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CES] 기아차, 인간 중심 신개념 모빌리티 기술 청사진 제시

    • 매일경제 로고

    • 2018-12-20

    • 조회 : 47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기아자동차가 다음 달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9 CES에서 운전자와 자동차가 교감하는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 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한 신개념 모빌리티 기술을 공개한다. /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차, CES서 새로운 모빌리티 공간 창출한다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인간 감성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이동의 시대를 열겠습니다."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는 다음 달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9년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이하 CES)에서 '감성 주행의 공간'을 전시 테마로 새로운 모빌리티 기술 방향성을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2019 CES에서 기아차는 자율주행기술이 보편화해 인간의 이동성이 극도로 향상된 미래 사회를 그리며, 인간이 중심이 되는 '감성 주행'을 새로운 시대상으로 제시, 운전자와 자동차가 교감하는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이하 R.E.A.D.)' 시스템을 공개한다.

     

    기아차는 MIT 미디어랩 산하 어펙티브 컴퓨팅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R.E.A.D. 시스템을 개발했다. 인공지능(AI)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R.E.A.D. 시스템은 생체 정보 인식을 통해 운전자의 감정 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소리와 진동, 온도, 향기, 조명 등 운전자의 오감과 관련된 차량 내 환경을 최적화 해주는 첨단 기술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존의 생체 정보 인식 기술은 사전에 설계된 로직에 따라 졸음이나 갑작스러운 건강 이상에 대응하는 안전 기술이었다면, R.E.A.D. 시스템은 고객의 감정에 가장 적합한 차량 환경을 제공하는 한 층 진보된 기술이다"고 설명했다.

     

    기아차는 내년 1월 8일부터 같은 달 11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 노스홀에 부스를 마련하고, 관람객들에게 보다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시 기간 내내 '도슨트 투어'를 정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R.E.A.D. 시스템 외에도 '감성 주행'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신기술 및 체험 전시물들을 전시한다는 계획이다.

     

    알버트 비어만 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인간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구현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감정 기술과 첨단 차량 제어 기술이 결합한 R.E.A.D.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며 "해당 기술은 운전자와 차량이 감성적인 교감을 통해 지속해서 소통하는 더욱 인간 중심적인 모빌리티 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내년 1월 8일부터 같은 달 11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 노스홀에 부스를 마련하고, 관람객들에게 보다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시 기간 내내 '도슨트 투어'를 정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기아차는 지난해 CES에서 '경계 없는 모빌리티의 혜택'이라는 의미를 담은 모빌리티 비전 'Boundless for All'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4대 핵심 전략 '모빌리티-ACE'를 발표하고, 운전자 안면 인식 기술, 능동 보행자 경고 시스템 등 다양한 신기술을 공개한 바 있다.

     

    likehyo85@tf.co.kr

     



    서재근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스포츠/자동차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