.2.1 x64


     

    ▲ 좌 : 바라쿠다 프로 12TB / 우 : 아이언울프 프로 12TB


    두번째 테스트인 크리스탈디스크 마크에서도 앞서 봤던 테스트 결과와 동일한 차이를 보여준다.  읽기 그리고 쓰기 성능이 전체적으로 약 10% 정도 바라쿠다 프로 하드디스크에 비해 떨어지는 결과값을 보여준다. 


    ATTO Disk Benchamrk


     

    ▲ 좌 : 바라쿠다 프로 12TB / 우 : 아이언울프 프로 12TB


    이번 테스트인 ATTO 디스크 벤치마크에서도 앞서 봤던 2개의 테스트 결과값고 신기하게도 동일한 비율 차이로 바라쿠다 프로가 빠른 성능을 냈다.  자, 이제는 마지막 테스트인 HDTune Pro를 통해 아이언울프 프로 하드디스크이 전체적인 성능을 점검해 보도록 하자. 


    HD Tune Pro 5.60 


     

    ▲ 좌, 디스크 전체의 읽기 성능 / 우, 디스크 전체의 쓰기 성능


    첫번째로 12TB 라는 총 용량을 가지고 이 하드디스크가 가지고 있는 읽기 및 쓰기 성능을 살펴봤다.   우선 읽기 성능의 결과 중에서 엑세스 시간이 데이터의 늘어난 저장 용량에 따라 선형으로 늘어나는 형태를 띄고 있다.   하지만 쓰기 부분에서는 꾸준하게 낮은 엑세스 타임을 보이는데 이와 같은 이유는 캐시 알고리즘이 보다 쓰기 엑세스 타임에 상당히 최적화가 되었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동시에 여러 파일들을 접근할 때 전체적인 읽기 성능을 늦지만 다른 여차 하드디스크에 비해 빠른 속도로 여러 데이터를 찾아낸다고 볼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테스트 결과를 확인해 보기 위해 램덤 엑세스 테스트를 다시 진행하였다. 


     

    ▲ 좌, 디스크 전체의 램덤 읽기 성능 / 우, 디스크 전체의 램덤 쓰기 성능


    이런 램덤 엑세스 환경은 데이터의 용량 채우면 채울수록 높은 용량이 되어 갈 때 그 차이점이 나타나게 되는데 높은 용얄으로 가면 갈 수록 평균 IOPS가 쓰기 성능일 때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이야기는 이 하드디스크가 전체적으로 봤을 때 동시에 쓰기 성능에 상당히 최적화가 되어 있다라는 것을 의미하는데 나스의 성격상 백업 혹은 미러링 등의 보이지 않은 쓰기 행위가 많아지며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접속하여 특히나 파일 복사 혹은 이동을 할 때 쓰기 성능이 좋다라는 것을 뜻한다.


     

    ▲ 좌, 캐시 메모리의 램덤 읽기 성능 / 우, 캐시메모리의 램덤 쓰기 성능

    평균적인 읽기 보다 쓰기 성능에 촛점이 맞추어 진 것은 이 하드디스크가 웹서버 및 일반적인 서버가 읽기 성능이 훨씬 중요한 것에 비해 나스용 하드디스크는 읽기의 성능을 희생하더라도 쓰기 성능에 그리고 이를 위해 평균적인 쓰기 성능의 엑세스 타임이 보다 빠른 것이 많은 사용자들이 나스에 동시 쓰기 작업을 했을 때 그리고 동일한 파일의 백업이나 밀러링 혹은 스냅샷 작업을 했을 때 그 쓰기에 과중되어 있는 로드를 분산시켜 결과적으로 나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빠르다" 라고 느낄 수 있게 된다.


    12TB 용량을 지닌 아이언울프 프로 나스용 하드디스크


    이번 기사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은 순간적인 성능 보다라는 지속적인 안정적 전송속도에 촛점을 맞춘 시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하드디스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 기사에서 테스트한 결과값에서 볼 수 있듯이 바라쿠다 프로에 비해 단편적인 읽기, 쓰기 성능이 낮게 측정이 되었지만 내부적인 전송속도는 상당히 이상적으로 측정이 되었다라는 것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오늘 간단하게지만 데스크톱용 자사의 하드디스크인 바라쿠다 프로와 간단한 성능 비교를 통해 아이언울프가 데스크톱과 다른 부분에서 성능적인 촛점이 맞추어져 있다라고 알 수 있었으며, 결과적으로는 이 두가지 하드디스크는 아래와 같은 소제목으로 정리를 할 수 있을 듯 하다. 


    바라쿠다 프로는 스프린터 처럼, 아이언울프 프로는 마라토너 처럼


    우선 바라쿠다 프로 하드디스크는 개인용 사용자들을 위한 제품으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 환경에서 가장 최적의 "순간 속도"를 내기 위해 디자인된 제품이다.  즉 사용자들이 어떤 특정 소프트웨어 혹은 앱을 실행시키고 크지 않은 데이터를 들을 빠르게 읽고 쓸 수 있는 기본 가정을 가장 잘 풀어낸 제품인 것이다.   그리고 오늘 주인공인 아이언울프 프로는 나스라는 개인용 PC 그리고 서버와는 다른 환경에서 많은 데이터들을 여러명이 읽고 쓰기를 할 때 "지속적인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만든 하드디스크이다.   그렇다 보니 내부적인 전송속도 등에서 상당히 인상적인 성능을 보여주었다.  단지 조금 아쉬운 것이 여러 개의 동일한 용량을 지닌 아이언울프 프로 하드디스크가 있었다라면 하면 실제 데스크톱의 레이드 환경과 나스 상의 레이드 환경에서 속도를 조금 더 측정해 봤으면 이에 대한 어느 정도 측정 결과를 리뷰에 포함했으면 좋았을 거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부분은 추후에 기회가 된다라면 자세하게 다루어 드릴 것을 약속 드리면서 이번 리뷰를 마칠까 한다. 


     

     

     

    브레인박스 문태환 기자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박스 님의 다른 글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