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인뷰 파인드라이브 전후방 FHD 2채널 블랙박스, 블랙박스 자가장착, 셀프장착 :: 파인

    • anotherlevel

    • 2019-03-31

    • 조회 : 698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파인뷰 X500 전/후방 FHD 블랙박스 입니다. 이번 리뷰는 3파트로 나누어 작성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파트는 개봉기/장착기, 두번째 파트는 기능 설명, 세번째 파트는 저장된 동영상에 관련된 리뷰입니다. 첫 블랙박스 리뷰인 만큼 세파트로 나누어 자세하게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

    제가 구매한 파인뷰 X500 블랙박스는 32GB 용량 입니다. 내장 메모리가 아닌 외장 메모리를 삽입하는 형태여서 얼마든지 용량이 모자르다 싶으시면 높은 용량의 SD 카드로 바꿔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출처 : 파인드라이브

    파인드라이브에서 제공하고 있는 파인뷰 X500 블랙박스 스펙입니다. 지원되는 Micro SD 카드 용량의 경우 16GB, 32GB, 64GB 입니다. 특히 MLC 타입의 SD 카드를 권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Full HD 급 광각 렌즈를 탑재하고 있고 디스플레이의 경우 터치가 지원되는 3.5 인치 IPS 패널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IPS 패널 탑재로 넓은 시야각과 화질로 선명하게 블랙박스의 실시간 화면과 녹화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내장스피커도 탑재하고 있어 음성지원도 가능합니다.

    파인뷰 X500 블랙박스에서 제공해주는 별도의 프리미엄 서비스 쿠폰입니다.

    - 안전운전 도우미 무료 업데이트 쿠폰

    최신 데이터 업데이트 지원으로 음성으로 단속카메라 정보를 안내하고 있어 운전자에게 예상치 못한 사고와 벌금을 예방하도록 해주는 안전도우미 기능입니다. 쿠폰을 통해 무료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 무료 법률 상담

    블랙박스 사고 영상을 기반으로 교통사고 전문 법률 상담소의 전담 변호사들이 직접 과실 여부를 안내해주고 대응 방안까지 무료로 법률 자문을 해주는 서비스 쿠폰 입니다.

    파인뷰/파인드라이브 고객만을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해 주었네요.

    파인뷰 X500 블랙박스의 구성품입니다. 본체, 전방 거치대, 후방카메라, 전원케이블, 후방전용케이블 입니다. SD 카드의 경우 본체에 삽입이 되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X500 블랙박스 본체 입니다. 블랙박스 디자인도 멋있게 잘 되어 있습니다. 검은색에 메탈 느낌의 은색이 처리되어있어 고급스러움을 줍니다. 모델명 X500 이 적혀 있고 시큐리티 라이팅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블랙박스가 녹화되고 있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인지시켜 줍니다. 블랙박스 존재감 때문에 사고 후 도주, 귀중품 도난, 물피 도주까지 예방하는 역할을 해주게 됩니다.

    파인뷰 X500 블랙박스의 SD 카드 삽입부와 ON/OFF 단자 입니다.

    사진의 초점이... 거치대 결합부 쪽으로 가있네요 ㅠㅠ... 파인뷰 X500 블랙박스의 본체 상면의 GPS 연결 포트, 후방 연결 포트, 전원 포트 입니다.

    파인뷰 X500 블랙박스의 전원 상태 LED와 제품의 녹화 상태를 알려주는 LED 입니다. 그리고 스피커가 위치해있습니다.

    파인뷰 X500 블랙박스의 후방 카메라 입니다. 후방 카메라는 작지만 전방과 마찬가지로 Full HD 1920 X 1080 @30fps 사양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렌즈 주변으로는 전방과 동일하게 시큐리티 LED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후방 카메라 거치대 입니다. 후방 카메라도 거치대를 기준으로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파인뷰 X500 블랙박스 후방 카메라의 영상과 전원을 출력하는 단자입니다. 한 단자로 전원출력과 영상을 같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파인뷰 X500 블랙박스를 차량에 장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장착할 차량은 2011년식 YF 쏘나타 입니다.

    먼저 검정, 빨강, 노랑으로 되어있는 상시전원케이블의 구성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이 잘 안나와서 밑에서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케이블이긴 하지만 예시로 가져온 자료 입니다.

    먼저, GND는 차체의 철에 접지해주는 단자입니다. 밑에서 장착방법 설명드리겠습니다.

    노란색 선은 B+ 라는 선으로 시동이 꺼져도 항상 전원이 들어가는 상시 전원입니다. 주차 녹화에 사용되는 전원이기도 합니다.

    빨간색 선은 ACC 라는 선으로 시동을 걸어야만 들어오는 전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행 녹화에 사용되는 전원입니다.

    ACC와 B+ 선을 연결하기 위해 자동차의 FUSE 박스를 찾아 열어줍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운전석 핸들 밑에 달려있습니다.

    FUSE 박스 홈에 손가락을 넣고 당기시면 위의 사진과 같이 퓨즈 박스가 열리게 됩니다. 다양한 색상의 전원부가 보입니다.

    FUSE 박스의 뚜껑의 반대편에는 이렇게 FUSE 위치에 따른 전원 명칭이 적혀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대로 시동이 꺼져도 들어오는 전원과 시동을 켜야 전원이 들어오는 단자를 찾으면 됩니다.

    - 시동이 꺼져도 들어오는 전원 (B+) : 동승석/운전석 전동시트, 실내등, 트렁크, 선루프 등이 있습니다. 이는 차종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시동이 꺼져도 들어오는 전원을 잘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YF소나타의 경우 전동 시트 운전석에 노란색 B+ 단자를 연결하였습니다.

    - 시동이 켜지면 들어오는 전원 (ACC) : 시동이 켜지면 들어오는 전원은 통상 파워아울렛 단자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차종에 따라 파워아울렛이라고 표기되기도 하고 YF쏘나타 처럼 시가라이터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이 위치를 잘 파악하시고 해당 전원 부의 캡을 롱노즈를 사용해 잡아 빼신 다음 해당 전원선을 물려서 다시 끼워주시면 장착이 완료 됩니다.

     

    이제 남은 하나의 선인 GND 단자를 연결할 차례입니다. GND 단자의 경우 갈고리 처럼 생겨서 차체의 철판에 연결하는 선입니다. FUSE 박스 옆을 보면 위의 사진과 같은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열고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위의 해당 부분의 나사를 조금 풀어주고 GND의 갈고리 부분을 맞물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위에 사진처럼 조여 주시면 됩니다.

     

    FUSE 박스를 덮기 전에 반드시 전원이 제대로 들어오는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바로 전원 켜서 전원이 들어오는지 꼭 확인 해주세요!

    이제 블랙박스 본체를 본격적으로 장착할 준비를 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전방 거치대를 끼워주시면 됩니다.

    차량의 앞유리에 시야가 잘 확보되는 위치를 잡아 스티커를 떼고 본체를 붙이시면 됩니다.

    YF쏘나타에 장착할 때 룸미러의 바로 뒤쪽에 장착을 했습니다. 위치는 오토와이퍼 레인센서 옆에 바로 위치하도록 장착을 진행했습니다.

    바깥에서 본 파인뷰 X500 블랙박스 장착 모습입니다.

    장착 후에 전원이 잘 들어오는지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후방 카메라를 연결할 차례입니다. 후방 카메라 전원 케이블을 2CH IN 단자에 연결해줍니다.

    후방 카메라도 위치를 잘 잡아서 사진과 같이 장착을 진행합니다.

    후방 카메라의 각도가 잘 보이도록 각도 조절을 하여 잘 돌려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케이블 연결선입니다. 따로 포장 되어서 배송된 외장 GPS를 연결할 차례 입니다.

    GPS 케이블 까지 최종 연결한 후 다시 본체를 장착하였습니다.

    외장 GPS는 동승석 창문 상단에 잘 안보이는 곳에 부착하였습니다. GPS의 경우 간단하게 창문에 붙여주시면 됩니다.

    자동차 사진 출처 : http://global-autonews.com/bbs/board.php?bo_table=bd_022&wr_id=118 (그림은 제가 직접 그렸습니다.)

    이제 블랙박스 자가 장착의 마지막 입니다. 바로 각종 선들을 안보이도록 차량에 넣어주는 작업입니다. 위의 사진은 전체적인 케이블의 매립 가이드 입니다. 상시 전원 케이블은 왼쪽으로 GPS와 후방카메라는 오른쪽으로 매립 해주시면 됩니다.

    상시전원 케이블 선정리를 위해 운전석의 고무 패킹을 빼주는 것이 첫번째 작업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도구를 사용해 실내 내장 부분을 들어내어 케이블을 안쪽으로 숨겨줍니다. 사실 블랙박스 케이블 선정리는 정답이 없습니다. 중요한건 잘 안보이도록 숨겨주는 것입니다.

    케이블을 안보이도록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상시케이블, GPS, 후방 카메라 케이블 모두 똑같은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앞좌석에서 뒷자석으로 케이블을 정리해주실 때는 위의 사진처럼 AIRBAG 이라고 쓰여진 기둥 부분 뒤쪽으로 선을 정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석 뒤쪽으로 후방 카메라 선을 정리 할때도 이부분을 활용해서 선을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화살표 방향으로 천장을 살짝 들어서 선을 정리해줍니다.

    앞 유리창 쪽에 위치한 케이블들은 천장 안쪽으로 밀어 넣어서 정리하면 선정리는 끝이납니다. 빠져나오지 않도록 꼼꼼하게 선을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선정리까지 마무리된 파인뷰 X500 블랙박스 장착 모습입니다. 깔끔하게 잘 장착이 되었습니다.

    장착 후에 바로 주행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아주 잘 작동 되었습니다~

    GPS도 정상적으로 잘 연결되어 안전운전도우미 안내메시지도 잘 표시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개봉기 & 자가설치 장착기 였습니다. 자가설치가 어려우신 분들은 파인드라이브의 출장장착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자세하게 설명하기는 했는데 잘 따라 하시면 쉽게 장착이 가능하니 한번 도전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개봉기와 장착을 해보면서 파인뷰 X500 블랙박스는 다양한 기능들을 담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선명한 IPS 패널은 특히 넓은 시야각을 자랑해서 더 선명하게 화질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선명한 IPS 패널 리뷰 및 블랙박스 기능이 담긴 리뷰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사진은 α9 (A9) 으로 촬영하였습니다.?

    ?

    <해당 제품은 파인드라이브로부터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도 없이 주관적으로 작성된 후기입니다.>

    URL 복사

    아래의 URL을 두번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모집중 체험단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