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파인뷰 파인드라이브 2배저장 FHD 블랙박스 :: 파인드라이브 X500 (Part3. 2배

    • ano*********

    • 2019-03-31

    • 조회 : 1,917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사진출처 : 파인드라이브

    이번 파트의 리뷰는 파인뷰 X500의 저장기능에 대한 리뷰입니다. 지난번 리뷰에서도 잠깐 소개해드렸듯이 파인뷰 X500에는 스마트 타임랩스 기능이 탑재되어있습니다. 파인뷰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타임랩스는 기존 타임랩스 기술을 블랙박스에 맞게 발전시킨 파인뷰 만의 독자적인 기술입니다. 내부적으로는 초당 30프레임으로 정상적으로 녹화 촬영을 진행하지만,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충격이 없을 때의 일상 주행은 1초에 15장의 프레임만을 추출하여 타임랩스로 구성하여 고효율 저장을 합니다. 그러다가 충격이 감지되는 이벤트 상황에서는 초당 30프레임으로 녹화를 진행하면서 끊김없이 고화질로 저장을 하게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시간의 압축과 비압축을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구성합니다.

    ?

    위의 동영상을 보시면 일반 타임랩스 동영상 처럼 일반 주행은 빠르게 전개되면서 녹화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충격이나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그 전후로는 표준 영상이 재생되는 과정이 반복이 되게 됩니다. 이러한 녹화 방식을 통해 일반 녹화 때보다 약 2~5배 긴 주행 기록이 저장이 될 수가 있습니다.

    제가 리뷰해드리는 파인뷰 X500 모델은 32GB 용량 입니다. 메모리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X500 이라고 이름이 설정이 되어있고 폴더들이 있습니다.

    사진출처 : 파인드라이브

    각 폴더에 저장되는 내용은 위의 사진처럼 구성되어있습니다. 위의 폴더이름을 참고해서 원하는 동영상을 찾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행 녹화 폴더(normal)에는 위에 보신 것 처럼 동영상이 00h00m00s로 자세하게 구분 되어 저장이 됩니다. 동영상의 크기는 일괄적으로 151MB 정도로 저장이 됩니다. 주행 녹화 동영상의 길이는 약 10초 미만에서 약 1분 미만으로 다양한 시간 대별로 녹화가 되어있습니다. 저장 날짜는 대략 3월 20일 ~ 3월 24일 까지 녹화가 되어 있으므로 5일치 주행 녹화 동영상이 저장되어있습니다.

    위의 파일 중에서 실제 주간 주행 녹화 동영상의 재생 화면 입니다.

    주행 녹화 영상에서는 위의 사진 처럼 상단에 다양한 정보가 적혀 있습니다. 블랙박스 모델명, 버젼, 날짜, 시간, 속도, 전압, 마이크 on/off, 2CH의 정보가 자세히 적혀 있어 사고 후에도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주행충격(event) 폴더에 저장된 녹화 동영상 입니다. 녹화 용량은 50MB 정도로 같은 크기로 일괄 저장되어있습니다.

    주행 충격 녹화 동영상은 위와 같이 방지턱을 넘을 때의 충격도 녹화가 저장됩니다.

    주차 충격 (Parking) 폴더에 저장된 녹화 영상입니다. 주차 중 충격이 감지되면 녹화가 시작되며, 충격 발생 시점을 기준으로 20초간 (이전 5초/이후 15초) 영상이 녹화됩니다.

    주차 충격 녹화 화면 입니다. 주차 충격 녹화를 통해 문콕이나 주차 중 사고 영상 보존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다른 차량에서 발생되는 사고에도 자기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이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어 중요한 녹화 영상이기도 합니다.

    다음은 주차 중에 녹화 된 모션 녹화 영상입니다. Motion 폴더에 저장이 되고 주차 충격 녹화와 동일하게 50MB 씩 저장이 됩니다.

    위의 모자이크 된 부분이 사람이 지나가는 장면 입니다. 이렇게 사람이 지나가는 것과 같은 모션이 감지되면 모션 녹화가 진행이 됩니다. 충격 녹화와 동일하게 모션 감지 시점을 기준으로 20초간 (이전 5초/이후 15초) 영상이 녹화됩니다.

    다음 녹화 기능은 긴급녹화 기능입니다. 위와 같이 LCD 화면에서 녹화 버튼을 누르게 되면 빨간색으로 녹화 버튼이 변하면서 긴급 녹화 모드로 전환이 됩니다. 버튼을 누른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20초간 (이전 5초/이후 15초) 영상이 녹화되고 Camcorder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사진출처 : 파인드라이브

    https://www.fine-drive.com/custcenter/player.do

    파인드라이브 홈페이지에서 파인뷰라는 전용 플레이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위의 주소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파인뷰 플레이어 실행화면 입니다.

    사진출처 : 파인드라이브

    위와 같이 플레이어의 녹화 기능들을 보시고 따라서 실행을 하시면 됩니다. 메모리카드에 저장될 때 영상 제목 자체도 워낙 디테일하게 저장이 되어서 플레이어 없이도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지만 전용 플레이어를 통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메모리카드를 삽입 후 파인뷰 플레이어에서 좌측 하단의 열기 버튼을 누르고 폴더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녹화 파일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파인뷰 플레이어 실행 화면 입니다. 원하는 파일을 불러오시면 위와 같이 전면과 후면 모두가 한꺼번에 재생이 되어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른쪽에 GPS 정보가 잡혀 지도와 함께 어느 위치에서 녹화된 영상인지도 표기가 됩니다. 우측 하단에는 G sensor가 표시되어 어느 축 방향으로 차가 흔들렸는지를 나타냅니다.

    지금까지 파인뷰 X500의 마지막 리뷰 였습니다. 파인뷰 X500의 다양한 기능들을 세파트에 걸쳐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블랙박스의 다양한 기능들도 중요하겠지만 제일 중요한 기능은 바로 저장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리 기능들이 많아도 제대로 저장이 되지 않으면 블랙박스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한거 겠죠... 그런면에서 파인뷰 X500는 파인뷰만의 독자적인 기술로 장거리 주행에도 영상 손실 없이 2배 저장이 가능한 점은 정말 좋은 확장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주행을 하면서 녹화가 누락되지는 않을지 걱정이신 분들이라면 저장성 높은 파인뷰 X500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사진은 α9 (A9) 으로 촬영하였습니다.?

    ?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