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워형 디자인 채택한 MU-MIMO 공유기 ipTIME A8004T

    • 매일경제 로고

    • 2018-08-03

    • 조회 : 803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유무선 공유기 신제품 ipTIME A8004T를 출시하였다. 기존 ipTIME 공유기와 달리 높이가 긴 타워형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무선 속도는 5GHz 주파수에서 최고 1733Mbps까지 지원한다. 그리고 여러 무선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도 속도 저하가 적은 MU-MIMO 기술과 USB 저장장치를 연결해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타워형 디자인 채택한 ipTIME 공유기

     

    기존에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수평 길이가 긴 넓적한 형태가 일반적이었는데 A8004T는 수직으로 긴 타워형이어서 차별화 되었다. 보급형 공유기라면 크기가 작아서 기존 디자인도 차지하는 공간이 적지만 사양이 높고 기능이 많은 제품은 제법 묵직하고 넓직해서 책상 위에 두기에는 부담스러운 편이다.

     

    이 제품은 직육면체 형태로 크기를 수직으로 높여서 사용자가 느끼는 공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다만 안테나 4개가 외부에 장착 되어서 각각 적정한 방향으로 펼쳐야 적정한 와이파이 범위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그 점은 고려해야 한다.

     



    ipTIME A8004T 상단 통풍구



    ipTIME A8004T 하단 통풍구

     

    제품의 상단과 하단에는 촘촘한 그물망 형태로 통풍구가 있다. 따라서 내부 발열을 제대로 해소하려면 통풍구를 막지 말아야 하며 주변 사물과도 약간 거리를 띄워야 좋다. 하단에는 모서리 네 곳에 고무 재질 패드가 있어서 바닥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막고 통풍구 간격을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무선 기기 다수 연결해도 문제 없는 MU-MIMO

     

    A8004T는 MU-MIMO를 지원한다. 안테나를 여러 개 사용해서 무선 속도를 향상하는 MIMO는 기기를 2대 이상 연결하면 무선 속도가 급감하는데 MU-MIMO는 안테나 별로 무선 기기를 할당하여 속도 저하 폭을 줄이는 것이 특징이다.

     

    공유기와 공유기애 연결하는 장치(무선 랜, 스마트폰 등) 모두 MU-MIMO를 지원해야 한다. 스마트폰은 LG V30, 삼성 갤럭시S 7을 비롯해 그 이후 출시 된 최신 제품들에 MU-MIMO가 도입 중이고 아이폰은 아직 지원하는 제품이 없다.

     

     

    아이피타임 벤치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실제로 효율적인지 확인해보았다. MU-MIMO를 지원하는 삼성 갤럭시S 9 플러스와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 SE, LG G2를 테스트에 사용하였다.

     

    우선 각 스마트폰을 단독 연결하여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평균 속도 기준으로 갤럭시S 9 플러스는 586.17Mbps를 기록하였고 아이폰 SE는 276.6Mbps, G2는 235.42Mbps를 기록하였다.

     

     

    이어서 스마트폰 3대를 모두 연결해서 함께 속도를 측정하였다.

     

    단독 연결 시와 비교하면 갤럭시S 9 플러스는 속도가 약 40% 감소하였고 아이폰 SE는 약 73%, G2는 약 75% 감소하였다. 스마트폰 3대가 공유기 1대의 무선 대역폭을 나눠서 사용했기 때문에 속도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MU-MIMO를 지원하지 않는 2대는 감소폭이 훨씬 큰 것을 알 수 있다.

     

    USB 3.0 포트로 NAS 기능 지원

     

    이 제품의 후면에는 제품을 초기 상태로 되돌리는 RST(리셋) 버튼, 공유기와 무선 기기를 보안을 유지하면서 간단하게 연결하는 WPS 버튼, 기가비트 랜(LAN) 포트 4개, 인터넷 회선 연결용 WAN 포트, USB 3.0 포트가 있다.

     

    USB 3.0 포트는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외부 저장장치로 인식한다. 프린터를 연결하면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PC에서 공유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기종에 따라서 테더링(Tethering)을 지원하므로 인터넷 회선이 먹통일 때 비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PC의 USB 포트처럼 모바일 기기를 연결하면 배터리 충전도 가능한데 태블릿처럼 전력을 많이 요구하는 기기는 충전이 불가능할 수 있다.

     

     

    A8004T에 USB 저장장치를 연결했다면 NAS 기능을 쓸 수 있는데 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PC에서 웹브라우저로 ipTIME 설정 페이지(192.168.0.1)에 접속해 '고급 설정'에서 'USB/서비스 관리'-'서비스 설정'으로 이동하면 'ipDISK 주소 관리' 항목이 나온다. 서비스를 '실행'으로 전환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ipDISK 주소와 이메일을 설정한 다음 적용한다.

     

     

    그 다음에는 'ipDISK/FTP 서비스'를 클릭해 서비스를 실행하고 '사용자 ID'와 '사용자 암호'를 입력해 접속자의 읽기 및 쓰기 권한을 지정하면 된다. 읽기 권한만 설정하면 접속자는 USB 저장장치에 있는 파일을 수정하거나 다른 파일을 업로드하지 못한다.

     

    윈도우 PC에서도 접속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파일공유 서비스'에서 같은 방법으로 권한을 설정한다.

     

     

    스마트폰에 ipDISK 앱을 설치하여 실행하고 미리 설정해둔 정보를 입력하면 A8004T에 연결 된 USB 저장장치의 폴더 및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각 파일은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할 수 있고 반대로 USB 저장장치에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하다. 음원과 동영상, 사진 파일은 ipDISK 앱 내에서 직접 재생할 수 있다.

     

     

    PC에서는 ipDISK 드라이브(Drive) 앱을 사용하면 된다. ipTIME 관리자 페이지에서 'ipDISK/FTP 서비스' 항목을 보면 중간 부분에 다운로드 링크가 있으므로 클릭해서 받고 설치하면 된다.

     

    스마트폰용 ipDISK 앱과 마찬가지로 미리 지정한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면 접속할 수 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인식하여 윈도우 탐색기로 파일을 간편하게 옮기는 것이 가능하다.

     

    굳이 앱을 설치하지 않고 윈도우 탐색기나 웹브라우저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ipDISK 주소를 입력해도 된다. 'ftp://(사용자 ID).ipdisk.co.kr'을 주소창에 입력하면 사용자 ID와 암호를 물어보는데 정보를 기입하면 접속할 수 있다.

     

    ipTIME A8004 구성물

    이 제품의 구성물로는 사용자 안내서 네 부와 전원 어댑터, 랜 케이블이 제공 된다. 사용자 안내서는 그림과 글이 순서대로 자세하게 설명 되어 있으므로 기존에 공유기 설정을 직접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따라하면서 배우는 것이 좋다.

     
     
     
     
     
    방수호 기자 / 필명 스캐빈저 / 스캐빈저님에게 문의하기 scavenger@bodnara.co.kr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