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HD 게이밍 모니터의 새로운 기준, 알파스캔 AOC AGON 273QCX 144 QHD HDR Freesync 2

    • 매일경제 로고

    • 2019-02-28

    • 조회 : 42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QHD는 게이밍 모니터의 새로운 필수덕목으로 자리 잡고 있다. QHD 모니터는 일반 FHD 해상도보다 훨씬 더 넓은 화면과 선명한 화질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알파스캔 AOC AGON 273QCX 144 QHD HDR Freesync 2(이하 273QCX) 또한 QHD 해상도를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144Hz 고주사율에 HDR, 프리싱크2, DTS 사운드까지 지원하니 QHD 게이밍 모니터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제원

     

    화면 사이즈: 68.6cm(27형)
    화면 비율: 16:9
    패널 종류: VA
    해상도: 1920x1080@60Hz(VGA), 2560x1440@144Hz(DP, HDMI 2.0), 2560x1440@75Hz(HDMI 1.4)
    밝기: 380cd/㎡(typical), 450cd/㎡(Center Peak for HDR)
    명암비: 3000:1
    표시색상: 16.7M
    색 재현율: NTSC 102%/sRGB 122%
    시야각: 상하좌우 178도
    HDCP: O(PS4, 셋톱박스 사용 가능)
    입력 단자: HDMI 1.4 x1(HDR), HDMI 2.0 x1(HDR), DP 1.4 x2, D-SUB, USB 3.0 x2, 마이크 단자, 헤드폰 단자
    응답속도: 1ms(MPRT, OD)
    게임기능: HDR, 게임 모드, 게임 컬러, 섀도우 컨트롤, 조준선, G-MENU, 게임키패드, AMD 프리싱크2
    스피커: 5W x2
    사이즈: 612x470~563x267mm
    무게: 6.14kg

     

     

     

    ▲ 금속 재질의 스탠드가 모니터 본체를 든든하게 지탱한다. 이 스탠드는 높낮이 조절, 스위블, 틸트 기능을 지원한다. 양 측면에 헤드폰 거치대도 마련되어 있다.
    ▲ 뒷면에는 RGB LED가 장착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 게임 키패드를 이용해 화면 모드를 변환하거나 OSD 메뉴를 실행할 수 있다.

     

     

    QHD로 더 선명해진 화질

     

    ▲ QHD 해상도를 적용해 더 세밀한 화질을 보여준다.

    273QCX는 16:9 화면비율의 QHD 해상도를 지니고 있다. QHD는 HD보다 해상도가 4배 높아 더 샤프하고 섬세한 화질을 보여준다. 그래서 게임은 물론 영화, 동영상도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작업 공간이 넓어서 더 많은 프로그램을 화면에 띄울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멀티태스킹 작업을 하기가 더 수월하다.

     

    이러한 QHD 해상도는 고품질 커브드 VA 패널로 더 빛을 발한다. 인간의 육안을 닮은 1800R 곡률이 몰입감을 높이고, 최대 450cd/㎡의 밝기와 3000:1의 높은 명암비, NTSC 102%/sRGB 122% 의 우수한 색 재현율로 게임을 더 실감 나게 플레이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273QCX는 모니터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화질이 매우 뛰어나다.

     

    ▲ 4개의 창을 720p로 띄울 수 있어서 멀티태스킹에 용이하다.
    ▲ 3000:1의 높은 명암비와 뛰어난 색 재현율을 지니고 있다.

     

     

    HDR로 더 실감 나게 게임을 즐기자

     

    HDR은 컬러와 명암비를 강화해 원본에 가까운 이미지를 구현하는 기술로, 넷플릭스 콘텐츠는 물론 게임에도 속속 적용되고 있다. 273QCX는 이 HDR을 지원한다. 특히 디스플레이 인증 기관 VESA로부터 DisplayHDR 400 인증을 획득한 것이 특징이다.

     

    덕분에 273QCX는 게임, 영화, 스포츠 속 영상을 육안으로 볼 때처럼 사실감 있고 선명하게 표현하며, 더 넓고 풍부한 범위의 색상을 눈에 전달한다. 또한,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표현해주기 때문에 숨어 있는 적을 빨리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 FPS 게임을 더 쉽게 플레이할 수 있게 한다.

     

    ▲ HDR을 켜기 전의 화면이다. 화면이 지나치게 밝게 보인다.
    ▲ HDR을 켜니 가로등과 수풀 등이 선명하게 보인다.

     

     

    144Hz 고주사율과 빠른 반응속도는 기본

     

    진정한 게이밍 모니터라는 이름을 얻기 위해서는 모름지기 144Hz 주사율을 지원해야 한다. 273QCX 또한 144Hz 고주사율을 지원해 화면의 움직임이 더 부드럽다. 그래서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 에이펙스 레전드와 같은 슈팅 게임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이 모니터는 응답속도가 1ms(MPRT, OD)로 매우 빠르다. 이렇게 빠른 응답속도 덕분에 화면 움직임이 많은 게임에서도 잔상 없이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 QHD 해상도에서 144Hz 주사율을 지원한다.
    ▲ 오버워치를 플레이하면서 프레임 카운터로 주사율을 확인했다. 144Hz 주사율을 지원함을 확실히 알 수 있다.

     

     

    AMD 프리싱크2에 엔비디아 G-SYNC까지

     

    ▲ AMD 프리싱크2로 테어링 현상 없이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273QCX는 AMD 프리싱크2를 사용할 수 있다. AMD 프리싱크2는 모니터의 지연 속도를 낮추고 최저 프레임 레이트 보정(LGC)을 지원해 테어링 현상 없이 더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가능케 한다. 또한, HDR 콘텐츠 디스플레이도 지원을 보장해 HDR 게임, 영화 등의 화질을 더 생생히 해준다.

     

    게다가 273QCX는 엔비디아 G-SYNC도 호환된다. 엔비디아는 ‘G-SYNC 호환’이라는 이름 아래 일부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에서도 지포스 그래픽카드로 적응형 동기화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했는데, 이 모니터 또한 엔비디아 G-SYNC를 사용할 수 있다.

     

    ▲ G-SYNC를 통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와의 동기화도 가능하다.

     

     

    풍부한 게임 관련 기능

     

    ▲ 위쪽은 게임 모드를 끈 상태이며, 아래쪽은 FPS 모드로 설정한 후의 화면이다. 화면이 게임 장르에 맞게 변했음을 알 수 있다.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답게 강력한 게임 관련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먼저 플레이하는 장르에 따라 화면을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는 게임 모드를 지원한다. FPS/RTS/레이싱을 비롯해 총 6가지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명암비를 조절해 어두운 부분을 밝게 보여주는 섀도우 컨트롤, 레벨 값을 게임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게임 컬러도 사용할 수 있다.

     

    조준선을 띄워 에임의 정확도를 높일 수도 있다. OSD 버튼을 아래쪽으로 누르면 바로 조준선이 뜨기 때문에 사용도 간편하다. 모니터의 현재 주사율을 알려주는 프레임 카운터도 있어 주사율 체크를 위해 따로 Fraps 등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다.

     

    ▲ 섀도우 컨트롤을 50에서 80으로 조절하니 화면이 밝게 변했다. 이로 인해 어두운 부분도 더 잘 보였다.
    ▲ 화면에 조준선을 띄워 목표물을 정확하게 노릴 수 있다.

     

     

    강력한 스피커, RGB에 시력보호 기능까지

     

    273QCX의 내장 스피커는 일반적인 모니터 스피커와 차원이 다르다. 우선 5W x2의 고출력 스테레오 스피커가 장착됐기 때문에 사운드가 더 파워풀하다. 게다가 서라운드 음향 시스템인 DTS 사운드도 지원한다. 게임/락/클래식/라이브/씨어터 등 5가지 음향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도, 영화도, 음악도 더 느낌 있게 즐길 수 있다.

     

    ▲ 화면 중앙의 OSD 메뉴를 통해 G-MENU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여기서 화면의 HDR 활성 여부, 색상, 휘도 등을 변경할 수 있다.
    ▲ 5가지 음향 모드를 지원하는 DTS 사운드를 통해 더 풍부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273QCX는 아주 화려하다. 뒷면에 밝게 빛나는 RGB LED를 장착했기 때문이다. 13가지의 디폴트 모드를 사용할 수도 있고, 자신의 취향이나 좋아하는 e스포츠 팀 컬러에 맞춰 색상을 커스터마이징할 수도 있다.

     

    ▲ 시력 보호를 위한 로우블루 모드도 마련됐다. 총 4단계로 청색광을 조절할 수 있다.

    273QCX는 게이머를 위한 시력보호 기능도 마련했다. 모니터 사용자의 눈을 피로하게 하는 청색광을 로우블루 모드로 줄일 수 있다. 4단계의 로우블루 모드를 지원해 상황에 맞게 청색광을 조절할 수 있다. 모니터의 깜빡임을 없애 눈의 피로를 줄이는 플리커 프리도 적용됐다. 

     



    이철호 기자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