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원스톱 공정이라 믿을 수 있는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

    • 매일경제 로고

    • 2018-09-19

    • 조회 : 2,526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SSD가 대중화되고 다양한 신제품이 쏟아지면서 합리적인 가격의 보급형 SSD 판매량도 날로 늘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출시되는 보급형 SSD는 3D NAND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HDD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갖췄다. 여기에 가격도 저렴해 어지간한 PC에서는 빠짐없이 사용되고 있다.

    지난 달 출시된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 역시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으로 보급형PC를 구매하고자 하는 유저들로부터 적잖은 관심을 받고 있다. 높은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마이크론만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마이크론이 직접 제작한 3D NAND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하다. 소위 말하는 원스톱 공정으로 만들어졌기에 일반 SSD에 비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는 최근 SSD 시장에서 빠르게 상승세를 얻고 있다.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

     

    용 량

     

    480GB

     

    인터페이스

     

    SATA3

     

    읽기 속도

     

    540MB/s

     

    쓰기 속도

     

    500MB/s

     

    컨트롤러

     

    실리콘모션 SM2258XT

     

    메모리 타입

     

    3D TLC

     

    TBW / MTBF

     

    120TBW / 150만 시간

    가격
    (인터넷 최저가)

     

    9만 5900원 (9월 18일 기준)

     

    제품 문의

     

    대원CTS (https://www.dwcts.co.kr)

     

     

    단단한 블랙 수트로 중후한 멋을 자랑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는 커버의 앞뒷면을 모두 검정색으로 도색해 투박하면서도 강렬한 느낌을 전해 준다. 중앙 하단부에는 모델명인 BX를 큼직하게 각인했고, 상단에는 푸른색의 Crusial 스티커를 붙여 지루함을 덜었다. 기존에 출시된 마이크론 크루셜 MX 시리즈가 은색 커버로 부드럽고 세련된 느낌이라면 BX 시리즈는 중후하고 묵직한 디자인으로 강력한 성능을 대변하고 있다.

     

     

       
     
    제품 크기는 2.5인치이며, 두께가 7mm로 상당히 얇아 일반 데스크톱PC는 물론 미니PC나 슬림PC, 노트북과 울트라북 등 다양한 종류의 PC와 호환된다. 인터페이스는 현재 SSD 시장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SATA3 (6Gb/s)를 사용하고 있어 범용성이 뛰어나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커버는 스틸 재질로 고급스러움을 살렸다. 커버 자체가 상당히 단단해 외부의 물리적인 충격으로부터 내부 기판과 부품을 안전하게 보호할 뿐만 아니라 열 전도율이 뛰어나 기판의 열을 분산시키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한다.

     

     

       
     
    높은 성능과 긴 수명, 합리적인 가격의 조화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는 리뷰에 소개된 480GB 제품 외에도 240GB와 120GB 등 총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됐다. 앞서 출시한 MX 시리즈처럼 테라바이트(TB)에 달하는 고용량 모델은 없지만, 480GB 정도면 어지간한 PC의 메인 스토리지로 손색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480GB 용량 대의 제품 중에서도 상당히 빠른 속도를 구현했다는 점이 돋보인다. 읽기 속도가 최대 540MB/s, 쓰기 속도가 최대 500MB/s로 실사용 시 부족함 없는 성능을 자랑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SSD에서 진행된 총 데이터 쓰기의 양을 의미하는 TBW (Total Bytes Written)도 120TB로 높은 편이고, SSD의 실제 수명과 연관된 MTBF(mean-time between failure, 평균 고장 간격 시간)도 180만 시간으로 매우 길기 때문에 오랜 시간 안정적으로 쓸 수 있다. 여기에 국내 PC 업계의 대표 주자라 할 수 있는 대원CTS를 통해 무려 3년의 보증을 제공받을 수 있어 더욱 신뢰할 수 있다.

     

     

       
     
    용량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 480GB'의 인터넷 최저가는 9만 5900원(9월 18일 기준)이며, 1GB 당 가격은 200원으로 동급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저렴한 편에 속한다. 이는 가격대비 성능이나 용량대비 가격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경쟁력이 무척 뛰어나다고 볼 수 있는 수준이다.

     

     

       
     
    자체 제작한 3D NAND 탑재로 안정성과 호환성 모두 UP!!

    SSD의 성능과 안정성을 이야기할 때 흔히 어떤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를 사용했는지 중요하게 여긴다. 물론 최근 생산되는 컨트롤러가 과거에 비해 안정화가 이루어졌고 호환성이나 속도 저하 등의 문제도 거의 없어 어느 정도 안심해도 좋지만,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로 인해 프리징과 같은 예기치 못한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 신중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TLC 타입의 '마이크론 Crucial MX500 대원CTS'는 세계에서 내로라 하는 반도체 제조사답게 뛰어난 품질의 자체 생산 3D 낸드를 탑재해 신뢰도를 높였다. SSD 제조사 중 자체 제작된 3D 낸드를 탑재하는 곳이 손에 꼽히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낸드 플래시와 SSD 출하까지 모든 공정이 원스톱으로 이루어지는데다, 호환성이나 안정성 테스트도 그만큼 꼼꼼하게 할 수 있어 당연히 신뢰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특히 3D 낸드는 기존 2D 낸드에 비해 전력 소모량이 무려 50% 가량 적고, 수명이 무려 10배가 길어져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장기간 사용하더라도 급격한 성능 저하가 없어 쾌적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컨트롤러로 최근 SSD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실로콘 모션의 고성능 컨트롤러인 SM2258XT를 탑재했다.

     

     

       
     
    쾌적한 환경을 유지해주는 다양한 기능과 프로그램

    '마이크론 Crucial MX500 대원CTS'에는 SSD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됐다.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해 속도의 저하를 막고 최적의 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TRIM 기술을 비롯해 물리적인 충격과 외부 환경으로 인해 제품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S.M.A.R.T 등을 제공한다.

     

     

       
     
    또한 TLC 방식의 SSD의 성능을 높여주는 SLC 캐싱 기능과 오류 정정 코드로 SSD 자체적으로 데이터 처리 시 오류가 발생하면 해결하는 ECC 기능 등 실제 사용시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을 다수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뿐만이 아니다. SSD를 더욱 쾌적하게 유지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마이크론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점도 특징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먼저 'Crucial Storage Executive tool'을 통해 SSD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론 유지 관리와 튜닝, 최적화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일종의 관리 프로그램으로 마이크론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Acronis Ture Image HD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이는 이전에 사용하던 HDD나 SSD 등의 운영체제 및 데이터를 버튼 몇 번 클릭하는 것만으로 편리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것으로 PC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 성능은 어느 정도?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몇몇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돌려봤다. 테스트에는 현재 스토리지의 성능을 알아보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ystal Disk Mark)와 ATTO Disk 벤치마크, AS SSD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참고로 SSD는 반도체의 특성상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이나 안정성 등이 떨어질 수 있어 이 같은 벤치마크 테스트가 절대적인 수치가 될 수는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또한 모든 테스트는 포맷 직후인 클린 상태에서 진행됐기 때문에 운영체제가 깔린 상황에서는 이와 적잖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테스트 사양>
    - CPU : 인텔 8세대 코어i5 8700K
    - 메인보드 : 애즈락 B360M PRO4
    - RAM : T-Force DDR4 16G PC4-19200 CL15 Delta RGB
    - 파워서플라이 : FSP FSP600-50HPN 85+
    - 운영체제 : 윈도우8.1 64bit

     

    먼저 SSD의 성능 측정에 있어 가장 흔히 사용되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클린 상태에서 돌려 성능을 확인해 봤다.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의 스펙상 속도는 최대 읽기가 540MB/s, 최대 쓰기가 500GB/s였다.

     

    하지만 실제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돌려 확인한 결과 최대 읽기가 556MB/s, 최대 쓰기가 519GB/s로 스펙을 훨씬 상회하는 성능을 보여줬다. OFill 테스트를 돌렸을 경우도 마찬가지로 상당히 높은 점수가 측정됐다. 그만큼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임을 나타내는 수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벤치마크에 자주 사용되는 ATTO 디스크 벤치마크를 실행했을 때 각 사이즈 별로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읽기와 쓰기 속도 또한 앞선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실제 사양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실질적인 성능 또한 앞서와 마찬가지로 스펙을 조금 상회하는 것은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SSD의 성능 측정에 많이 사용되는 AS SSD를 돌려봤다. 프로그램의 특성상 읽기 및 쓰기 속도는 다소 낮게 나왔으나, 종합 점수는 865점으로 480GB 혹은 500GB의 중보급형 SSD의 성능과 비슷한 수준이다.

     

     

       
     

     

     

    SSD 시장의 다크호스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

    '마이크론 Crucial BX500 대원CTS'는 가격대비 성능 면에서 최근 출시된 SSD 중 단연 눈에 띄는 제품이다. 1GB 당 200원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높은 성능을 자랑하고 안정성이나 내구성 면에서도 충분히 믿을 만하다. 스펙을 상회하는 빠른 속도는 HDD만 사용했던 기존 유저는 물론 SSD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도 상당히 매력적으로 비춰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글로벌 반도체 제조사인 마이크론이 3D NAND를 직접 제작하고 SSD까지 원스톱 공정을 통해 만들기 때문에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별도의 소프트웨어까지 제공해 안심하고 쓸 수 있다.

    무엇보다 믿을 만한 서비스가 적용된다는 점은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이다. 본 제품의 구매자는 국내 PC업계의 대표주자인 대원CTS의 빠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기간도 3년으로 상당히 길다.

    참고로 대원CTS에서는 마이크론의 창립 22주년을 맞아 크루셜 SSD 구매자를 대상으로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2990WX와 PS4 Pro를 비롯해 무려 800만원 상당의 경품을 제공하는 추첨 이벤트를 오는 11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하니 업그레이드나 신규 조립을 염두에 두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홍진욱 기자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