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 게임 열풍, 그 중심에 설 수 있는 그래픽카드,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

    • 매일경제 로고

    • 2017-11-29

    • 조회 : 340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매해 게임 시장을 살펴보다 보면, 올해는 특히나 PC 게임 시장의 강세가 두드러졌다고 볼 수 있다.

     

    올해 초 까지만 해도 작년에 이어 급성장하고 있는 콘솔시장이 부각 되기도 했고, 여전히 모바일 시장의 강세에 PC게임 시장은 다소 주춤했다고 볼 수 있던 시작이였다.그러나,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가 스팀을 통해 얼리엑세스로 서비스 되고 본격적으로 흥행 하기 시작하면서 주춤하리라 생각했던 PC 게임 시장이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유료 베타테스트라고도 볼 수 있는 얼리엑세스 상태의 배틀그라운드가 최적화적인 문제도 있긴 하지만, 원활한 환경에서 플레이 하기 위해서 고사양의 게이밍PC가 필요하게 됨에 따라, 전반적인 PC 하드웨어 시장도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특정 게임이 급 부상하고 그 게임을 플레이 하기위한 게이밍 PC가 요구됨에 따라 덩달아 각광 받는 하드웨어가 바로 그래픽카드다.

     

    명실상부 대세 게임 배틀그라운드가 요구하는 그래픽카드가 메인스트림 이상, 더욱 원활하게 하려면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까지도 필요하게 되면서 일반적인 소비자와는 거리가 멀었다고 생각하는 고성능 하이엔드 그래픽카드가 이젠 일반 게이머들에게도 눈길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다양한 PC 하드웨어를 유통하고 있는 STCOM에서는 2000년대 초 이후 오랜만에 국내에 유통하게 된 PALIT사의 새로운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am 모델을 출시하며 고성능 하이엔드 PC 게이머들을 위한 새로운 그래픽카드를 선 보였다.

     

    ■ 100mm 듀얼 스마트팬 적용한 쿨링솔루션과 RGB 라이팅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am 모델은 기본적으로 동일한 외형의 쿨링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먼저 100mm 크기의 대형 듀얼 스마트팬이 장착되어 있고 요즘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의 발열을 충분히 잡아 줄 수있는 쿨링 성능 갖추고 있다.

     

    또한, 요즘 없어서는 안될, 0-dB 무소음 기술도 갖추고 있다. 이 기술은 제로팬 기술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있는데, GPU 온도가 50도가 넘어설때만 팬이 동작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많은 부하가 걸리는 게임과 특별한 작업 외에는 평상시에 거의 동작하지 않게되며 쓸데없는 전력소모가 줄어들게 된다.

     

     

    요즘 그래픽카드의 필수적인 요소중에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RGB LED도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am 모델에 포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옆으로 꼽게 되는 그래픽카드는 쿨링 전면부분에 LED가 들어와도 사실상 거의 무의미 하기 때문에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am은 PALIT 이라는 이름의 큰 사이드 RGB LED를 장착해 튜닝 PC를 꾸밀때에 색다른 불빛을 더할 수 있다.

     

     

    LED 컬러 및 조명 효과의 경우에는 소프트웨어인 PALIT Thunder Master를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 간결하고 알찬 내부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am중 GTX1080 모델의 쿨러를 분해해 내부 모습을 확인 해보았다.

     

    기본적으로 쿨러의 방열판은 넓게 PCB 기판 전체를 덮고 있는 모양새다.

     

    이 방열판과 더불어, 앞서 소개했던 듀얼팬의 디자인은, 서로 교차 회전하는 스타일로 동작하기 때문에 내부에서 공기 충돌이 줄어들어 냉각성능이 방열판과 함께 효과적으로 증가 한다고 소개 되고 있다.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구리 베이스로 구성되어 있는 모습이다. 방열판에는 더욱더 많은 핀과 함께 구리 히트파이프,구리 베이스를 통해 훨씬 향상된 쿨링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am 기판에는 DrMos가 사용되었다. 서버 CPU와 함께 사용되는 DrMos가 그래픽카드에도 사용됨으로써 높은 전류 회로와 저소음 작동 그리고 발열 감소등의 기능을 하며 더욱 안정적인 그래픽카드 구동이 제공된다.

     

    또한, 안정적인 전원부, 그리고 8GB의 GDDR5X(1080 기준)의 메모리 칩 모습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1080 모델의 경우에는 6pin 8pin 추가전원 커넥터를, 1070의 경우에는 8pin 커넥터가 필요하다.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am 모델 후면 포트부분은 동일 한것으로 보이는데,DP1.4 포트 23개, HDMI 2.0b 1개, 듀얼링크 DVI-D 포트가 한개 제공된다.

     

    ■ 배틀그라운드 및 최신 패키지게임으로 적격

     

    그래픽카드의 존재의의는 내부와 외형도 중요 요소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가장 중요한것은 성능에 있다.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am 모델을 활용해 3DMark 테스트와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게임, 그리고 최근 출시된 고사양 신작 패키지 게임을 플레이 해보았다.

     

     

    먼저 두 제품의 3DMark 결과다.

     

    파이어스트라이크 테스트의 경우에는 CPU, 메모리 등의 기타 환경에 따라 점수가 변화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정도 수준으로 점수로 동작한다고 참고 하길 바란다.

     

    3DMark에서 한가지 더 테스트 해본 부분은 스트레스 테스트인데 시스템 전반적인 안정성을 확인하는 테스트이긴 하지만, 파이어스트라이크를 이용해 테스트를 하게 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의 안정성이 많은 요소를 차지하는 테스트다.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am 두제품 모두 98%, 99%의 성적을 거두며 수월하게 패스를 성공했다.

     

     

    게임의 경우에는 총 5가지 게임으로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먼저 고사양 패키지게임 3가지로, 최신게임인 어쌔신크리드 오리진, 미들어스:섀도우 오브워가 포함되었고 다이렉트X12가 적용된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도 벤치마크 테스트로 포함되었다.

     

    플레이 테스트로는 배틀그라운드, 그리고 오버워치로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 최고 옵션, 평균프레임

     

    PALIT 지포스 GTX1070 Jetstream 모델의 경우에는 1920개의 쿠다코어, 베이스 1506MHz 부스트 1683MHz, GDDR5 8GB의 성능을 갖추고 있는 만큼 FHD기준으로 평균 60프레임 이상을 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PALIT 지포스 GTX1080 Jetstream 모델은 2560개의 쿠다코어, 베이스 1607MHz 부스트 1733MHz, GDDR5X 8GB를 갖추었으며 당연히 전반적인 성능이 1070모델보다는 앞서는 모습이다.

     

    4K 해상도인 3840x2160 해상도에서는 두 그래픽카드 모두 아쉬운 모습을 보였지만, 오버워치수준에서는 60프레임 이상을 유지하는 1080 모델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특히나 배틀그라운드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구매하게 되고 있는 요즘인데, 게임내부의 그래픽과 환경적으로 아직 최적화가 부족한 느낌이기에 사양에 비해 부족한 평균프레임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번외로 테스트 도중 배틀그라운드의 테스트 서버에는 최적화가 어느정도 진행된 버전이 공개되었는데 이 버전에서 1080 모델의경우에는 같은 환경 대비 약 프레임이 15~20정도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앞으로 더욱더 기대해 볼 만 했다.

     

    ■ 고성능 게이밍 PC를 위한 코어 아이템

     

     

    RPG 게임을 해본 사람이라면 보스나 강력한 적을 잡으러 가기위해 특별한 아이템, 혹은 강력한 아이템이 하나 두개쯤은 필요하다는 것은 익숙한 클리셰일 것이다.

     

    이는 게이밍PC를 꾸미려는 유저에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화려하고 높은 수준 비주얼의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하드웨어, 코어 하드웨어 정도 하나 두개정도는 필요하다.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am, 이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들은 게임을 하는데에 있어서 강력한 게임성능을 위해서 필요한 그러한 역할을 하는 코어한 아이템이라할 수 있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다양하고 스케일이 큰 게임들이 출시되었고, 내년초에도 이미 많은 강대한 성능을 요구하는 게임들이 즐비하고 있다.

     

    이러한 게임들을 원하는데로, 원하는 성능으로 플레이 하고 싶다면 PALIT 지포스 GTX1070/1080 Jetstream 같은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아이템을 미리 구비해 놓거나 준비를 해 놓는다면 무서울 것이 없으리라 본다.

     

     

    최재연 기자 / yeon120@kbench.com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