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벽한 144Hz를 위한 게이밍 모니터, 벤큐 조위(ZOWIE) XL2536

    • 매일경제 로고

    • 2019-03-18

    • 조회 : 438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FPS 장르를 즐기다 보면 고민하게 되는 것이 있다면 그래픽 퀄리티, 그리고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부드러움(프레임)이다.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CPU, 그리고 그래픽카드가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보다 높은 프레임을 갖게 되면서 부드러우면서도 화려한 그래픽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게임에 집중하다 보면 그래픽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안정적인 프레임을 유지하느냐 그리고 얼마나 부드러운가에 보다 중점을 두게 된다. 100Hz 이상의 모니터를 게이머들이 즐겨 찾는 것은 이러한 이유가 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PC의 제원을 충족해 매우 높은 프레임을 구현할 수 있어도 디스플레이가 60Hz 주사율만 지원해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사용자는 이런 프레임 상승을 경험할 수 없다. 때문에 모니터는 현재 게이머에게 매우 중요한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벤큐는 국내 모니터 시장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특히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게임 관련 제품은 벤큐의 게이밍기어 브랜드인 조위(조위(ZOWIE))를 통해 공급하고 있으며 모니터 이외에도 키보드, 마우스 등 게이밍 기어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게이밍 대회를 지원 또는 후원하며 제품의 상징성 그리고 성능에 대해 어필하고 있으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런 벤큐에서 출시한 조위(ZOWIE) XL2536은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를 위한 제품으로 144Hz를 기반으로 하는 고주사율, 벤큐만의 DyAC(Dynamic Accuracy) 기술까지 게이밍 모니터로써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 게이머를 위한 벤큐 조위(ZOWIE) XL2536

     

    게이머를 위한 벤큐 조위(ZOWIE) XL2536의 외형은 묵직한 블랙 컬러를 기반으로 제품 자체가 게이밍에 최적화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사소한 부분에서도 드러나며, 여타 다른 업체들이 회사 로고 및 제품명을 제품 하단부에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벤큐 조위(ZOWIE) XL2536은 이 부분은 과감하게 삭제했다. 이는 게임 중 난반사로 인해 집중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해서이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게이머를 위한 제품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TN패널은 채택했지만 이는 1ms의 빠른 응답 속도를 위함이다. 이런 응답 속도는 게임에서 모션 블러 및 고스트 현상을 최소화한다. 또한 다용도 인체 공학 및 반사를 제거하는 특수 프레임 디자인을 통해 게이머가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반사가 적은 재질로 외형을 구성하고 있으며 스탠드를 포함해 기본적인 외형은 기존의 조위(ZOWIE) 시리즈의 외형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다만 약간 다른 점이 있다면 좌우에 별도의 프레임(스크린 쉴드)을 제공해 반사를 최소화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프레임은 각도 조절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상단에는 각도가 표기되어 있어 디테일함이 보인다.

     

     

     

     

     

     

     

    옆면에는 헤드폰 가이드와 USB 3.0 포트가 2개가 있으며 헤드폰 및 마이크 연결을 위한 단자가 존재한다. 자신이 사용하는 시스템이 멀리 있거나 연결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렇게 모니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이다.

     

    또한 헤드셋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고려하며 헤드폰 거치를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헤드폰 및 헤드셋을 주로 사용하는 게이머라면 게임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 헤드폰 걸이를 활용해 거치가 가능하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깔끔하게 수납되기에 매우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벤큐 조위(ZOWIE) XL2536는 VESA 마운트를 제공하며 스탠드를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스탠드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모니터 뒷면 상단에 로고가 위치하고 있으며 벤큐 로고는 스탠드에 적용되어 있어 온라인 게임 방송 및 게임 대회에서 노출 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이 특징이다.

     

     

     

     

    벤큐 조위(ZOWIE) XL2536는 기본적으로 전원부를 내장하고 있으며 입출력부 관련해 마이크, S-스위치(Switch) 연결을 위한 USB, DVI(듀얼), HDMI(2.0) 포트 2개, DP(DisplayPort, 1.2), USB 3.0 허브 포트가 존재한다.

     

     

     

     

    스탠드는 기존 조위(ZOWIE)와 다르지 않은 동일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단단하고 조립하기 편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우측에 위치한 홈에는 OSD 조작을 위한 S-스위치 컨트롤러가 존재하며 모니터를 직접 만지지 않고 OSD 컨트롤이 가능하며 사용자 별로 개별 설정된 OSD 메뉴를 버튼 클릭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스탠드 상단은 이동이 쉽도록 손으로 잡을 수 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하단에는 케이블 정리를 위한 홀이 마련되어 있다. 벤큐 조위(ZOWIE) XL2536에 연결되는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함과 동시에 엘리베이션이나 스위블 시 케이블이 걸리지 않게 디자인되어 매우 실용적이다.

     

     

     

     

     

     

     

    또한 정밀한 조정을 위해 스탠드 하단 및 중간에 각도 및 길이에 따라 눈금이 존재해 멀티모니터 및 자신이 원하는 각도로 모니터를 조정하고자 할 경우 느낌이 아니라 수치로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동이 잦을 경우 자신의 모니터를 수치를 기준으로 일관된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셈이다.

     

     

     

     

    벤큐 조위(ZOWIE) XL2536은 피벗 기능을 비롯해 틸트, 스위블, 엘레베이션을 지원하며 게이머 각자 속한 환경에 맞추어 구성이 가능한 장점을 제공하며 앞서 설명한대로 수치를 기반으로 조정이 가능한 장점을 제공한다.

     

     

    ■ 벤큐 조위(ZOWIE) XL2536만의 DyAC

     

    벤큐 조위(ZOWIE) XL2536은 FHD(1,920 x 1,080) 해상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144Hz의 고주사율을 통해 부드러운 화면을 구현하고 있으며 FPS 장르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빠른 화면 전환에 따른 게임에서의 변화를 빠르게 전달 받아 전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주사율의 장점으로 인해 수많은 게이임 모니터들이 기본적으로 100Hz 이상의 고주사율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벤큐 조위(ZOWIE) XL2536 또한 마찬가지로 144Hz라는 고주사율을 기반으로 초당 144장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렇지만 벤큐는 여기에 자신만의 DyAC(Dynamic Accuracy) 기술을 적용, 보다 효과적인 고주사율이 이루어지도록 하고있다. 고주사율을 기반으로 하더라도 화면상에서 이루어지는 잔상은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벤큐는 DyAC라는 기술을 통해 이를 억제하고 있으며 벤큐 조위(ZOWIE) XL2536에 이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위의 동영상에서 보는 것처럼 사격 혹은 빠른 화면 이동시 잔상을 억제해 보다 정확한 에임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단순히 고주사율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여기에 더해 선명한 이미지 전달을 통해 게이머에게 정확한 이미지 정보를 전달한다.

     

    고주사율 기반의 모니터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잔상은 불가항력으로 발생한다. 다만 순간적으로 화면 전환이 이루어지는 만큼 게이머가 이를 특정하고 느끼기는 수월하지 않다. 하지만 프로게이머의 경우 순간 화면 움직임에서도 적이나 오브젝트를 파악하는데 있어 이러한 잔상이 플레이시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이며 이러한 부분에 대해 벤큐는 DyAC라는 기술을 통해 해소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을 제공해 게임에서 어두운 곳에 진입해 전투가 이루어질 경우 모니터 상에서 블랙 이퀄라이저 조정을 통해 전장을 밝게해 빠르게 적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반대로 밝은 곳으로 진입해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블랙 이퀄라이저를 낮추어 상대방보다 빠르게 전장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이 외에 플리커프리, 컬러 바이브런스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술들이 적용되어 있다.

     

     

     

     

    OSD에서 제공하는 화면 모드는 표준 색상을 포함해 FPS 1/2, RTS, 게이머 1/2/3, 무비 등 8개의 모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블랙 이퀄라이즈 및 컬러 바이브런스에 대해 20 단계에 걸치 세세한 조정이 이루어지도록 OSD가 구성되어 있다.

     

    물론 이러한 OSD 메뉴가 한글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은 꽤나 편하고 매력적이다. 그리고 기본 제공되는 S-스위치를 통해 모니터를 직접 만지지 않고 설정하거나 게임 중에 순간적으로 바로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벤큐 조위(ZOWIE) XL2536이 게이머를 타겟팅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 게이머에게 한 발자국 더 다가간 게이밍 모니터

     

    벤큐는 지금까지 다양한 모니터를 선보여 왔고 지금 소개하는 벤큐 조위(ZOWIE) XL2536도 그 다양한 제품 중에 하나이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게이머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벤큐 조위(ZOWIE) XL2536이 가진 144Hz의 장점은 타사와 비교해 단순히 고주사율을 가진 게이밍 모니터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벤큐만의 DyAC 적용을 통해 잔상을 자체적으로 최소화해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고 S-Switch 제공 등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게임에서의 전장 상황에 맞추어 화면를 조정해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단순히 게이밍 모니터라는 이름으로 선보여지는 다른 모니터와는 다른 노선이라고 할 수 있으며 벤큐가 조위(ZOWIE)라는 브랜드를 통해 게이머에게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 선명하게 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많은 게이머들이 벤큐 제품을 선호하고 있고 또 그것이 의도한 것이던 의도하지 않은 것이던 각종 게임 대회에서 우리가 흔하게 벤큐 조위(ZOWIE) 모니터를 볼 수 있는 이유도 이렇게 하나하나 게이머를 고려한 기능들을 집적해 게임에서 발현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일 것이다.

     



    박선중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댓글 쓰기

    (0/1,000)

    등록
    1 / 20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